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September 21,Monday

월남집

월남집은 8월15일 베트남 호치민시 인근 빈증성(Binh Duong 省)에 ‘월남집 2호점’ 을 오픈했다.
빈증지역은 베트남의 남동부에 자리잡고 있으며,면적은 2,696㎢,인구는 약 150만명의 도시이다.
2004년부터 외국인 투자가 많은 베트남 호치민지역의 최대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는 지역이다. 빈증지역에는 한국인이 운영하고 있는 다수의 음식점이 분포되어 있는 상업지역에 (월남집 건너편이 coop mart)넓은 주차공간의 마당과 2층 복합건물에 약 200여석(1층 66석, 2층 50명 단체도 가능한 9개룸과 106석)의 테이블과 좌석을 둔 건물로 깨끗한 실내에 룸과 홀등 다양한 좌석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이미 월남집 푸미흥에서 얻은 맛집의 명성을 그대로 가져와 빈증점에 쏟아 낼 것이다. 또한 월남집 푸미흥점의 인기 있는 모든 메뉴를 빈증점에서도 똑같이 즐길 수 있다. 돼지고기의 쪽갈비부터 소고기 LA갈비 등 각종 고기를 즐길 수 있으며 점심식사 때의 단품 식사는 물론 분식류까지 한식을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다. 모든 메뉴 포장이 가능하여 집에서도 즐기실 수도 있다. 단, 배달은 푸미흥점에서만 가능하다.

우째~~ 이래 맛잇째…. ‘가슴에 남는 음식’

베트남에서 푸짐한 한상 차림의 음식이 그리워질 때, 무더운 날씨로 쉽게 잃는 입맛을 되찾으러 월남집을 찾아가곤 한 집으로 필자 개인적으로 애착이 많이 가는 집이다. 이처럼 국내에서든 해외에서든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음식점은 아마 ‘가슴에 남는 음식’ 때문일 것이다. 오래된 맛집에는 그 맛집만의 긴 이야기가 숨어 있다. 긴 세월 동안 차곡차곡 이야깃거리를 쌓아온 집들의 음식은 단순한 먹거리를 넘어 개개인마다 행복한 맛의 기억으로 자리하게 된다. 맛 좋은 음식과 더불어 행복한 기억은 음식점의 다양한 이야깃거리까지 있다면 최고의 맛집이라 할 수 있다.

“석쇠에 고기를 얹어 숯불에 구워주는 쪽갈비와
보쌈, 족발, 돼지김치찜, 비지찌개 등의 맛있는 한식”

그 중에서도 대표 메뉴라 할 수 있는 쪽갈비 그리고 La갈비와 비지찌개, 동치미 국수를 주문하여 맛을 보았다. 메인 요리를 기다림과 동시에 차려지는 9가지의 기본 반찬들은 제철음식들로 꾸려진다. 매번 찾아갈 때마다 새로운 반찬을 맛볼 수 있어 신선하고 계속 찾게 되는 매력이 있다.
푸짐하고 깔끔한 반찬을 맛보는 것은 배고픔에 달려온 손님들에게 ‘역시 월남집’이란 탄성을 자아내게 된다. 반찬은 주 메뉴의 맛을 보기 전에 맛보기와 같은 역할로 음식의 신뢰를 높여주거나 저버리는, 평가의 잣대가 되는 역할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월남집은 베트남의 한국교민분들이 그리워 찾게 되는 고향의 맛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게 한국에서 맛 본 기억의 맛을 떠올려 한식집을 찾게 되는 형상을 고안하여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맛’, ‘배고픈 시절에 먹던 그 맛’을 표현하기 위해 고민한다. 월남집은 가장 한국적인 손 맛을 위해, 배추김치뿐만 아니라 갓김치, 총각김치 등 모든 밑반찬과 음식들을 모두 직접 만들어 내고 있다.

 

“8월 15일빈증점 오픈!”

큰 화력으로 육즙을 끌어올리고 양념육의 경우 달짝지근한 풍미까지 제대로 표현

월남집의 쪽갈비는 총3가지 맛 중에 기호에 맞게 선택 할 수 있다. 순한맛 (300g- 240.000 vnd), 매운맛 (300g- 260.000 vnd) 그리고 소금구이 (300g-240.000 vnd). 필자는 순한맛의 쪽갈비를 맛보았는데 두툼한 고기를 제대로 즐기기위해, 손을 씻고난 뒤 갈빗대를 손을 잡고 뜯어보았다. 그 두툼한 조직감과 은은하게 퍼지는 숯 향과 양념의 감칠맛과 함께 육즙이 입안 가득 퍼져 행복감을 전해준다. (쪽갈비는 돼지의 16대의 갈빗대 중 1~5번째 갈빗대의 부위이며, 보통 갈비는 한대이지만 갈비뼈를 세로로 잘라 두대로 만들어 먹는다 하여 쪽갈비라 부른다.)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기 위해 매일 아침 신선한 고기를 구입하여 냉장고에서 월남집만의 노하우로 숙성을 한 뒤, 직접 발골 작업을 하여 돼지 뒷다리와 같이 혼육하지 않고 순수 갈비살만을 사용하여 쪽갈비를 선보이고 있는 것 또한 월남집 만의 고집스런 맛의 대한 자부심일것이다.
고기의 맛을 좌우한다는 화력의 힘을 잘 알고 있는 월남집의 노하우와 베트남산 질 좋은 최고급, 참나무 숯을 사용하여 고기를 구워낸다. 불을 짚었을 때에 큰 화력을 낼 수 있는 참나무 숯은 너무 타지 빨리 타지 않고 끝까지 은은하게 불씨가 유지되어 돼지고기를 굽는 데에 최적이라고 한다. 고기를 굽는 직원이 넓은 부챗살로 바람을 일으키면 숯의 향이 고기에 입혀져 가슴에 남는 맛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최고의 맛집은 대게 간판에 음식에 대한 자부심을 나타고자 주인의 얼굴을 내걸거나, 오랜 전통의 세월을 보여주는 since년도를 볼 수 있다. 월남집도 푸미흥점에는 ‘호치민에서 제일 오래된 한식당’이라는 문구가 있다. 2004년부터 지금까지 한번도 주인이 바뀌지 않고 꾸준히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그 자부심이 어느 정도 인지를 가늠할 수 있다. “정직한 재료로 정직한 식당이 되겠습니다” 라는 월남집의 승부수는 참 담백하다. 푸미흥에서 맛본 그 맛! 그대로~ 담백하고 정직한 손맛으로.. 월남집의 명성을 빈증에서도 이어나가길 기대한다.

월남집 SAIGON HOUSE
A. 341 Duong 30/4, KP.4, P. Phu Tho Tp. Thu Dau Mot, Tinh Binh Duong
T. 098 565 1533 / 0274 7307768
영업시간 : 월~일 10:30~22시까지 (마지막 주문 21:10분까지)
쪽갈비, 족발, 보쌈, 돼지김치찜, 콩비지찌개, 선지해장국, 동치미 국수 등, 다양한 한식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