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박병석 국회의장, 베트남 최고위와 연쇄 회동

코로나19 검역 간소화, 정기항공편 조속 재개, 등 당면한 문제 포괄적 논의

박병석 국회의장이 베트남 방문 셋째 날인 지난 2일 오후 하노이에서 베트남 국가서 열 1∼3위 최고 지도자들과 연쇄 회동을 갖고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데 공감했다. 또한, 한국인 특별입국 절차, 코로나19 검역 간소화, 정기 항공편 조속 재개, 베트남의 한반도 평화체제 지지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박 의장은 먼저 응웬 티 낌 응언(Nguyễn Thị Kim Ngân) 베트남 국회의장과 한-베 국회의장 회담을 진행했다.
박 의장은 “양국 경제협력과 인적 교류를 위해 몇 가지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예외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특별입국 절차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의장은 “한국과 베트남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맺은지 수년이 흘렀다. 2022년에는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양국 관계를 격상하자는 것이 우리 정부와 국회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과 베트남은 2009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바 있다.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자는 박 의장의 제안에 대해 응언 의장은 “한국은 베트남의 중요한 파트너”라며 “베트남은 한국과의 관계를 심화하는 문제를 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응언 의장은 코로나19 상황으로 베트남 노동자가 한국으로 입국할 수 없는 상황과 한국에서의 체류 자격이 만료된 베트남 노동자들이 본국으로 귀국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해결을 요청하면서 “한국에 단기 입국한 베트남 노동자의 귀환 문제와 베트남 국민에 대한 비자 발급 문제 등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2020년 3월 만료된 고용허가제 양해각서를 갱신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박 의장은 “원만한 노동협력을 위해서는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베트남 방문 당시 합의한 양국 간 정기 항공편의 조속한 재개와 한국 내 베트남 노동자들의 조속한 송환이 필요할 것”이라고 답했고, 응언 의장은 “한국과 정기 항공편을 우선적으로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응언 의장과 회담을 마친 박 의장은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 총리실로 이동해 응웬 쑤언 푹(Nguyễn Xuân Phúc) 총리와 면담을 가졌다.
푹 총리 면담에서 박 의장은 “지난해 2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주최하고,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해 주고 있는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베트남의 성공적인 개혁개방, 미국 및 국제사회와의 관계 개선 노하우를 북한에 공유해 북한이 국제사회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당부하면서 박 의장은 “베트남은 우리 신남방정책의 핵심 국가”라며 “양국의 무역 불균형 문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한국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의장은 “특별입국 절차를 제도화하고 코로나19 검역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면서 제도 개선을 통해 양국 관계를 더욱 심화하고 발전시킬 것을 주문했다.
이에 푹 총리는 “특별입국 절차 제도화에 대한 의장님의 말씀에 공감한다”며 “코로나19 검역 간소화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한국이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받는 나라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푹 총리는 또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문제를 외교부를 통해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양국 관계 격상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푹 총리와의 면담이 끝난 뒤 박 의장은 하노이에 있는 공산당 중앙 당사로 자리를 옮겨 국가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Nguyễn Phú Trọng) 베트남 당 서기장 겸 국가 주석과 면담했다.
아세안데일리 2020/11/0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