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생초보자의 주식입문 길라잡이(2)

지난호에서는 여권공증부터, 주식계좌 개설방법 그리고 IICA계좌 개설까지의 주식투자를 위하여 반드시 밟아야 하는 첫 스텝을 알아봤습니다. 특히 지난호에서 본과정을 자세히 알아보면서, 각각의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이제 계좌도 만들었으니, 본격적으로 정보를 얻고,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번호에서는 ETF(상장지수펀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정보 웹싸이트인 cafef.vn을 통해 투자 종목에 대한 기본 지식을 얻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베트남 인들은 어디서 주식정보를 얻을까? Cafef.vn ( 베트남어 -> 영어번역으로 보는것을 추천함 )
한국에도 비공식적인 주식정보 사이트가 넘쳐나고, 주식정보를 자세히 제공하는 팍스넷이 유명합니다만, 베트남에서도 이러한 웹사이트가 있는데요. 그곳은 바로 Cafef.vn입니다. Cafef.vn은 일반적으로 보면 뉴스 웹사이트 같습니다. 팍스넷과는 다르게 커뮤니티 중심이 아니라, 언론의 뉴스 포탈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Cafef.vn사진)
그렇지만 Cafef.vn의 진가는 바로 베트남 기업 주식정보 입니다. 자신이 관심있거나, 사고 싶은 주식의 종목 코드 혹은 기업이름을 하이라이트된 검색창에 영문으로 입력하면 리스트가 나오고, 이 리스트에서 자신이 관심있는 회사를 골라서 보면 됩니다. Cafef.vn의 주식정보의 특성은 상장 부터 지금까지의 주식가격 변동부터, 누가 대 주주인지 알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user image

(비엣젯 Cafef종목 안내 Website)
예를 들어서 비엣젯(VJC)의 주식을 보면은 상단 하이라이트에서는 가격을 1일단위부터 1주, 1달, 3개월, 6개월, 1년, 3년, 그리고 상장 이후 모든 기간의 주식가격 추이를 그래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챠트가 단순화 되어 있어서 가격 추이를 알기 쉽습니다. 그리고 가장 맨 밑에 하이라이트인 Look up major shareholders & internal shareholders를 보시면 본 종목의 대주주가 누구인지 알 수 있습니다.

비엣젯 대주주 현황
또한 배당금을 지금까지 언제 지급했는지를 알고 싶으시면 중간에 하이라이트한 History of dividend payments and bonus distributions을 클릭하시면 상장때부터 지금까지의 배당금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