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April 14,Wednesday

너랑 안놀아! 친구 필요없어

오늘은 유치원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한 친구가 화가 단단히 났습니다.
그 친구는 이미 2명의 다른 친구 얼굴을 세차게 때린 후였지만,
아직도 억울함이 가득한 얼굴로 눈물을 훔칩니다.
“What’s wrong? What made you upset?” 이란 질문에
“He said, he won’t play with me anymore! He is not my friend.”라고 답하네요.
친구와의 갈등이 일촉즉발 폭력 사태를 낳고 말았습니다.
어떤 친구는 마음의 상처를, 어떤 친구는 물리적 상처를 안고 집에 돌아갑니다.

만 4-6세 그룹에서는 사회성 발달 과정에서 자주 일어나는 친구와의 갈등이 주요 이슈가 됩니다. 남자아이들은 보통 힘으로 해결하고, 여자아이들은 말로 해결을 하려고 하는 게
성별 간 작은 차이점이 있지만, 많은 친구들이 한 번은 겪는 어려움입니다.

예를 들면 그룹 놀이 활동을 하다가도 별것 아닌 것으로 삐치거나 우는 아이, 자신의 뜻대로 하지 않는 친구들에게 화를 내는 아이,
자신은 장난친 것인데 친구들이 싫어하는 것을 이해 못 하는 아이 등등. 어른들이 도와주거나 해결해 주기 어려운 상황들이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어납니다.
영유아기에 사회성이 잘 발달되지 못하면, 청소년기 더 나아가서 어른이 되어서도 많은 정서적, 사회적 부적응을 보여줍니다. 그럼 이렇게 중요한 유년기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친구들과 놀이 시간을 늘려줍니다
자신의 아이의 사회성이 어느 정도일까 알아보기 위해서는, 쉽게는 유치원/학교 선생님에게 친구 간의 관계가 어떤지에 대해서 물어보시면 파악이 가능합니다. 혹은 놀이터에서 다른 친구들과 노는 것을 살펴보면 아이의 사회성이 어느 정도인지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은 상호작용에서 길러지는 힘이기 때문에, 스스로만 잘한다고 상황이 언제나 좋게 흘러가는 것은 아닙니다.
장난감을 항상 양보하거나 참는 것은 놀이 활동의 즐거움을 뺏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친구가 못되게 굴 때 어떻게 방어하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워야 합니다. 아이가 선택한 방법이 효과적이기도 하고 때로는 잘못된 방법이기도 하지만 시도해 본다는 것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친구들과의 놀이 활동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사회성에 문제점을 발견했다면 더더욱 놀이 활동을 통해서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도와주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요즘은 초등 저학년도 방과 후 과외 활동들을 많이 해서 놀 시간이 없다고들 합니다. 놀면서 배우는 게 교실에서 배우는 지식보다 훨씬 값지다는 것을 부모님들이 간과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2.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판단력을 길러줍니다
영유아의 아이들에게 행동의 올바름을 가르치기는, 청소년기 친구들에게 가치판단을 알려주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그래서 어렸을 적에 바른 인성의 기초를 쌓는 것이 참 중요하겠지요. 만 6세 이전 아이들은 자신이 배운 것까지만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판단한 것에 대한 어른들의 재확인을 받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훈육 시 규칙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은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규칙의 제일 중요한 부분은 바로 ‘꾸준히’ 입니다. 오늘은 맞고, 내일이 틀린 규칙이라면 혼란을 가중시킬 수 밖에 없겠지요.

3. 아이들의 문제에 귀를 기울여 줍니다
우리의 고민들은 어쩌면 누군가에게 ‘해답’ 을 구하기보다는 누군가의 ‘듣기’ 만으로도 사라질 것들이 대부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일 빠르고 정확한 해답은 스스로가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아이들의 고민들과 감정을 들어주고, 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해결자는 아이로, 스스로 문제 풀이의 주도자가 되어야 자신의 실력이 되고 자라나게 됩니다. 부모님은 언제나 한 발짝 뒤에 서있는 것이 가장 적합한 포지션입니다.
팬데믹 상황에서의 모든 게 비대면 사회로 빠르게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과거에 사회성이 미래의 사회성과는 차이가 있겠지만, 그 본질은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나와 타인을 동시에 이해하면서
조화롭게 사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행복한 삶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첫 단계일 테니까요.

 

줄리아 리 (Julia Lee)

현 Saigon Montessori International Kindergarten Director
현 Vietnam Montessori InstituteFounder & Director
국제 몬테소리 교사 (MIA), MIA 및 PNMA 멤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