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약이 되는 열대 과일-두번째

20140414_002037
원산지 : 감은 중국 남부가 원산지다.

재배지•판매 : 감나무속(Diospyros)은 500여 종 이상으로 구성된 속으로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의 열대에서 아열대 지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감의 효능 : 꽃받침은 역상승한 기를 내리고 심한 트림, 구토를 멎게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딸꾹질 치료에는 꽃받침을 정향, 인삼과 같은 양으로 곱게 가루를 내어 달여서 식후에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그리고 가슴이 팽창한 느낌이 있고 심한 기침이 멈추지 않을때, 백일해 치료에도 감 꽃받침을 관련 한약과 달여 먹으면 효과가있다. 열매에 있는 풍부한 비타민은 감기를 예방하며, 타닌성분은 노화방지에 좋다.

식용법 : 비타민 C가 풍부한 열매는 생으로 먹거나 과일 샐러드에
넣어 먹는다. 과육을 갈아 신선한 주스로 만들어 마신다.

20140414_002118
원산지 : 왁스 애플(wax apple)은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이다.

재배지,판매 : 필리핀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우리나라 제주도에서도 생산하고 있다.

효능 : 러브애플이라고도 불리우는 왁스 애플은 외관이 맨질거리며 빛이 나고 서양 배처럼 생겼다. 레아놀린산이라는 HIV(면역결핍 바이러스) 억제 성분이 들어 있다. 또한 해열, 이뇨작용과 혈압강화 효능이 뛰어나다.

식용법 : 종 모양을 한 왁스 애플은 껍질째 먹을 수 있다. 잘 씻은후 빨간 껍질째로 먹으면 된다. 과일은 향미보다 아삭아삭한 질감을 즐기는데, 물기가 있으며 조금 달다. 과일은 색상은 녹색, 흰색, 연분홍색, 진분홍색, 붉은색이 있으며 빨간 색이 가장 달고 흰색이 가장 비싸다. 시중에는 과일을 이용한 제품보다는 생과일, 샐러드, 주스로 주로 식용한다.
20140414_002143
원산지 : 망고스틴(mangosteen)은 말레이 반도가 원산지이다.

재배지•판매 :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많이 재배된다.

식물 : 물에나무과에 속하며 학명은 Garchina mangostana로서 열매를 식용한다.

효능 : 나무에 달린 채로 열매가 익어야 하고, 보존 기간도 짧기 때문에 재배 지역의 상점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고급 과일이다. 열매는 따뜻한 환경에서 20일 정도는 보존된다. 슈퍼과일로도 불리는 망고스틴은 항염증 작용으로 비만환자들의 심장병, 당뇨병을 예방해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황산화 능력이 강하고 영양소도 풍부하여 식욕부진에도 효력이 있다.

식용법 : 자주색 껍질을 벗기면 육쪽 마늘 모양의 속살은 신맛과 단맛이 공존한다. 이 과일은 맵고 뜨거운 음식 뒤, 과일 그대로 디저트로 먹으면 좋을 뿐아니라, 아이스크림, 주스, 젤리등 가공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20140414_002204
재배지•판매 : 노니는 동남아시아에서 열대아시아 해안지대의 맹그로브에 걸쳐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중국 남단의 섬인 하이난 넓은 밭에 노니를 재배하고 있다. 인도와 하와이에서는 식품과 약으로 사용한다. 중국 남부지방이나 동남아 지역에서는 노니를 원료로 다양한 건강제품을 개발하여 팔고 있다.

식물 : 꼭두서니과에 속하며 학명은 Morinda citrifolia로서 열매를 식용 및 약용한다. 노니 열매는 여러 개의 작은 열매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나의 열매를 이루고 있는 수많은 작은 열매에는 씨앗이 1개씩 들어 있다.

노니의 효능 : 노니 열매는 성기능 강장제로 효과가 있고 요도 관련질병, 발열, 통증을 치료하는 데 유용하다. 노니 주스는 당뇨병이나 위염 치료제로 사용하며, 열매를 술로 만들어 먹으면 근육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열매는 소화를 돕고 기침, 천식에도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B와 C가 풍부하다. 뿌리를 말린 것으로는 타박상과 고혈압 치료에 사용한다.

식용법 : 최근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이 과일은 생으로 먹거나 커리요리에 사용하기도 한다. 태국이나 말레이시아에서는 잎을 채소로 사용하고, 인도네시아에서는 열매를 주스로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

PDF 보기

7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