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2020년 베트남 부동산 시장

부동산 전문가들은 2020년의 베트남 부동산 시장을 사기분양 방지와 낮은 유동성 및 신용 강화에 있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의 부동산 시장은 지난 5년간의 빠른 성장세 이후 성장이 둔화되면서 많은 개발자들이 예전 같은 이익을 기대하기 어려워져 투자를 망설이고있으며 또한 구매자는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기를 기다리고 있는상황이라고 밝혔다.하노이 및 호찌민시의 일부 해안 지역을 포함한 주요 지역의아파트 거래 건수는 건설 부에 따르면 2019년 26.1% 감소한 약83,000건이라고 밝혔다. 또한, 리조트 부동산 부문은 20% 감소한약 6,200건의 거래를 기록했다.2019년 가장 큰 논란은 지난 9월 호찌민시 경찰이 알리바바 회사의 주요 개발자가 600헥타르의 농지를 구입하고 당국이 전환승인을 받지 않고 도시 주택 토지라고 주장하면서 토지를 팔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경찰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40개 프로젝트에서 6,700명 이상의 바이어들에게 2.5조VND (1억 8,800 만 달러)의 토지를 팔았다.한편, 리조트 자산 부문은 처음으로 콘도텔 모델의 실패를 목격하였다. 이 콘도텔 모델은 일반적으로 개별 소유된 상업용 호텔로 운영되는 콘도미니엄 호텔 복합 건물을 말한다. 이는 지난 3년 동안 시장의 새로운 부동산 모델이다. 가장 큰 논란은 11월 중부 다낭 시내에 있는 대규모 콘도텔 단지인 Cocobay의 개발자가투자자에게 연간 수익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포기한다고 발표했을 때 발생했다.현재 다른 많은 콘도텔 개발자들도 보장된 지불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이미 일부 프로젝트는 붕괴되었다. 예를 들어, 중앙 해안 냐짱 타운의 Bavico 콘도텔 프로젝트 개발자는 구매자와협상하여 보장 된 수익률을 1년에 15%에서 8%로 낮추었지만,그 조차도 시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0년에 부동산 시장의 유동성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어 가격상승의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졌다.

 

공급감소

베트남 부동산 협회 회장인 Nguyen Tran Nam은 2018년 말부터2020년까지 공급 감소는 금년의 주요 과제가 될 것이며 계속해서 2022년까지 시장의 부족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했다.호찌민시 부동산 협회(Ho Chi Minh City Real Estate Association)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9개월 동안 완료된 세대수는전년 대비 53% 감소한 12,453건 중 12건의 프로젝트만 승인되었으며 72% 감소했다. 이 보고서는 다양한 법률에서 상충되는 조항을 인용하여 개발자가 라이센스를 받기가 어려워졌다고 밝혔고 지난 10월 CBRE 베트남 보고서에서는 2019년 3분기에 저렴한 주택이 새로 공급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건설부 주택 관리 담당 부국장 Ha Quang Hung은 알리바바가저지른 범죄와 같은 사기로 인해 정부가 토지 규제를 강화하여판매가 더욱 어려워지고 구매자는 더욱 신중해 졌다고 말했다.베트남 부동산업자 협회의 Nguyen Van Dinh 사무총장은 법적인 문제는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특히 지방과 도시가 토지 관리규정을 검토하고 개정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의 병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user image

브이엔익스프레스 2020/1/1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