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베트남우리은행 김종우 디지털본부장

금융산업이 격변기를 맞고 있다. 은행, 증권, 보험 등 전통적 방식의 업종 간 칸막이가 무의미해지고 IT기기 발달 등으로 글로벌, 디지털화도 급속도로 진행된다. 이 같이 급변하는 상활 속에서 금융글로벌화로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 우량은행들이 핀테크, 펌뱅킹(Firm Banking), 비대면 서비스로 디지털 금융화로 차별화를 만들고, 베트남인들에게 맞는 상품으로 현지화를 시작하고 있는 베트남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김종우 디지털본부장을 만나 ‘디지털 금융’이라는 차별화 전략을 들어보았다.

저는 1996년에 입행했으니까 벌써 24년이 지났네요. 저는 다른 은행원들과 조금은 다른 길을 걸어 왔습니다. 처음에 전산부로 입행했다가 한국에 닷컴붐이 일면서 2000년도에 처음으로 인터넷뱅킹 등 디지털 세계를 접했습니다.
그 이후로 10년이상 우리은행의 각종 디지털 업무 및 비즈니스 기획을 담당하며 디지털과 IT 분야 전문가로 계속 일해 왔습니다. 베트남에는 2015년에 법인 설립위원으로 부임해 IT와 디지털 사업을 총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베트남우리은행 디지털금융 발전을 위해 힘써 왔습니다.
5년여 베트남에서의 시간을 되돌아보니, 직원수만해도 500여명이나 될 정도로 빠르게 성장했고, 빠르게 발전하는 베트남시장에서 우리은행이 좀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멈추지 않고 더 열심히 달려야 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베트남우리은행의 베트남 진출 스토리는?
1997년 한국계 은행 최초로 하노이 지점을 개설하고 20년 동안 베트남에서 영업 노하우를 쌓아 온 베트남우리은행은 2016년 11월 법인 전환하여, 현재 베트남 내 13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년까지 약 20개의 지점망을 확충하여 교민 및 한국 기업들의 금융 활동을 더 가까운 곳에서 도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로컬은행들은 현재 베트남 현지에 진출한 한국계 우량기업을 타깃으로 코리안 데스크를 운영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확대를 꾀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향후 베트남 내 은행들 간의 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트남우리은행은 ‘디지털 금융’을 통한 차별화로 외국계 은행이 가진 오프라인 영업망 한계를 편리한 IT 기반 서비스를 통해 넘어서고자 많은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금융이란 어떤 의미인가?
디지털 금융은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금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미 개인고객의 경우 지점을 방문해 거래하는 것보다는 ATM,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거래가 월등히 높습니다. 베트남도 모모, 잘로페이 같은 핀테크 서비스들을 선두로 비대면 채널 중심의 거래가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도 이에 맞춰 고객들에게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코자 이번에 모바일뱅킹을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개인고객을 대상으로는 베트남 은행 최초로 찾아가는 계좌개설 서비스, 실시간 이체 수수료 무료화, 인터넷/모바일뱅킹 중심의 온라인 대출신청과 공과금 납부등을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기업고객 대상으로는 펌뱅킹을 중심으로 업체 특성에 따른 맞춤형 금융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뱅킹을 통한 모바일승인 결재 / 급여 및 대금 지급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디지털 금융 편의를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user image

베트남우리은행만이 가능한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는가?
베트남우리은행은 2017년 법인 설립과 함께 은행 자체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인터넷/모바일뱅킹, 펌뱅킹, CD/ATM도입, 전자 세금납부 서비스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이 중 기업과 은행을 연결하는 ‘펌뱅킹(Firm Banking) 서비스’를 통한 기업의 자금 수납/지급 관리 부문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가고 있는데, 한국 기업뿐만 아니라 베트남 내 기업들에서도 반응이 아주 좋습니다. 기존에는 여러 거래선 및 파트너사 들로부터의 자금 입금, 비용 및 구매대금 지급 등을 여러 명의 직원이 나누어 수기 관리했는데, 펌뱅킹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금 입지급 확인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ERP와 직접 연동해 적은 인원으로도 자금 이체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 기업/SME 등에서 사용하는 솔루션들과 직접 제휴해 자금관리 기능들을 연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베트남에서는 대부분 등록금,학원비 수납, 아파트 관리 수납 등이 현금으로 이루어져 관리에도 수고가 많이 들어가는데, 이런 부분들을 전문 솔루션 업체와 연계해 우리은행으로 계좌로 수납되는 자금들에 대해 실시간으로 프로그램에서 관리하실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규뱅킹서비스 ‘우리WON 뱅킹 베트남’ 앱이란?
베트남 우리은행은 이번 4월 새로운 모바일뱅킹 서비스인 ‘우리WON뱅킹 베트남’ 앱을 출시했습니다. ‘우리WON뱅킹 베트남’ 앱을 통해 신규 고객으로 등록 시, 저희 직원이 고객을 방문하여 계좌 개설을 돕는 서비스를 베트남 최초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하노이와 호치민 시내에 한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평일 낮시간 지점에 오시기 어려운 고객 분들께서 계좌 개설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온라인 전용 계좌(e-Moi 계좌)로 전환 및 개설 시 수수료 없이 모바일에서의 이체 거래를 무료로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또 모바일전용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여, 하루만 맡겨도 높은 금리를 주는 자유입출식 예금(상품명:e-MOI 박스)과 대출 자동승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모바일 신용대출 상품 등을 함께 출시하였습니다.
이 외 UI/UX 사용자 편의를 강화하여 이체정보로 한번에 송금할 수 있는 간편이체, 휴대전화를 흔들어 거래할 수 있는 모션뱅킹, 지문 기반 본인 확인 등의 서비스를 강화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기존 상품 및 모바일 전용 상품 가입 시 우대 금리 혜택을 제공하며, 금년 하반기에는 베트남에 거주하시는 교민분들을 위한 모바일 상품 라인업을 더 확충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베트남은 금융권은 조용한 듯 보인다. 코로나 이후의 베트남 경제상황은 어떠한가?
베트남도 2020년 1분기 전년동기 대비 3.8% 성장을 보이며,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의 여파가 베트남에도 상당한 충격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특히 항공, 여행, 섬유 관련 업종은 한국 기업과 우리 교민들의 피해도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베트남의 사회적 격리 완화와 함께 경제 활동이 재개되면서, 2분기부터는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IMF 또한 2020년 베트남 경제 성장률을 인근 타 국가 대비 높은 2.7%로 예상하고 있으며, 하반기와 2021년에는 7%대의 강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행을 포함한 베트남 내 은행에서는 중앙은행 가이드에 따라 코로나 피해고객에 대한 수수료 및 이자 감면 원금 상환 유예 등의 정책들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금융 시장은 많은 잠재력을 가진 곳이라고들 한다. 외국계 은행의 리더로 이 시장을 어떻게 공략하고 있는가?
베트남의 금융 환경은 스마트폰 보급률 72%지만 은행계좌 보급률은 35%에 불과한 실정이나, 그만큼 금융과 핀테크 산업의 성장 잠재력은 크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은 2020년까지 1단계 ‘현금없는 사회’ 정책을 통해 비대면 금융 서비스 확대 및 관련 법률을 정비하며 전자결제 활성화, 전자세금납부 및 세금계산서 발행 시스템 정비 등을 통해 ‘비현금 거래 장려 정책’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시장의 전체 거래 중 현금 비중을 10% 이하로 줄이고, 도시 거주 가구의 50%를 전자결제로 유도한다는 기존 방침은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이와 관련된 비대면 거래 활성화 및 각종 핀테크 산업과 관련된 여러 정부 지침들이 계속 발표될 예정입니다.
우리은행도 이러한 정부 방침에 발 맞추어, 펌뱅킹 기반의 대리점/학교/학원/아파트에 적용 가능한 수납관리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에겐 모바일을 통한 편리한 이체 납부 방법을 제공하고, 기업들에겐 납부된 금액을 효율적으로 확인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베트남은 아직 한국과 같은 개인 신용평가 모형 초기 단계로 제한된 개인고객에 대해서만 여신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대출 심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작년 7월 신용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동 심사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모바일뱅킹 앱에도 자동신용평가를 통한 대출 상품(심플론, 이지론)을 출시했는데, 이를 통해 본격적인 로컬영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베트남에서 주식 거래를 은행을 통해서 가능한가?
주식 거래를 위해서는 먼저 베트남 증권사를 방문해 증권 거래 계좌 개설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증권사 계좌에 투자하실 금액을 연결된 고객님의 은행 계좌에서 이체를 통해 입금하시면, 증권사 계좌를 통해 주식 매매가 가능합니다. 우리은행도 베트남 내 증권사와 연계되어 있으며, 특히 미래에셋과는 은행과 증권 계좌가 실시간 자동 연동되는 사이버 증권 서비스를 통해 은행계좌의 투자금을 증권사 계좌로 일일이 이체하지 않아도 주식 매수 및 매도 시 자동 입금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증권사의 경우 증권사 계좌로 입금하는 경우, 30~1시간 가량이 지나야 확인 후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데, 미래에셋과 우리은행 계좌를 사용하시는 경우 매번 이체 후 기다리시지 않아도 됩니다. 신청하시고자 하는 고객분들은 미래에셋에서 증권 계좌를 개설하신 후 우리은행 각 지점을 방문하셔서 해당 개설 서류와 함께, 직접 투자계좌를 개설하시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우리은행의 목표는?
베트남우리은행은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 및 교민, 그리고 현지 고객들에게도 만족을 줄 수 있는 금융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차별화 전략의 핵심 방향은 디지털 금융에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것처럼 펌뱅킹을 기반으로 한 기업전자금융, 모바일뱅킹과 핀테크와 연계 확대를 통해 개인 고객들께서 믿고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상품 서비스 개발, 그 외에도 베트남의 시장 현황을 면밀히 관찰하면서 현지의 문화와 정서 및 제도에 맞는 상품을 질적으로 확대해서, 로컬은행의 취약한 부분을 베트남우리은행의 강점으로 전환시켜 고객에게 다가가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에 계시는 교민들의 금융 생활을 편리하게 돕고자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 및 이메일을 통한 한국인 상담 및 베트남의 금융 생활에 관해 궁금해 하시는 질문들을 모은 자료 발간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베트남우리은행은 지점 네트워크 확장과 견고한 IT서비스를 기본으로 한 성장 동력을 구축하고, 2022년까지 우리은행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화를 심화하며, 2026년까지 베트남 내 선도은행으로 정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__

우리WON 모바일뱅킹 설치방법
구글/애플 스토어에서 Woori Won VN 검색 후 WON뱅킹 앱 다운로드, QR코드 촬영
콜센터 _ 1800-6003 (won_callcenter@woori.com.vn)

담당자 _ 베트남우리은행 디지털마케팅부 |
하노이 이재남 팀장 (024-7300-6121, jae.nam.lee@woori.com.vn)
호찌민 김상준 팀장 (028-3821-9839, sangjun@woori.com.v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