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April 6,Monday

역사를 담아내는 하노이 정월 축제

베트남은 민족 65개의 소수민족과 함께 독특한 문화를 보유하고 있다.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베트남에는 다양한 축제들이 한 해를 시작하고 기원하며 축하한다. 베트남의 축제는 일년 내내 봄부터 겨울까지 개최된다. 축제가 가장 많이 이루지는 계절은 바로 봄이다. 한 해의 시작을 알리면서 전통을 이어가고 교류와 윤리적 가치를 전달하는 대중적인 행사인 것이다. 또한, 베트남의 영웅들을 추대하고 기억한다. 이번 호에서는 봄 축제로 바쁜 하노이 탕롱(Thăng Long)문화의 진수라 할 수 있는 베트남 민족고유의 북부 전통문화들을 소개한다.

동다축제(Hội gò Đống Đa)- 음력 1월 5일

동다 축제는 베트남 북부 하노이 동다(Quang Trung, Đống Đa, Hà Nội)에서 매년 거행되는 대규모 페스티벌로, 1789년 청나라와의 응옥호이-동다(Ngọc Hồi- Đống Đa)전투에서 승리한 광쭝(Quang Trung)황제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예식이다. 당시 청나라에서 29만명의 대군이 베트남으로 쳐들어왔으나 이곳 동다 언덕에서 대패했는데, 이 지역 사람들은 당시 광쭝 황제가 사용한 전술이 신기에 가깝다 하여 사후 그를 베트남 민족의 신으로 추앙하여 받들고 있다.
한편 축제는 공식적으로 1월 5일(월력)에 열리지만, 보통 하루 전부터 전통의식을 시작하며, 당일 정부 고위인사는 물론, 전국 각지에서 저명 인사들이 대규모 참석한다. 프로그램은 4개의 주요 행사로 구성되는데, 당시 전투의 역사적 의의를 회고하는 연설을 시작으로, 빈딘성 전통무술 공연, 각종 격투기, 예술공연 등으로 이어진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따이선 군과 청나라 군과의 동다 전투를 묘사한 공연으로, 청중은 화려한 무대의상과 박진감 넘치는 연기를 통해 당시 상황이 지금 재현되는 듯한 착각에 빠진다.

 

흥 사찰 축제(Lễ hội chùa Hương) – 음력 1월 6일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69km 떨어진 미득(My Duc)에 위치한 흥 사는 베트남 북부에서 가장 유명한 불교 성지로, 해마다 수백만명의 순례자들이 이 신성한 장소로 향한다. 흥 사 축제는 음력 1월 6일 시작하여 3월까지 계속되는데, 이때만 되면 전국각처에서 수많은 신도들이 참배를 오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연초에 이곳에서 기도하면 소원이 성취된다고 믿고 있다. 한편 순례객들은 배를 타고 이엔(Yen)시내를 따라 크고 작은 석회암 산들과 광활한 황금빛 논밭을 감상하며 흥 산 기슭에 이르며, 거기서 다시 도보로 고대 탑, 수도원, 사당, 사찰들을 지나 수백 개의 돌계단을 올라가는데, 이곳 정상을 지상의 극락으로 여기며 사당에 모셔진 관음보살상에게 지극정성으로 참배한다. 특히 이 사당 주변에는 박다이 사(Chùa Bắc Đài), 뚜잇선 사(chùa Tuyết Sơn), 까 사(chùa Cả) 등이 있는데, 각각 산신과 호랑이신, 물고기신 등을 모시고 있어 이곳이 또 다른 도교의 성지임을 짐작할 수 있다. 참고로 사람들이 이곳으로 몰리는 또 다른 이유는 아름다운 산과 투명할 정도로 맑은 강물, 신비한 언덕, 청옥같은 하늘 등, 이곳이 관광명승지로서의 조건도 완벽하게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빙-남딘 시장 축제(Lễ hội chợ Viềng- Nam Định) – 음력 1월 7일

빙 시장 축제(hội chợ Viềng)는 남딘성 낌타이읍(xã Kim Thái, huyện Vụ Bản, Nam Định)에서 개최된다. 매년 음력 1월 8일 설 연휴를 끝마치는 날 한번만 열리는 이 페스티벌은 전날 밤 11, 12시에 모여 그 다음날까지 계속된다. 축제때가 되면 응에안(Nghệ An), 탄호아(Thanh Hoá)성, 광딘(Quảng Ninh), 하이퐁(Hải Phòng), 하노이(Hà Nội), 타이빈(Thái Bình)성 등 인근지역 사람들이 대거 모여드는데, 당일 사람들은 농민들이 생산한 수공예품, 각종 묘목(수목, 과목, 화분,조경용) 등을 구매한다. 또한 이 지역 사람들은 베트남에 청동주조 기술을 전수해 준 윙민콩(Nguyen Minh Khong) 선사를 받들기 때문에 구리 장신구(부귀와 행운의 상징)도 인기리에 거래된다.
특히 7일 밤 장터는 흔히 음부(지옥) 시장이라는 뜻의 쩌엄푸(Cho am phu)라 불리는데, 이날은 이승과 저승이 만나는 날로, 사람들은 이때 기도하면 응답이 즉시 이루어진다고 믿는다. 새벽 2시부터 불빛 아래서 흥정을 하는데, 사람들은 행운을 놓치지 않기 위해 거래를 신속하게 진행한다. 한편 오전 6시부터는 지역 주민들이 농기구를 가져와 팔기도 하는데, 이 도구들이 건강과 풍요를 가져다 준다고 믿기 때문이다.

 

림 페스티벌(Hội Lim) – 음력 1월 13일

림 축제는 하노이에서 20km 정도 떨어진 박닌성 띠엔유(Tiên Du, Bắc Ninh)에서 거행된다. 이곳은 베트남 북부 전통민요인 관호(quan họ) 공연으로 유명한데 9, 10일부터 주도 면밀하게 준비되어 11~14일까지 공연이 이어진다.
18세기 윙 왕조의 공신 도윙투이(Đỗ Nguyên Thụy) 옹의 출신지에 세워진 홍번(Hồng Vân) 마을, 꼬룽 사당(đền Cổ Lũng)에서는 석가모니불과 이 마을의 여신으로 숭상받는 아(Ả) 부인을 위한 제사가 열리고, 점심나절에는 강변 유람선위에서 진행되는 광호(quan họ) 민요 시합이, 12일 밤부터 13일까지는 림 언덕 앞 관호마을(làng quan họ)의 넓은 공터에서 본격적으로 민요시합이 열린다. 이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2009년부터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의 하나로 자리매김한 관호(Quan Ho) 노래시합이다. 13일 지역민들은 매우 일찍 림 축제의 중심지인 림(Lim) 언덕으로 모이는데, 매년 수천 명의 관광객들도 이 임페스티벌에 동참하여 함께 즐긴다. 관호는 여성 가수 리엔찌(lien chi)는 전통의상 아오뚜텅(ao tu than)에 전통모자 논과이타오(non quai thao)를 쓰고 남성 가수 리엔안(lien anh)과 짝을 지어 듀엣으로 노래하는데, 선율이 대단히 아름답고 감미롭다. 이밖에 축제기간에는 대나무 그네타기, 레슬링, 닭 싸움, 줄다리기, 직물짜기 시합 등 다양한 민속놀이도 병행하여 진행된다.

 

쩐 사당 축제(Lễ hội đền Trần) – 음력 1월 13 -15일

쩐 사당(Đền Trần ;陳廟 -Trần Miếu)은 남딘 시 쩐트어 거리(Trần Thừa phường Lộc Vượng, Nam Định)변에 있다. 이곳은 쩡왕조(nhà Trần)의 역대왕들과 대신들의 사직을 모신 사당으로(1695년 건립), 장소는 지난 날 명나라에 의해 훼파된 쩐 왕조의 옛 태묘(Thái miếu)지역이다. 이곳은 팅엔쯩 사당(đền Thiên Trường), 꼬짯사당(đền Cố Trạch), 쭝황 사당(đền Trùng Hoa) 등 셋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문(正南門)위의 진조(陳廟)라고 새겨진 현판 정문을 지나면 일자 모양의 호수가 나오는데, 이 호수를 중심으로 상호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다. 이곳에는 쩐(Trần)왕조 시대의 14명의 황제의 동상과 함께 공동주택, 탑, 사찰, 무덤, 비석 등도 많은데, 이는 당시 정권이 탄생한 땅에 세워진 대표적인 문화사적 유물들이라 할 수 있다. 이중 특히 꼬짯(Co Trach) 사당은 당시 민족을 적국의 손에서 건진 민족의 영웅 쩐흥다오(Tran Hung Dao)장군을 모시고 있는데, 당시 베트남 군은 몽고족을 몰아낸 후 기쁨에 취해 3일 밤낮으로 축제를 벌였다. 또한 공신 쩐광카이(Tran Quang Khai) 옹은 해마다 이날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노래를 작곡했고 황실 가수들에게 무용과 악기를 가르쳐 흥을 돋우었다. 한편 이 축제는 14명의 처녀들이 각각 꽃다발을 신전으로 옮겨 전리품 위에 올려놓고 향을 피우는 등, 봉건왕조의 전통을 그대로 따르고 있는데, 해마다 이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민족의 영웅들을 숭배하고 그들로부터 영험한 기운을 얻기 위해 이곳에서 함께 기도한다. 이처럼 남딘성 사람들은 축제를 통해 민족의 뿌리를 재확인하고 조상의 공덕에 깊은 감사를 표하는 것을 그들의 의무라 생각하고 있다.

 

잉뜨 축제(Lễ hội Yên Tử) – 음력 1월 10일

잉뜨 축제는 광닌성(xã Thượng Yên Công, huyện Uông Bí, tỉnh Quảng Ninh)에서 해마다 개최되는데, 매년 음력 1월 10일에 시작되어 3개월 동안 지속된다. 잉뜨는 11세기 레 왕조 치하의 다이비엣(Dai Viet-위대한 비엣족이란 뜻)의 불교 중심지로, 독실한 불교신자인 쩡년똥(Tran Nhan Tong;1258~1308) 왕이 쭉럼(Trúc Lâm/죽림)이란 베트남 고유의 선불교 종파와 학교를 발원시킨 곳이기도 하다. 이곳으로 순례를 떠나는 사람들은 웅대한 자연속에 건축된 11개의 탑과 크고 작은 다양한 사당을 고루 둘러볼 수 있다. 가장 높은 곳은 사 정상에 있는 동탑(Dong Pagoda; 해발 1.068m, 1758년 건립)으로, 산봉우리까지 이어지는 길을 따라 탑과 개울, 숲의 공기 등 주위의 모든 것이 성스런 기운이 깃들여 있는 듯하다. 매년 수천명의 방문자들이 자신과 가족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이곳에 오는데, 이는 잉뜨산 정상까지 오르면 그곳에서 최상의 기운을 받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참고로 잉뜨(Yên Tử)산은 뜨엉선(Tượng Sơn;코끼리산), 밧벙(Bạch Vân;흰구름산), 푸벙산(Phù Vân Sơn), 린선(Linh Sơn;신령한 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 민중들의 마음에 그만큼 신비한 곳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속 사당 축제(Lễ hội đền Sóc- (Hội Gióng) – 음력 1월 6일

속 사당 축제는 하노이 푸린읍(xã Phù Linh, huyện Sóc Sơn, Hà Nội)에서 매년 정월 6일 개최된다. 베트남 전설에 의하면 이곳은 탄용(Thánh Gióng)이 승천한 장소다. 그는 방랑(Văn Lang)족 사람으로, (Ân)나라의 침입에 맞서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나라를 구한 고대민족의 영웅으로, 베트남 민족의 마음에 불사의 존재로 영원히 살아있다. 사람들은 흔히 새해에 건강과 행복을 빌기 위해 이곳을 찾는데, 특별히 탄용이 적군을 물리치고 승천했다고 알려진 신비의 산 속산(núi Sóc) 정상에 올라 새해 소망을 기원한다. 속 사당의 용 축제는 음력 1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 동안 계속되는데, 축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인 5일에는 마을 사람들이 탄용을 초대하는 특별한 의식을 행하고, 6일 자정에는 마을 처녀들이 탄용의 동상을 깨끗히 청소한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7일째 되는 날로, 이 날은 무용가들이 사원에 대나무 꽃을 바치고 침략자들을 죽이는 전투를 실감나게 재현한다. 이뿐 아니라 이 마을에서는 방문객들이 즐거워할 만한 다양한 민속놀이와 전통 노래 및 춤공연 등, 흥미로운 볼거리도 제공한다. 한편 속 사당 축제는 푸동 사당 축제(đền Phù Đổng;xã Phù Đổng, huyện Gia Lâm)와 함께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오래 세월이 지났지만 지금도 원형 그대로 예식이 잘 보존되고 있어 그 문화사적 가치가 대단히 높다.(참고로 속 사당이 있는 곳은 탄용이 승천한 곳이고, 푸동 사당이 자리한 곳은 탄용의 출생지다.) 참고로 탄용 공연은 소품에서 의상, 무대, 백마탄 주인공, 여러 등장인물, 춤 음악 등에 이르기까지 하나 하나에 심오한 의미가 담겨져 있는데, 베트남 국민의 애국심과 자부심을 고취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춤 동작은 드럼과 징 소리와 함께 전투의 변화를 드라마틱하게 표현하여 관람자들을 공연에 몰입하게 만든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