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8,Thursday

베트남, 새로운 지도부 선출

베트남 국가지도자 Big 4 중 3명의 교체, 이들은 누구인가?

베트남은 지난 2021년 3월 24일부터 4월 5일까지 12일간 일정으로 열린 제14대 국회에서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 발표했다. 이 기회를 통해 베트남의 국가 권력 구조와 새로이 선출된 새로운 지도부의 면면을 살펴보자.
베트남의 권력구조는 소련이나 동유럽에서 주로 있었던 내각제에 가까운 집단지도체제가 전통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이러한 집단지도체제의 전통은 호찌민 이후 헌법에도 반영되어 입법, 사법, 행정의 3권 분립 형태를 취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공산당 1당 국가이기 떄문에 3부 수반을 모두 공산당 고위간부가 차지하고 있으며, 당 서기장이 당서열 1위로 국가 최고의 지위를 차지하고, 국가주석은 국가원수로서 군사, 외교권을 행사하며, 총리는 정부수반으로 내각을 관할하는 것으로 역활이 나눠져있다.
국회는 단원제이며 국회의원의 임기는 5년이고 의원수는 500명, 회기는 2회(5월, 10월) 에 걸쳐 개최되며, 국회에서 결정된 정책은 정부에 의해 집행된다.

권력구조 변화 일정
이번 권력 구조 변화는 지난해 2020년 5월 부터 시작되었다.
지난해 5월 11일부터 14일까지 제12차 당 대회에서는 당 정치국이 이미 정치국 중앙위원 200명에 대한 후보자 명단을 완성했다.
이 완성된 명단을 기준으로 금년(2021년) 1월 25일부터 2월 2일까지 열린 13차 당대회에서 1587명 대의원이 참가한 가운데, 200명 정치국 중앙위원을 추인 선출하였고, 200명의 정치국 중앙위원 중 14명의 공산당 서기국 위원을 선출하였고, 당 최고 지도자로 응웬 푸 쫑(Nguyen Phú Trọng) 서기장의 연임이 결정했다.
위와같이 당 지도부를 선출한 후, 당 아래 속한 정부 지도자를 선출하기 위하여 2021년 3월 24일부터 4월 5일까지 12일간 일정으로 열리는 제14대 국회에서 새 지도자 선출을 시작했다.
3월 30일, 응웬 티 낌 응안(Nguyễn Thị Kim Ngân) 국회의장의 사임안 건을 처리한 후 그 후임으로 3월 31일 브엉 딘 후에(Vương Đình Huệ) 하노이시 당 서기장을 국회의장으로 선출했다. 4월 1일에는 응웬 푸 쫑(Nguyen Phú Trọng) 총 서기장 겸 국가 주석이 겸직하고 있는 국가주석 사임안 건을 처리한 후, 상임위에서 새 국가주석 후보를 국회에 제출했다. 그 다음날인 4월 2일 응웬 쑤언 푹(Nguyễn Xuân Phúc) 총리의 사임안 건을 처리한 후 상임위에서 새 총리 후보를 국회에 제출했고, 4월 5일 최종적으로 새로운 국가주석으로 전 총리인 응웬 쑤언 푹(Nguyễn Xuân Phúc) 을 국가주석으로 선출하고, 새로운 총리로는 팜 민 찐(Phạm Minh Chính) 중앙조직위원장이 선출되어 향후 5년간 베트남을 이끌어갈 지도부가 최종 결정되었다.

user imag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