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November 27,Friday

청정 가족 여행지, 사파

2020년 진짜 김 빠지는 해이다. 해외를 오가던 하늘길이 몇 개월째 막히면서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 떠날 수 있는 국내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특히, 인파가 몰리는 기존 인기 관광지나 도심이 아닌 드넓은 자연 속에서 대면 접촉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곳을 가고 싶은 여행지 1순위로 삼고 있다.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으면서 지친 심신을 회복하려는 이들에게 본지에서는 청정지역 여행을 시작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천혜의 자연 환경과 가치 높은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는 북부지역 사파로 조금은 색다른 여행 ‘사파 호캉스’를 다녀왔다.

트래킹여행지에서 호캉스 여행지로

사파는 하노이에서 약 290킬로미터 떨어진, 중국에 접경한 라오까이성 중앙 고산지대에 위치한 곳이다. 본래 트래킹 및 등산, 자연을 즐기러 온 관광객이 올려온 이곳은 2010년도 이전에는 다른 베트남 북부지역 관광지처럼 기반시설도 잘 안 갖추어져있지만, 그림같은 풍경과 더불어, 원주민들의 순수함이 있던 곳이었다. 그렇지만, 2011년에 노이바이-라오까지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사파는 북부지방에서 반드시 가야하는 관광지로 인식이 되기 시작하면서 기존 8시간 이상 걸리던 이동시간이 5시간 정도로 단축이 되어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했고, 이때부터 사파는 배낭족이 오고가던 특이한 관광지에서, 대중적인 관광지로 전환되었고, 난개발로 몸살을 앓는 곳이 되었지만,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면서 가족들도 즐길 수 있는 관광지가 되었고, 고급리조트 호텔도 들어서면서, 달랏이나 다낭 처럼 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여행지로 변해가고 있다.

사파 관광의 1번지이자, 호캉스의 메카 M Gallery

사파 여행의 숙소는 호텔 드 라 쿠폴(De La coupole) 앰갤러리 바이 소피텔이다. 2018년 개장한 Hotel de la Coupole – Mgallery는 프랑스 어코르 계열의 호텔로 판시판산으로 올라 갈 수 있는 케이블카의 출발점인 사파스테이션과 붙어 있다. 이 호텔은 접근성이 좋고 화려한 룸 디자인이 황홀하다. 이 호텔 역시 옌뜨 엠갤러리 호텔을 디자인 한 건축가 빌 벤슬리가 맡은 곳이라 그런지 독특한 디자인이 호텔 곳곳에 배어 있었다. (빌 벤슬리 디자인 호텔 – 푸국- JW 메리어트 푸국 에메랄드 베이 / 다낭- 인터컨티넨탈 다낭 선 페닌슐러 / 중국 하이난 만다린 오리엔탈 산야 / 하와이 빅아일랜드 포시즌스 리조트 후알랄라이 등.)

 

 Absinth 바
호텔 꼭대기 10층에 위치한 앱생트바는, 지중해적인 분위기에 클래식한 분위기가 더하여 사이공에서도 고급으로 간주될 정도의 레벨을 자랑한다. 주로 타파즈 음식을 판매하며, 15:30-16:30에는 애프터눈 티를 즐길수 있다. 특히 이 시간대에는 구름안에 덥혀 있어 안개속에서 티를 즐기는 운치가 있다.

 

 수영장
이 호텔 부대시설의 최고봉은 수영장이다. 그랜드부다페스트 호텔, 아니 영화에서 나오는 유럽형 수영장이 연상되는 이곳은 사진상으로도 환상이지만, 실제로도 거대한 규모와 건축학적인 멋이 일품이다.

 

 첫인상/로비
호텔로 가는 길은 그리 좋지는 않다. 5성급 호텔의 출입구는 우리의 생각으로는 전용 진입로나 정문에는 최소한 로터리 같은 구조의 도로가 일반적이지만, 사파 지역의 특성으로 가파른 언덕과 시가지 안에 그런 공간을 만드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19세기가 생각나는 네오 클래식한 건물 외관을 보는 순간부터, 이곳의 범상치 않은 호텔임을 느끼게 된다.
힘들었던 여정과 뒤로 두고 문을 여니, 네오 클래식한 공간이 눈 앞에 펼쳐진다.
1890~1920년대에서 영감을 얻은 본 호텔의 디자인은, 감동의 연속으로 다가온다.

 

 방으로의 여행
이 호텔은 심지어 방으로의 이동 과정의 발견도 눈을 즐겁게 해준다.
호텔 객실은 두 개 동으로 나뉘어 있고, 방이 넓은 고급 동은 각 층에 위치한 건물 구름다리를 넘어야 한다.
구름다리와 엘레베이터 앞의 공간에는 이러한 프랑스식의 예술의 공간이 곳곳에 깔려있다.

https://www.accorhotels.com/A5V2

 황홀한 침실
본 호텔의 방은 공통적으로 네오 클래식한 스타일이지만, 특히 인테리어에 따라서 디럭스 수페리어, 클래식으로 나뉘어지지만, 실질적으로 의미가 있는 등급은 스위트가 붙었냐 안 붙었냐의 여부이다. 스위트룸은 75sqm~80sqm정도이며, 이그제큐티브킹, 딜럭스 킹으로 나뉘어 지며 일반 룸은 33sqm이며 디럭스, 수페리어, 클래식으로 나뉜다.
이 호텔의 특성은 스타들이 사용하는 분장실을 연상이 되는 화장실이다. 흰색 바탕에 ,꼭 영화에서 나오는 분장실 같은 분위기가 20세기 초반 클래식한 분위기와 적당히 섞여 있어 환상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특히 화장실 중심부에 위치한 욕조는 영화에 나오는 소품으로 생각되었다.

 호텔 레스토랑
1920년대 아방가르드 스타일의 데코와 클래식한 데코가 잘 조화된 이 거대한 레스토랑은 베트남 요리부터 프랑스 요리까지 각종 요리를 판매하는데, 맛도 뛰어나고 분위기도 괜찮다. 특히 아침식사는 주로 건강식 위주로 하여 부담 없이 즐길 수도 있으며, 쉐프들의 요리 실력이 뛰어나다.

썬월드 사파 스테이션
호텔이 입주해있는 건물 자체가2018년 개장한 베트남 최고봉인 판시판산 정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열차와 케이블카가 출발하는 사파스테이션과 붙어있고 호텔 건물 2층, 1층은 쇼핑몰이어서 필요한 것을 건물 안에서 해결 할 수 있다. 관광부터, 휴식, 식도락까지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M-Gallery호텔, 진정한 백문이불여일견의 목적지 아닐까?

• 3,400,000~8,000,000VND / 1Day
• A. 1, Hoang Lien Street Sapa District Lao Cai Province SAPA
• W. www.hoteldelacoupole.com

베트남 북부 관광을 가장 합리적으로 하는 방법은 여행사 패키지 투어를 이용하는 것이다. 보통의 상품은 하노이에서 목적지까지의 차량과 가이드, 입장료가 포함되어 있는데, 여행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면 기사 딸린 렌터카만 빌리거나 버스나 기차를 이용하면 더욱 저렴하게 관광이 가능하다. (세기여행- 093 627 1438)

 

휴식과 휴식을 위한 친환경 리조트 Topaz Sapa Resort

‘Topas Ecolodge’는 덴마크 회사에서 운영하는 호텔로써, 친환경 호텔로 유명하다. 모든 전기를 태양열 등의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며, 전자파 공해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하여 방안에는 티비도 없고, 와이파이는 객실에서 꽤 떨어진 공동공간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본 리조트는 페이스북의 오너인 마크 주커버그등의 셀레브리티와 네셔널 지오그래픽등의 각종 언론주목을 받게 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 첫인상/위치
사파 시내에서 자동차로 약 45분정도 더 들어가야 도착할 수 있다. 정말 산 속 깊은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교통수단이 호텔 셔틀버스 밖에 없으며, 리조트로 들어오는 순간부터 고립된다.

 세계최고
인피니티풀
본 리조트는 다른게 아니라
사파의 아름다운 산악 풍경과 조화를 이루는 인피니티 풀로 유명하다.
실제로는 홍보용 사진보다는 작지만, 배경 풍경과 더불어 아름다움의 극치로 평가받고 있다.

 로비
사파를 출발한 셔틀버스는 이 곳 로비앞에 도착한다. 숙박 객실은 이곳에서 체크인 후 리조트 답게 조금 더 걸어서 들어가야 한다.

로비건물에서 5분쯤 걸어가면 ‘Topas Ecolodge’의 레스토랑 겸 Bar건물로 활용되는 Main Building이 나온다. 고립된 이곳에서 제대로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다. 지역에서 생산된 재료료 만든 음식을 제공하며, 저녁에는 바베큐도 여기서 열린다.
식사용 세트메뉴는 정해진 시간에만 제공 된다.
아침: 07:30am~09:30am 가격:252,000VND
점심: 12:30PM~2:00PM 가격: 252,000VND
저녁: 06:30PM~08:30PM 가격: 357,000VND

 방
Topaz Resort의 방은 두 종류로 나뉘어 진다. 약 30sqm규모의 Premium Executive Bungalow, 56sqm 규모의 Suite Bungalow 가 있다. 사진상의 방은 30sqm규모의 프리미엄 이그젝큐티브 방갈로다. 방 구조는 간단한 편이다, 목조와 단단한 석조 구조가 조화를 이루고 있고, cozy함을 느낄수 있는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특히 방이 자연에 가까운 곳에 잇어서 비, 습도, 바람에 영향을 받아서 청결함과 쾌적함을 유지하기 어려울수도 있는데 예상을 깨고 청결한 상태에서의 객실을 유지하고 있는게 인상적이다. 휴식을 위한 장소답게 방안에 티비는 없고, 와이파이 및 인터넷은 공용공간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핸드폰 신호가 잡히지만 약한편이다.

본 리조트는 친환경 리조트를 지향하기 때문인지 몰라도, 자연과 친화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리조트 단지 안에 동물이 함께 하고 있고 이동하는 공간에 마을 주민들과 직원들이 함께 가꾸는 계단식 논밭이 펼쳐져 있다. 이 외에도 주변 마을과의 상업적인 연계가 잘되어 있다.

‘Topas Ecolodge’리조트는 화려하고 멋진 곳 아니지만 그러나 사파의 잘 보전된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더불어 휴식을 위한 장소로는 최고의 장소다. 문명에서 떨어져서 시원한 기후에서 자연과 함꼐 휴식을 원한다면 이곳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든다.

• 5,600,000 ~ 7,800,000VND/1Day
• A. Ban Lech – Thanh Kim – Sapa
• W. https://topasecolodge.com/

 

원주민 마을 관광과 사파관광을
한번에 하고 싶다면
Sapa Jade Hill Resort and Spa

사파는 사실 난개발로 오염된 도시다, 다른 지역은 몰라도, 사파시내는 그렇다, 그러한 곳을 벗어나서 도시의 편안함과, 산밑 마을의 자연을 동시에 즐기기가 교통불편으로 인하여 어렵기는 하지만, 이러한 점은 가능하게 해주는 숙소가 Sapa Jade Hill Resort다.

 위치와 첫인상
사파시내에서 타반 마을 방향으로 이동하여, 원주민 거주지역 입구를 통과하면 얼마안되서 Sapa Jade Hill 리조트가 나온다. 첫인상은 그저 그렇다. 로비와 레스토랑, 수영장등이 있는 메인건물의 크기가 의외로 큰 편이라서 사진찍기가 곤란할정도다. 그렇지만 직원들은 능숙하지 않지만 친절한 편이다.

방 구성은?
본 리조트는 모든 객실이 별채형태로 되어 있어서 부지가 넓은 편이다. 특히 본 기자가 머물렀던 Mountain View Bungalow 같은 경우는 리조트 메인 건물에서 500미터 이상 떨어져 있어서 반드시 총 5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Villa (Plum Garden, Panorama View)
빌라는 제일 넓은 방으로써 90 Sqm정도 크기 복층 별채 빌라다. 사파의 선선한 기후를 고려하여 유럽형의 건축으로 설계되었고, 모든 시설이 밀집한 메인 건물에서 가장 가깝다.

Bungalow (Mountain View, Valley View)
벙갈로는 본 리조트의 일반 객실이며, 빌라 처럼 별채로 지어졌다, 그러나 매인 건물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편이고, 도보 이동이 어려운 지역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깊은 에노키 탕이 설치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코지하고, 조용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 수영장
본 리조트의 수영장은 이 호텔의 자랑중 하나다, 특히 수영장에서 보이는 경치는 일품인데 통유리로 만들어져 있는데다가, 끝에는 계곡물 처럼 수취구가 나오면서 안마도 느낄수 있다. 단 경치를 보기위한 좌석 배치가 약간 잘못되어 있어서 의자에 앉아 있으면 물이 튀기는 경우가 잦은 편이다.

Sapa Jade Hill 리조트는 싸파 도심과 가까운 편이고, 택시 가격도 약 5만동 정도만 나오는 지역에 위치하여 시내와 그리고 몽족 원주민이 사는마을도 커버하고, 휴식도 즐길수 있는 위치에 있는 종합 리조트다. 특히 하루 2백만동대에 가격에서 이정도의 방과 시설을 즐길수 있는 가성비가 괜찮다는 점에서, 싸파에서 놀고 싶지만 가성비를 찾는 이들에게 추천하는 장소다.

• 1,790,000~4,000,000VND / 1Day
• Ly Hamlet, Lao Chai Commune, Sapa, Vietnam
• W. https://sapajadehill.com/

사파 최초의 5성급 호텔
Pao’s Sapa Leisure Hotel

2018년 개장한 본 호텔은, 사파 최초의 5성급 호텔이라는 상징성이 매우 높은 호텔이다. 심지어 택시 기사들에게 파오라오라면 바로 알고 갈정도로 위치에 비하여 상징성이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이 호텔에서 바라보는 사파의 경치는 케이블카가 필요없다 할정도로 일품인데, 계단식 논과, 아름다운 구름, 가파른 산의 절경을 잘 볼 수 있는 위치로 유명하다.

 위치 및 첫 인상
사파의 중심부에서 동쪽으로 900m, 사파시의 도심의 시작이자, 원주민들이 사는 무엉호아 계곡의 경계선에 위치해 있다. 이 호텔의 건축물은 특이한 편인데 외관은 무언가 1930년대 유행했던 바우하우스 스타일의 모던틱한 모습이 계단식 논을 형상화 한 둥근모습과 섞여 있다. 내부는 전형적인 5성 호텔의 모습이다 특히 건물 어디서나 사파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은 이 호텔의 자랑이다.

 

 월등한 수영장
호캉스에서 중요한 요소는 수영장과 라운지 같은 휴식공간이다. 특히 수영장은 매우 중요한 편인데, 레저장소로써의 역할도 있지만, 자신이 머무는 호텔의 가성비가 높아진 기분이 드는 곳이기도 하다, 그런면에서 빠오 레져 호텔은 고객의 기대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특히 이곳 수영장은 실내에 위치했으면서 동시에 안전을 고려한 설계와, 넓은 편이어서 사람이 많아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 3,100,000 ~ 6,500,000VND/1Day
• A. Muong Hoa Street, Sapa Town, Sapa District, Laocai province
• Website: http://paoshotel.com/

 

 넒은 객실
다른것 보다 이 호텔이 유명한 점은 가성비의 제왕이라는 점이다. 특히 가격에 비하여 호탤객실이 넓은 편인데, 가장 작은 프리미엄룸은 45sqm이며, 중간 단계인 스위트 룸은 64sqm, 그리고 이그제큐티브 스위트룸은 84sqm의 넓이로 구성되어 있어 다른 사파지역 호텔보다 월등히 넓은 크기의 룸을 자랑한다. 특히 스위트 룸 등급 부터는 정원 공간이 제공되어서 방 자체보다 훨신 더 넓은 경험을 할 수 있다.
글. 한성훈 kosdaq62@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