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8,Thursday

17도선 비경 – Quang Tri

월남비경 (越南秘境 )
숨길 비(秘) 지경 경(境) 숨겨진 땅이라는 뜻의 이 단어는, 한문 문화권에서 가기 어렵고 힘든곳을 뜻하는 단어이자, 일본이나 한국에서는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있지만 경치가 좋은 지역을 의미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베트남에도 이러한 비경은 곳곳에 숨어있다. 이번에 다녀온 광찌성(Quang Tri)성 지역은 공항도 없는 지역이어서 이동하기에는 무척 멀게만 느껴지던 지역이었다. 아울러 광찌성은 분단의 아픔을 지니고 있는 지역이다. 베트남 전쟁 당시 최대 격전지였던 이곳은 세월이 흐르면서 전쟁이 언제 있었냐는 듯, 평화로운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여간 보기 힘든 녹색의 목초지와 온대지역의 침엽수와 소나무가 있는 풍경들이 베트남의 홋카이도 라고, 명하고 싶은 광찌성의 秘境이다.

광찌 (Quang Tri) 성 개요
베트남 중북부 해안 지역으로 북쪽은 꽝빈성, 남쪽은 트어티엔후에성, 서쪽은 라오스의 사반나케트주와 접경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75km에 이르는 해안선이 있는 성으로 좁은 산록 해안 평원을 제외하면 지형은 언덕과 안남산맥이 지배하고 있다. 인구는 베트남에서도 적은 축에 속하는 616,600명 정도여서 인구 밀도가 낮은 지역이다. 꽝찌성을 대표하는 강이자, 17도선 남/북베트남 경계로 쓰였던 벤하이강은 안남산맥에서 발원하며, 북위 17도 부근을 대략 동쪽 방향으로 흐르고 동해로 직접 빠져 나간다. 길이는 약 100km에 이르며, 폭은 넓은 곳에서는 약 200m이다. 하구는 꽝찌성 졸린현과 찌에우퐁현을 가르는 경계가 된다. 날씨는 광범위한 기온과 강우량이 특징이며, 5~9월에는 덥고 건조한 남서풍이 불며, 베트남에서도 가장 더운 지역 중 하나다. 우기인 11~3월 중순에는 훨씬 시원하고 습한 날씨를 보이며 바람이 심하여 기온은 19도이지만, 체감 온도는 7~ 8도 정도로 춥다.

왜 여기에 가야하는가?
이곳에 가야 하는 이유는 라이딩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강추 할 만한 곳이기 때문이다. 도로망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고 성 자체가 작고 인구도 적은편이라, 교통량이 많지 않다보니, 라이더들이 좋아할 만한 여러 요소를 지니고 있는 지역이다. 이 곳은 열대 정글과는 다른 느낌의 자연환경이 특징으로, 해안가 지역이지만 홋카이도 처럼 고산지대 느낌이 묻어 나온다. Duong 9(DT573), Quoc Phong도로 지역부터, 베트남에서 보기 힘든 20km 고속도로급 왕복 4차선과 늪지대 위에 형성된 촌락과 논밭에 둘려 쌓인, 전원의 풍경을 즐기면서 달릴 수 있는 49B국도까지 다양한 풍경을 눈과 마음에 담아낼 수 있다. 하지만 관광지로는 미 개척지에 가까워 아직은 외부인들의 왕래가 드문 곳이다.

user image

One comment

  1. 안녕하세요. 물어 볼 것이 있어 메일 남깁니다.
    하노이에 창고를 임대 주려고 하는데 혹시 광고가 가능한가 해서 연락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