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3,Tuesday

무깡짜이 (Mù Cang Chải)

베트남 북서지역 무깡짜이(Mu Cang Chai) 계단식 논은 9월과 10월이면 아름다운 황금색으로 물들어 장관을 연출한다. 무깡짜이현은 수도 하노이에서 북서방향으로 약 300km 떨어진 옌바이성(Yen Bai)성 서쪽 호앙리엔선(Hoang Lien Son)산맥 기슭에 위치해 있다. 지역의 평균 해발고도는 1,000m 이상이고, 사실 지형이 험한편이어서 농사를 짓기에는 어려울 것 같지만. 2017년 이 지역의 라빤떤(La Pan Tan), 쩨꾸냐(Che Cu Nha), 데수핀(De Xu Phinh) 3곳에 있는 500ha 규모의 계단식 논은 독특한 풍경으로 국가경관지구로 등재되었을 정도로 유명해 지더니. 계절마다 전국의 관광객과 사진작가들이 모여 놀랍고 아름다운 자연을 감상한다. 팬데믹 이전에는 입 소문을 타고 전세계에서 트래킹을 하고자 몰려오는 명소가 된 곳이다. 하늘을 향해 올라가는 듯한 이 계단식 논은 소수민족인 몽(Mong)족 사람들이 수백 년에 걸쳐 만들어 놓은 독특한 삶의 삶의 방식이다.

구름 속에 사는 사람들 몽족 & 다랑이논
소수민족 몽족이 수백년 가꿔온 독특한 풍경, 문화관광지에서 축제로 자리잡다.
베트남 정부가 무깡짜이(Mu Cang Chai) 계단식논, 쓰엉지앙(Xuong Giang)유적지, 논느윽(Non Nuoc)산 등 전국 자연 및 역사 명소 7곳을 선정해 ‘특별국가유산’으로 지정했다. 북부 옌바이성(Yen Bai) 무깡짜이에 위치한 330ha(100만평)에 이르는 햇빛에 반짝이는 황금빛 들판인 라빤떤(La Pan Tan), 쩨꾸냐(Che Cu Nha), 제쑤핀(De Xu Phinh) 등 3개의 계단식논은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관광명소로 자리잡았다.
무깡짜이가 가장 아름다운 시기는 9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 수확철로 이 시기에는 계단식 논마다 벼가 노랗게 익어 무깡짜이 산을 뒤덮는다. 이 시기에는 ‘무깡짜이 계단식 논을 탐험하는 므엉로(Muong Lo) 관광문화 축제’가 열린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20일 응이아로(Nghia Lo)시 운동장에서 열린 축제에서 민속무용을 추는 행사로 5,000여명의 현지인들이 모여들었다. 이 축제에는 거리공연, 요리 박람회, 어린 벼모종 키우기, 게임 등이 있고 무깡짜이 카우파패스(Khau Pha pass)에선 패러글라이딩
축제도 열린다.

「 므엉로(Muong Lo) 관광문화 축제 」
· 반드시 가야한다, 황금빛 절경이 함께하는 축제
무깡짜이가 가장 아름다운 9월 중순에서 10월초, 이때는 이곳도 한국처럼 수확철인데, 수확철을 기념하는 축제에서 시작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참가하여 몽족의 전통민속과 요리 그리고 농경문화까지 체험할 수 있는 축제로 발전했다. 일반적으로 9월 중순에 열리며, 옌바이성 Nghia Lo시를 중심으로 이벤트가 펼쳐진다.

user image

「 소수민족, 몽족 」
몽족(Hmong, IPA: [m̥ɔ̃ŋ])은 베트남, 중국, 라오스 등지에 사는 묘족이다. 중국에 가장 많이 거주하는 묘족과 같은 민족 집단으로 같은 계통의 언어를 말하는 사람들은 태국,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등의 산악 지대에 살고있다. 중국에서는 55개 소수 민족의 하나이다.
절대다수의 몽족이 라오스 내전에서 파테트 라오의 공산주의 군대에 맞서 싸웠다. 1975년 파테트 라오가 라오스의 정권을 장악하자, 수 만명의 몽족은 태국에 정치적 망명을 요청했다. 이들은 1970년대 이래 서방국가에도 망명을 신청하였다. 거의 대부분은 미국에 망명을 신청하였으나, 오스트레일리아(호주), 프랑스, 프랑스령 기아나, 캐나다, 남아메리카에도 망명했다. 유엔의 재정착 지원 프로그램에 따라 일부는 라오스로 돌아왔다. 대략 8천명의 몽족 난민이 태국에 거주하고 있다.
베트남은 다민족 국가로 베트남 족과 54개의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산악지역이나 고원지대에 거주하면서 유목과 화전 농작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각 민족의 독특한 문화와 생활방식을 간직하고 있다. 이 중 몽족은 베트남 소수민족의 1.03%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베트남북부 고원지의 계곡에는현재 79만 명의 몽족이 살고 있다. 언어는 먀오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종교는 샤머니즘과 불교, 기독교를 믿고 있다.

몽족은 각 부족이 집단으로 모여 공동체를 이루고 생활하는데 부족장은 공공의 문제를 관리한다. 주로 화전이나 계단식 밭을 사용하여 생활에 필요한 식량과 옷감을 자급자족하며 특히 부족내의 결혼은 허락되지 않고 “약탈혼(약탈결혼)”과 “hay pu”라는 독특한 결혼관습을 통해 결혼이 이루어진다.
베드남의 몽족 집단은 몽트랭, 몽호아, 몽덴, 몽도 및 몽산 등, 몇 개의 하위집단으로 구분하는데 이들은 서로 다른 방언을 사용하고 다른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복식은 각 집단에 따라 패턴, 구조, 색채조합 등 구성법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일반적으로 인디고 블루 색으로 염색한 아마섬유(린넨)의 옷을 입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몽족 여자복식은 공통적으로 빨강, 노랑, 파랑과 검정을 사용하여 바틱 염색을 하거나 풍부하고 화려한 색채로 정교하게 장식한 주름치마를 착용하며 그 위에 앞치마를 두르고 치마 밑에 방퇴(레깅스의 일종)를 착용한다. 화려한 색채의 수가 놓여 있으며 오른쪽 어깨에 앞트임이 있는 상의를 입고 은과 유리구슬 및 색을 입힌 술 장식과 팔찌, 목걸이, 귀걸이 및 반지 등으로 치장하고 머리에 터번이나 스카프를 둘러 장식하는 기술과 감각이 뛰어난 민족이다. 모든 몽족 남자의 복식은 각 집단 마다 색채와 디자인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집단 간의 복식 형태가 여자들의 복식과는 달리 별 차이가 없을 정도로 공통적인 부분이 더 많다. 대부분 가랑이가 낮게 내려오는 바지를 입고 측면에
단추가 달리고 배의 일부가 보일 정도로 짧고 기본형 상의를 집단의 구별 없이 공통적으로 입는다.

Rice Tray Viewpoint Mâm Xôi 「 무깡짜이의 볼거리 」
무깡차이는 사파의 판시판 처럼 상징적인 볼거리가 있어서 가는 곳이기 보다는 32번 국도를 따라서 형성된 전망 포인트가 있는데 이 지역을 중심으로 무깡짜이 지역의 풍경을 돌아보는 것이 관건이다.
·라즈베리 전망대
상징적인 관광지가 없는 무깡짜이에서 무조건 보러가야 하는 전망대중 하나며, 심지어 너무 유명해져서 지역주민들이 이 전망대 들어가는데 비공식적으로 25000동 정도의 입장료를 받는데도 사람들이 엄청 몰려드는 전망대다. 많은 사진작가들이 찾는 명소이자, 주변보다 지대가 높은 편이어서 천수답이 잘 보인다, 심지어 이곳은 무깡짜이에 아무것도 볼게 없다고 하던 불만 쟁이들도 이곳에서는 말이 없어진다고 할 정도로 방문객의 만족도가 높다. La Pan Than 마을 근처에 있는 본 전망대는 주소가 있지는 않지만 너무나 유명해서 주변에 이정표가 있다.

Mâm Tam Giác Mạch- 유명한 Mam Xoi 전망포인트 바로 옆에 형성된 전망포인트다. 이곳이 유명한것은 논 꼭대기에 꽃밭이 형성되어 있어서, 최근 들어서 입소문을 타고 방문객의 방문이 증가하고 있는 전망대다. 이곳은 정확하게 주소가 있지는 않아서 숙소 혹은 이동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면서 가는곳이다.

Mâm Xôi Bé- ·작은 라즈베리 전망대
유명한 맘쏘이 전망대가 사람이 많다면 작은 맘쏘이로 불리는 이곳을 즐기면된다. 아직은 덜 알려져서 그렇지 이곳도 맘쏘이 전망대만큼 풍경이 좋고 관광화가 덜 되어서, 현지주민의 논인데 풍경이 자연스럽게 아름다워서 인기가 높다. 이곳도 정확하게 주소가 있는것은 아니라서 이동을 하면서 현지인들에게 물어보면서 가야한다.

Cầu Ba Nhà
게스트 하우스가 밀집한 Dế Su Phình 마을 중심부에 형성된 전망대다. 다른 전망대보다 아름답거나 그런것은 아니지만. 자연스럽게 보이는 논밭과 강 그리고 다리가 잘 어우러지는 풍경이 보여 유명하다.
·주소: QL32, Dế Su Phình, Mù Cang Chải, Yên Bái

Mu Cang Chai Heli Tour
헬리콥터 투어 프로그램
2020년 9월 26일부터 헬리콥터로 특별 국가 기념물인
아름다운 무깡짜이 풍경을 하늘 위에서 감상 할 수 있는 체험 투어 프로그램이다. (헬리콥터 벨 505의 Cang Chai.)

· 무짱까이 패러 글라이딩, 흰 구름과 함께 날아라~
Khau Pha 비행 지점 (Lap Mong 마을, Cao Pha 코뮌, Mu Cang Chai 지구)은 Khau Pha Pass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다. 해발 1,200m의 고도에서 베트남의 4 대 산길 중 하나이다. 이착륙장, 주차장 등 많은 작품에 투자한 장엄한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베트남은 물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비행지 중 하나이다. 2013년 카 우파 공항의 하노이 비엣 윙스 클럽과 협력하여 30명 이상의 패러 글라이딩 조종사가 참여한 “황금 시즌 비행” 행사는 2017년부터 Mu Cang Chai 지구에서 매년 5월 이 이벤트를 개최했다. 또한 “황금의 계절에 날아라” 축제가 열리는 9 월은 Mu Cang Chai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기로, 푸른 하늘, 흰 구름, 맑은 햇살, 사방으로 뻗어있는 계단식 들판, 산기슭으로 끝없이 흐르는 황금빛 강의 절경이 아름다운 시기에 패러 그라이딩 축제가 이루어진다.

예약문의:
·VietWingsHaNoi/ Facebook Fanpage
Email: vwhnclub@gmail.com
·Nhà hàng Nhà nghỉ Dù Lượn Khau Phạ Website: nhahangduluonkhaupha.com/

Le Champ Tú Lệ Resort-가성비 좋은 리조트, 럭셔리와 무깡짜이의 자연을 함께 즐기고 싶다면
2019년에 생긴 본 리조트는, 무깡짜이 지역의 관광화를 상징하는 리조트이지만 그동안 고급숙소가 부족했던 이지역에 단비와 같이 고급숙소가 마련되어서, 무깡짜이를 편히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할 만한 숙소다. 이곳은 일본식 온천을 모델로 만들어저서, 각 방(방갈로)마다 향이 가득한 히노끼 탕이 완비되어 있고 훌륭한 온수 야외수영장도 준비되어 있어서 무깡짜이를 구경하고 싶은데. 럭셔리하게 휴양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주소 Xã Tú Lệ huyện Văn Chấn tỉnh Yên Bái, Yen Bai
·가격 1일 170만동
·방종류 45sqm 방갈로
·특이사항 숙소 체크인시 100만동 보증금 요구

Mu Cang Chai Eco Lodge-환경친화적인 여행은 에코롯지에서
위의 리조트가 완성되기 전, 무깡짜이 지역에서는 최고급이었던 녹지다. 산으로 둘러쌓인 논밭위에 형성된 구릉에 녹지가 형성되어 있어, 최고의 전망을 자랑한다. 아울러 자연에 가까운 인테리어 그리고 티비도 없는 객실은 문명에서 벗어나 하루라도 자연을 벗삼아 다니고 싶은 환경친화적인 여행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하다.

·주소 Hua Khat Village, Nam Khat Commune, Nam San
(무짱까이에서 40킬로 떨어져 있음)가격: 1일 95만동
·방종류 35sqm 더블룸 – 산 전망
·특이사항 휴식에 적합한 인테리어, 방안에 전자기기 최소화(티비 X)

하노이에서 가는 방법
무깡짜이로 가는 버스는 미딩버스터미널에서 하루에 2편 정도의 대형버스와 그리고 6편 정도의 리무진버스가 운행하고 있다.
미딩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버스는 하루 2편 Giuong nam사의 40인 버스다. 19시 정각 그리고 19시 40분에 미딩터미널을 출발하여 다음날 새벽 2시 30분, 3시 15분에 무깡짜이 아그리뱅크 앞에 도착한다.
그리고 리무진 버스는 주로 하노이에서 약 22시에 출발하여, 새벽 5시에
도착하며 자세한 사항은 https://vexere.com/en-US 에서 검색하면 된다.

사파에서 가는 방법
사파 구경 후, 무깡짜이를 구경하는 방법도 추천 할 만한 여행법 중 하나다. 싸파와 무짱까이를 오가는 버스는 하루 1편 정도가 있는데, 본 버스는 무깡짜이로 직접가는 버스가 아니라 보다는 Sa Pa – Nghia Lo간을 운행하는 버스다. 자세한 시간표는 현지에서 알 수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