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December 4,Friday

베트남 민족 성지 세계사속의 현장 – Dien Bien Phu

코로나 이후의 휴가, 외국여행은 꿈도 못 꾸고 있다.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말분위기는 스멀스멀 다가오는 듯 하지만, 마음은 아직까지 연말연시를 준비하기 위한 계획은 이른 듯 하다. 지난 호까지 소개해 드린 해외 여행 부럽지 않은 국내 호캉스 여행지시리즈를 마무리하고, 이번 호부터는 역사와 함께 살아 숨쉬는 베트남 문화유산 답사기를 시작한다.

디엔비엔푸란?
1954년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 당시 베트민과 프랑스 제4 공화국간의 전투. 식민지 베트남이 지배자 프랑스를 몰아내고 독립을 쟁취하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 전투라고 할 수 있다. 이 전투로 인해 프랑스는 엄청난 타격을 받았고,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는 후폭풍을 감당하지 못하고 붕괴되었다. 이후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총독부는 해체되고, 모든 프랑스군은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베트남은 마침내 프랑스의 지배에서 해방되어 역사적인 독립을 맞이하게 되었다.
전술적인 면에서는 육로로 다른곳에 연결되지도 않은
분지 위에 요새를 만들고 정예병들의 전투력과 오직 항공보급만으로 버텨보려던 프랑스군에 대항해, 인력으로
수만명 병력의 보급품과 화포들을 정글과 산속으로 운반하고 프랑스군의 눈을 피해 수개월동안 포위하여 공격한 베트남 군의 눈물겨운 사투가 눈여겨볼만하다.

디엔비엔푸의 위치
1954년 베트민 군이 프랑스를 상대로 대승을 거두어서 세계사에 기리 남을 도시 디엔비엔푸. 이곳은 디엔비엔성의 성도이자, 길이 20km, 폭 6km의 분지 지형인 므엉타인 (Mường Thanh) 계곡에 자리하고 있는 지역이다. 그래서 인지 몰라도, 베트남 어느 도시를 가도 시내와 중앙부를 연결하는 도로를 디엔비엔푸로 명명한 곳들이 많은데, 이 이유가 바로 이곳에서부터 베트남의 독립이 완성되었기때문일것이다. 이곳은 비행기에서 바라보면 하늘 위의 첫 동네라는 말이 실감 날 정도로, 산과 구름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지역이다.
디엔비엔푸는 정말로 멀고먼 장소다. 관광지로써의 잠재력은 매우 높지만. 가기 어려워서 아직은 오지 같은 느낌의 관광지인 디엔비엔푸는 하노이에서 직행 버스로
10시간, 290km, 그것도 고속도로가 아니라, 일반도로로 가야 하는 멀고 먼 곳이다. 하지만 디엔비엔푸 입성하는 순간, 평화롭고 정숙한 그 이 도시의 매력에 빠져들게 된다. 하노이나 호치민에서 보기 힘든 녹음이 넘쳐나고, 산에서 내려오는 산들바람이 녹음과 함께 어우러져 산림이나, 산속에서나 맡을 수 있는 풀 냄새가 내 코를 자극시킨다.
무엉탄 계곡에 위치한 디엔비엔푸는 라오스와의 국경에서 35km 밖에 떨어져있지 않다. 인구는 약 12.5만 명이며, 도시 자체가 민족의 성지인 탓도 있고, 군사요충지였던 역사가 묻어있는 도시라 그런지… 빈틈없이 잘 계획된 도시 느낌이다.

왜 디엔비엔푸에 가야하나?
디엔비엔푸는 베트남의 민족적인 성지다. 1954년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 당시 베트민과 프랑스 제4공화국간의 전쟁의 마지막 결전 장소이기 때문이다. 이 전투로 인해 프랑스는 엄청난 타격을 받았고,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는 후폭풍을 감당하지 못하고 붕괴되었다. 이후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총독부는 해체되고, 모든 프랑스군은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완전히 철수하면서 마침내 베트남은 프랑스의 지배에서 해방되어 역사적인 독립을 맞이하게 된 세계사 적으로 유명한 장소다.
그러기 때문에 역사에 관심이 많고, 역사의 현장을 직접 느껴보고 싶다면 반드시 가보아야 할 장소이다.

디엔비엔푸 볼거리


디엔비엔푸 전승박물관
(Bảo tàng Chiến thắng Điện Biên Phủ)
디엔비엔푸 전투의 전승을 기념하는 박물관, 작은 도시에 나름 잘 해 놓은 기념관이었다. 참전용사의 사진과 함께, 전쟁 당시의 전반적인 상황을 마네킹으로 재현해두어 관람객 입장에서 당시 어떠한 상황인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박물관 근처에 위치한 가교는
무료로 접근 할 수 있다.)

입장료 15,000VND
A. 279, Phường Mường Thanh, Thành phố Điện Biên Phủ, Điện Biên

A1고지 (Đồi A1)
A1고지는 디엔비엔푸 시내 남쪽에 위치한 높이 49m의 고지다. 타원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방어선을 조직하기 적합한 지형이다. 이곳은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가장 격렬한 전투장소였다. 특히 프랑스 군이 만든 지하층 벙커가 인상적이며, 전몰자 추모비가 있다. 전쟁역사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입장료 15,000VND
A. Hoàng Văn Thái, Phường Mường Thanh, Thành phố Điện Biên Phủ, Điện Biên

디엔비엔푸 전승기념탑 (Tượng Đài Chiến Thắng Điện Biên Phủ)
디엔비엔푸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언덕에 위치한 16m 크기의 베트남 최대 청동 조형물이다. 주변은 공원화 되어 있고, 기념탑으로 올라가는 언덕은 수백 개에 이른다. 그러나 동상이 있는 언덕을 오르면 도시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단, 몸이 불편한 분들에게는 전승기념탑 관광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입장료 15,000VND
A. Phường Mường Thanh, Thành phố Điện Biên Phủ, Dien Bien

디엔비엔푸 지휘터널(Hầm chỉ huy Tập đoàn cứ điểmĐiện Biên Phủ)
디엔비엔푸 전투 때, 프랑스군 지휘본부로
사용되었던 장소다. 딱히 볼거리는 많지 않지만
작은 지하실 그리고 책상, 폭격 보호용 콘크리트 덮개로 구성되어 있는 단순한 구조이지만, 견고하게 만들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입장료 15,000VND
A. Nguyễn Hữu Thọ, Thanh Trường, Thành phố Điện Biên Phủ, Điện Biên

숙소
디엔비엔푸로 여행을 가실 계획을 세우신다면 사실 고급 숙소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관광지이기는 하지만, 숙소가 부족한데다가 휴양지의 모습보다는 역사박물관에 가까운 느낌이라 찾는 이들이 적다. 싸파 같은 유명 관광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것을 하루 만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잠시 머물다 가는 개념의 숙소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다.

Mường Thanh Grand Dien Bien Phu Hotel
기자가 묵었던 호텔이다. 그래도 이 도시에서는 가장 고급인 호텔 중 하나다. 명색이 고급 호텔답게 연회장 그리고 수영장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방도 넓고, 가격대에 비하면 괜찮은 호텔이다. 단 단점은 시내에서 약간 떨어져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는 하루 800,000~1,500,000VND 대 호텔치고는 잘 갖추어져 있고, 영어가 가능한 직원이 있으므로 낯선 외국인이 이용하기에는 적당하다.

A1 Hotel
A1고개에 위치한 2성급 호텔이며, 가격은 500,000 ~ 900,000VND 정도다. 방이 상당히 넓은 편이고, 호텔 하단에는 고기집과 같이 운영하고 있으며 전장 관광용으로는 적당한 편이다.

Him Lam Resort
도시 내 유일한 리조트이다. Huoi Pha 호수 앞에 조성되어있다. 객실은 나무로 조성되어 있고 휴식을 하기에는 적절하지만, 위치가 시내에서는 먼 거리로 도시 관광용으로는 부적절하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