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오토닉스 베트남 판매법인 손준석 법인장

오토닉스(Autonics)는 산업용 센서를 비롯하여 제어기기, 모션 디바이스, 세이프티 시스템 등 다양한 산업 자동화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전문기업이다. 지난 45년간 끊임없는 혁신과 고도화된 R&D 역량으로 외산에 의존하던 자동화 제품을 국산화하며 불모지나 다름없던 대한민국의 자동화 산업 역사를 이끌어 왔다. 오토닉스는 1990년대 중반부터 일찌감치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일본, 인도네시아 지사/법인을 설립한 것을 필두로, 현재 전 세계 총 11개의 법인을 통해 전세계에 고유 브랜드로 제품을 수출하며 ‘글로벌 오토닉스’를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한국, 중국에 이어 베트남 하남성에 세번째 생산 거점을 마련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산업 현장에 최적화되어 극대화된 효율을 실현하며, 글로벌 표준으로서의 믿을 수 있는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오토닉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기업입니다만,교민분들이 알 수 있게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1977년 설립된 오토닉스는 산업 자동화에 필요한 산업용 센서, 제어기기, 모션 디바이스, 세이프티 시스템 등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산업 자동화 전문 기업입니다. 현재 본사 포함 12개의 해외 법인을 통해 전세계 네트워크를 통하여 대한민국 기술을 알리며 믿음직한 자동화 파트너로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오토닉스의 제품과 기술은 산업 전반에서 생산성 향상과 안전을 확보하는데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 그 외 엘리베이터, 스크린도어, 자동인출기 등 평범한 우리 일상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토닉스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세상을 편리하게 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오토닉스에서 생산하는 주요 제품과 제품 스펙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오토닉스는 자동 제어 시스템에 필요한 3 요소인 센서, 컨트롤러, 모션 디바이스를 주축으로 자동화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들을 직접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오토닉스 제품은 반도체, 자동차, 포장, 고무/플라스틱, 공작 기계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되어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user image

<대표 제품군 소개>

① 센서 센서는 자동화의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오토닉스는 비전센서, 컬러마크센서, 변위센서를 비롯하여 근접센서, 포토센서, 도어센서, 엔코더 등의 다양한 센서 제품군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② 제어기기 컨트롤러는 시스템을 조정하거나 원하는 범위 내에서 특정 프로세스의 원하는 출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산업 제어 시스템에서 다방면으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온도조절기, HMI, 카운터, 타이머 등이 있습니다.

③ 모션 디바이스 모션 디바이스는 모션 및 위치 등의 효과적인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모션, 드라이버, 컨트롤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칩 마운터, 비전 검사기 등의 장비에 주로 적용됩니다.

④ 세이프티 세이프티 시스템은 기계로부터 사람의 안전이 확보되어야 하는 모든 산업 분야에 적용되며, 위험에 대한 사전 예방은 물론 위험 요인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오토닉스의 세이프티 제품으로는 라이트 커튼, 컨트롤러, 스위치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1990년부터 해외진출을 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베트남에 진출을 하게 되었습니까?
오토닉스는 1996년 일본과 인도네시아에 첫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해외 시장 개척을 시작한 뒤로, 현재 총 12개의 해외법인/ 지사와 100여 개국, 150여 개의 현지 대리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는 2005년 지사로서 첫 진출을 하여 2014년 법인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베트남 진출 이유로는 베트남이 가진 성장 잠재력 때문입니다. 당시 베트남은 성장이 유망한 국가 중 하나였고 특히 제조업 분야의 비약적인 발전이 있을 것이라 자체 판단하였습니다. 실제로 진출 이후 한국의 대기업 및 중소 기업의 상당수도 베트남에 생산, 설비 인프라를 구축하며 기계 산업이 빠르게 성장한 것을 미뤄봤을 때 그때의 판단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덧붙여 베트남이 가진 우수한 노동력과 동남 아시아 국가에서의 전략적 위치를 지니고 있다는 점도 베트남 진출 이유의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2020년 하남성에 공장 설립을 했는데 생산되는 제품은?
오토닉스는 글로벌 제조업체로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2020년 5월 하남성에 약 4,200평 규모의 베트남 제조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하남성 제조 법인에서는 센서, 컨트롤러 등 오토닉스의 핵심적인 제품이 생산될 예정이며 향후 글로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생산 전초 기지로서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런 분야는 독일, 일본기업이 전세계적 강자인데도, 웹사이트 보니까 일본 도쿄 신바시에도 일본법인까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들의 경쟁을 물리치고 40여년이 넘도록 최고의 자동화 기업으로 자리하고 있는 비결이 무엇입니까?
비결이라면 끊임없는 기술 개발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토닉스는 매년 매출액의 약 10% 이상을 연구 개발비로 투자하고, 전체 인력의 약 18%를 연구 개발 인력으로 운영하며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R&D에 대한 집중 투자는 창업 때부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문으로 회사의 DNA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제품은 단순 제조업 제품이 아니라 기술집약적 제품이다 보니 R&D역량을 강화하는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아마 이것이 바로 저희가 40여년 넘도록 자동화 산업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지킬 수 있는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베트남 진출로 이루어 낸 큰 성과나 기억에 남는 일들이 있으신지요?
자체 조사에 따르면 저희가 베트남 내에서 약 2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으로써 동종 업계 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시다시피 베트남 시장은 글로벌 경쟁사들이 다수 진출해 있어 상위권에 랭크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지표는 베트남 법인의 막강한 영업력을 보여준 단적인 예라고 생각하며 고무적인 성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앞서 베트남 법인을 맡았던 선배들의 활약상을 고객들로부터 들을 때 벅찬 감동을 느끼는데 한 예로 한국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이 이뤄졌을 2015년 무렵, 현지 생산 공장은 기계 설비 가동이 불안정하고 자재 수급 역시 원활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선배들은 고객 대상 기술 교육과 제품 등을 지원하면서 공장의 운영을 안정적으로 만드는데 일조하였다고 합니다. 가끔 고객분들께서 이러한 사례를 말씀하시며 감사 인사를 덧붙이시곤 하는데 그럴 때마다 보람을 느끼며 저 역시 책임감을 가지고 더욱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더 편리하게, 더 나은 세상을 위하여”인 것으로 압니다. 오토닉스가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오토닉스가 제공하는 기술과 솔루션이 인간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만듦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 바로 이것이 저희의 존재 이유이자 저희의 최종 목표입니다. 실제로 오토닉스의 기술은 산업 현장을 넘어 일상 곳곳에서 생활의 편리함과 효율성 그리고 생산성을 향상하며 삶의 전반에서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렇듯 세상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며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오늘도 저희는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베트남 교민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한마디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교민 여러분!
전세계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으나 어느 누구보다도 힘차게 앞으로 매 발자국 내 딛고 계신 베트남의 모든 교민 여러분께 박수를 보냅니다. 저희 오토닉스 베트남은 베트남에 진출하시는 모든 제조기업 고객께 신뢰할 수 있고 만족하실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토닉스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AutonicsCorp)에서 다양한 신제품 및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제품 구매 및 기술 지원이 필요하실 경우 언제든 법인에 연락주시면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교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으로 오토닉스는 베트남에서도 한국을 대표하는 제1의 자동화 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게 된 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더욱 노력하여 한국 기업으로서의 자존심을 지켜내겠습니다. 교민 여러분의 사업이 나날이 번창하시고 가족의 행복과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호치민 판매법인 카카오톡 문의: jssonauto (한국인)
전화 문의 : 028-3771-2662 (베트남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