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EUROPEAN International School Ho Chi Minh City

Global Thinkers

2 1 세 기 글 로 벌 인 재 양 성 을 실 현 하 는 친 환 경 교 육 마 을

호치민시 2군 타오디엔 에 위치한 유럽국제학교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IBO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www.ibo.org) 에서 제공하는 IB 커리큘럼으로 유치부/초/중/고등학교 전체에 적용하며, 영어로 모든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졸업 후 전세계 다양한 국가로의 대학 진학이 가능하며, 대학 진학을 넘어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국제학교이다. 유럽국제학교는 최근 기존 독일국제학교에서 학교명을 변경하는 Re branding 행사를 가졌고,오는 4월 26일에는 오픈데이를 통해 국제학교 입학을 희망하는 학부모들에게 학교의 훌륭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사진 그리고 친환경적이고 아름다운 교육마을도 선보일 예정이다. 마이클 오스왈드(Mr. Michael Osswald) 이사장과 엠마 룸스 (Mrs.Emma Roomes) 부교장 선생님을 만나 대담을 나눠봤다.

학교설립과 역사 그리고 독일국제학교(GIS) 에서 유럽국제학교(EIS) 로 개명된 사연

유럽국제학교는 2009년에 떵빈 (Tan Binh) 군에 설립되어 유아/유치부, 초등부 학생들로 시작하였습니다.
설립 당시에는 대부분 독일 국적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일 커리큘럼을 따라 독일어와 영어, 두 개의 언어로 수업을 진행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독일 이외 국적의 가족들에게 제한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였고, 또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커리큘럼을 유아/유치부/초/중/고 전체 학년에 도입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진정한 의미의 국제교육이라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후, 영어로 모든 수업을 진행하고 있고, 동시에 독일어 모국어반 수업을 지속하고 있으며 독일어를 제 2외국어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수업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존 독일국제학교에서 진정한 국제학교로 진화함에 있어 독일국제학교라는 이름은 더이상 우리가 추구하는 바를 완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게 되어 장기적 발전을 위해 개명을 하게 되었습니다.

IB 커리큘럼이란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이전 세대의 교육은 과거에 일어난 일을 바탕으로 가르쳤기에 다가올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습득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전세계가 더 좁아지고 있고, 빠르게 변하는 미래에 대한 예측은 더 힘들어졌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다가올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탐구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등을 가르쳐야 하는데, IB 프로그램은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는 최고의 교육 커리큘럼입니다.

IB 커리큘럼은 대학진학에 있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한국학교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 한국에 있는 대학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용이하고 대부분 한국으로 대학진학을 많이 하지만 IB 디플로마 과정을 졸업하고 나면 전세계의 대학으로의 진학이 가능하여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럽국제학교의 교육이념과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유럽국제학교 교육이념이라고 한다면, 모든 학생들은 각자의 개성과 재능을 가진 독립된 인격체라는 신념 아래 모든 학생들이 존경받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을 인지하고 개발하여 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 학생들의 잠재력이 실현될 것이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유럽국제학교는 올해 말 IBO World School
이 됨에 따라 호치민에서는 두 번째로 유치부부터 초/중/고등과정까지 모두 완전히 인가받은 IBO 학교가 됩니다. 11학년부터 해당하는 IB Diploma 프로그램은 유럽국제학교의 2015-2016학사년부터개설 되며, 그 다음 해첫 졸업생들을 배출하게 됩니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커리큘럼은 전세계 수많은 대학들이 인정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유럽국제학교의 IB 디플로마 과정은 독일을 포함한 유럽국가들, 그 외에도 미국과 아시아의 유명 대학들로의 진학을 이끌 것입니다. 고등교육과정으로의 진학을 위하여 각각의 학생들에게 필요한 컨설팅 프로그램 또한
개발 중입니다. 학교는 학부모님과 학생들에게 이러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고등교육과정 선택에 신중을 기하도록 도와주는 학교가 지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교정이 마치 작은 마을 같습니다. 그래서 교육마을 (Education Vill-age) 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것 같은데 어떤 생각으로 이런 교정을 꾸미게 되었습니까?

2012-2013 학사 년도 시작 당시 학교를 떵빈(Tan Binh)에서 2군 타오 디엔(Thao Dien)으로 이전하면서, ‘교육마을’이라는 컨셉으로 새롭게 설계하고 디자인 하였습니다. 아늑한 녹지공간에 따뜻하고 정감 있는 학습환경을 만들어 현재 총 24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5개 빌라에서, 2년 내 체육시설과 도서관을 완비한 총11개 빌라의 교육마을로 확대될 예정이며 확장이 끝나면 총 500명의 학생들이 수업할 수 있는 교육 공간을 확보하게 됩니다. ‘교육마을’ 캠퍼스의 구성과 디자인은 유럽국제학교가 추구하는 친근하고 가족적인 교육환경이라는 컨셉을 잘 반영하기 위함입니다.

유럽 국제학교는 노벨 에듀케이션 네트워크(Nobel Education Network, www.nobel-education.com) 의 일원이라고 들었습니다. 무슨 네트워크인가요?

유럽국제학교는 2011년 노벨 에듀케이션 네트워크 (Nobel Education Network : www.nobel-education.com)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노벨 에듀케이션 네트워크에 속한 노벨 재능학교 (Nobel Talent School)는 일반적인 교육재단과 타협하지 않고 학생들의 독특한 재능을 개발할 수 있는 세계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들입니다.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전세계의 노벨 재능학교들과 긴밀히 연계하여 교환 학생, 교수진 및 학습법 교류,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벨 에듀케이션은 국제교육의 모범으로서 지역사회를 연결합니다.
현재 포르투갈, 오만, 터키, 오스트리아와 호치민에 총 5개의 노벨재능학교가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 카타르, 독일, 오스트리아에 추가로 학교가 신설될 예정입니다.
저희 유럽국제학교는 노벨 에듀케이션 네트워크 특유의 장점들을 활용하여 교환학생프로그램, 공동국제프로젝트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교육자로서 교육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교육이란 미래를 위한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에는 많은 국적의 학생들이 자국 밖에서 살고 이에 글로벌 사회에 대한 준비및 앞으로 다가올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대하여 대비하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전 세대에는 직업이 대물림 되고, 자녀들의 미래가 가족에 의하여 정해졌다면 이제는 자녀 스스로 독립적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준비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어느 나라를 가고 어떤 공부를 하는지 학생 스스로 결정되어야 하고 그에 걸 맞은 준비를 중등학교 과정에서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유럽국제학교의 슬로건인 Educating Global Citizen과 의미가 상통합니다.

입학을 위하여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합니까?

입학 과정에는 이전 혹은 현재 학교의 생활기록부 확인, 선생님과의 면담, 체험수업(선택 가능) 및 학부모 면담을 포함합니다.
입학 전 영어 면접 및 기존학교 생활기록부 확인 및 기타 서류확인 절차를 거치는데, 국제학교이기 때문에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을 이해할 수 있는 일정 수준의 영어 실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학부모님과 학생이 직접 학교에 방문하여 테스트 및 면담을 통해 입학에 대한 상담 및 결정을 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럽국제학교 웹사이트 (www.eishcmc.com) 을 참조하시거나 학교로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교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있는지?

학교와 학생을 성공의 길로 안내하는 여러가지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수준과 뜨거운 열정을 가진 교육자, 즉 교사진이라고 믿습니다. 이에, 유럽국제학교는 학생들을 위해 열정을 쏟을 준비가 되어 있는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교사진들로 구성 및 보강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국제학교인 만큼 다양한 국적과 배경을 가진 선생님을 고용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교사들은 독일, 영국, 프랑스, 스위스, 스페인, 베트남, 남아공 등의 국적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배우도록 장려합니다. IBO 에서는 교사들에 대한 높은 기준을 요구하며 정기적인 교사교육을 받도록 합니다. 따라서 유럽국제학교의 교사들도 해외에서 진행되는 교사교육을 정기적으로 참석할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콜라보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국적과 배경의 교사들이 서로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국적의 학생들과의 글로벌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학교에서 준비하는 행사 같은 것이있는지?

유럽국제학교는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인재로의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자국의 문화를 이해함과 동시에 국제적 시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들면, 국제의 날(International day) 행사를 열어 각 나라의 음식과 의복, 전통 놀이 등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이는 학생과 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님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지난 국제의 날 행사시에는 한국 부모님들이 한국의 음식을 직접 요리해가지고 오셔서 다국적의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한국의 맛있는 음식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다양한 문화 체험뿐만 아니라 모국의 문화를 배우고, 모국의 문화에 자부심을 갖도록 하는데 이는 진정한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 학부모님들께 전하고 싶은 말

한국의 학부모들은 매우 신중하게 학교를 선택하고 학생들의 미래를 걱정합니다. 그러나 부모들은 바쁘고, 아이들은 혼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자녀와 마주 앉아 자녀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적은 것이 현실입니다. 한 달에 한 번 혹은 정기적으로 자녀들이 잘하는 것과 원하는 것 등에 대하여 대화를 나누고 함께 발견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13명의 한국 학생들이 유럽국제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데, 한국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국제교육환경을 즐기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유럽국제학교는 한국인 입학처장이 있어 한국 교민분들이 언제든지 편하게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유럽국제학교(EIS) 오픈데이

오는 4월 26일(토)에는 저희 캠퍼스에서 오픈데이가 실시될 예정입니다. 자녀분들과 함께 오셔서 유럽국제학교의 훌륭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사진, 친환경적이고 아름다운 교육마을을 직접 체험 해 보시기 바랍니다.
행사일시
4월 26일(토) 오전 9시~ 12시

행사장소
EIS 캠퍼스
730 F-G-K Le Van Mien, Thao Dien, Dist 2.

관련문의
7300 2757(Ext. 106) Julie Joo

EUROPEAN INTERNATIONAL SCHOOL Ho Chi Minh City
A. 730 F-G-K Le Van Mien, Thao Dien, Dist 2. HCMC
T. +84.8 73002757, Ext: 106(한국인문의)
F. +848 73000257
E. julie.joo@eishcmc.com
W. www.eishcmc.com

PDF 보기

12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