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베트남의 특이한 경조사 & 다양한 미신들

미신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가 없는 것을 맹목적으로 믿는 행위를 일컫는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는 독특하고 다양한 미신들이 존재하고 있다.
물론 미신은 나라별로 전해져 오는 ‘구전 설화’ 와 같은 것으로 치부되기도 하지만
현지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나름 진지하게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어렸을 때부터 전해들은
우리나라의 미신 외에 우리가 살고 있는 베트남의 다양한 미신들에 대해 알아보자.

영혼을 위로하기 위한 제사

베트남에서 영혼을 제공하는 풍습은 상당히 오래된 풍습으로써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에서는 재해, 재난, 전쟁, 사고로 죽은 영혼은 재판을 받게되며, 이들을 위해 무언가를 줄 수 없으면 지옥에 가거나 귀신이 되어 이승에 남아 돌아다닌다고 믿는다. 이러한 이유로 베트남 사람들은 음력 7월달에 무언가 올리는 제사를 지내어 지옥에 간 영혼은 지옥을 탈출하고 귀신이 된 영혼이 이승을 떠나 저승으로 떠나기를 기원한다. 이때 지상에 사는 사람은 쌀, 소금, 죽을 올려 배고픔에 지친 영혼이 지상세계를 어지럽히지 않고 조용히 저승으로 갈 수 있도록 하며 이들의 마음과 배고픔을 위로하는 제사를 지낸다.

user image

조상 제사는 주로 어디서 지내나?
베트남인들은 다른 아시아국가와 비슷하게 음력을 중심으로 제사기간을 정한다. 그렇지만, 제삿날은 한국처럼 지역과 가정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남부지역은 음력 매월 2일에서 16일정도 제사를 지내고 중부와 북부에서는 음력 1일에서 15일정도 제사를 지낸다. (그 외 각 가정과 사업체의 기일은 이 기사에서는 포함되어 있지 않는다.)
음력 7월 보름은 베트남의 최대 제사 명절 중 하나이다. 이때는 한국인이 추석, 설, 정월대보름에 반드시 제사를 지내는 것처럼, 베트남의 각 가정에서도 제사를 올린다. 특이한 것은 음식만 올리는 한국과는 다르게 종이로 만든 세속의 물건을 태워서 조상에게 올리는 행사도 병행된다는 점이다.

신차 구입시 제사 풍습 (새 차, 구입)

자동차는 베트남에서 재산이라는 여기는 점은 한국과 비슷하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가족을 위해 돈을 벌어주는 수단이라는의미가 더 강하여 안전, 재산, 생명을 위하는 자동차 숭배의식을 시행한다. 중부 지방에서 유행했던 이 풍습은 최근 남부와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개인용 차량 구매가 늘어나면서 베트남 전역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풍습은 자동차 판매상이 수행하는 풍습이기도하다. 신차(새 차)모델을 구입하거나 기존 모델이 페이스 리프트를 한다면 차의 판매와 구입하는 소비자의 운을 기원해주기 위하여 제사를 진행한다.

자동차 제사 방법
남부지방에서 차량은 주로 매달 2일, 16일 구매자에게 배송되는데, 우선 깔끔하게 세차를 한 후 주로 죽, 설탕, 케이크 및 과일 등의 음식으로 제사상을 만들고, 절인 돼지고기, 닭, 과일 케이크로 구성된 두 번째 제사상을 만든다. 그리고 조상과 가족을 모신 제단에 향 2개를 태운다. 세차를 한 차에 행복, 무사고, 안전운행을 위한 세차의식을 진행한다. 두 번째 그릇에 준비된 목화 스틱과 과일, 그리고 절인고기, 쌀, 소금, 물, 차, 향이 들어간 초는 차 사고를 방지하고 안전을 기원하기 위하여 영혼을 위로하기 위한 제사상이다. 이러한 제사는 특히,자동차 보급률이 높은 북부에서 차가 집에 배송되면 제사를 지내는 것이 아니라 차를 구매할 때나 차량 등록 등의 모든 절차가 마쳤을 때, 집에 차가 배송되었을 때 약 3번 진행한다.

30일 잔치

한국에서는 아이가 태어나서 100일을 넘기면 축하해주는 백일 잔치가 있다면, 베트남에서는 30일 잔치가 있다. 이 때는 한국의 백일 잔치처럼 아이를 가족의 공식적인 일원이되었음을 소개와 함께 아이가 태어나기까지 도와준 주변사람 특히, 산파에게 감사를 표하고 산모와 아이의 축복을 기원하는 의식도 거행된다.
베트남은 전통적으로 예전의 한국처럼 음력을 기준으로 나이를 결정하지만 한가지 특이한 풍습은, 남자아이는 음력에 따라 태어난지 이틀 후를 탄생일로, 여자아이는 남자아이보다 하루를 덜하여 탄생일로 간주한다.
과거에는 주로 남성 사망률이 높았고 동아시아의 가부장제 영향으로 남아를 우선시 하였기에 남자아이에게 우선권을 주고 남자답게 오래오래 잘 살며 성공할 수 있도록 한 배려다.

돌잔치 (CúngThôi nôi)
돌잔치는 한국처럼 아기가 1년을 지나서 무사히 성장한 것을 기념하고 또한 베트남에서는 요람에서 나온다는 의미를 기념하는 행사다. 의식자체는 각 지역마다 다르며 아이를 세상에 나오게 해준 산파에게 감사를 표하는 의식과 부처에게 감사를 표하여 아이의 성장이 평온하기를 기원하는 의식도 함께 진행된다.
한국 돌잔치처럼 이때 거울, 빗, 문방구, 책, 돈, 찹쌀, 가위, 흙을 준비하여 아이가 선택하게 하도록 하는 의식을 거행하며 한국처럼 무엇을 고르냐에 따라 아이의 미래가 결정된다고 믿는다. 이 의식이 끝나면 아이의 조부모와 손님이 와서 선물을 주고 축복을 기원한다.

베트남 사람들이 믿는 여러 가지 미신들 !

신생아 & 아이에 대한 미신
• 신생아에게 칭찬을 하면 발전이 없거나, 시샘하여 성취할 수 없게 된다고 생각하므로 금기이다. 귀엽다고 하면, 귀신이 시샘하여 안 좋은 일이 생긴다고 여긴다. 아이가 태어나 가족 외에 처음 만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가 매우 중요하다.
• 아이에게 거울을 보여주면 밤에 경기를 하거나 울음이 많아진다고 믿고 있다.
• 아이가 빛을 가지고 놀면 말문이 트이기까지 오래 걸린다고 믿는다.
• 집안에서 모자를 씌우면 키가 크지 않는다고 믿는다.
• 아이 볼에 뽀뽀하고 비비면 피부가 늘어진다고 믿는다.

개점식 (Lễ cúng khai trương)

동양문화의 특성 중 하나는 전반적으로 풍수를 믿는다는 점이다. 특히 집의 위치, 상점, 사무실은 풍수를 관장하는 신의 허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풍수의 신은 사업의 발전을 담당한다고 믿기때문에 개회식을 거행하는 것은 베트남에서는 특별히 중요한 일로 여겨진다. 베트남의 문화적 환경에서는 사업을 시작하는 시무식을 하는 행위는 주로 한해 가 시작되는 신년, 혹은 구정에 진행된다. 상점에서는 새해 첫 장사때 개점의식을 거행하며, 이러한 의식은 한해가 시작할때마다 반복되며, 작년의 어려움과 희노애락을 잊고 새롭게 한해를 거행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개점식 날짜와 시간은 언제로 선택하나?
베트남 사업체에서는 언제 개점식을 진행할지를 결정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결정된 시간과 날짜에 따라 사업의 흥망성쇠가 갈리고 미래를 결정한다고 믿기 때문에 아무리 중요한 일이 있더라도 이러한 의식을 반드시 거행한다.
우선 개점식을 거행하기 전, 시간을 정하는 일은 주로 점술가와 풍수전문가를 불러서 개점식 시간과 날짜를 정한다. 그 후 이벤트 회사를 불러서 성대한 개막식을 진행하게 된다. 큰 회사 같은 경우 참가자들의 선물을 받게되며, 참가자들에게도 회사측에서 선물을 제공한다, 아울러 이러한 의식은 사업체 개점만이 아닌, 사무공간 확대 및 이사 할 때도 거행된다.

숫자에 대한 미신
• 베트남에서는 동양문화권에 속하지만, 서양처럼 13이라는 숫자를 좋아하지 않는다.
• 장사나 사업하는 사람은 어디 갈 때에는, 음력 7일에 가지 않고 음력 3일에 돌아오지 않는다는 미신이 있다.
• 사업하는 사람은 음력 매달 첫날에 태어난 아기를 절대 보지 않는다. 사업이 실패하는 것으로 믿는다.
• 또한 음력 매월 5일, 18일, 23일에는 큰 일을 하면 안 된다고 믿는다. 이날은 돈 허비가 많이 생긴다고 한다. 결혼을 음력 5일에 하면 부부싸움을 자주 하게 된다는 미신도 있다.
• 가장 좋은 숫자(9) / 가장 안 좋은 숫자(3)
• 전화번호의 숫자를 합하여 끝자리가 “9” 에 가까울수록 좋은 숫자 (6,7,8,9)
• 전화번호의 숫자를 합하여 끝자리가 3,4,5,10 낮을 수록 좋지 않은 숫자
• 좋지 않은 날짜 : 5, 14, 23일 / 결혼하지 않는 날
• 좋지 않은 숫자 : 3, 4, 5,10 / 사진은 3명이 같이 찍지 않는다.
• 베트남에서는 홀수를 터부시 여겨 무엇이든지 짝수를 즐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