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베트남에서 유학하기 시리즈-하노이 대학 입학 준비

요즘에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베트남 유학 생활에 대해 궁금해하시고, 저희 학교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이 많아 저는 이번에 저희 학교인 하노이 사범대 유학 생활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덧) 하노이 사범대는 영어로 Hanoi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베트남어로는 ‘TRƯỜNG ĐẠI HỌC SƯ PHẠM HÀ NỘI’ 라고 부릅니다. 홈페이지는 http://www.hnue.edu.vn/ 인데, 영어와 베트남어만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하노이에서는 하노이 국립대와 인사대와 함께 손에 꼽히는 명문 중에 하나입니다. 외국인들을 위한 어학연수나 본과 진학과정까지 체계적으로 잘 되어 있어 영어를 할 수 있다면 다른 현지 학교보다 상대적으로 정보를 구하기 용이합니다.
위치는 136 Xuan Thuy Street, Cau Giay District, Hanoi 인데, 한국인이 많은 사는 미딩과 쭝화에서 각각 택시로 15분 이내로 매우 가까워, 이공계와 문과, 예체능이 골고루 있는 4년제 종합단과 대학입니다.

유학을 결심하고..
저는 고등학교 3학년 때 어느 대학을 다닐지 무척 고민이 많았습니다. 베트남어를 배우고 싶어 학교를 찾아보고 있던 와중 유학을 간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보고 이왕 배우는거 베트남에서 제대로 배우자! 하고 무작정 오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에서 본과 대학을 다니고자 마음을 먹고
어디를 다닐까 하다가 하노이 사범대에는 외국인들을 위한 반이 따로 있다고 하여 이 곳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외국인들을 위한 반은 과목은 베트남학과를 다니는 베트남 학생들과 동일하지만 선생님들께서 이해 할 수 있도록 천천히 설명해주시거나 영어로 설명해주시는 등 이러한 . 배려를 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어학당부터 시작하다!
저는 베트남어를 한 번도 배운적이 없어 베트남에 오자마자 어학당에서 알파벳부터 배웠습니다!
사범대를 다니기로 결심한 저는 9월 학기 입학을 목표로, 5월부터 베트남에 입학 시험 준비를 하였습니다. 어학당에 등록한 후 대학교의 입학 조건인 B 자격증 공부를 하였습니다. 어학당접수 방법은 지인을 통해 하는 방법이 있고 직접 어학당에 가서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베트남어로 접수를 하는데 영어를 사용하시는 교수님도 계셔서 베트남어를 잘 몰라도 접수 하실 수 있습니다! 비용은 1인, 2~3인, 4~6인으로 그룹별로 다르고 사람이 적을수록 가격이 비쌉니다.
자세한 비용은 수업하는 내용과 일주일에 몇 번 수업을 하는지, 시간에 따라 다르기에 문의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이렇게 써있는 간판이 어학당 사무실이에요!
자격증은 ABC가 있고, A, B, C 각 그 자격증에 맞는 책이 있어 그 책을 가지고 공부하면 됩니다! A는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이 있고 B와 C부터는 다양한 문법들이 나와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저희 학교 뿐만이 아니라 다른 대학교들도 입학을 위해 B 수준에 준하는 베트남어 자격증을 요하고 있습니다.
보통 1년 전부터 준비한다고 하던데, 남들보다 늦게 준비하는 만큼 걱정이 많았고, 이번에 합격하지 못하면 내년 9월까지 1년을 허비하게 된다는 압박감에 정말 열심히 다녔던 것 같습니다.
어학당에서 공부를 하는 동안 절박한 마음으로 공부를 하긴 했지만, 마냥 공부만 하기에는 기대했던 베트남을 매일 실제로 체험하게 되니 너무 신난 나머지 친구랑 매일 관광지를 돌아다니다
어학당 담임 선생님께 혼난 기억도 나네요,,! 제 생일 다음 날이 바로 시험이었는데 선생님이 어떻게 아시고는 바로 놀면 안된다고 문자를 하시더라구요…… 그 때는 나를 감시하는 건가 하고 오
싹하기도 하고 간섭한다고 생각했지만, 지나고보니 외국에 와서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을 도와주고자 관심을 갖고 챙겨주고자 했던 따뜻한 마음이 고마웠습니다.
어학당 위치 : Ngõ 29 Phõ Phan Văn Trường, Dịch Vọng Hậu, Cầu Giấy, Hà Nội, 베트남

user image

입학 시험 접수와 합격~
제가 시험을 봤을 때는 시험 날짜 일주일 전에 접수를 하였고 어학당에서 접수를 해주셨습니다.
비용은 $150이고 시험 난이도는 정말 책에 있는 내용들을 열심히 공부하면 다 풀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제가 시험 봤을때는 A, B, C 선택해서 시험을 볼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선택할 수 없
이 A, B, C 수준의 문제들이 모두 섞여 나온다고 하네요.
접수 날짜는 따로 없이 시험 날짜가 언제인지 보고 그 전에 접수를 해야합니다. 매 년 시험 날짜가 달라 어학당이나 학교에 미리 문의를 하여 꼭 물어보셔야합니다. 저는 시험보고 일주일 후에
어학당 선생님께 문자로 합격 통지서를 받았습니다!
입학 준비를 할 때에는 건강검진표, 고등학교 졸업장, B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데 꼭 베트남어로 공증을 받아서 내야합니다. 영어로 되어있는것도 안돼요! 저는 어학당을 다녀서 어학당에서 필요
한 서류를 모두 알려주고 그 서류들을 어학당에 내었더니 학교 접수까지 모두 해주셨어요. 시험준비, 시험 접수, 학교 접수, 비자 등 모든 것을 도와주셔서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등록
금은 약 $1625 입니다.
등록금을 내고 저희 학교에서 하노이사범대학생이라는 서류를 주는데 그걸로 1년 학생비자를 받았습니다. 그때는 한국에 있는 한국대사관에서 비자를 받았고 2학년부터는 베트남에서 비자를 연장할 수 있다고 하여 전 $175 를 내고 베트남에서 연장했습니다! 한국에서 비자를 받았을 때보다 절반의 가격이 들은 것 같아요. 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어학당에서도 비자를 연장해주는데 어학당만 다닐때는 6개월 밖에 못 받는다고 한 것 같아요.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애증의 수업교재….
쓰다보니 입학을 준비했을 때 고생한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그리고, 학사 일정을 안내받았던 내용과 수강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편에 제가 들었던 과목을 함께 자세히 소개할께요. 탐비엣! 글: dytjql726@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