2019,March 22,Friday

약이 되는 열대 과일

건강에 좋고 영양소도 풍부한


1
원산지
가시여지(sour sop, 구아나바나)는 남미 북부와 서인도 제도가 원산지이다.

식물
아노나과에 속하며 학명은 Annona muricata로서 열매를 먹는다. 가시여지 열매는 타원형으로 녹색을 띠는데 향기가 난다. 겉껍질은 그리 단단하지 않고 부드러우며 겉면에는 구부러진 바늘 모양의 가시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열량이 낮고 무기질과 비타민 함량이 높아 인기가 있다. 한국의 ‘식품공전’에서는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 부분에 가시여지란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다. 네덜란어의 ‘신맛 나는 봉지’라는 의미에서 유래한 가시여지는 사우어 솝 (sour sop), 구아나바나 (guanabana)로도 불린다.

류머티스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무기질, 비타민 풍부
이 과일의 다른 이름인 포르투갈어 ‘graviloa’를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이 과일이 항암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어 있다. 또한 류마티스 치료 효과와 바이러스 억제작용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슈가 애플인 스위트 솝(sweet sop)과 생김이비슷하다.

식용법
껍질을 벗겨 즙이 많은 하얀 과육을 숟가락으로 퍼 먹거나 과육을 잘게 썰어 설탕에 재워 먹는다. 맛은 망고, 파인애플과 비슷하나 달짝지근하고 시큼한 맛이 난다.
1-1

2
원산지
두리안 (durian)은 동남아시아의 보루네오에서 서부 말레이시아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다.

식물
욱과에 속하며 학명은 Durio zibethinus로서 열매를 식용한다.말레이어로 ‘가시’를 뜻하는 두리(duri)에서 왔다. 맛은 천국, 냄새는 지옥 워낙 냄새가 지독해서 처음 대할 땐 누구나 기겁을 하고 돌아서지만, 한 번 맛을 들이면 천하의 어떤 과일보다 맛있다고 평가하기 때문에 붙여진 별명이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그 냄새를 맡을 수 있다’고 묘사하기도 한다. 지독한 냄새에도 불구하고 막상 맛을 보게 되면 다시 찾게 되는 중독성 강한 맛이다.
동남아시아의 호텔에서는 특이한 냄새때문에 생 두리안 반입을 금지한다. 중국, 동남아시아지역을 여행하다보면 과일 상점에서 두리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그만큼 열대지방 사람들은 두리안을 즐겨 먹는다.

미네랄, 비타민 풍부
단맛이 강하며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혈액순환과 함께 정기가 허하고 속이 차가운 증상을 다스리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식용법
두리안의 겉껍질은 가시로 단단하고 거칠게 덮여 있어 조심해서 껍질을 쪼갠 후 과육을 꺼내 생으로 먹는다. 속은 4~5개의 타원형 방처럼 되었다. 그 속엔 속살이 가득 있다. 씨는 삶거나 튀기거나 구워 먹는다.

2-1

3
원산지
슈가 애플 (sugar apple)은 중미가 원산지이다. 식물 아노나과에 속하며 학명은 Annona squamosa로서 열매를 식용한다.

부처님 머리 모양을 닮은 과일
슈가 애플은 과일 모양이 불상의 머리 와 닮아서 별명으로 석가두라 부른다. 영어로 스위트 솝 (sweet sop) 일본에서는 반레이시 또는 샤카도우, 중국에서는 번여지 또는 석가과라고 불린다. 타이완에는 17세기에 네덜란드인에 의해 반입되었지만 현재는 타이완의 대표 과일로 알려져 있다. 당도가 높고 씹는 맛이 있다.

청열해독, 부종 치료 효능
열매는 한방에서 청열해독 및 살충 효과가 알려져 있다. 잎과 뿌리는 인도에서 기생충 구제나 부종의 조기 치료에 사용하기도 한다. 씨에는 유산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데, 임신한 쥐에 슈가 애플 추출물을 주입하여 실험했더니 우수한 효과가 관찰되었다. 또한 씨에서는 토끼의 배란을 억제하는 작용도 확인되었다. 슈가 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스콰모스타틴 (squamostatin) A은 항암 성분으로 알려져 관심을 받고 있다.

식용법
슈가 애플의 껍질은 칼로 쉽게 잘 벗겨지고 과육은 단단하지 않고 익은 열매는 손가락으로 누르면 약간 들어갈 정도로 물러서 먹기 편하다. 스푼으로 과육을 떠먹어도 좋다.

3-1

4
원산지
스타 애플(star apple)은 중남미의 열대 지역이 원산지이다.

식물
스타 애플은 사포테과에 속하며 학명은 Chrysophyllum cainito 로서 열매를 식용한다.

우윳빛 과즙이 나오는 별 모양의 과일
과일 표면은 둥글고 왁스로 닦은 것처럼 반질반질하다. 껍질 색은 녹색과 보라색이 있다. 녹색 쪽이 껍질이 얇고 과육에 수분이 많은 데 비해 보라색 과일은 껍질이 두껍고 수분이 적다. 과일을 반으로 자른 단면을 보면 씨와 과육의 모양이 별처럼 생격다고 해서 이 과일을 스타 애플(star apple) 또는 잎이 이면이 황금색이라서 골든 리프(golden leaf)라고 부른다. 모유처럼 희고 끈적한 과즙과 희고 투명한 과육이 들어 있어 ‘어머니 젖’이라는 뜻으로 ‘부 스어'(Vú Sữa)라 불리운다.

강장제, 당뇨병, 관절염에 효과
스타애플 나뭇잎으로 만든 허브차는 당뇨병이나 관절 류머티즘 치료용으로 이용해왔고, 나무 껍질은 강장(몸이 건강하고 혈기를 왕성하게 함)제나 각성제로, 달인 나무 껍질은 기침을 멈추는 데 유용하다.

식용법
말랑말랑하므로 껍질을 벗긴 후 풍부한 과육을 스푼으로 떠먹으면 된다. 과육은 반투명한 젤리 모양으로 신맛이 전혀 나지않고 달다. 보라색 스타 애플도 달지만 녹색의 과일이 더 단맛이 난다. 이 과일은 디저트용 과일로 좋다.

4-1

PDF 보기

9

One comment

  1. Guayabano grayiola 씨앗 구입할수있나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