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신풍대우파마베트남 홍상기 법인장

신풍제약은 1962년 설립된 구충제·항생제, 병원납품약으로 유명한 중견 제약기업이다. 1996년 국내 첫 해외투자 1호 베트남에 진출한 신풍제약은 현지에서의 높은 인지도와 그 동안 축적해온 연구개발 및 글로벌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있다.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사제·캅셀제·정제·연고제 등의 동남아 최대 설비라인에서 생산 된 완제의약품을 독자 판매하고 있을정도로 베트남 그리고 아세안 지역에 뿌리를 내렸다. “민족의 슬기와 긍지로 인류의 건강을 위하여”라는 창업주의 정신을 이어 이곳에서도 전문 의약품 제조회사로서의 면모를 갖추기위하여 정진하고 있는 신풍대우파마베트남 홍상기 법인장을 만나봤다.

홍상기 법인장은 누구?
1957년 서울에서 출생하여.30년간 대우맨으로 재직했고, 베트남 거주 7년차다. 2016년 부터 신풍대우파마베트남 법인장을 맡고 있다. 가족은 아내, 그리고 두 딸을 두고 있다.

+ 한국제약업계에서 큰일을 하는 회사라고 들었다. 회사소개를 간략히 부탁드린다.
보통 약을 생각하면 간단한 진통제, 소화제, 박카스 등 이런 것을 생각하시지만, 저희 신풍제약은 일반적인 약국에서 볼 수 있는 약이 아니라, 의원, 병원 등의 처방전을 기본으로 제공되는 약품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물론 약국에서 볼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품목이 다양하지 않아, 제품 확장을 시도하고 있고 의료종사자 분들에게는 인지도가 높은 제약회사입니다. 베트남에는 1996년에 진출하여 현재 25년째입니다. 저희 신풍 제약은 제약업계 해외 진출 선두 주자로 현재 수단, 중국, 베트남에 공장을 설립하여 현지화를 통하여 글로벌 신풍을 알리고 있으며 필리핀, 미얀마에 판매법인을 설립하여 한국 의약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 신풍대우파마베트남의 주력제품은 무엇인가? 베트남 시장의 방점은 건강식품인가? 글루코사민, 바코민 등의 제품을 베트남시장에 소개했는지 궁금하다.
저희는 1996년부터 진출하여 다른 기업보다는 베트남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노하우를 터득하고 있습니다. 본사의 주 생산 제품인 병원의약품 위주의 영업으로 이곳 입지를 다져왔으나, 최근,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일반의약품 그리고 약과 똑같이 음용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분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제조생산에 필요한 생산설비 및 엄격한 품질관리와 함께 현지시장의 공략을 위해 시장모니터링 및 마케팅플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반 시중에 소개되고 있는 타 제품과는 다르게 최고의 원료를 사용함으로 최고 품질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현재 글루코사민, 종합 비타민제 등 3가지 제품을 출시하였고, 10가지 품목을 추가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판매중인 제품은 3가지로 이제 시작에 불과하지만 향후, 곧 출시될 제품은 어린이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혈액 개선제 제품으로, 이미 베트남 보건부에 신청을 해 둔 상황입니다. 또한 한국과 베트남 최고 인기 건강보조식품인 인삼과 홍삼을 이용한 제품을 올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현재 개발 중입니다.

user image

+신풍제약은 어느 정도 규모의 회사인가?
신풍제약은 1962년 설립되어 연매출 1897억원, 자본금 270억원 규모의 중견 제약사로 2020년 기준 바이오제약업계 시가총액 100위에 진입했다.

+ 인삼, 홍삼제품이라면 정관장처럼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할 예정인가?
베트남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오메가3 등의 식이보조제가 가장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고, 인삼·홍삼도 한국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로 점유율이 높습니다. 제품형태에 따라서 액상형과 타블렛형, 캡슐, 파우더 등으로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제작할 예정입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건강기능제품 생산설비로는 타블렛, 캡슐과 파우더 형태 제품생산이 가능합니다.

+ 베트남 시장 명절 선물세트로 내놓으신 클루코사민, 바코민 Actiz, 바코민 Hevit 제품의 각각 특성은?
한국과 베트남은 주식이 쌀 아닙니까? 쌀로는 영양소가 부족한 것이 많아, 부족한 영양소를 대치 할 목적으로 바코민 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남성용 종합비타민인 VACOMIN Actiz는 면역력 강화를 위한 아연을 추가 하여 그 기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켰으며, VACOMIN Hevit 은 여성에 꼭 필요한 철 (FE)성분을 추가한 여성용 비타민으로써 베트남 소비자에게 다가서고 있습니다. 그 외에 VAROBONE 의 경우 양질의 글루코사민 원료를 사용하여 관절 건강 제품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면역력 강화 제품, 눈 기능 강화 제품, 혈액 개선 제품, 치매 예방 제품 등의 건강 기능 식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한국 의약품의 우수한 기술력 및 글로벌 신풍을 널리 알릴 계획입니다.

+ 베트남은 도매시장 위주라고 들었다. 신풍대우파마베트남은 베트남 제약시장을 어떻게 보고 있나?
기본적으로 저희가 해왔던 일은 도매시장 위주의 유통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신풍제약은 종합병원의 벤더로 입찰에 직접 참여하여 의약품을 판매합니다. 또한 100여명의 자사 세일즈맨을 통하여 베트남 전국의 약국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수입제품이 아닌 고품질의 현지 생산제품으로써 도매에서 소매까지 통합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 베트남 제약시장에서 큰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혈액, 혈압 분야에서 명성이 높은 신풍제약
신풍제약은 위 제품외에도 피부약인인 “신풍겐타마이신황산염크림”, 진통소염제인 로시덴겔, 종합 비타민제 바로코민이 국내에서 유명하다. 한편 베트남에서는 혈액 및 혈압약으로 명성이 높은 편인데 특히 고혈압 치료약분야에서는 Cancetil, Captoril, Carvesyl, Divales 외 고혈압 약을 17종을 생산 중이며, 지단백 대사 이상으로 혈중 내의 지질 양이 비정상적으로 변화되어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저고밀도지단백혈증의 증상을 일으키는 ‘이상지질혈증’ 치료약인 Lipidcare, Shintovas, Simterol 외 6종, 항혈전제인 SHINCLOP 외 3종이 베트남에서 명성이 높다.

+ 신풍제약의 기술력이 국내제약업계에서도 손꼽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신풍의 신약 개발 이력을 알고 싶다.
신풍제약은 신약개발 자체보다는 원료합성 및 성분개선을 통한 신약개발 분야에 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첫 사례로는 1983년 4월 세계 2번째로 간, 페디스토마 치료제 “Praziquantel(프라지콴텔)”의 원료합성 대량생산 성공 하였고, 1997년에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 “Loxoprofen Sodium(록소프로펜 나트륨)” 세계 2번째, 국내최초원료합성 대량생산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 1998년에는 항암제인 “Doxifluridine(독시플루리딘)” 세계 2번째, 국내최초로 대량생산 성공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12년에는 신약 말라리아복합제 “피라맥스정” 국내최초로 EMA(European medicines Agency, 유럽 약정국) 허가승인을 받았으며, 2016년에는 개량신약인 “에제로수정”, “칸데암로정”을 출시했고, 2017년에는 말라리아복합제인 피라맥스가 WHO 필수의약품 목록 등재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신풍에서 개발한 말라리아 치료제 파라맥스가 5월부터 코로나19 치료에 탁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기술력이 대단한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까지 파라맥스의 임상실험은 어떻게 되고 있나?
저희 신풍 피라맥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드리자면 국내 16호 신약으로서, EMA 허가 및 WHO PQ 인증을 받은 국제표준규격 제품이며 엄격한 유럽의약품안정청 실사 인증을 받은 공장에서 생산 중인 말라리아 복합치료제 입니다. 현재 말라리아가 주로 창궐하는 사하라사막 이남 주요 20여개 아프리카 국가에 여러 국제기구들과의 협력을 통해 공공조달 되고 있는 약품이기도 합니다. 작년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되면서 전세계의 모든 제약사들이 치료제개발에 매진하는 가운데, 이와 관련하여 저희 신풍에서도 경증 또는 중등 증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환자를 대상으로 피라맥스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비교하기 위한 임상 2상이 진행 중에 있다는 정도만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이 외의 정보는 정확한 임상결과 확인 후 추가 정보제공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다만, clinicaltrials.gov에 파라맥스 임상관련 정보가 게재되어 있습니다.

+ 신풍대우파마베트남(Shin Poong Daewoo Pharma) 의 미래는?
최근 베트남사람들의 건강에 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사는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분야를 활성화 시키고자 합니다. 베트남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군 위주로 우선 생산·판매하고 단계적으로 시장에 적합한 제품군을 확대해 나가므로 베트남 국민들이 보다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