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베트남 전통의 맛 – 떡, 케이크, 젤리

여행길의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자 가족, 친구들을 위한 작은 선물로 그 지역의 토산품이나 수제품의 먹거리를 많이 구입하게 된다. 주전부리로 입이 즐겁고 비용부담이 적어 나누는 즐거움도 배가 되는 베트남 각 지역의 특별한 전통 특산품들. 이번 호에는 베트남 각 지역의 특산품 중에 관광객이 즐겨 찾는 달콤한 떡 종류나 젤리 등을 찾아보았다.

붕따우 – 봉란쯩무오이 (함압단 케이크) ( Bông lan trứng muối )
전통적인 봉란쯩무오이는 이름처럼 케이크와 함압단 2가지의 주 재료로 만들어진다. 그러나 요즘 케이크가 더 새롭고, 다양한 맛과 다양한 재료로 특이하게 만들어 내면서 사람들이 이 케이크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 케이크 속에는 맛있는 치즈가 들어가고 위에는 짜봉(cha bong)과 자른 소시지를 부리며 케이크 껍질은 녹차 맛, 쵸코릿맛 등의 다양한 재료가 있다. 붕따우거리를 따라 가다보면 이 케이크를 어디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케이크의 달콤한 맛과 함압단의 짭쪼름 한 맛이 어우러져 묘하게 맛있는 맛을 선사한다.

user image

 

빈딘 – 반잇 라가이 ( Bánh Ít Lá Gai )
반잇 라가이는 피라미드 탑 모양으로 만들고 그 모양은 빈딘에 있는 Cham 탑모양과 닮아서 반잇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음식은 빈딘 사람 성격과 비슷하다. 순박하고 간단하지만 탑처럼 웅장하다. 반잇 라가이는 빈딘 사람들이 없으면 안되는 음식이라고 생각하는데 빈딘에 가면 이 음식을 꼭 먹어봐야 한다. 끈적한 찹쌀, 콩, 코코넛 등의 많은 재료로 만든 맛있는 반잇 라가이는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많다.

호이안 – 반짜런  ( Bánh da lợn )
반짜런은 맛있는 디저트로 이름이 반짜런 (돼지껍질)이라서 사람들이 돼지껍질로 만든다고 오해하기도 한다. 반짜런은 돼지 피부처럼 얇고 많은 층을 쌓은 삼겹살처럼 보인다하여 반짜런이라고 이름 지어졌다. 반짜런은 버터,녹두콩,코코넛 밀크 등으로 만들어 낸다.

판티엣 -반래 ( Bánh ré )
반래는 원래 (닌투안) 판랑에 있는 과자이지만 요즘 중부와 남부에서도 이 과자가 유명하다. 현재는 반래가 판티엣 (빈투안)의 특산품이 되어가고 있다. 반래를 만드는 것은 판 티엣에 있는 주민들의 전통 직업으로, 현재에도 많이 만들고 있다. 반래는 만드는 사람에 따라 맛과 모양이 다를 수도 있다. 반래를 보면 만드는 것이 무척 간단해 보이지만, 맛있게 만들고 예쁘게 모양을 잡을려면 숙련된 손길이 필요하다. 주로 재료는 카사바와 고구마를 물에 씻은 후에 2시간 정도 물에 담근 다음, 껍질을 깎고 길고 작게 자른다. 다 자르면 vani랑 섞어서 동그라미 모양으로 튀겨낸다.

빈딘 – 반홍 ( Bánh hồng )
반홍은 중부 지역의 코코넛이 많이 재배되는 빈딘의 특산품이다. 반홍은 간단한 과자이지만 이 과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능숙한 솜씨가 필요하다. 주로 재료는 찹쌀과 설탕 그리고 코코넛이다. 맛있는 과자를 만들기 위해 사람들은 가장 좋은 찹쌀을 고른다. 왜냐하면 찹쌀이 과자의 맛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재료이기 때문이다. 반홍을 먹을때 찹쌀의 부드러움과 달콤한 향기와 함께 설탕의 단맛과 코코넛의 자연이 함께 담겨있는 맛을 느낄 수 있다. 과자 안에 코코넛이 들어가므로, 장기 보관은 불가능하며 5일 안에 먹어야 한다.

가오반 – 반 카우 스리 ( Bánh khẩu sli )
많은 사람들에게 반카우 스리는 처음 들어본 과자 이름 일 것이다. 과자모양은 벽돌처럼 생기고 위에는 땅콩, 아래는 튀겨낸 쌀과자이다. 여러 단계의 가공을 통해 땅콩과 튀겨진 쌀과자가 매우 바삭하고 달콤한 식감을 만들어 내는 전통과자이다.

후에 – 과일 모양 녹두콩 과자 ( Bánh đậu xanh trái cây )
이 과자의 유래는 후에 황궁에서부터 먹었다고 전해진다.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이 과자를 귀족과자라고도 부른다. 옛날에 부자나 고위관리직, 그리고 황궁 안의 몇몇 사람들만 이 과자를 먹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과자는 녹두콩, 젤리 가루, 과일 색깔 등으로 아주 간단한 재료로 만들어진다. 물에 녹두콩을 담궈 찌고 분쇄한다. 분쇄된 녹두콩과 설탕을 같이 섞어서 익을때까지 끓여낸 뒤, 자연의 색깔로 과자를 만든다. 보라색은 비트로 만들고 주황색은 당근으로 만들고 초록색은 pandan잎으로 만들고 노랑색은 강황으로 만들어 보기에 너무도 예쁜 여러 색깔의 과자를 만들어 낸다.

북부 – 오마이 ( Ô mai sấu )
오마이는 많은 북부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식이다. 북쪽에서 가장 맛있고 유명한 오마이 브래트는 Hồng Lam 오마이, Phố Cổ 오마이, Hàng Đường 오마이다.
오마이는 신맛, 매운맛, 짠맛, 단맛을 모두 가지고 있다. 살구 오마이, 자두 오마이, 생강 오마이, 암바렐라 오마이, 스타 과일 오마이, 레몬 오마이, 감 오마이, 복숭아 오마이, 트마린드 오마이. 그러나 그 중에 가장 유명한 오마이는 Sấu 오마이다. Sấu과일은 하노이 수도의 상징적인 과일이다. 매년 5월부터 9월까지는 Sấu 과일의 수확철이니, 이 기간에 하노이에 가면 잊을 수 없는 Sấu 오마이를 꼭 먹어봐야 한다.

서부 – 반라머 ( Bánh lá mơ )
반라머는 베트남 서부쪽에 아주 유명한 음식이다. 이 음식은 쌀가루, 코코넛 밀크 및 살구 잎의 3가지 주요 성분으로 만들어진다. 예전에는 반라머는 녹색이고 납작하며 길었지만 요즘은 색깔과 모양도 다양해졌다.

남부 – 반우 ( Bánh Tro )
반우는 남부사람들의 단오에 먹는 전통음식이다. 반우는 피라미드형이 있고 크기는 사람 주먹과 같다. 겉으로는 바나나 잎으로 싸고 안에는 찹쌀과 녹두콩이 속을 채운다. 반우를 바나나 잎으로 싼 뒤, 2시간 동안 끓인 다음 물로 다시 한번 깨끗하게 씻는다. 반우는 약 4일 동안 또는 적절한 온도로 일주일 숙성시켜 먹는 음식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