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December 14,Saturday

부추(Hẹ)

해(부추)는 중국의 여제 서태후가 남성의 정력에 좋다하여 ‘기양초’라 했을 정도로 대표적인 열성식품입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해줘 몸이 찬 사람에게 좋고 정력증강에도 최고죠. 애호박의 19배, 배추의 83배나 많은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해(부추). 이번 호에는 피부미용과 정력을 한꺼번에 잡아주는 신비의 채소 ‘해’를 소개합니다.

하나, 해가 뭐예요?
‘해’는 우리말로 부추, 학명은 ‘알리움 투베로숨’(All ium tuberosum)이라 불리는 식물입니다. ‘해’는 백합과 파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죠. 파속은 전세계에 약 30종이 있으며 키가 약 20~45cm로 특유의 강렬한 향이 나죠. 해는 특히 자생력이 강해 뿌리만 살아 있으면 연중 내내 계속해서 새순이 돋아 수확이 가능하고 웬만한 더위나 추위에도 강하답니다. 이 식물은 또한 해또이(Hẹ Tỏi), 서양에서는 갈릭 차이브(Garlic chives) 혹은 차이니즈 차이브(Chinese Chives)라고 부르며 현재 베 트남에서는 북부고원지대에서 남부평원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으로 재배되고 있답니다.
둘 ,어떤 효능이 있죠?
해는 ‘비타민의 보고’로 불릴 정도로 비타민A, B1, B2, C등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도 많이 들어 있고 칼륨과 칼슘 등의 무기질도 듬뿍 들어있죠. 그리고 해의 매콤한 맛은 알리신 성분때문으로, 소화를 돕고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습니다.
특히 해호아(부추 꽃봉오리)의 주성분인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답니다. 해는 대표적인 열성식품으로 ‘간의 채소’라 불릴 만큼 간과 신장의 기능이 허약해서 생기는 각종 질환에 효과가 있죠. 또한 해는 채소 중 가장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뱃속을 데워주고 소화를 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설사와 복통, 위염, 위궤양 등은 물론, 심근경색을 없애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콜레스테롤이나 혈전 등 독소와 어혈을 제거해 줍니다. 게다가 해호아(부추 꽃) 는 위암, 대장암, 피부암, 폐암, 간암 등 각종 암에 대한 강력 한 억제 효능이 있어 아예 상식(常食)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