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December 5,Saturday

2014년 오피스 임대비, 얼마나 내려갔을까?

임대 시장은 활기, 임대료는 하락

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침체기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최근 호치민등 베트남 주요 도시의 오피스 공싱률이 크게 높아지면서 건물주 들이 ‘세입자 모시기’ 출혈 경쟁에 나서는 등 부동산 시장의 침체 여파가 확산되고 있다. 대도시 지역 오피스 임차인들이 경기침체의 여파로 잇따라 계약을 취소하고 큰 기업등도 신규 임차를 줄이고 있다. 호치민의 대표적인 번화가인 꽁호아와 판당루 등지에서도 세입자를 찾지 못한 오피스 빌딩들이 넘쳐나고 상당수 건물주의 경우 임대료를 전년대비 최고 30% 인하하며 세입자 확보에 나서도 있다. 한편 지난달 세계적인 부동산 서비스 그룹인 CB리처드 엘리스(CBRE)는 2014년도 호치민 1/4분기 임대사무실 시장 가격은 조금씩 오르는 반면 공실률은 중어드는 등 올해 들어 조금씩 안정기에 들어서고 있다고 발표했다.

참고
가격 표기는 ㎡당 미국 달러($)로 임대료, 관리비는 월 단위.
NET(유효 면적) :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
GROSS : 글로스(기둥•통로등도 포함한 면적)=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은 약75%~80%
예를들어 NET(넷) 100㎡라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80㎡ 정도.
VAT : 항목은 세금이 추가되면 별도, 세금이 포함된 가격은 포함.
MANAGEMENT FEE : 관리비로 매달 임대료와 함께 지불

mapQ1&3

Print

5

HANOI

하노이 임대시장 활기, 임대료는 하락

글로벌 부동산서비스 회사 세빌스베트남(Savills Viet Nam)의 하노이 임대사무실 시장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하노이 부동산 활동지수가 지난 2013년도 4/4분기의 경우 52포인트 (3/4분기 대비 2포인트, 작년동기 대비 7포인트 하락) 떨어지는 등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내 곳곳에 초대형 건물들이 들어서면서 공급물량이 급증, 임대료를 끌어내리고 있다.
한편 세빌스베트남의 분석에 의하면 이들 임대사무실은 주로 금융, 부동산, 건설, 약품, 기술분야 사무실이 주를 이룬다. 문제는 특히 하노이 중심가의 경우 전반적으로 임대가격 자체가 비싼데다, 대형공간을 확보하기가 어려워 다국적기업들이 사무실을 외곽에서 주로 찾고 있다. 특히 꺼우저이 등 신도시 지역의 경우 상당수 건설공사가 일시 중단되거나 차질을 빚고 있으며 지난 2011년 꺼우저이 지역에 완공된 72층 짜리 경남 랜드마크 72가 주변의 임대 수요를 빨아들이는 ‘블랙홀’ 역할을 한 데 이어 인근 지역에 초고층 건물이 잇따라 들어서 임대시장에 적잖은 충격파를 던졌기 때문이다. 실제 경남 랜드마크 72 의 경우 하노이 지역의 평균 임대가격을 평균 5% 가량 끌어내릴 만큼 시장에 큰 파장을 던졌다는게 업계와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또 롯데그룹이 내년 하반기 65층짜리 주상복합빌딩 롯데센터 하노이가 임대시장에 또 한차례 메가톤급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현재 하노이 중심가 임대사무실 평균수입은 월 48만동/m², 외곽은 4% 가량 내려간 23만동/m²으로, 전체평균은 월 29만동/m²(3/4분기 대비 3%, 작년동기 대비 12% 감소). 원인은 작년 2013년말 기준으로 하노이 전체 임대사무실 공급량은 139만m² (빌딩수 153개)로, 2/4분기 대비4,3%, 작년동기 대비 15% 늘었기 때문으로 특히 이중 B, C 급 임대사무실은 42,000m²가 최근 추가공급(B급은 19,000m², C급은 9,700m², A급은 1,700 m²) 됨으로써 가격이 395,000동/m² (3/4분기 대비 2,6%, 작년동기 대비 10% 감소)까지 내려갔다.

7

PDF 보기

1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