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베트남 국내여행의 이색명소 까오방

2020년 새해의 절반을 뒤흔든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는 베트남에서는 사실상 종결되었고, 4월 23일 락다운이 풀린이래, 베트남 국내여행은 100% 정상화 되었다. 본래 여름시즌이면, 한국으로 가고 다들 근처 동남아 국가 심지어 미국 및 유럽으로 휴가를 가는 인원도 생겼지만, 안타깝게도 금년에는 우리의 선택지는 제한되어 버렸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베트남은 2000킬로미터 이상의 해안선을 자랑하는 길고 긴 나라여서 해외 나가는 기분을 낼 수 있는 곳이 의외로 많다. 특히 이번에 다녀온 까오방은 호찌민에서 최소 10시간이 소요되는 거리로 해외여행 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험한 여정의 여행이지만 때 묻지 않은 베트남의 숨겨진 매력을 찾아 탐험한다는 짜릿함과 자연 그대로의 모습에 감탄하는 곳이 많은 곳이다.

까오방 성은 어떠한 곳인가?

까오방은 베트남 북동부 지방에 하노이에서 버스로 약 7~8시간 걸리는 곳에 위치한 베트남 최북단 성 중 하나며,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지역이다. 까오방 성 대부분이 울창한 숲으로 덮여 있는 산악 지형으로 택지가 많지 않다. 연평균 기온은 22°C이지만 겨울이 되면 지역에 따라서 눈이 오기도 할 정도로 추워지며 여름에는 최고 40도까지 올라갈 정도로 베트남에서 날씨가 가장 극단적인 곳 중 하나다.

‘까오방’이라는 뜻은 한국식 한자 독음으로는 높을 고(高), 평평할 평(平) 즉, 높고 평평한 동네라는 말을 뜻한다. 산골 동네여서 베트남 다른 지역에서 보기 힘든 말린 나물, 버섯들이 많고 지역 특산품 중에는 신맛 나는 쌀국수 등이 토속음식이며, 대나무를 활용한 음식이 많다.

user image

그래서 인지 몰라도 까오방으로 가는 길은 멀고 험하다. 하노이를 출발하여 첫 3시간 동안은 고속도로와 개선된 국도로 인하여 과속의 위험은 있지만, 대체적으로 편한 편이다. 그러나 중간지점인 Bắc Kạn을 통과 후 까오방시에 도착할때까지의 마지막 90킬로미터는 험한 구간으로 예전의 우리나라 대관령 꼬부랑 길과 흡사하다. 3시간 동안 계속 반복되는 꼬부랑 도로는 2차선 산길인데 중국에서 내려오는 대형트럭과 대형 고속버스, 벤, 승용차, 소형트럭, 오토바이들이 어지럽게 서로 교차하다보니 조금 위험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교통상의 문제로 인하여 까오방성(Cao Bang)은 북부의 다른 지역 사파(Sa Pa)나 하장(Ha Giang)만큼 아직은 관광지역으로 크게 부상되어 있지는 않다. 그러나 반지옥 폭포와 다양한 동굴 그리고 지질공원으로 인하여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접근성이 떨어지고 숙소 시설이 미흡하지만, 그 부족한 이유를 뒤로하고 항상 이 곳의 아름다운 경관을 즐기러온 베트남 사람들과 관광객들을 만날 수 있다. 인파 걱정 없고 소수민족도 많아서 이색적인 모습을 느낄 수 있으며, 등산에서 트래킹, 동굴 탐험 등의 이색 경험과 함께 자연, 문화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곳이다.

까오방성내 관광거리

빡보 동굴
Pac Bo Cave

빡보 동굴은, 동굴이라기 보다는 계곡같은 장소이며. 현재의 베트남이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바로 1941년 호치민 전 주석이 30년간의 망명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후 거처 역할하였던 곳이기때문이다. 현재 이곳은 호치민 생가와 레닌크릭, 마르크스 언덕과 함께 인기있는 관광 명소가 되었는데, 사진에서 보이는거 처럼 주변 환경이 깨끗하고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1941년 호치민은 베트남으로 돌아와 빡 보 동굴에서 7주 동안 은신했었는데 이 곳을 방문하면 가장 먼저 방문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레닌계곡의 작은 터키석 연못이다. 호수앞 작은 팻말엔 “호치민은 일과를 끝내고 여기 앉아 낚시를 하곤 했다(1941)”고 적혀있다. 베트남인에게 레닌크릭은 신성시되기 때문에 수영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입장료 : 20,000동

논 누옥 까오방 지질공원
Non Nuoc Cao Bang geopark

2015년 설립된 논 누옥 까오방 지질공원은 전체면적 3,000에 이르는 대지에 화석, 퇴적물, 화산암, 카르스트 지형을 수집 및 전시해 놓아 지구 5억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곳 중 하나다.
훌륭한 구성에 비해 알려지지 않았던 논 누옥 까오방은 지난해 유네스코에 의해 새로운 지구 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이는 하장성에 있는 동반(Dong Van)고원에 이어 베트남 두 번째 자연유산으로 선정됐다.
산악 지형의 90%를 차지하는 이 지역은 눙(Nung), 따이(Tay), 몽(Mong), 다오(Dao), 산 짜이(San Chay) 등 9개 소수 민족이 뿌리를 두고 생활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탕헨호수
Thang Hen Lake

탕헨호는 까오방 도심에서 북쪽으로 30km이상 떨어져 있는데 36개의 작은 호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두 동굴과 지하 통로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건기에는 수위가 낮아지면서 36개의 서로 다른 호수를 볼 수 있지만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비가내려 수위가 상승하여 길이 3km, 폭 1km의 큰 호수로 모두 연결되는 우기(5~10월)이다.
장마가 되면 갈색으로 변하는 다른 호수들과는 달리, 탕헨호는 동굴 천장에서 흘러나오는 나오는 맑고 순수한 덕에 일년내내 물색이 파랗게 유지된다.

입장료 : 무료

반지옥 폭포
Thac Ban Gioc

까오방 여행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할 수 있는 곳이다. 중국과 베트남이 만나는 접경지대에 위치한 반지옥 폭포는 국경을 가로지르며 높이 53m, 폭 300m의 총 3단계로 구성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폭포로 이과수, 빅토리아, 나이아가라 등 국경을 지나는 폭포 중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폭포다. 특히 건기와 우기의 수차폭이 극심한데, 겨울철에 오면 사진에 나오는 울창한 폭포 보다는 흔히 볼 수 있는 폭포에 가깝지만 반지옥 폭포는 아직 개발이 진행되지 않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가장 방문하기 좋은 시기는 여름비가 촉촉하게 내려 수풀이 잠잠하고 가을수확이 한창인 9~10월이라고 한다.
이곳에는 수영이 금지돼 있지만 1인당 약 5만동(2.2달러)를 받고 관광객들을 폭포의 가장자리까지 데려다 주는 대나무 뗏목이 있으며, 코로나 이전에는 중국으로 갈 수 있었지만 지금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이곳은 특이하게 관광지지만 국경지대라서 중국과 베트남의 차이점도 느낄 수 있는데, 중국쪽의 개발이 활발하지만 자연 보존보다는 레크리에이션 시설 등의 투자가 많이 이루어져있고 계속 공사중이다. 베트남쪽은 자연 그대로의 보전이 잘되어 있는 편이다.
그리고 관람 팁을 준다면, 만약 까오방의 다른 관광지랑 같이 들린다면, 제일 마지막으로 갈 것을 추천한다.이곳을 보고 다른곳을 보면 실망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입장료 : 40,000동

팟팃쭉람 사원
Phat Tich Truc Lam Pagoda

팟 팃 쭉 람 사원은 반지옥 폭포에서 약 500미터 떨어진 피아누산의 북쪽 변두리에 세워진 최초의 사찰이다. 이곳에서는 폭포 전체와 아래 수확철을 맞아 금빛으로 물든 들판을 내려다 볼 수 있다.
입장료 : 무료, 아침 이른시간에는 사원 개방이 안되어 있을 수 있음.

응우옴 응아오 동굴
Nguom Ngao Cave

반지옥 폭포에서 3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 동굴은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종유석이 있는 동굴로 유명하다.
동굴 밑으로 흐르는 강은 1979년 중국과의 국경 전쟁때 마을 사람들이 은신했던 곳으로 지하 몇 킬로미터에 이르며 전체 동굴을 관람하는데는 약 1시간이 소요된다. 현지인들은 1921년 이 동굴을 발견했지만 2006년 방문객들이 동굴 안을 걸을 수 있는 길이 만들어질 때까지 관광객들에게 공개되지 않았다.
소수민족 따이족의 언어에서 따온 위 동굴의 명칭인 ‘응우옴 응아오’ 는 호랑이굴을 뜻한다. 이 동굴은 호랑이들의 서식지였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1995년 영국동굴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응우옴 응아오는 3개의 메인 출입구와 수천 개의 내부 동굴이 있으며 총 길이는 2,144m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에는 수백만년이 걸쳐 생성된 작은 석회암 절벽과 독특한 종유석들이 모여 있다.
입장료 : 무료

까오방으로 가는길

타 지역에서 까오방시로 가는길

까오방으로 가는 방법은 정말로 제한되어 있다. 베트남 다른지방에서 출발한다면우선 하노이로 가야한다. 그리고 침대버스 혹은 리무진 버스로 까오방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동시간이 최소 7시간, 최대 9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주로 밤, 혹은 아침 이른시간대에 몰려 있다.
버스는 www.vexere.com 을 이용하여 미리 예약하면 원하는 장소로 하노이 시내에서는 픽업을 하러 오기 때문에 상당히 편하다. 또한 호찌민 및 다른지방에서 항공편으로 하노이에 오는 경우 노이바이공항 근처에 위치한 Km 0+400 QL2 버스 정거장 부근을 통과하는 버스탑승이 가능하지만, 불규칙한 스케줄 및 예약의 어려움으로 권하지는 않는다. 반드시 vexere.com을 통하여 예약하거나, 미딩에서 타는게 편하다.

 

리무진 밴 회사
Minh Quân Limousine (16시 출발 ~ 22시 도착)
Kim Dung Travel (14시 출발 ~ 20시 도착)
Thuận An Travel (6시 출발 ~ 13시 도착)
요금 : 하노이 – 까오방 편도기준 30만동

야간침대버스 회사
Khánh Hoàn (20시 출발 ~ 새벽 6시 도착)
Thanh Ly (19시 출발 ~ 새벽 4시도착)
Vĩnh Dung (14:00시 출발, 밤 23:00시 도착편도 있음)
XE 42 (19시출발 ~ 06시 도착)
요금 : 하노이 – 까오방 편도 기준 20만 ~ 26만동

까오방시에서 반족 폭포로 이동

까오방시에서 반족 폭포로 이동하는 가장 쉬운방법은 30분에 한 대씩 있는 노란색으로 도장한 Hoa Binh사에서 운영하는 시내버스다. 까오방시 중심부에 위치한 Pho Kim Đồng 거리에서 출발하며 새벽 5시 부터 오후 17시 15분까지 30분에 한 대씩 계속 간다. 소요시간은 까오방 시내 출발기준으로 약 2시간 30분 ~ 3시간 정도 달리면 반지옥 폭포 입구에 도착하게 된다.
요금: 까오방-반지옥 폭포 기준 편도 85,000동

까오방 시내 추천 숙소
까오방에 가기전에 명심해야 하는것은 이곳은 유명 관광지가 아니라서 싸파나 달랏처럼 숙소의 선택권이 넓지 않다는 점이다. 숙소의 대부분은 성의 중심지인 까오방 시내에 위치해 있으며, 그 외 반족폭포 근처에 분포하고 있다

홈스테이
Cao Bang Eco Homestay
집을 개조하여 호스텔로 운영하는 홈스테이, 까오방시
외각에 위치하여 라이더들에게 인기가 높은 집이다.
A. Đường 3/10 No 24, Hamlet 23, TP Cao Bang
Price. 120,000~300,000VND

Jodevi Homestay Cao Bằng
가장 최근에 개장한 홈스테이 중 하나로 현대적인 협소주택을 3개 객실이 있는 근사한 숙소로 운영중이다.
A. 064 Đường Hiến Giang, TP Cao Bang
Price. 304,000~350,000VND

Primrose Homestay Cao Bang
가장 편리한 곳에 위치한 홈스테이 중 하나다. 까오방 시내 중심인 Kim Dong거리 바로 옆에 위치해 있고, 반족폭포로 가는 버스 정거장도 도보로 1분 거리에 있다. 또한 까오방 최대 시장인 Chợ Trung tâm도 바로 옆에 있어 교통, 먹거리, 여행정도 모든 것을 해결하기 좋은 곳에 있는 홈스테이다.
A. No 18, Hong Viet str, Hop Giang ward, Cao Bang
Price. 138,765~298,000VND

일반호텔
Max Boutique Hotel
까오방에서 최고급의 호텔인 Max Boutique호텔은 이 지역에서 거의 유일한 호텔다운 호텔이다. 최신식 시설에 깔끔하고 편한 방, 그리고 부페식 아침식사를 제공하여 편안함을 찾는 여행자에게 안성맞춤이다. 까오방의 농수산물 시장인 Chợ Xanh 바로 옆에 있고 주변에 번화가가 형성되어 있어 편리한 위치를 자랑한다.
A. 117 Đường Vườn Cam, Thành Phố Cao Bằng,
Price. 612,750~1,282,500VND

반족폭포 근처
Sai Gon Ban Gioc Resort
베트남 최대 관광기업중 하나인 Saigon Tourist에서 운영하는 반족폭포 바로 앞에 위치한 리조트다. 약간 낡았지만, 이 지역에서는 나름대로 고급숙소다. 특히 폭포 바로 앞 숙소라서 운치 있고 좋다는 의견이 많다. 단 까오방시내에 위치한 숙소와 달리, 온라인예약이 불가능하고 전화 예약만이 가능하다.
A. Đường tỉnh 206, Xóm Bản Giốc, Xã Đàm Thuỷ, Huyện Trùng Khánh, Tỉnh Cao Bằng 272810
T. +84 91 542 422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