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18,Friday

하노이한국국제학교,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KISH 원격수업 콜센터’ 운영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베트남 전역이 4월 15일까지 통행이 제한됨에 따라 하노이한국국제학교도 등교일을 늦추고 4월 6일부터 본격적으로 원격수업을 시작하였다.
원격수업 본격 시행에 앞서 학교에서는 원격수업 운영 및 수업 영상 제작과 관련한 교사 자체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원격수업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가입 방법을 안내하고, 수업에 필요한 교과서 및 부교재를 학생별로 포장하여 배부하는 한편, 학생들이 원격수업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지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지원 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3월 30일부터 4월 1일 3일간 원격수업 시범 운영을 통해 담임교사와의 조종례, 교과 담당 교사와의 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였다. 시범 수업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들은 학교의 인터넷 대역폭을 높이기 위한 기기 교체 및 수업 장비 확충(수업 촬영을 위한 studio 구축), EBS에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 요구, 학급 및 교과별 단체대화방을 통한 학생·학부모와의 소통 등을 통해 해결해 나갔다.

그러나, 처음 시도하는 원격수업인 만큼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고 단시일 내에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학교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교사로 구성된 KISH 초중등 원격수업 콜센터를 4월 6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24시간 접수가 가능한 매체(초등: 카카오 채널, 중등: 구글 설문지)로 문제 상황을 접수받고 있으며, 응답 및 상담은 평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진행하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는 원격수업 접속 문제, 학습 진도율 오류 문제 등을 비롯한 다양한 문제로 콜센터의 도움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콜센터의 적극적인 상담 지원 덕분에 교사들은 보다 안정적으로 양질의 수업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원격수업 콜센터 운영 일주일이 지난 현재, 초등은 100여건, 중등은 130여건의 민원이 접수되어 해결하였으며, 자주 들어오는 질문에 대해서는 FAQ를 만들어 공지할 예정이다.

최광익 교장은 “원격수업은 궁여지책으로 할 수 없이 하는 수업으로, 선생님과 학생이 얼굴을 맞댄 수업을 결코 대신할 수 없습니다. 원격수업 기간 동안 제기 되는 어려움은 학교 ‘원격수업콜센터’로 말씀해 주시면 즉시 고쳐나가겠습니다.”라고 하며 “소중한 우리의 아이들이 건강하게 잘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학교와 가정의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학교와 가정이 더 긴밀히 협의하는 파트너가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당부하였다.


KISH 원격수업 콜센터 접속
초등 카카오 채널 http://pf.kakao.com/_LFxnBxb
중등 구글 설문지 https://forms.gle/3rwd8UPqFnqg3hDs6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