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8,Thursday

History of Street name (3)

베트남은 정부는 일정한 작명 원칙과 기준에 따라 각 도시의 거의 모든 거리 이름이 베트남의 영웅들이나 애국선열들의 이름으로 되어 있으며 따라서 각 도시마다 서로 같은 거리 이름들이 많이 있다. 그들이 살았던 시대와 역사적인 사실들을 요약 조명하여 1군을 시작으로 다루어본다. 우리나라는 숭배하지 못하여 부럽기까지 하는 베트남의 영웅들을 기억하고 기록해보자.

한 나라의 강토는 그 나라의 영웅이 몸을 바쳐서 장엄하게 해 놓은 것이며,
한 나라의 민족은 그 나라의 영웅이 피를 흘려서 보호한 것이기 때문에,
그 정신은 산같이 우뚝 높고, 그 은택은 바다같이 넓은 것이다.
그런데도 그 나라의 영웅을 그 나라 민족이 알지 못하면,
그 나라가 어찌 그 민족의 나라일 수가 있겠는가?
그런 우리나라는 영웅을 숭배하는 심성이 어찌 이리도 박한지!
-을지문덕 전 / 단재 신채호

Street name of Historical Meaning and Issues – 역사적 의미와 사건

남끼커이냐 / Nam Ky Khoi Nghia
1940년 11월 프랑스 식민정권과 일본 파시스트에 항거하여 일어난 남부지역(Nam Ky- 남부베트남)의 봉기이다. 1939년 9월,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프랑스 식민 세력은 인도차이나 혁명운동을 무자비하게 탄압하면서 제국주의 전쟁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인력과 재화를 얻기 위해 베트남에 총동원령을 선포했다. 전쟁 중에 제국주의자들에 의해서 행해진 약탈과 착취와 테러는 인민이 자발적으로 혁명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제국주의 세력을 타도한다는 대의는 혁명의 최우선적인 과제가 되었다. 그 결과 1939년
쟈딘성 학몽에서 윙반끄, 레유언, 팡당르우, 보방떵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 중앙위가 개최되어 민족해방을 결의했다. 1940년 일본 파시스트들이 인도차이나 반도를 공격했는데, 당시 베트남 인민은 양국에 항거하는 대대적인 봉기를 일으키는데 그 시발점이 바로 1940년 9월 박선 (Bac Son)항쟁이며, 그 뒤를 이어 11월 남끼 그리고 1941년 1월에는 도릉에서 군인들이 봉기를 일으켰다. 이는 전국 규모로 일어나는 총궐기의 전초이자 인도차이나반도에 혁명의 시기가 도래하였음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user image

 

2월 3일거리 / Đường 3 tháng 2
1930년 홍콩에서 인도차이나 공산당을 창당한 날이다.
인도차이나 공산당은 훗날 베트남 공산당이 되었기 때문에 2월 30일은 베트남 공산당 창당일로 여겨진다.

 

혁명운동의 상징, 동코이거리
바야흐로 1969년경 Ben Tre성의 궁중들은 도시부터 농촌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한 뜻으로 일제히 들고 일어나 무장투쟁과 정치투쟁 및 적에 대한 선전 운동을 동시에 감행한다. 마침내 영토 해방과 정권쟁취를 이루어내는 커다란 승리의 기쁨을 맛보게 된다. 이후부터 ‘모두 같이 투쟁한다’는 뜻의 혁명운동의 명칭인 Dong Khoi 의 뜻을 기려 지금의 거리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되었다.

동유 / Dong Du
20세기 초, 판보이쩌우(Phan Boi Chau)에 의하여 주도된 베트남학생 일본유학 보내기 운동이다. 1905년부터 시작되었던 베트남인 유학생은 1908년에 이르러 200명에 달했다. 판보이쩌우는 동유운동을 통하여 독립을 위한 방법론을 배우고 이것과 함께 자신의 사상을 국내에 전파했다. 그는 민족의 주적을 프랑스 제국주위로 규정하고 프랑스를 분쇄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론을 무장봉기로 규정했다. 하지만 1908년 일본 내무부는 프랑스의 인도차이나에서의 통상허용을 조건으로 인해, 베트남 유학생을 추방하면서 동유운동의 종결을 맞는다. 하지만 이 운동을 통하여 20세기 초에 베트남 근대 독립운동을 이끌었던 많은 인물들을 배출했다.

디엔비엔푸 / Điện Biên Phủ
베트남 북서부 산악자대에 있는 작은 도시 이름이다. 세계사에서 한 획을 그었던 디엔비엔푸 전투가 벌어졌던 장소이다. 1954년에 일어난 프랑스 군대와의 전투에서 베트남이 승리하여, 인도차이나 전쟁의 종지부를 찍었다.

쯔엉 즈엉 / Ben Chuong Duong
쯔엉즈엉은 보반끼엣 도로의 한 구간을 부르는 이름이다. 이 구간은 윙반끄 다리에서 옴란교(Ong Lanh)에 이른다. ‘쯔엉 즈엉’은 원래 북부 홍강 왼편에 위치한 트엉띤 현 내에 있는 한 마을이다. 이곳은 1285년 쩐왕조시대, 몽고군과의 수상 전투에서 승리를 이끌었던 역사적 장소이다. 이곳의 이름이 붙여진 쯔엉즈엉 도로는 사이공에서 가장 오래된 도로 중 하나이다.

 

 

8월 혁명 / Cách mạng Tháng 8
Cách mạng Tháng Tám 8월 봉기는 1945년 8월 17일에 베트남의 비엣민이 총 봉기하여 베트남 제국(응우옌 왕조)를 전복시킨 혁명이다. 이 혁명의 결과, 베트남 민주공화국이 세워졌지만, 일본군에 승리한 프랑스군(연합국)이 다시 인도차이나를 식민지화하려고 시도하자 유혈 항쟁이 벌어져,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인도차이나 공산당은 프랑스의 식민지 지배로부터의 해방을 목표로 결성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발발과 프랑스가 독일에 항복하자 동요하는 인도차이나 식민지 정부에 대항하여 인민 봉기를 유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이윽고 비시 프랑스와 결탁한 일본 제국의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침공이 이루어졌다. 인도차이나 공산당은 일본과 프랑스 두 나라 모두를 배제하고 독자적인 해방을 목표로 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