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6,Tuesday

한인회 ‘특별입국’의 길, 이렇게 하면 돼!

이제 호찌민에 온지 약 2주일이 조금 지났습니다. 한인회가 주관한 제 9회 특별입국으로 들어와서, 자가격리가 막 끝났지만. 지금 ‘이 시국’에 어떻게 베트남에 들어왔는지 아직도 어질어질 합니다. 코로나 시국에 가족을 보려 타국을 방문하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지만.. 저는 베트남에 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겪었던 짧지만 이색적인 특별입국 경험을 여러분께 알려드리려 합니다. (박소미 60세 /주부)

2021년 3월 베트남으로 들어오는 길은(호찌민)?
2021년 3월 현재 베트남에 입국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하나는 총리실(중앙정부)의 허가로 들어가는 특별입국, 이 경우에는 한인회 같은 공공단체가 알선을 하기에 단체로 처리가 되어서 매우 편합니다. 다른 하나는 지방정부의 허가를 받는 개별입국입니다. 이 경우는 개별적으로 신청합니다. 두 가지 입국의 전제조건은 모두 베트남 관련 기관의 허가를 받는다는 조건하에서, 기업인 혹은 주재원으로 베트남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열려있습니다. 또한 특별입국제도가 1년 이상 시행되면서 위의 경제인뿐만 아니라 직계가족에게도 상시 열리게 됐습니다. 이러한 점은 개별 입국도 마찬가지 입니다.

직계가족으로 베트남에 어떻게 입국을 하는가?
일반적으로 베트남 입국은 언론 지상에서는 기업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 기업인도 들어올 수 있지만, 항상 그렇듯이 기업인의 직계 가족도 상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계가족으로 베트남에 입국하는 첫 단계는 바로 한인회 웹사이트에서 올리는 제 xx차 특별입국 공지를 찾아 보는 것 입니다. 예전에는 상시가 아니었지만, 현재는 시스템이 갖추어지면서 이제는 한인회 특별입국은 상시가 된 듯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인회 주간 특별입국의 상단의 사진처럼 신청기간과 입국예정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위의 이메일이나, 카톡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청 후 명단에 포함되면은 입국당사자에게 전화통지와 카톡 통지가 갑니다.

user image

– 자신이 명단에 들어간 것을 확인하면 다음단계는 서류 준비입니다. –
서류야 한국에 있는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은 많지 않았지만 베트남에 계신분들은 준비를 많이 하셔야 했습니다.

1. 영문가족관계서류 (베트남 대한민국 공관 신청 추천)
위 서류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자식 혹은 부모님을 부르고 싶으실 때도 이 서류가 필요합니다. (단, 부모님은 결혼하지 않았을 경우에만 가능) 서류발급은 <하나투어 베트남>을 통해 신청한 후 하노이나 호치민 공관(대사관, 총영사관)에서 수령하게 됩니다. 발급기간은 1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베트남소재 공관에서 발급 받으시면 공증이 필요 없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2. NA 2 (공안부 제출 출입국 요청서)

(NA2 추가서류, 거주증 소지자만 작성)

위 파일은 한인회가 운영하는 하단의 웹사이트에서 작성법과 출력법을 자세히 알려줍니다.Click here
이곳을 참고하시면서 작성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NA2서류를 작성하시고 혹시라도 유효한 거주증을 소지하고 계신분들은 추가로 아래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본 서류는 여기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Click here

3. NA16서류 (초대장) 

NA16서류는 회사에서 당국에 입국하는 사람의 신원을 보증하는 초대장 입니다. NA서류처럼 모두에게 필요한 공통서류입니다. 그리고NA2서류처럼 한인회에서 운영하는 하단의 웹사이트에서 서류 작성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Click here
본 서류는 한인회에서 운영하는 이곳에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Click here

4. ERC 공증본 : 기업등록증 (Enterprise Registration Certificate)

ERC는 한국으로 치면은 사업등록증인데요, 기업에서 초청하는 형식이니까 제출서류 중 하나입니다.

5  IRC 공증본 : 투자허가서 (Investment Registration Certificate)

IRC는 외국인 투자법인일 경우에 해당하고요, 베트남 법인으로 되어 있을 경우에는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6 입국 당사자 여권 사본
수속을 담당하는 여행사에서 요청하는 경우에 주시면 됩니다. 공증은 필요없습니다.

7 초청하는 가족의 공증된 여권사본
여행사에 의하면 직계가족의 입국은 당국의 요청에 따라 입국당사자의 가족, 즉 영문가족증명서에 나와있는 가족 중 베트남 현지에 거주하는 사람의 공증받은 여권사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위 서류도 공증을 받으신 뒤에 여행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8 모든 서류는 하나투어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하나투어 건물은, 한국비자발급센터가 위치한 3군, 253 Điện Biên Phủ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구글맵에서 검색하면 다른 위치가 나올 수도 있는데요, 반드시 한국비자발급센터(Korea Visa Application Center In Hochiminh)를 잊지 마시고 이곳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위의 7개 서류를 제출하셨으면은 출국준비를 하며 기다리면 됩니다. 예전에는 위임장도 필요했다지만, 서류를 준비한 회사 말로는 여행사에서 위임장 제출요구는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몰라서 위임장을 제출하고 싶으시면 하단에 있는 위임장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임장 Click here 참고)

9 대기와 호텔 방 고르기
한인회 특별입국의 장점은 서류를 제출하면 하나투어에서 일괄적으로 처리한다는 점입니다. 카톡과 전화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소통하시면서 추가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게 있는데요 한인회를 통한 단체 입국의 경우, 개별입국과는 다르게 격리 호텔을 선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한인회 단체입국은 200명 이상이 입국하는 초대형 입국이기 때문입니다. 한인회에서 이미 Holiday Inn Saigon Airport호텔을 지정해둔 상황이고요. 저는 지정 호텔내의 방을 골랐습니다. 저는 일반 더블룸을 선택했고, 넓은 방을 원하신다면 스위트룸 신청도 가능하지만, 스위트룸은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아이가 같이 있는 분들에게 우선적으로 배정된다고 알려졌습니다.

10 NA1 서류 (유효한 거주증, 혹은 비자가 없는 경우)
저 같은 경우는 거주증도 없었고, 비자도 없었기에, 공항에서 비자를 발급받는 NA1서류를 미리 작성해야 했습니다. 공항에서도 작성해도 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빨리 나오셔서 호텔로 가시려면, 한국에서 미리 작성하셔서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 비자의 유효기간은 90일 이며, 90일 이상 베트남에 체류하시려면 격리가 끝난 후 다른 비자로 바꾸시면 됩니다.

11 해외여행자 보험 (입국당사자 준비)
베트남 당국에서는 만일 베트남에서 오셔서 감염병에 걸릴 경우를 대비하여 현재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에게 최소한 여행자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이나 기간은 명시하지 않고 있으나 만약 감염병에 걸렸을 경우에는 모든 치료비용은 본인이 부담 해야 합니다. 영문 계약서를 꼭 출력해 오셔야 합니다. 따로 정해진 것은 없지만, 약 2달 정도 적용되는 여행자 보험이 일반적으로 추천됩니다. 이 부분은 여행사 담당자와의 카톡을 통하여 해결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2 PCR검사 (입국당사자 준비)
대기하고 준비하니 예정된 출국일인 3월 28일이 3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중요한 것은 PCR검사인데요. 베트남 당국에서는 당연히 요구하는 부분입니다. 우선 PCR코로나 검사가 인정되는 기간은 베트남 도착일을 기준으로 72시간 이내여야 한다는 점은 명심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시면 반드시 상단에 보이는 영문증명서를 발급받으셔야 하고요, 영문 검사서를 발급하시는 병원을 찾으셔서, 최소 검사 이틀 전에 연락하셔서 검사 시간을 예약하시고, 영문검사서 발급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출국준비
PCR검사까지 하셨으면 입국 당사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출국준비는 완료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기 하시는데 비행기표 발급이 안되어서 초조하시겠지만. 일반적으로 출국 48시간 이전에 항공권 발급이 대상자를 대상으로 일괄적으로 진행됩니다. 베트남 항공국의 비행허가가 언제 나오냐에 달려있으니 일반적으로 출발 72시간~48시간 전에 항공권 발급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항공편은 개별입국과 다르게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제가 입국했던 아시아나 항공편은 모든 좌석이 이코노미석으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14 출국날 (2021년 03월 28일)|
결국 출국날이 다가왔습니다. 비행기는 아침 8시 20분 출발이었고요, 하나투어에서에서는 비행기표가 발권된 날부터 인천공항에 모이라고 왼편 공지처럼 알려주었습니다. 새벽 3시경에 일어나서, 용인 집에서 택시를 타고 공항에 도착하니 대략 새벽 5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지에서 게시한 대로 하나투어 안내데스크를 가니. 사진에서 보이듯이 많은 분들이 줄을 서면서 대기하고 계셨습니다. 현장에서 사람이 많으니 서류로 인하여 작은 소란이 있었지만, 필요한 서류와 비행기 표가 들어간 파우치를 나눠주었습니다. 체크인을 하고 보니 비행기 시간은 8시까지 많은 시간이 남아서, 오랫만에 공항 구경하고 출발 1시간전 7시 30분경에 비행기 탑승을 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3월 28일 일요일
•항공편: OZ 7313 인천출발 AM 08:20(한국시간) – 호치민 탄손누트 도착 AM 11:30(베트남시간)
•인천공항 미팅시간: AM 05:20
•미팅장소: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출국장 서편 번 출구 하나투어안내데스크 23,24번
•위탁수화물: 1인당(만 24개월미만 제외) 23kg이하의 수화물 2개까지 가능 (세변합 158cm 이내, 손잡이와 바퀴포함)
*수화물 1개당 23Kg 이하여야 하며, 초과수화물은 공항카운터에서 구매가능
기본수하물 무게 초과 요금 (개당): 1~5KG 6만원 / 6~9KG 9만원 / 10KG이상 17만원
추가수하물 요금: 3번째 수하물부터 1PC당 16만원 부과 (단 23KG이하, 삼면158cm이내)
*마일리지 적립 불가 /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 추가수화물 적용은 불가합니다.
*비즈니스 좌석 이용시 수하물, 비즈니스 체크인카운터, 라운지 적용 불가 (SEAT ONLY)”
•골프백 : 1PC로 간주되며 => 골프백 포함 총 2PC, 총 46kg 입니다.
– 기내수화물 : 1인당 1PC(10 kg)
•삼면(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15cm, 중량 10kg 이하인 수하물 1개에 한하여 기내 휴대 가능
•각 면의 최대치는 가로(A) 40cm, 세로(B) 20cm, 높이(C) 55cm로 제한
•”상기 수하물 외 추가 휴대가능 물품”은 1개를 추가로 소지하고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 휴대 가능 물품도 기존 허용량 중량인 10KG에 포함됩니다.
•추가 가능 물품 : 노트북 컴퓨터, 핸드백, 외투/모포 또는 덮개 1개, 기내용 접이식 유모차등
•좌석배정은 항공사에서 배정을 합니다.

15 결론
결국 저는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3월 28일 우려했던 것 보다는 수월하게 입국했습니다, 하단의 앱을 설치하고, 검역신고를 마친 뒤. 추가로 위치추적용인 블루존 앱을 다운받은 후, 미리 준비한 NA1 서류를 들고 비자를 공항에서 발급 받은 뒤에 입국심사를 받고, 짐을 찾고, 공항을 빠져나오니 11시 40분경에 공항에 도착한지 2시간뒤인 1시 40분경이었습니다.

(베트남 헬스 데클러레이션 앱, 베트남 입국 시 여기에 검역신고를 해야 함)

(격리시설 식사, 한인회 제공 물품 및 간식)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이 4월 2일이니까 이제 격리가 겨우 5일을 조금 넘긴 상황이지만, 그래도 음식은 충실히 나오고,그동안 집에서도 마음껏 쉬지 못했던 심리에서 벋어나, 깔끔한 호텔에서 사육을 당하면서 있으니 견딜만합니다.

결론적으로는 한인회 주관 특별입국은 상당히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이것을 준비한 분들 말로는 개별입국보다는 선택권이 적지만. 그래도 특별입국이 서류는 준비하고 일괄처리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아직은 단체입국이어서 특별입국처럼 선택권을 주지는 않지만, 서류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벗어날 뿐만 아니라, 믿을 수 있다는 생각이, 입국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옵션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S 이번 한인회 입국에 소요된 총비용은 1인 상품가 2,748,500원 정도였습니다, 계약금은 50만원과 그리고 편도 항공권 + 호텔 격리 + 식사 + 현지 코로나 검사 + 방역비용 포함된 가격은 2,248,500 원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