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행복 한의원 김성수 원장

깊은 내공의 손길이 전해지는 행복한의원은 베트남 정부에서 허가한 최초의 한국인 명의의 한의원이다. 화려한 외관은 아니지만 베트남에서 얻어 낸 수십 년의 경험이 진한 한약재의 향내가 풍겨나는 행복한의원의 김성수 원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행복한의원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씬짜오 베트남과의 만남도 꽤 오래되었네요. 제가 2006년 정식라이센스를 취득한후, 가장 먼저 씬짜오 베트남에 광고를 시작하였으니 벌써 10 여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네요. 잘 아시다시피 저희 한의원은 베트남 내에서 가장 오래된 한방의료원으로 1군에서 지금의 자리인 7군 푸미흥으로 이전한 이후, 줄 곧 이 자리에서 환자분들과의 만남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10년 국가 공무원생활로 모은 퇴직금을 가지고 한·중 수교전 90년초에 중국에 건너가 한의학을 공부하였습니다. 중국 남경 중의약대학에서 본과 5년, 지역병원에서 1년의 실무를 익히는 연수과정을 밟았습니다. 가족을 데리고 외국으로 공부하러 가게 된 이유는 저희 아버지, 형제 모두 양한방 의사입니다.
특히 한의사이신 저희 아버지께서는 높은 연세(85세)임에도 열정적으로 진료에 임하시는 것을 보고 항상 존경하는 마음과 함께 교훈을 얻습니다. 아버지의 한의원, 형제의 병원과 저희 한의원이 서로 시스템이 연계되어있으니, 가끔 환자의 상태에 맞는 한약재를 선택 할 수 있도록 자문과 조언을 얻고 있으며 필요한 약재를 한국에서 공급 받습니다. 또한, 베트남산과 주변국의 약용식물을 보내 공동연구도 진행중입니다.

‘행복한의원’ 이란 이름에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행복한의원의 이름을 갖기 전에는 다양한 이름 순위가 있었습니다. 그 중 선택한 우리한의원은 베트남 당국에 허가를 받을 당시 ‘우리(we Our)’는 소유개념의 고유명사로 사용 할 수 없어, ‘행복’이라는 단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행복은 한국어와 유사한 발음인 베트남어 hạnh phúc로 친근감이 있고 환우분들에게 ‘행복을 전하는 한의원’이란 뜻입니다. 우리 행복한의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에게는 최선과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드리자라는 초심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 개원하시게 된 계기와 이유를 들려주세요
베트남과의 인연은 우연이었습니다. 유학생활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가 한국의 의료시스템을 익히기 위해 양·한방병원에서 근무하던 중 지인으로부터 한방의 도움을 받고 싶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전화를 받고 달려와 보니 베트남분이셨습니다. 중국인, 대만인, 말레이인 등은 진료경험있었으나 베트남분은 생소하고 낯설었지만 그날 접한 베트남 환자로 인해 이전까지 생소하고 멀게만 느끼던 베트남이라는 나라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지인분께서 베트남에 병원을 개원해보는 것은 어떻겠냐는 권유로 지금까지 행복한의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user image

행복한의원만의 차별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오랜시간, 한 곳에서 진료한다는 것은 교민 여러분과의 신뢰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미혼으로 내원 치료 받던 분이 어느덧 부모가 되고 그 자녀가 현재 초.중등생이고 초·중학생이던 학생이 군에 입대하거나 전역인사를 올 정도면 꽤 오랜 세월인데 이러하니 환자분과의 오랜 시간을 통한 이해와 교감은 심도 있는 진찰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내원환자는 한국인과 외국인(서양, 동남아인, 베트남인)의 비율이 한국인 60%, 외국인 40%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한국분들은 주로 근골격 문제로 내원하며 외국분들은 신경정신(스트레스, 공황장애)으로 내원하시는 사례가 많습니다. 치료과정에서 축적되는 각 나라별 인종별로 같은듯 다르고 다른듯 같은 미묘한 특성이 저희 한의원에서는 오래되고 다양한 경험이 데이터화되어 마치 체질분석과 같이 치료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10 여년동안 한의원을 운영하시면서 크고 작은 일들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병원을 개설할 때 국가로부터 해당 서류를 준비하여 병원을 신고만하는 신고제입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 병원을 개설할 경우 국가 허가제로 국가의 여러가지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하여야 합법적으로 병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복잡하고 인내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2006년 정식 한의사 자격증(라이센스)을 취득한 후, 병원내의 직원들과 진료에 맞는 모든 구비를 완료한 뒤로부터 10개월의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병원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무척 힘들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경험을통해 함께한 직원들과의 유대감은 물론 환자분에게도 신뢰와 묵묵히 한의사로서 아픈이들 위하는 행복한의원이라는 인식이 자리잡아 한국교민분들은 물론 베트남인에게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한방은 자가 면역을 중요시 여기는 의학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명하게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건강관리법)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우리의 몸의 주요 에너지를 만들어주는 것은 음식입니다.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고 일상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충분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 후 극도로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 지나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떠한 수 많은 바이러스이든지 개인의 위생에 철저해야합니다. 올바른 손 씻기를 생활화하고 사람들이 밀집되어있는 곳의 방문은 삼가해야 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를 손소독제 또는 알콜로 외관을 세척하여 사용하는 것도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것에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행복한의원은 약재는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한의학을 공부한 사람들은 모두 익히 알고 있을겁니다만 한약재의 경우 사실 해당 국가별로 최고로 손꼽히는 약재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베트남은 옌바이(Yên Bái) 계피, 당귀는 일본, 황기는 한국, 감초는 내몽고(양외)의 것을 최고로 인정합니다. 즉, 저희 한의원은 이러한 최고의 약재를 조달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의사로써, 개인만의 바람이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부족한 점 많으나 믿고 찾아주신 환자분들께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견지하고, 저 스스로도 떳떳하고 자랑스러웠으면 좋겠습니다. 전 의학과 한의학 모두를 긍정합니다. 둘 모두가 의료의 선택지이기 때문입니다. 양의학은 속도감이 있는 치료, 한의학은 안전성이 있는 치료입니다. 어떠한 질병으로부터 회복을 돕는 의사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필요에 따라, 양방의 도움의 받아 치료가 된다면 객관적으로 권해드리기도 합니다. 항상 환자분들의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의사가 되는 것이 저의 책임이자 항상 풀어가야 하는 숙제이기도 하니까요..

바쁜 시간에 긴 인터뷰를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디 김원장님의 따뜻한 마음이 고통에 빠진 환자들에게 전해져 행복한 미소를 되찾아주시길 기대합니다.

행복한의원
주소: 432 Pham Thai Buong, My Toan 2 Quarter, Tan Phong Ward, Dist 7 | 전화번호: 028. 5412. 3135/ 3134 |모바일 090. 6684. 969
평일: 8:30~ 7:00 | 토요일: 8:30~ 4:00 | 일요일, 공휴일 휴진 (예약진료)
진료과목: 한방 내. 소아과, 부인과, 피부과, 신경정신과, 침구과(침,뜸부항), 물리치료, 중풍예방 및 치료, 추나요법, 통증(요통,디스트,두통,견비통), 불임, 관절염, 소아성장발육, 수험생건강, 알레르기, 갱년기, 보양, 비만클리닉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