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9,Friday

Thu Duc city, 날개달고 호찌민 요지로 성장한다

왜 투득 (Thủ Đức)이라고 부르는가?

Thủ Đức이라는 지역 이름은 150년 전에 탄생되었다. 역사적 기록을 보면 중국 소수 민족의 선도자 Tạ Dương Minh(다른 이름은 Thủ Đức). 그는 청나라에서 쫓겨나, 베트남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그는 응웬 왕에게 베트남인이 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Nguyen왕이 그를 베트남에 있게 허락했고 그 후 그는 황무지를 매립하고 경작을 확장하고 사업을 시작한다. 그리고 수확을 해 얻어 내 물건들을 쉽게 구입하고 매매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기 위해, 좋은 위치에 시장을 지었고, 그 이름이 Thủ Đức시장이다.

호찌민시 동부 개발 전략의 일부인 9군은 끊임없이 개발되는 교통 인프라로 뛰어난 잠재력이 있는 지역으로 평가된다. 운영중인 롱탄(Long Thanh) – 여유야이(Dau Giay)고속도로와 2번, 3번 순환도로, 투팀엠(Thu Thiem) 롱탄(Long Thanh) 국제공항선의 단궤 철도, 측히 벤탄(Ben Thanh) 수이띠엔(Suoi Tien)간의 메트로 1호선 등 9군을 지나치는 중요한 교통 프로젝트들이 도시 중심에서 롱탄 국제공항과 인근지역까지의 접근성을 높인다. 또한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상품 유통을 촉진하기 위해 응웬유이찐(Nguyen Duy Trinh), 응웬씨옌(Nguyen Xien), 두수언홉(Do Xuan Hop) 등의 주요 도로 확장과 푸후(Phu Huu) 다리, 탕롱(Tang Long) 다리 건설을 위해 수 조동이 투자되며, 이것은 9군 부동산 시장의 발전과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다. 개발되는 교통 인프라 외에 9군은 일본, 한국, 프랑스, 미국 등의 대기업들의 투자가 계속 유치되는 곳이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잠시 멈춤을 나타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인텔(Intel)과 삼성 2개의 전자그룹은 사이공 하이테크 파크에서 활약하고 있다.

user image

Ascendas 그룹과 Saigon Bund Capital Partners는 OneHup Saigon 복합단지, Allied Telesis Inc 그룹과 Quantus Corporation 의료 – 무역 복합단지 건설을 준비하고 있다. 투자자의 사랑을 받아오는 9군은 호투자자의 사랑을 받아오는 9군은 호찌민 인민위원회에서 9군 롱프억(Long Phuoc)동에서 200ha 규모의 과학기술 파크 건설 프로젝트를 허가했다. 이곳으로 유입될 수 많은 전문가, 엔지니어, 근로자들로 인해 9군 부동산 시장은 코로나 이전까지는 가장 밝은 전망을 나타낸 지역이다.
레방비엣 빈콤프라자 (Le Van Viet Vincome Plaza), 꿉 마트 (Coopmart), 수이띠엔 놀이공원, The BCR Club 생태 관광단지, 골프장, 국립대학교 마을 등 많은 공사가 추진됨과 동시에 동부 버스 터미널, 2번 종합병원, FullBright 대학, 에온 몰(Aeon Mall)등 신설 프로젝트들이 예정되오 있어 9군은 이상적인 주거지, 매력적인 투자지역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실제조사에 따르면 롱쯔엉(Long Truong), 롱프억(Long Phuoc)동 등의 땅값은 1,700만 2700만동/m2인 반면 사거리, 고속도로나 메트로 근처에 있는 구역의 땅값은 3,000만~4,500만동m2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에 따르면 9군의 땅은 여전히 투자자들의 지목 대상이며 완성도를 높이고 있는 교통 인프라가 이 지역 땅값 인상의 한 요인이다. 한편 국내외 대기업들의 하이테크 파크 투자로 수 많은 근로자들의 이주가 예상되고 이 지역의 주택 수요는 증가될 것으로 추정된다.

프로젝트 진행단계
• 2019/11/23 호찌민 인민위원회는 Sasaki-Encity팀에게 동부시 현대 도시계획 아이디어에 대한 상을 수여했다.
• 2019/11 호찌민 시티 서기장 Nguyen Thien Nhan은 동부시를 꼭 성공시키겠다고 발표했다.
• 2020/04/24 호찌민 인민위원회는 인민위원회 위원장 Nguyen Thanh Phong팀장하고 22 명의 위원으로 동부 도시 지역 건설을 지휘하는 팀을 구성했다.
• 2020/05 호찌민 인민위원회는 내무부에게 2019년부터 2021년까지 호찌민에 있는 현,면 (행정 단위)를 정리할 보고서를 제출했다. 보고서에 ‘2군, 9군 및 Thu Du군 3개 구역이 병합되어 (동부시) 호찌민시 직속하는 행정 단위를 형성할것이다.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정부에 검토를 위해 제출할 동부 도시 건설 프로젝트를 완료하고있다.’ 고 밝혔다.
• 2020/05/25 계획 및 건축 부는 도시 지역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Linh Trung, Tam Da, Truong Tho 지역의 계획 1/2,000을 조정할 것을 제안했다.
• 2020/07/25 호찌민 시당위원회 Nguyen Thien Nhan은 프로젝트가 국회에서 승인 된 후 ‘동부의 새로운 도시의 이름이 결정될 것 이며 그 동안 미래의 도시의 임시 이름은 Thu Duc City가 될 것이다.
• 2020/08 Nguyen Xuan Phuc 총리가 호찌민시 새로운 도시 건설 프로젝트를 동의했다.

3개 군 합병으로 하위 도시 관리, 2군-9군-투득 합쳐 ‘창조혁신도시’ 만든다

베트남 최대 도시이자 경제 중심 도시 호찌민시가 2군, 9군, 투득(Thủ Đức)을 합병하여 동부지역에 창조혁신도시를 만든다. 대상 지역은 211평방킬로미터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약 110만 명 이상의 시민들이 거주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계획이 실행되면 호찌민시는 베트남에서 최초로 하위도시를 관리하는 도시가 된다.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건설부를 대상으로 3개 군 합병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도록 요청했고 호찌민시 내무국은 내무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48평방킬로미터에 해당하는 투득에는 교육기관과 연구소가 밀집해 있다. 이 지역에 소재한 4곳의 대학에는 교수진 약 1만 명과 학생 약 10만 명이 소속돼 있다. 50평방킬로미터 넓이의 2군은 투티엠 신도시지역을 포함한다. 이번 창조혁신도시 및 호찌민시 전체를 위한 기반시설과 국제 전시장소 및 금융센터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114평방킬로미터에 달하는 9군은 사이공 하이테크파크(Saigon Hi-Tech Park)가 소재해있으며 핵심기술 연구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찌민시 동부지역의 장점은 편리한 현대식 기반시설이다. 여기에는 1군 벤탄(Bến Thành)에서 9군 쑤오이띠엔(Suối Tiên)을 잇는 지하철, 호찌민시와 동나이성 및 베트남 최대 규모인 깟라이(Cát Lái) 항구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등이 자리하고 있다. 호찌민시가 시행 중인 스마트도시 프로젝트에 따라 동부지역은 디지털 및 지식기반 경제에 발맞춰 창조혁신도시로 변모할 예정이다. 호찌민시는 전국 GDP의 23%, 정부 세입의 30%, 전체 산업생산의 16%, 수출 15%를 차지하고 있다.

투득시의 규모
행정 단위를 형성 한 후 호찌민시 직속하는 동부 도시는 규모가 100만 명 이상이고 면적은 212km2 이다. 이 도시 개발은 세 가지 기반을 기본으로 하고있다.
1) 9군에서 있는 High teach Park (국내외 과학 기술 유수 기업이 밀집한 곳)
2) Thu Duc의 국립대학교 (대학생 100,000명 이상, 15개 대학에서 양질의 인적 교육) 3) Thu Thiem군, 2군 금융 센터(호찌민시 GDP의 30% 차지하고, 전국 GDP의 4-5 %를 추정)

Sasaki의 계획에 따르면 앞으로 Thu Duc City에는 다음과 같이 6개의 중요한 센터가 자리하게 된다.
• 투 티엠 국제 금융 센터
• Rach Chiec 스포츠 및 건강 센터
• 사이공 하이테크 센터
• 교육 & 기술 센터 (호찌민시 국립 대학교)
• Tam Da 생태 기술 파크
• Truong Tho 미래 도시 센터 등이다.

• 투 티엠 국제 금융 센터
Thu Thiem은 사이공 강을 따라 위치하고, 현대적인 도시 시스템으로 계획되고 개발하고 있다. 또한 이곳은 호찌민시의 중심 지역에 인접하고 사이공 강을 가로 지르는 많은 다리와 연결되어 있어 향후, 호찌민시의 금융 중심지가 될것이다. Thu Thiem은 647ha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호찌민시의 금융, 상업 및 서비스 센터,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센터 등의 주요 기능을 갖추게 된다.

• Rach Chiec
스포츠 및 건강 센터
이 지역은 동남아시아의 스포츠 및 웰니스 사업으로 계획되어 있다. 스포츠 의학, 스포츠 전문직 등의 국제적 목적지로서 호찌민시의 잠재력을 강조하는 지역이다. 공항, 고속도로, Metro등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요지가 될 것이다.

• 사이공 하이테크 센터 (SHTP)
9군 하이테크 파크는 총 투자 가치가 71억 달러이고 156개의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다. HCM 하이테크 파크는 향후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현재 호찌민시 하이 파크에는 여러 기업들이 투자하고 있다. 니덱 (일본) 2억 9,600만동, 삼성 (한국) 20억 달러, 인텔 (미국) 10억 달러이다. 삼성 전자 공장은 2015 년에 지어졌으며 92ha의 부지에 Tang Nhon Phu B 구의 Vo Chi Cong 거리에 위치해 있다.

 

• 교육 & 기술 센터 (호찌민시 국립 대학교)
호찌민시 국립 대학교는 Thu Duc군 (호찌민시)와 Di An Town(Binh Duong)에 643ha가 넘는 크기를 가지고 있다. 이곳에서는 대학생을 교육하고 특히 IT 관련 학과와 스타트 업 비즈니스가 현존한다. 현재 호찌민시 국립 대학교는 7개이다: University of Science, University of Technology, University of Socials Sciences and Humanilities, International University, University of Information Teachnology, University of Economics and Law, University of Natural Resource and Environment.

• Tam Da 생태 기술 파크
이 지역은 요리 산업, 농업 기술의 발전을 지원하는 생태 기술 센터로 발전하고 있다. 이 토지는 현재 2015년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탐다 지역을 비롯해, Truong Tho구, Truong Thanh구 9군의 계획 프로젝트에 따른 군용지로 생태 기술 센터가 될 것이다.

 

• 9군 빈홈 그랜드 파크 (Vinhomes Grand Park)
빈탄군 1만세대 아파트 및 81층 랜드마크 초고층빌딩으로 잘 알려진 ‘빈홈 센트럴 파크’ 와 1군 3,000세대 ‘빈홈 골든리버’ 아파트를 성공적으로 분양시킨 베트남 최대 부동산 회사인 빈 그룹에서 9군에 개발하여 분양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이다.

• Truong Tho 미래 도시 센터
가장 독특하고 혁신적인 기술 아이디어로 기술 도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술을 일상 생활과 미래의 도시 쇼룸에 통합한다. 이 곳은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를 위한 이상적인 장소로 강변 항구 (Truong Tho 항구)의 재개발을 촉진한다. 미래에 현대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Truong Tho 지역은 최근 호찌민시에서 약 8ha의 면적을 가진 3 개의 토지 구획 A1, A2 및 A5를 재 계획하도록 제안했다.

호찌민 동부지역, 인프라개발 확대로 어떻게 바뀔까?

호찌민시당위원회 Nguyen Thien Nhan은 프로젝트가 국회에서 승인 된 후 동부의 새로운 도시의 이름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찌민시의 Nguyen Thanh Phong 위원장은 도시 건설하는 것을 제출하기 위해 2020년 8월에 완료되는 100,000USD의 비용으로 Thu Duc 도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연구하기로 동의했다. 동부 현대 도시 지역은 2군, 9군 및 Thu Duc 군에서 22,000ha의 면적을 차지한다. 도시6개의 핵심 지역이 있다. High Teach Park, 국립 대학교, Thu Thiem, Rach Chiec, Tam Da 및 Truong Tho로 구성되며 각각 지역이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호찌민시의 동부는 항상 대규모 교통 공사에 건설하는 곳이다. 2010년부터 지금까지 HCM의 교통 인프라에 사용된 총 350,000억VND 중에 70 %가 동부 프로젝트에 사용되었다. 2021년부터 2030년까지 호찌민시의 교통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에 따르면 호찌민시는 852.500억 VND가 필요로 한다.

투득시의 교통 인프라

HCM – Long Thành – Dầu Giây 고속 도로 (4km)
이 고속도로는 동쪽으로 4km 떨어진 Mai Chi Tho 거리 (HCM 2군)에서 시작된다. Long Thanh 다리따라 동쪽으로 Long Thanh 지역에서 있는 51번 고속도로 (AH17)와 남동쪽으로 교차한다. 이 도로는 호찌민시와 남동부 지역 및 하이랜드 사이의 교통과 경제를 연결하는 곳이다. 호찌민시에서 판티엣까지 예전에 5시간 걸리면, 지금 3시간 걸리고 호찌민시에서 붕따우까지 예전에 2시간반이 걸렸다면 지금 1시간반만 소요된다.

Bến Thành – Suối Tiên
이 지하철 노선은 2012년에 착공하여 2019년에 완공 될 예정이지만 예상보다 많은 돈이 필요해 2021년까지 완공 될 예정이다. 아직 완성되지는 않았지만, 이 교통 프로젝트는 지하철 주변 또는 지하철에서 약 2.5km 떨어진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토지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부동산 프로젝트가 여러 곳에서 열렸다.

동쪽 터미널
머지않아 동쪽 터미널이 운영될 것으로 보여져, Thu Duc City개발에 더 많은 동기를 부여가 될 것이다. 동쪽 터미널은 16ha의 규모로 예전 터미널보다 4배 더 크고 전국에서 가장 큰 터미널이다. 총 투자액은 최대 4000억이며 총 면적은 160,370.2m2이다. 그 중에 주차장 면적은 29,880m2 오토바이 주차장 면적은 21,000m2, 손님의 라운지 구역은 1.152m2 이다. 동쪽 터미널 운영되면 예전 터미널에서 오랫동안 존재했던 교통 체증을 막아 줄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9 군에 위치하여 새로운 동쪽 터미널 주변 주택 가격이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Phạm Văn Đồng 도로
북동쪽과 시티센터를 연결하고 투득과 빈탄 고밥군을 지나가는 도로이다. Pham Van Dong도로의 길은 13,6km이고 넓이는 30~60m이고 차선은 12개 있다. 운영한 후 Pham Van Dong 도로는 교통 혼잡를 줄였고 시티의 여러 지역을 다니는 시간도 줄이는 것을 기여했다.

Mỹ Thủy 지하 터널
이 프로젝트의 비용은 약 2400억동이며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고 Cat Lai 항구로 물품을 운송하는 요구를 잘 충족시킬 것이다. 이 터널은 Phu My다리에서 Ho Chi Minh City-Long Thanh-Dau Giay 고속 도로까지 연결된다.

다른 인프라
2020년에서 2022년까지 호찌민시교통부는 동부의 교통 인프라를 계속 업그레이드하고 확장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를들어 Nguyen Duy Trinh거리를 4m로 확장, 푸후 다리와 하노이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도로 건설, Cat Lai 항구와 Vanh Dai 2거리를 연결하는 도로 건설, Nguyen Thi Dinh 도로를 77m로 업그레이드 및 확장, 총 투자액이 1,400억동이다.

Thủ Thiêm 터널
이것은 도시 프로젝트 중 동서지역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이며, 동시에 미래 도시 Thu Duc City의 개발에 매우 중요한다.

남부의 다른 모든 지역과 마찬가지로 Thủ Đức 지역은 지난 수세기 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다. 1698년에 Minh Vương Nguyễn Phúc Chu왕(1675-1725) Nguyễn Hữu Cảnh을 Chân Lạp으로 보내고 Đông Phố의 지역을 두 구역으로 나뉘어졌다.
1808년에 Gia Long왕은 Trấn Biên을 Biên Hòa로 바꾸었고 Phước Long에 Bình An, Phước Chánh, Long Thành , Phước An이 속하게 된다.
1955~ 1975 Thủ Đức은 Gia Định성의 한 군으로 편입되고 1975년 4월 30일 이후부터는 Thủ Đức군은 Thủ Đức현으로 바뀌면서 호찌민시티에 속하게 된다.

서울의 강남 (한강 남쪽)과
중국 상하이의 푸동을 롤 모델 삼아…

강남 (한국 서울)
한강의 남쪽은 배추와 배의 농지였고 극소수의 인구만이 1960년도에 거주하였다. 그래서 한강의 기적으로 손꼽는 강남지역은 성공한 지역으로 불린다. 경제 개발 정책 도시 중심 (서울 -부산 ​​회랑)으로 박정희 대통령이 첫 5년 계획(1963~1968) 발효로. 서울로 오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1961년부터 1970년까지 서울의 인구는 매년 거의 30만 명 증가했으며 1970년에는 거의 50만 명에 달했다. 30년 (1961~1990)동안 서울의 인구는 1960년보다 3배 820만 명 가까이 증가했다. 개발을 확대하고 주민들의 주거시설을 늘리기 위해서 1966년 한강 남쪽을 중심으로 서울 개발 계획이 시작되었다. 한국 정부와 서울시는 바르고 효과적인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시장 규칙과 도시 군형 운영 규칙을 세워, 지금의 강남의 대성공을 만들 수 있었다.

푸동 (중국 상하이)
1990년 4월 18일, 리방 중국 총리가 상하이 Volkswagen자동차 공장 5주년에 참석하여, 그때 그는 공식적으로 푸동 설립에 대한를 선언했다. 그리고 이것은 그날에 푸동이 공식적으로 설립 된 날이다. 그러나 지금의 성공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매우 긴 여정이다. 푸동의 계획에는 네 가지 주요 요소 구성이 된다. 파이낸셜 센터, 하이테크 파크구역, 수출 가공 구역 및 자유 무역 구역. 그 중에는 하이테크 파크와 파이낸셜 센터 등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