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September 27,Monday

CompKorea 전홍출 호치민 법인장

일반 가정의 자전거 공기주입기에서부터 고무, 의류, 플라스틱, 나아가 전자 관련 부품과 반도체 산업에 이르기까지, 입에 오르내리는 산업이라면 모두 공기처럼 꼭 필요한 아이템인 콤프레샤. 수많은 콤프레샤 업체들이 새로 생겨나고 또 사라져 갔던 지난 2014년 부터 베트남(하노이)에서 한 우물만을 고집하며 성장해온 CompKorea(콤프코리아). 작년 본격적인 호치민지사의 영업 시작으로 우수한 품질 및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먼저 이해하고 대응하여 고객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CompKorea의 전홍출 호치민 법인장을 본지가 만나보았다.

씬짜오 독자들에게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콤프코리아는 1986년 설립되어 스크류형 콤프레샤 압축기 제조업체입니다. 압축공기 품질개선을 위한 고온일체형 냉동식 드라이어 개발로 압축공기 시스템의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 박닌지역에 제2공장을 설립하여 모든 설비 및 장비의 진단, 유지보수 등 공기압축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남아 진출한 국내 기업과 타사의 제품들도 A/S 서비스를 지원하여 고객과의 신뢰도를 쌓고 있고 있습니다.

법인장님은 해당 분야에만 계속 종사하셨나요? 이 길로 발을 내 딛은 계기가 궁금합니다.
콤프코리아 베트남 호치민지사 법인장으로 부임하기 전 콤프레샤 해당 분야에서 10년동안 종사하였고 작년, 호치민지사 활성화가 되면서 콤프코리아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기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를 하다보니 콤프레샤에 대한 기기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고 개인적으로 모든 설비와 장비에 따른 기술을 보유하여 현재는 영업 뿐아니라 3명의 현지인분들과 함께 직접 A/S서비스도 나가곤 합니다.

베트남 진출 년도와 연혁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콤프코리아는 한국에서 1980년 6월 표준정공으로 첫 발을 딛었습니다. 1996년 용인공장확장신축 이전을 통해 콤프코리아로 상호변경을 하였고 2012년 7월 (주)콤프코리아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제1공장을 설립하였습니다. 이후 2014년 2월, 베트남 하노이 박린 지역에 현지법인 설립과 동시에 1500평 대지에 제 2생산공장 설립 및 가동화 하여 고온, 일체형 냉동식 드라이어 개발(2016년), 오일-프리스크롤 콤프레샤 출시(2017년)까지 계속적인 성장을 도약하며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현지 공장 설립에 따른 의미가 특별할 것 같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베트남 빈증 지역에 삼성전자의 공단이 개설되면서 본격적으로 공단단지가 조성되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흐름에 맞춰 저희 콤프코리아도 현지 공장 설립을 통하여 자체 브랜드의 경쟁력을 갖고 최고의 품질과 혁신적 기술로 기존에 자리하고 있는 공단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한국의 대리점 및 서비스센터 구축을 계속적으로 이어나가 신속하고 전문적인 서비스와 투명한 경영을 통해 인재 양성과 최고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한 노력을 이어나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에 주력하시나요? 또한 특화된 기계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스크류 콤프레샤와 2단 공기압축기 드라이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저속 회전과 저소음 직결 구동 설계로 저소음, 저진동을 자랑하는 5hp~30hp 콤프레샤와 유지보수가 필요없는 반영구 타입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정비가 가능한 스크류 콤프레샤 50~200hp가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패키지로 설치가 끝나는 냉동식 드라이어 일체형 공기압축기, 고온 일체형 스테인레스 스틸 냉동식 드라이어가 주력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낮은 온도의 압축공기 생산으로 추가적인 애프터 쿨러 설치가 필요없고, 후단 냉동식 드라이어의 부하 절감하여 내구성 및 효율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디지털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콤프레샤 상태를 바로바로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간편한 설치와 공간적 여유로움도 있습니다. 또한 연결배관으로 인해 차압발생을 사전에 없애어 효율적인 관리까지 가능하다는 점이 저희 콤프코리아 제품의 강점입니다.

그외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이 있는지요?
콤프레샤를 사용하다보면 콤프레샤 룸의 온도가 상승하여 발생되는 결함들이 많이 있습니다. 공기압축기의 흡입 온도가 3도 상승시, 1%의 효율이 저하되어 고온에서 공기압축기 운전은 윤활유의 탄화 가속화, 전동기의 효율 저하 등의 피해를 가져와 기기 사용수명을 단축시키는게 됩니다. 특히 이와 같은 현상은, 고온다습한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는 베트남의 날씨에는 치명적입니다. 저희 콤프코리아에서는 열교환 및 장비 내부에서 발생되는 열을 100% 콤프레샤 외부로 방출하고 유난히 무더운 여름철(4~5월)에 최고 45도로 최대 열을 유지하여 과열으로인한 부식이나 기기내의 수분(습기)제거를 할 수 있는 ADF2시스템을 자체보유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날씨에 적합한 시스템을 연구 및 개발하였습니다. 이로인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여 불필요한 전력소비를 줄여서 경제적인 운전이 가능하고 소프트 스타트방식으로 피크 전력 감소 효과 및 수전설비 용량의 최대 50%의 전기료 절감효과와 콤프레샤의 수명을 길게 보장하는데에 초첨이 맞춰져 있습니다.

콤프레샤는 산업현장에서 전기 다음으로 중요한 동력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산업군에 많이 사용 되는지요?
콤프레샤는 가정용, 산업용, 차량용, 의료 및 연구용, 미용분야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희 콤프 코리아에서는 베트남 현지내에 진출해 있는 섬유산업, 사출업, 반도체 생산, 유리산업군, 자동차부품 생산군 등 제조 공장 또는 업체에 90%로 납품되고 있습니다.

부임하신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코로나 이후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또한 신규 사업체나 계획 등 실문의가 많아 지고 있는지요?
콤프레샤는 베트남내에 진출해 있는 제조, 생산 공장 및 산업군에서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물론 코로나로 인해 현재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베트남 호치민에 밀집해 있는 산업공단 개발로 경제발전과 산업공단 발전의 시너지효과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증설 현장에 나가다 보면 다양한 기업들의 진출 소식을 자주 접하는 것을 보면 확연히 작년에 비해 침제된 경기가 살아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가 짓밟아 놓은 상처들이 하루 빠른시일 내에 회복되어 많은 기업들과 소상공인, 자영업분들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개인적으로나 업무적으로 한국과 다른 언어소통으로 의한 어려움과 베트남이란 새로운 환경적응 등 어려움 점이 있습니다. 적응해나가야 할 부분들을 빠른 시일 내에 흡수하여 이전 콤프코리아가 쌓아온 이력과 기술력을 널리 알리고 단순 장비공급이 아닌 고객사의 효율증대 및 이익 창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회사사업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동종업종에 계신 모든 이들의 바램처럼, 호치민 내 자체 공장설립을 하는 것이 향후 목표입니다. 보다 나은 서비스와 제조 환경을 통해 지금보다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고객사에게 전달하여 보다 두터운 고객층 확보로 이어지리라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 새롭게 증설되는 현장에 적극적인 제품 홍보활동을 펼쳐 콤프코리아를 알려 훗날 동남아 어디에서든지 만나볼 수 있게 되기 위해 힘쓸 것입니다. 또한 기존 베트남내에서 종사하고 있는 동종업계 기업들과의 상생활동으로 한국의 제품을 베트남내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제품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겠습니다.

COMPKOREA VINA CO., LTD
A1. G38, Dong Khoi, Hoa Phu Ward, Thu Dau Mot, Binh Duong, HCMC
A2. Khu Lien Ke KCN Que Vo, Thon Do Nha, Xa Phuong Lieu, Huyen Que Vo, Tinh Bac Ninh, Hanoi
+84-222-382-522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