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April 15,Thursday

Speed Vina(실사랑) 김년호 대표

재봉사(자수사 포함)는 의류, 신발, 가방을 비롯하여 자동차 시트, 텐트, 가구, 생활소품 등에도 사용된다. 또한 일반적인 봉제 용도와 함께 다양한 기능적인 특성을 가미한 특수 용도의 실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반사실이나 축광실, 햇볕에 강한 UV방지사, 노출을 방지하는 IR방지사, 전기가 통하게 해서 안전화에 이용되는 도전사, 그래핀 기술로 만들어진 그래핀사 등은 최첨단 의류나 봉제품에 사용되어 새로운 기능을 가지고 고부가치 제품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각종 칼라의 본드사, 자수사, 메탈릭사를 비롯해 다양한 특수사 등은 까다롭고 정교한 노하우가 있어야만 완성도 높은 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베트남 내에 두 개의 자체 염색공장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 SPEED VINA의 김년호 대표를 만났다.

SPEED VINA는 어떤 회사인가요?
실사랑은 서울에서 2006년 1월 주식회사 실사랑 설립 이후, 고객들의 신뢰와 지원을 바탕으로 2008년 베트남에 실사랑 아시아를 설립하였습니다. 재봉사뿐만 아니라, 웨빙, 신끈과 자카드로 사업아이템을 다각화함으로서, 2018년 기존의 실사랑 사명을 SPEED VINA(스피드비나)로 바꾸어 지금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은 가방, 신발, 의류 등 전 섬유업종에 공급되며 빠른 샘플 제작 능력과 높은 품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인 유수 브랜드인 아디다스, 오스프리, 피앨라벤, 이케아, 511, 타이틀리스트, 캘러웨이, 잔디로, 다이나핏, 밀레, 트렉스타, 반스, 허쉘, 러프웨어, 로알파인, 프로스펙스, 유니클로, 월마트, ABC 마트 등등 전문가방 브랜드는 물론이고, 등산업체, 골프웨어, 침구류, 아웃도어, 패러글라이딩 바이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거래처들을 갖고 있습니다.

2006년 1월 실사랑 INC 설립 후, 2018년 5월 SPEED VINA (롱안)설립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명의 의미와 변경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재봉사는 거래처에서 가장 필요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원단의 칼라에 따라 가장 빠르게 납기되어야 하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SPEED가 중요합니다. 의 기본개념에 더해 SPEED 안에는 Specialize / Precision / Efficient / Eco-Friendly / Development 의 축약어로 빠르고 효율성이 높은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며 어떠한 제품들도 자체 개발이 가능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2006년 1월 설립된 ㈜ 실사랑은 원사 생산위주였지만, 2009년 12월 빈증지역에 베트남 첫 공장 실사랑 아시아를 시작하여 모든 의류에 사용되는 재봉사를 생산, 2010년 5월엔 실사랑 비나를 설립하여 각종 본드사, 나이론, 폴리 강력사, 코어사 등을 생산하였으며 2018년 5월엔 실사랑 비나를 통합하여 스피드비나(SPEED VINA)를 설립, 업계 최초로 염색-재봉사-웨빙을 한공장에서 일괄생산하는 One Stop Manufacturing 시스템을 갖추고 롱안지역으로 확장이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월 200만콘의 실과 스트링, 웨빙, 신끈 포함 월 2000만 미터를 생산할 캐파를 보유하고 있으며, 월기준 만여개의 각각 다른 칼라오더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진출하게 된 계기와 이 일을 시작하게 되신 특별한 동기가 궁금합니다.
1998년 원사를 생산하는 중견 원사업체에 입사하여 6년간 해외영업을 하였습니다. 2006년도부터 나만의 회사를 갖고 싶다는 꿈을 그리며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원사 사용에 대한 필요한 제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해외의 유명한 사의 새로운 영업 방식과 최신 자동기계들을 도입하여 완제품 의류에 사용되는 원사, 밴드, 스트링, 신끈, 자카드 등을 공급하는 스피드 비나(실사랑)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베트남 진출에 앞서 중국으로 진출을 생각을 해봤지만, 베트남 내의 국내 기업들의 새로운 성장기회와 함께 무궁한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여 베트남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CTY TNHH MTV SPEED VINA
A. lo e1, duong so 1, kcn anh hong, duc hoa 3, duc hanh 2, duc lap ha, duc hoa, long an
T. (027)2355 3000~3
E. speed@silsarang.net
KaTalk. speedsilsarang

 

 

귀사의 경쟁력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각종 실과 웨빙에 염색에 따른 품질 관리는 어떻게 하고 계신지요?
저희 스피드 비나에서는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품질’ 입니다. 타 사와의 가격만을 가지고 앞다투기보다는 스피드 비나만의 더 좋은 품질을 위해 고민하고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품질을 무너트리면서 경쟁을 할경우, 기존 사용하던 좋은 원료나 원산지의 효율성이 좋은 제품들을 알고 있음에도 제대로 된 원료를 사용할 수 없어, 품질이 기대에 못 미치는 제품을 선보이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저희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과감히 투자하여 믿고 쓸 수 있는 품질로 인정받는 스피드 비나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 사와의 차별점은 납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외부로 나가는 임가공을 줄여 재봉사, 원사, 염색, 연사 및 트위스팅, 본딩 작업을 비롯하여 웨빙 및 브레이딩을 자체 공장 한곳에서 한번에 취급하여 바이어분들의 까다로운 요구를 즉시 모두 맞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설립하는데 큰 비용과 운영적으로 부담이 되는 염색공장 2개를 소유한 회사는 한국을 비롯하여 해외에서도 드문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저희 스피드 비나는 품질 좋은 재봉사, 원사 염색, 웨빙, 스트링, 신끈, 자카드 제품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폭을 지닌 각종 웨빙기, 다양한 종류의 추를 갖춘 브레이딩기, 자동 및 수동 팁핑기, 컴퓨터 자카드기, 고압 자동 염색기, 고압 스프레이 염색기, 연속염색기, 소프트와인더, 자동 고속와인딩 설비외 부속 설비 (보일러, 폐수처리 등)가 있고, 자체 실험실에는 IR 염색실험기, CCM과 CCK를 비롯하여 다양한 실험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염색에 필요한 색상을 배합부터 상품의 질을 평가하는 과정 하나하나를 컴퓨터 데이터화하여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습니다.

재봉사, 원사, 염색, 웨빙 등 한번에 다루기위해 필요한 연구실 구축까지 모두 경험에서 얻으신 산물인듯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스피드 비나를 설립하기 전, 저는 재봉사 원사를 취급하는 회사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매출액이 연 2조이상을 자랑하는 코츠(Coats)나 에이엔이(A&E)의 공장에 원사를 납품하며 그들의 선진화된 공장들을 늘 살폈고, 국내는 물론, 미국, 캐나다, 칠레, 과테말라, 멕시코, 스페인,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시골 변두리에 자리한 공장까지 재봉사에 관한 공장을 안 가본 공장이 없을 정도로 전세계적으로 돌아다니며 경험을 축적하였습니다. 그냥 보기엔 변화가 없는 분야이지만 생산측면에서 지속발전이 필요한 산업군이다보니, 세계적인 전시회나 박람회을 통하여 신제품과 최신 자동화 기기 등을 선보이는 자리에 자주 참석하여 앞서가는 생각과 정보들을 익히고 배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장인이 빚어내는 도자기가 아름다울 수 있는 것은 장인의 내공을 엿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섬유기술도 옛부터 장인의 기술이 더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섬유와 염색도 장인의 기술력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첨단기술과 함께 접목되어야만 합니다. 기존의 방식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새로운 생각과 기술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OEKO-TEX STANDARD 10 을 보유하셨는데 무엇이며, 어떤 의미가 있나요?
OEKO-TEX STANDARD 100(오코텍스)는 유럽과 일본의 섬유 및 가죽 환경 분야에 18개의 독립적인 연구 및 실험기관을 60개 이상의 국가에 사무소를 두고 운영하고 있는 유럽 섬유제품 품질 인증 기관으로, 모든 가공 단계의 섬유 원료, 중간 제품, 최종 제품에 사용되는 부속 재료의 화학물질 관리, 환경성능, 환경관리, 사회적 책임, 품질관리, 인체의 건강과 안정을 테스트합니다. 한마디로 친환경 생산 조건들을 적용하고 있는가 여부를 이 자격증을 통해 알 수 있는 지표가 되는 것입니다. 쉽게말하면 어린이와 갓난아기들이 실을 입으로 물고 뜯어도 인체에 아무 해가 없도록 품질을 유지한다는 것을 보장받은 인증서입니다.

그 외에도 환경을 생각하여 실행하고 계신 활동이 있으신가요?
GRS(Global Recycled Standard)를 베트남 내 최초로 저희 스피드 비나가 받았습니다. 현재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로 유명한 아디다스사의 국제적 활동으로 완제품을 만들 때, 재활용된 원료 사용에서부터 마지막 사용하고 남은 폐기물까지도 환경을 위하여 정수시스템으로 걸러 재사용이 가능한가에 이르기까지 최대한으로 친환경을 생각하며 모든 공정단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파괴하는 수단으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페트병이나 나이론 등이 해양동물의 목숨을 위협하고 있는 뉴스나 사진들을 쉽게 접하게 되는데, 자연환경이 죽으면 인간의 생태계도 파괴되어 결국 할 수 있는 것이 없게 됩니다. 최대한 오염물을 줄이기 위해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모든 공정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재생 제품으로 고객사와 함께 성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저희가 사용하는 모든 공정과 모든 제품, 재봉사, 자수사를 비롯하여 웨빙, 신끈, 스트링, 자카드등에서 GRS인증 자격을 획득한 것을 자랑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모든 자영업과 기업들은 어려운 가운데 있습니다. 요즘 추세는 어떠신가요?
코비드 장기화로 어려움이 있지만, 저희 회사는 매출액이 늘어나면서 예년 수준을 회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개인의 차별성이 강조되면서 이전에는 소품종 대량생산의 시장이였다면, 지금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가 준 영향으로 아웃도어 시장이 늘어나 등산이나 캠핑용 수요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다양한 컬러와 제품들이 늘어나고 고객의 요구가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빠르게 변화되는 현 흐름을 충분히 숙지하고 고객사와의 원활한 소통과 그에 부합하는 최신의 기술을 접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합니다.

앞으로 계획은 무엇인가요? 또한 교민분들께 한마디 해주신다면?
아시다시피 모두가 어려운 시점에 있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라’ 생각합니다. 조금만 더 버티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저희 또한 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더욱 강화하여 비대면 시대에 걸 맞는 영업태세를 갖추려고 합니다. 전세계 기업인들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해지면, 해외 전시회(유럽, 미국) 개최에 참석하여 각국의 다양한 바이어들과 더 새롭고 재미있는 제품들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기업가에게는 기업가의 정신이 있어야 한다. 기업인은 기업을 든든하게 세우고, 회사 직원들에게 한국인으로써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김 대표는, 무엇보다도 아름다운 환경을 우리 후세들에게 물려줄 귀중한 자산으로, 친환경 제품을 만들고 환경을 중요시하는 기업으로서 지구환경파괴에 대해 강조한다. 김대표는 1972년생으로 현재 롱안코참회장과 한국외대 동문회장직을 수행하며 여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마음은 초심을 잃지 않고 깨끗한 경영, 후대에 좋은 기업, 어려운 환경속의 현지인들을 도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인사로 본지와의 인터뷰를 마쳤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