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19대 호치민한인여성회 박영희 회장

호치민한인여성회는 베트남에 거주하는 여성교민분들과 함께 행복나눔 바자회, 사랑의 집짓기, 심장병 환자수술, 장학금, 학교발전기금 등 교민 사회와 베트남인을 위해 많은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모범 단체 중에 하나이다. 이 여성단체가 19대를 맞이하면서 호치민시 7군 푸미흥에 호치민한인여성회 사무실을 열고 현판식을 가졌다. 23년 만에 처음으로 여성회 사무실을 개소하는데 앞장 선,
19대 호치민한인여성회 박영희 회장을 만나 남다른 그녀들의 노력을 글에 담아본다.

안녕하세요? 호치민한인여성회 현판식 때 뵀었습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사무실이 생겨난 뒤로 요즘 근황이 어떠신가요? 많이 바쁘시죠?
안녕하세요. 현판식때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이후로 사무실 운영에 있어 필요한 물품 구비 및 정리와 오는 4월에 있을 행복나눔바자회 준비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호치민한인여성회가 상당히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는 단체로 알고 있습니다. 이 단체의 소개 부탁드립니다.
23년 동안 한인여성회는 호찌민시에서 유지되어 왔습니다. 저도 회원으로써 꾸준히 한인여성회 활동을 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임원이 된것은 18대 한인여성회 김현화 회장님때, 부회장직을 맡아 일하였습니다. 한인여성회는 20여년동안 한인여성회에서는 행복나눔바자회, 한국국제학교 장학기금, 베트남 교육사업후원 등 꾸준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저희를 보실 때는 한인여성회 내의 활동으로 비춰져 많은 교민분들께서 저희를 잘 모르십니다. 올해 2020년 한인여성회는 대외적으로 활동하여 여성교민분들께 친숙하게 다가가려 합니다.

작년 12월에 회장즉에 부임하여 2020년, 새해에 여성한인회의 사무실을 얻기까지 열악한 환경 속에서 여성한인회의 회원분들간의 어디서, 어떻게 회합하셨나요?
사실, 모일 수 있는 특정한 곳이 없어 임원진과 회원분까지 한자리에 모이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어떠한 안건이 있어 머리를 맞대고 회의만을 하기 위해 모이는 것이 아니라, 봉사활동을 하는 단체인 만큼 한인여성회 회원분들간의 소통에 어려운 점은 없는지, 근황은 어떠신지 등 소통하는 자리가 필요하였습니다. 그래서 2020년 2월초 푸미흥에 언제든지 방문이 가능하고 전화 주실 수 있는 사무실과 대표전화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user image

19대 한인여성회장 취임식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하셨나요? 왜 여성회장즉에 취임하게 되셨나요?
지난해 12월 연말 정산 및 송별회자리에서 저희 여성한인회 회원분들 60여명이 모여 19대 한인여성회 회장 투표를 실시함에 동시에 취임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전에 개인적으로 아이들을 위해 봉사활동과 18대 여성한인회의 부회장으로써 봉사활동을 다닐때 외부로 알려지지않아 베트남에서의 생활에 어려움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분들을 위한 봉사로 도움을 드리고 싶었고 한인여성회의 위상을 높이고자 회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18대 여성한인회 김현화 회장님과 임원진 분들께서 헌신적으로 많은 일들을 일궈놓으셔서 사실 어려운 점이 많지는 않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신대로, 여성으로써 타국에서의 삶은 사실상 녹록치 않습니다. 주부로써 아이들 교육문제에서부터 하다못해 한국과 다른 식재료까지 신경 써야 될 부분이 많습니다. 호찌민, 타국살이를 하고 계신 여성분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한인여성회에서는 어떠한 일을 하고 계신가요? (호치민한인회와의 차이점과 여성한인회만의 특장점)

한인회에서는 베트남에 계신 남녀노소 한국교민들을 위해 힘쓰는 단체이라면 한인여성회는 여성들의 타국살이에 대한 고충을 위해 덜어드리기 위해 존재합니다. 한국에서의 삶이 어떠했는지는, 해외에서의 삶을 선택한 이유도 다양하시겠지만 어려운 가정환경, 경제적, 물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하신 가정, 심지어 가정폭력 등 한국교민분들과 한-베 가정의 여성교민분들까지 말 못할 문제가 생기신다면 저희에게 연락을 주시면 영사관 혹은 재난상조부등 할 수 있는 최대한 넓은 연락망으로 빠른 해결과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근래에는 우울증에 시달리고 계신 여성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국이란 공간제한성으로 주위에는 아무도 없고 남편과 아이들도 각자의 외부활동으로 바쁘다보니 자연스럽게 우울증을 앓게 되는 경우입니다. 때로는 몇 십 명의 도움보다는 한두명과 담소를 나누거나 저희 회원 분 중 미술 심리치료에 대해 공부하신 분이 계셔 도움을 드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한인여성회에서는학생들을 위한 후원에 아낌없이 힘쓰고 있습니다. 가정형편이 어려워 학비를 내지 못하는 가정에 지원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바자회를 통해 얻어진 수익금 약1억동을 후원하여 한국의 문화도 이해하고 베트남의 문화도 이해하는, 훗날 훌륭한 인재로 양성될 아이들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여성한인회에 많은 일들을 하시겠지만 대외적으로 알려진 ‘행복나눔 바자회’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바자회이며 그 수익금은 어떻게 활용하고 (지원하고) 계십니까?
1년의 1번 열리는 행복나눔바자회는 베트남의 기업분들과 협약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해의 바자회는 오는 4월 25일 (토) 한국국제학교 강당에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많은 부스를 설치하여 기업 및 사업자 홍보와 물품들을 알리고 동시에 교민분들께 생활용품(옷, 모자, 행주, 고무장갑 등)과 다양한 먹거리를 통해 한인들의 문화와 한인여성회를 베트남분들에게 알리는 자리가 되고자 바자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바자회의 수익금 역시, 한국국제학교와 베트남 교육사업후원, 한-베 어려운 가정 후원, 사랑의 집 짓기, 심장병 환장 수술, 고아원, 불우이웃 등으로 발전기금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번해의 후반기에는 새롭게 <호치민 한인여성회 골프대회>를 개최하여 친목도모는 물론 수익금을 모아 더 많은 분들을 도와드릴 계획도 있습니다.

여성회 운영비는 어떻게 충당 되나요?
바자회의 수익금도 있지만 한인여성회 가입하시면 한달에 30만동씩 회비를 걷어 사무실운영비, 관리비 등 한인여성회의 운영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인여성회 자체적으로 한글학교, 베트남어, 재테크 투자방법, 미술치료 등 다양한 문화강좌를 개설하여 저희 사무실를 활발하게 활용할 계획도 있습니다.

“호치민한인여성회”는 명칭상으로 보았을 때는 한인회에 소속된 (산하) 단체로 예상이 되는데 맞나요? 만일 그렇다면 추후에 편입할 계획도 갖고 계신지요?
아닙니다. 저희는 한인여성회의 이름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단체로 추후에 편입할 계획은 없습니다. 독자적인 활동으로 베트남에계신 한국교민여성분들과 여성베트남인 분을 위해 봉사할 것이며 한인회와의 협업하여 도움을 드리고 도움을 받는, 동등한 운영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그 예로 한인회에 존재하는 여성부의 부회장직은 저희 한인여성회내에서 지목하여 의사소통에 있어 보다 쉽고 빠른 일처리가 될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여성 한인회의 구조체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이전에는 회장, 부회장, 총무, 회계, 서기 각 1명씩이었습니다. 하지만 한인여성회의 구성원 모두가 임원이라는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공동체를 꾸려 나가면 더욱더 단합이 쉽고 한인여성회의 위상도 높아질 것 같아 회장, 부회장 2명, 총무 2명, 서기 1명, 회계 1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문화체육부, 경조사부, 홍보부, 친교부,봉사부 총 5가지의 분가로 나눠, 각 해당 분가에 있는 부장님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 방향 및 목표?
한인여성회의 회장 임기는 1년으로, 무엇보다도 아이들을 위해서 힘쓰고 싶습니다. 이전, 개인적으로 봉사활동을 해본 결과 한-베가정의 경우, 베트남어를 읽을 줄 알 지만 쓸 줄은 모르는 아이에서부터 한글을 배우고 싶어하는 아이들까지, 교육에 목마른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안타까운 사정을 갖은 가정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을 위해 ‘ 한인여성회 한글학교’ 를 설립 할 계획을 구상중에 있습니다. 아이들은 든든한 후원 속에서 크게 성장하고 저희는 뿌듯함과 자부심을 갖고 봉사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호찌민에 거주하시는 여성교민분들께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먼저 나를 사랑하면 주변이들도 행복해지고 사랑을 베풀어 줍니다. 만일 타국살이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거나 외로움을 느끼신다면 혼자 힘들어 하시지 마시고 저희 한인여성회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자신이 처한 상황을 표현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만, 표현하지 않으시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 어렵습니다. 사소한 도움이라도 드리고 싶은 저희 여성한인회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언제든지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주저하지마시고 연락 또는 저희 사무실를 방문해주세요.
글. 유도경 rtyoo1106@naver.com

호치민한인여성회 사무실
A. R2 75-76 Hưng Gia 4, Phường Tân Phong, Quận 7, Ho Chi Minh
T. 090. 773. 884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