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8,Thursday

순수세상 홍국만 대표

강원인삼의 베트남 진출은 지난해 5월부터 강원도베트남본부, 강원도경제진흥원, 강원인삼조합, 순수세상으로 이루어진 협의체의 노력으로 추진되었다. 유통단가, 결제방법, 물류 지원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거쳐 지난해 7월에 직판점 개설에 합의하여 5개월간 13개 제품에 대한 인허가 절차를 밟아, 지난 1월21일 개점하게 되었다. 현지 도매상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시장을 공략할, 강원인삼농협 직판장은 현지 기업인 ‘퓨어월드’의 유통자회사인 ‘순수세상’에서 운영을 맡고 있다. ‘퓨어월드’는 미국과 유럽 등지에 속눈썹 제작·판매를 하는 업체로 대표적인 친 강원도 기업으로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에 한국지사를 두고 있다.

반갑습니다. 먼저 강원인삼농협직판장의 개소식을 축하합니다. 건물입구에 순수세상 이란 회사명의 명판이 있는데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강원인삼농협 제품을 베트남에 판매하는 ‘순수세상’ 대표 홍국만입니다. 지난 1월 21일 호치민시 푸미흥에 강원인삼농협 직판점을 개소하고 베트남 시장 진출을 시작하였습니다. ‘순수세상’은 제 사업 모체인 퓨어월드 홀딩스의 자회사로 강원인삼농협 제품 등 강원도내에서 생산되는 특산품 수입 판매를 하고 있는 유통 회사입니다.

강원인삼농협직판장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습니다. 강원도 인삼이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강원도 지역은 1970년 홍삼용 인삼재배지역으로 공고된 이후 인삼경작농가가 꾸준히 확대되어왔고 최근에 타 지역의 경작지가 고갈되며 국내 최대의 홍삼원료용 인삼 재배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강원도내에서 재배되는 6년근 인삼은 비교적 초작지에서 경작돼 타 지역 인삼과 비교해 인삼 조직이 치밀하고 튼실하며 성분이 우수하며 재배량의 60%를 정관장에서 수매하는 등 우수한 삼 자체 품질과 경작농가로 이뤄진 일반 영농 법인이 아닌 농협이 인삼생산 기술을 보급하고 재배와 가공을 책임지기에 안전성을 확보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해 베트남에 직판장을 열게 되었습니다. ‘6년근 홍삼의 새로운 땅 강원도’의 제품을 세계 시장에 안착시키기 위한 첫 신호탄을 저희 순수세상에서 쏘아 올리게 된 것입니다.

user image

베트남에 들어오게 된 계기는?
15년 전 베트남에 진출하여 1년간의 현지 시장 조사를 시작하며 베트남과의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속눈썹 제조회사를 설립하기 위한 전반적인 시장에 대한 공부와 선 진출한 한국 기업인들의 노하우와 경험담을 숙지한 후, 2008년 속눈썹을 제작하는 수출회사‘ 퓨어월드 홀딩스’란 법인을 설립하여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퓨어월드 홀딩스는 어떤 사업분야를 이끌고 계신지요?
퓨어월드홀딩스는 속눈썹 제작 수출업외에 ‘맘앤베이비’란 아동복 또한 베트남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원도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단지 내에 퓨어월드 홀딩스의 한국지사를 설립하여 춘천에서 생산되는 옥산가 생수, 바이오진흥원생산 건강식품 등을 베트남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지난 21일에 개점한 강원인삼농협 직판점이 인삼이라는 제품을 하나 더 추가하여 유통하게 되었습니다.

이른 시기에 베트남 진출을 하셨는데, 사업 성공의 비결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는 지요?
성공 비결이라는 것까지는 없습니다.. 법인 설립 후 얼마 동안은 작은 공장을 임대해 가내 수공업처럼 어렵게 일을 했지만 직원들에게 성과 목표를 이루면 근무기간에 상관없이 급여 인상과 파격적인 진급 등 인사고과 시스템을 적용해 일에 대한 열정과 미래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었던 운영방침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 일에 자부심을 갖은 직원들 덕분에 회사의 품질과 생산성이 월등하다 보니, 점차 바이어들의 리콜이 늘어나며 지금은 미주지역 최대 속눈썹 유통사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 러시아와 일본 등에도 저희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강원인삼농협에서 생산되는 제품과 주력 제품은 어떤 것입니까?
강원인삼농협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6년근 수삼과 다양한 홍삼 가공 제품이 있습니다. 그 제품들중 13개 제품을 먼저 약 5개월간 인허가 절차를 밟아 수입하게 되었습니다. 수삼은 냉장 보관이 필요하고 신선 식품 특성상 유통기한 등 보관상의 어려움으로 현재는 홍삼 외 첨가물이 없이 농축한 고급제품인 홍삼 농축액 진세노 25, 홍삼농축액 골드와 가성비가 좋고 포 타입인 홍삼순액미, 홍삼천보골드 등의 홍삼순액과 간편하게 휴대 가능한 굿데일리 홍삼스틱등 스틱형 제품 등 13가지 제품에 주력하려 합니다.
13가지 제품 : 홍삼순액미, 굿데일리 홍삼스틱, 홍삼천보골드, 홍삼정과, 아이엔홍삼, 홍삼차 100포, 퓨어데일리 홍삼스틱, 홍삼옹축액 진세도25, 홍삼분말, 홍삼농축액 골드, 스위트 굿데일리 홍삼스틱

타 제품들이 베트남에 선진출하여 판매되고 있는데, 후발주자인 강원인삼농협 제품이 베트남 시장을 점유할 특별함은 어떤 것입니까?
홍삼의 원료인 강원 인삼의 우수성은 자신하지만 베트남 시장에선 인지도 및 판매망이 아직은 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베트남 시장은 제품의 가격이 무척 중요한 경쟁력이기도 합니다. 유통 마진을 최소화해 시장에서 인정받는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베트남협동조합연맹(VCA)과 같은 한국의 농협에서 생산하는 제품으로 품질 우수성과 신뢰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켜 시장을 공략하려 합니다. 또한. 저희 순수세상의 모체인 퓨어월드홀딩스의 영업조직과 맘앤베이비란 아동복 판매 법인을 통해 갖춰진 온 오프라인 판매망을 이용해 현지 대리점 및 위탁 판매처 등을 모집하여 베트남 내 판매처를 다각화 해 나아갈 것입니다.

앞으로 계획은 무엇입니까?
강원인삼제품 외 강원도 상품을 추가하여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원인삼농협 제품 이전에 퓨어월드의 한국지사가 입주해 있는 춘천바이오진흥원의 건강 식품을 수입 판매한 경험이 있으며 유의미한 성과도 거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건강식품 이외 진흥원내 다양한 회사의 여러 제품을 조사하고 있으며 양양군 등 여러 도내 지자체와도 상품 판매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 지자체에서 베트남 현지를 방문해 시장 조사와 협의를 원하는데 코로나로 여의치 않은데 조속히 종식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베트남본부(황성현 본부장) “그간 강원 인삼의 베트남 진출은 단발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이번 직판장 오픈을 통해, 베트남 내 강원인삼의 성공적인 안착의 발판을 마련하게 되어 기쁩니다. 앞으로도 강원도 베트남 본부에서는 강원인삼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판촉 행사 및 마케팅 지원을 이어 갈 것입니다. 또한 인삼뿐만이 아니라, 강원도의 품질 좋은 특산물을 추가 발굴하여 본격적인 베트남시장 개척에 나서 안정적인 판매망 구축을 해 나갈 것입니다.”

강원인삼농협직판장
A. 38 Hưng Gia 5, PMH, Phường Tân Phong, Q7
T. 0901 374 929(VN) | 089 663 7554 (K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