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February 20,Thursday

청소 도우미 구하기

한 번도 안 한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한 사람은 없다는 청소도우미 서비스. 삶의 질을 수직상승 시켜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한국에서는 청소 도우미 서비스를 어플로 간단 예약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한국에서는 3시간에 4만원부터 시작인 반면, 하노이는 2시간에 5천원정도로 가격이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저렴하다. 인건비가 낮은 베트남에서 거주한다면 반드시 활용해야하는 서비스 중 하나다.
장기 출장 와서 직접 빨래, 청소까지 신경쓰기 어려울 때, 아이가 있어 청소할 시간이 없을 때, 강아지 산책이 필요할 때, 요리, 다림질, 심지어 가끔 집 전체 대청소가 필요할 때 청소 도우미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굉장히 편한 하노이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도우미 어플은 bTaskee, Jupviec.vn등이 있으며 bTaskee는 어플 내 한글 지원이 되기 때문에 다른 어플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빈홈 등 규모가 있는 아파트 단지에 거주한다면 리셉션에 클린룸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다. 신원이 확실한 도우미에게 정기적으로 청소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나 가격이 조금 높다.

청소도우미 비용
집 규모, 청소 종류에 따라 차등이 있으나 예를 들어 룸2 아파트 청소일 경우 1시간 5만동이다. 도우미가 한국어를 한다거나 요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하면 비용이 조금 늘어난다. 한국에 다녀 온 경험이 있어 약간의 말이 통한다 거나 간단한 찌개 정도를 만들 줄 아는 도우미는 대부분 일정이 꽉 차있다. 아이가 많은 집이나 맞벌이의 경우 가장 선호하는 도우미이기에 귀국 등의 이유로 시간여유가 생기지 않으면 만나기도 어렵다. 대청소도 가능한데 도우미 2명 4시간 대청소 시 70만동이면 천장부터 바닥까지, 유리창과 선풍기 날개까지 구석구석 대청소가 가능하다.
청소 도우미 팁
• 타국에서 누군지 모르는 사람을 집에 들이는 건 어느정도 위험부담이 있다. 집안의 물건이 없어지거나 돈이 사라진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청소도우미와 신뢰가 쌓이지 않았을 경우 자리를 비우면 안된다. 식탁에 50만동짜리 지폐가 여러 장 놓여 있거나 화장대 위에 달러가 뒹굴고 있다면 그것은 도우미의 인내력을 시험하는 것 밖에는 안된다. 견물생심! 집주인이 먼저 조심해야 한다.

• 업체 혹은 어플 등의 신원을 보장해주는 곳이 아닌 개인적으로 도우미와 정기 계약을 맺을 경우 신분증 사본을 반드시 받아야한다. 전화번호와 함께 신분증사본을 달라고 하자, 웃으면서.

• 청소 어플은 랜덤으로 도우미를 매칭해주는데, 내가 원하는 도우미를 선택해서 예약할 경우 가격이 조금 올라간다. 두어 달 일해본 후 손발이 맞는 도우미를 찾았다면 그분과 직접 약속을 맺어 집으로 부르자. 어플보다 조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거나 도우미의 실질 소득이 늘어난다.

• 도우미의 청소스타일이 나와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지켜보면서 코칭해야한다. 필자의 첫 도우미는 빗자루로 베란다 먼저 쓸고 난 후에 실내를 쓸어내려고 했다. 가만히 두면 행주로 변기도 닦는다. 다림질은 못 하는게 정상이다. 직접 하는 것을 보여주며 가르쳐야 한다. 글. 김유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