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July 13,Monday

베트남 전통과자

 

여행길의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자 가족, 친구들을 위한 작은 선물로 그 지역의 토산품이나 수제품의 먹거리를 많이 구입하게 된다. 주전부리로 입이 즐겁고 비용부담이 적어 나누는 즐거움도 배가 되는 베트남 각 지역의 특별한 전통 과자들. 이번 호에는 베트남 여러 지역의 관광객이 즐겨 찾는 특산 과자류들을 짚어본다.

호찌민 전통간식류 스프리트 푸드

길거리 음식의 천국, 호찌민.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듯 길을 걷다가도 무심코 발걸음을 멈춰 세우게 만드는 길거리 음식 중 궁금증을 만들어내는 10가지의 음식들로 추렸다. 맛의 도시에서 혼자서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길거리 음식들로 베트남을 방문한 외국인 친구들에게도 추천하기 좋다.

Bánh cay 매콤한 튀김
바삭한 식감과 매운 맛을 자랑하는 Bánh cay는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매료시키고 또한 만들기도 매우 쉽다. 허브의 한 종류인 딜, 파 그리고 설탕, 소금을 뿌리고 신선한 고추를 잘게 썰어 카사바와 섞어 타원형 볼로 만들어 튀김니다. 비가 오는 날, 뜨거운 기름에 튀겨진 Bánh cay가 제격이다.

 

Bánh khoai mì 카사바 빵
구운 카사바는 톡 쏘는 냄새로 오가는 이들의 발걸음을 사로잡는다. 카사바를 삶은 후 강판으로 놓고 곱게 갈아낸 다음 코코넛 라이스와 혼합하여 손바닥 크기의 둥근 조각으로 압착해 만들고 숯불 위에서 양쪽면이 노릇해 질 될 때까지 굽는다. 한 개당 약 5,000vnd 로 매우 저렴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으며 든든하게 배도 채울 수 있는 음식이다. 카사바의 조직감과 단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Cơm cháy chà bông gia truyền
“중독되는 맛” 불타는 쌀
누룽지 요리는 남부지역 사람들에게 친숙한 요리이지만, 많은 베트남인들이 즐겨찾는 추억의 과자이다. 찹쌀의 바삭한 맛과 얇게 썰어낸 고기 진미채와 고춧가루를 믹스해 누룽지 위에 올려 먹는다. 불타는 쌀, 누룽지 과자는 지금까지도 추억 속에 과자로 여전히 인기있는 과자 중 하나이다.

Bánh bò sữa nướng 구운 우유 빵
지난 몇 년 동안에 갑작스럽게 등장한 구운 우유 빵은 학생과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좋다. 전통적인 코코넛 성분이 있는 신선한 우유로 대체 되기도한다. 빵틀에 부어 숯불에서 구어 완성하고 그 모습은 꽃이 활짝 핀 것 같은 모양이 만들어진다.

bánh tráng chuối
구운 바나나 과자
얇게 썬 바나나를 코코넛 밀크를 넣어 카사바와 찹쌀의 단맛을 혼합하여 숯불에 구어 낸 과자이다. 바나나의 달콤한 향이 더하여져 달콤하며 바삭거리는 식감이 좋은 건강한 간식류 중 하나이다.

 

Bánh TIêu 반띠유
반띠유은 베트남 전통 음식으로 도넛과 비슷하다. 밀가루, 베이킹 파우더를 믹스해서 반죽한 피에다가, 설탕과 깨를 뿌려 튀겨내어 고소하고 쫄깃거린다. 맛이 우리나라 공갈 빵과 비슷하기도 하다. 싼값에 길거리에서 맛볼 수 있으니 간식으로 한 번 먹어보면 베트남 사람들의 일상을 느낄 수 있는 맛이다.

Bánh chuối chiên 바나나 튀김
이것은 중부에서 남부까지 어린 시절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음식이다. 재료는 간단하다. 몇개의 바나나의 껍질을 벗기고 쌀가루, 밀가루, 타피오카, 설탕, 소금을 섞어 반죽한 튀김 반죽을 묻힌 다음 황금색으로 변할 때까지 튀겨준다. 바삭하고 단맛이 나는 이 튀김을 한번 맛본 순간 이 바나나 튀김을 거부 할 수 없다.

 

Bánh bông lan Nướng 커스터드 빵
다른 곳과의 달리 Sai Thanh 거리에서는 버터 대신 코코넛 우유를 사용한다. 그래서 더 부드럽고 너무 달지 않는다. 큰 머그컵에 밀가루외 코코넛 우유를 섞고 삼각형 빵틀에 부어 숯에서 재빨리 구워 주면. 삼각형의 빵이 완성된다. 손님에게는 비닐 봉투에 담아 전달된다.

Bánh tằm ngọt 달콤한 누에과자
만약 맛있는 길거리 음식을 꼽으라한다면, 사이공에서 손꼽히는 Bánh tằm ngọt 을 고를 것이다. 이 과자는 카사바로 만들어졌음에도 단맛이 적고 얇게 깎은 코코넛의 바삭함을 한번 더 느낄 수 있다. 파란, 노란, 핑크 등 형형색색과 길게 늘어난 모습은 마치 누에의 모습과 같아, 누에과자라고 불린다.

 

Bánh ống lá dứa 파인애플 잎이 들어간 과자
카사바와 찹쌀가루 그리고 코코넛을 만든 이 간식은 냄비 뚜껑 틀에 물을 가득 채운다음 반죽을 대나무와 같은 원통형 틀에 붓는다. 향과 색을 더하기 위해 파인애플 잎을 몇장 넣어준다. 잘 익은 빵에는 잘게 갈은 코코넛과 참깨소금이 첨가되어있어, 쌀 페이퍼에 싸먹기도 한다. 매우 매력적인 음식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