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October 31,Saturday

한류 <5> 세계를 사로잡는 K-필름의 힘!

세계 최고의 아카데미 영화제를 지역 영화제로 만들어버린 한국 영화.
최근 외국에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는 기생충이라는 영화를 만든 봉준호 감독은 미국에서의 인터뷰에서 한국 영화가 다른 영화제에서는 많은 수상을 차지하곤 하는데, 왜 아카데미 영화제에서는 한국영화가 아직 수상을 못하고 있는가? 라는 도발적 질문에 봉준호 감독은 “아, 그 영화제는 주로 지역 작품만은 다루는 것 아닌가요?” 라는 파격적 응답으로 아카데미 영화제의 할리우드 영화 우선방침에 일침을 가했다. 한국 영화의 작품성에 대한 자부심이 아카데미영화제를 지역 영화제로 전락시킨 것이다. 한국 영화의 힘은 이곳에서 만 드러나는 것이 아니다. 1997년 넷플릭스라는 미국의 스트림 제공업체가 등장한 후로 세계 영화산업의 모습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왔다. 넷플릭스의 등장은 전 세계 비디오 대여점을 한방에 전업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그 영상계의 새로운 공룡이 한국을 콕 짚어 파트너로 삼아 자신들의 오리지널 영화를 제작하고 있다. 자신들의 막대한 자금을 활용하여 그 동안 우리가 자금이 부족해 만들어내지 못하던 대작을 시도할 수있는 기회가 한국에 온 것이다.
왜 넷플릭스는 한국의 영화에 관심이 많은가? 미국의 할리우드나 한국이 아니라 해도 스페인, 이태리, 인도, 일본 등 한국보다 오랜 영화의 역사로 기존의 팬들을 확보한 수많은 국적 영화들이 많은데 말이다.
이번 특집에서는 이런 한국영화의 힘을 알기 위해 이 글을 쓴다. 한국 영화의 특징은 무엇이고 또 한국영화의 전망은 어떻게 될 것인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