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June 3,Wednesday

Blue star asia 김동성 이사

나와 맛이 맞는 기업, 단체급식 블루스타아시아
국내 급식산업의 출발은 공사장 함바집이다. 함바집은 구내식당으로 발전했고 식품 대기업들은 단체급식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를 차렸다. 국내 위탁급식 시장은 전문회사 등장으로 한 단계 발전했으나 최근 들어 성장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시장 규모가 4조 원대로 늘었으나 저성장 기조가 길어지면서 경기에 밀접한 영향을 받는 위탁급식 시장도 큰 타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국내에 주로 머물렀던 위탁급식 업계가 최근 들어 글러벌화에 적극 나서면서 케이터링(K-tering)기업으로 변신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베트남의 단체급식 업계는 최근 M&A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한 회사의 규모가 커지는 것은 물론 급식 외에 외식, 식재유통 등 사업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한국의 대표적인 위탁급식전문기업들이 베트남에 속속 진출함으로써 이들의 노하우가 베트남 급식에 점차 반영되고 있는 것도 눈여겨 볼만하다. 급식과 외식의 경계가 이미 사라지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베트남위탁급식업계에 혜성처럼 떠오르고 있는 급식업체 BlueStar Asia(블루 스타 아시아)를 진두지휘하는 김동성 이사를 만나 그의 급식업계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았다.

전문가의 손길은 확실히 다르다.
세분화된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블루 스타 아시아는 식자재 유통 1위 기업인 송홍탄이 만든 급식업체이다. ‘눈과 입이 즐거운 케이터링’을 모토로 하는 블루 스타 아시아의 수장이 바로 한국인 김동성 이사이다. 새로운 메뉴 개발을 위해서는 많이 먹어보는 것이 최고라는 그는, 새로운 음식을 접할 때마다 어떻게 케이터링 메뉴에 접목할지를 늘 고민한다.

블루 스타 아시아는 베트남 남부 1위 급식사이며 태광그룹, 화승그룹 전체 계열사 급식 운영뿐만 대형 식자재 유통사 BIG-C, VISSAN, SAMSUNG, AMAND FOOD 등 업체를 통해 식자재를 납품하고 있는 송홍탄의 자회사로 2006년 5월에 설립되어 1600여명의 직원과 함께 65개의 사업장 (현재, 95개 고객사)을 보유하고 있다.

창업 10개월 동안 신규사업장을 열어
“대기업이라는 안정감 보다는 제가 전혀 모르는 분야를 하나씩 알아가며 느끼는 희열과 도전적인 자세로 얻은 경험이 저만의 노하우가 되었을때, 가장 큰 만족감을 얻습니다.
개인사업을 시작하면서 안정된 월급쟁이의 삶보다는 몸으로 부딪히면 삶의 생동감을 느끼고 싶었던 김이사는 베트남에서 얻은 산 지식과 여러 분야의 대기업에서 배우고 얻은 노하우와 타고난 열정을 바탕으로

블루 스타 아시아 프리미엄 전문 급식사를 창업하였다. 창업이후, 10개월 동안 매월 신규 사업장을 오픈하여 지금은 10개의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85,000 VND란 고단가의 베트남식과 한식당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급식사로 베트남 내의 최대 공장단지를 자랑하는 아이다스, 나이키, IWAY등에 급식을 납품하고 있는 증견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속적인 고객사를 유지하기 위해 “때에 따라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메뉴를 맞춤식으로 식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명절, 각종 기념일 또는 외국인 근로자, 종교에 따라 달라지는 식단 등의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는 분들에는 할랄메뉴 및 샐러드등 고객에 맞춤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는 김동성 이사는 이전 재직한 곳에서 쌓인 노하우와 현지에서 몸으로 배워가며 얻는 교훈으로 현실에 만족하기보다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장하고자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안전한 먹거리, 자연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김이사가 직원들에게 철저하게 강조하는 부분은 철저한 식품위생관리와 산지에서 난 식품 그대로 유지해 식탁으로 가져가는 것이다. 그의 철저한 철학이 만들어낸 6단계의 철저한 식품위생관리는 다음과 같다.

❶ 입고/검수: 실시간 배송온도를 확인하고 철저히 검수절차를 밟는다.
요리전 식자재는 덮개가 있는 용기에 보관하고 식자재 입고 날짜를 표기해 누구든지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신선품보관에 있어서 냉장 0도~5도, 냉동-18도를
매 3시간마다 확인하고 쉽게 상할 수 있는 계란은 비닐팩안에 보관한다.

❷ 개인위생: 직접 손수 식자재를 관리하기때문에 2시간 간격으로 손씻는 등 개인 위생에 철저히 신경 쓰고 있다. 앞치마, 칼, 도마, 장갑 등의 용도별 구분하고 야채, 육류, 생선의 구분된 세척과 소독을 생활화한다.

❸ 요리 전 처리: 생야채를 세척소독하여 식품종류별로 구분해 사용한다. 흐르는 물에 흙과 먼지를 제거하고 염도 3%물에 5분간 침지시키고 또 다시 흐르는 수돗물에 3번 세척하여 안정성있는 먹거리로 유지하고 있다.

❹ 조리: 각 식재료마다 다른 조리 시간으로 실시간 적정온도(음식 중심부 94도 이상)를 확인하고 가열식품의 온도를 측정한다.

❺ 배식: 배식전 조리된 음식을 사전 점검 시식을 하여 보존식, 보관의 의무화를 하고 마스크 착용한 뒤 배식이 이루어진다.
❻ 세척/소독: 주방의 위생도 필히 안전을 요구하기에 안전한 세제를 사용하고 살균과 소독을 매회 실시한다. 또한 식기, 살균소독, 오염방지 등을 고려하고 잔반처리, 오수, 폐식용유등의 폐기물를 따로 관리하고 있다.
블루 스타 아시아의 모든 조리 과정이 ISO2000:2005 기준에 따라 준비하고 있으며 식품 안전 위생 검사는 HACCP ODEX 준수 하는 베트남 남부의 유일한 업체이다. 주방에는 안전 위생 관리에 있어 금지조항에 따라 개별 위생에서부터 식품의 품질관리까지 신경쓰는 기업이다.

“앞으로 저희 소중한 직원들과 이익을 공유 할 것이며, 급식 시장을 이끌어 개척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며 직원 사랑을 전하는 그에게서 불루 스타 아시아 급식업체의 신뢰가 더 해진다. 더 많은 고객들이 맛의 신뢰로 영원히 맛이 변하지 않는 기업이 되길 기원한다.

BlueStar Asia Co, Ltd.
영업 사무소: 111 Võ Oanh, Phường 25, Quận Bình Thạnh 전화: 0832-330-067 VN | 영업 : 077 666 7858 한인 기업 담당 김동성 소장 HP: 0911 202 754
E-mail: bluestarasia.harrison@gmail.com Kakaotalk: dongsung3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