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July 3,Friday

베트남에서 유학하기 – 학교생활

학사 안내
오늘은 전에 말한대로 학사 일정부터 알려드릴께요. 아, 저번 글을 준비할 때 자녀의 조기 유학을 궁금해 하시는 분이 있어서 학교에 문의해보았습니다.검정고시를 통해 고졸 이상의 학력을 인정받으면 나이가 어려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대신 B자격 증은 필수에요! 저희 반에도 00년생인데 검정고시를 보고 입학을 해서 다니고 있는 학생이 있습 니다.
처음 1학년 때 들어오면 OT와 같이 각 처음 수업은 과목에 대해 소개하고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각종 유학생 환영회, 기수 환영회와 같은 활동들도 있고요! 그치만 한국 대학교처럼 MT는 없어요ㅠㅠ 그래서 한국 대학생들이 MT가서 놀고 추억을 쌓는 것을 보고 많이 부러워했었습니다.

한국 학교는 5점만점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희는 10점이 만 점으로 5점 이하일시에는 재수강을 해야합니다. 재수강을 하게 되면 학비를 다시 내고 아래 학년과 함께 수업을 들어야합니다.
많은 남학생들이 궁금해하시는 군휴학에 대해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저희 학교 휴학 제도는 1년이 인정이 되는데 만약 군휴학으로 신청할 시에는 2년 휴학이 나옵니다. 복학을 할 때에는 예를 들어 2학년을 마치고 군대를 다녀왔으면 다녀 온 그 해에 3학년 학생들과 3학년 수업을 듣게 됩니다. 정든 친구들과 수업을 다시 같이 듣지는 못하지만 새로운 친구들과 만날 수 있어 걱정하지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베트남 학교에는 군사 훈련이라는 것을 합니다. 저희 학교 뿐만 아니라 모든 베트남 학교 2년제, 4년제 대학에서 실시하는데 여자, 남자 모두 한달동안 무조건 참여해야한다고 합니다. 만약 참여를 하지않으면 졸업을 못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학교에 군복을 입은 학생들이 다니더라고요! 한국에는 이런 제도가 없는데 참 신기하죠!
학교에 들어오면 1학년 1학기에는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와 같은 베트남어 기본을 심화적으로 공부합니다. 2학기가 되면 세계사, 문법, 문화 등 다양한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교수님들은 한국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시고 조금의 영어와 대부분 베트남어로 수업을 진행하십니다. 과목이 다양해질수록 베트남어를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세계사 공부할 때 매우 당황했거든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경제, 철학, 지리 이런 과목들을 배운다는데 벌써부터 걱정이되네요,, 베트남학과’에 오시면 베트남어, 베트남 문화나 역사 외에도 많은 과목들에 대해 배울 수있습니다. 학교에서 주로 발표 수업을 많이 하는데 교수님들이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습니다. 처음발표할 때 당황했지만 점차 익숙해지더라고요, 교수님이 교수님만 보기로 약속하셨거든요!

방학은 일년에 한 번뿐!
베트남 대학교는 1년에 방학이 1번으로 3개월 정도 입니다. 여름에 딱 한 번인데 저는 그때 한국에서 방학을 보냅니다. 겨울에도 설날에 3주 정도 쉬는 날이 있습니다. 작년 설날은 베트남에서보냈는데요! 기회가 되면 베트남 설 행사를 소개해보도록 할께요! 베트남의 대학교는 어떤 행사가 있을까요!
베트남에는 1년에 한 번 같은 학년의 베트남 학생들과 여행을 갑니다.
관광지를 가게 되는데 베트남 가이드가 안내를 해줍니다. 베트남 가이드가 안내하는 여행을 가 볼 기회가 별로 엾어 너무 신기했어요.

학교 행사
선배들은 다낭 현장학습 6박 7일 정도 다녀왔다고해요. 하노이에서 버스로 다낭까지! 올해 현장학습은 어디로 갈 지 매우 기대가 되네요. 그리고 저희 학교에서 유학생 환영회, 추석행사, 크리스마스행사와 같은 다양한 행사를 즐길 수있습니다. 각 나라에서 베트남으로 유학을 오니 유학생들만 모아 환영해주는 축제도 하더라구요!
그때 각 나라마다 대표가 나와 춤이나 노래 등을 보여줬는데 각 나라의 특색을 볼 수 있어 좋았어요! 베트남 학생들과 반이 달라 만날 일이 없는데 이러한 행사 때 여러 나라의 학생들과 즐길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 베트남에 왔을때 어학당 선생님들과 대화도 베트남어가 느는데 도움이 되지만 그랩을 타면서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앞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친구랑 놀러다닐때 주로 그랩을 이용하였는데 저희가 한국사람인데 베트남어를 조금씩 하니까 신기하셨나봐요! 어디서 공부하니, 베트남 온 지 얼마나 되었니 등 여러 질문들을 해주고 대답하면 엄청 칭찬해주시더라고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처음 베트남어 할 때 자신이 없던 저였지만 그때부터 많이 늘더라고요!
이번엔 간단하게 입학부터, 수업 과목, 주요 행사에 대해 소개했는데 다음에는 학교 생활 중에 겪었던 재밌는 일화와 취미활동 등과 함께 올께요.
대학 생활 기대해주세요! 탐비엣!
글. 하노이에서 유학중인 수줍은 비비빅 (dytjql726@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