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September 18,Saturday

세계최대 동굴군 풍냐께방을 가다 !

베트남 퐁냐께방 국립공원에는 세계 최대 동굴인 ‘손등 동굴’뿐 아니라 400개 동굴이 숨어 있다. 이중 현재 15개 동굴에만 들어갈 수 있다. 워낙 오지인데다 동굴 속으로 파고든 강물의 수위가 높고 위험하여 일부 동굴 탐험을 하려면 베트남 정부에서 지정한 여행사를 이용해야만 한다. 맛배기 수준인 당일치기 프로그램도 있지만 하루 이상 동굴 안에서 캠핑을 하는 프로그램을 많이들 선호하여 가이드, 요리사까지 함께 원정대를 꾸려 동굴 탐험을 즐긴다. 계곡물을 수십 번 넘나들고 덥고 습한 밀림을 헤쳐가야 하지만 동굴 속에 들어가면 딴 세상이다. 15~18도 정도로 기온이 신선하고 동굴 속 호수에 햇빛이 비치면 에메랄드 빛으로 반짝이는 장관도 볼 수 있다.

퐁냐께방의 위치는?
퐁냐께방은 한국인에게는 생소한 북부 꽝빈성 남부 동허이 시에서 약 40 킬로미터 북서쪽으로 떨어진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꽝빈성 자체는 베트남의 유명한 장군인 보응우엔지압 장군의 출생지로 유명하다. 퐁냐께방이 유명해지기 이전에는 이 지역 내에는 별다른 관광 자원이 없었지만 퐁냐께방이 개발되면서 이 지역의 관광화가 진행되기 시작했으며, 2008년 동허이 공항이 개항하면서 세계적인 관광지로 떠오르게 된다.

퐁냐께방 동굴군 소개
퐁냐깨방 국립공원은 베트남 영토의 석회암 지역에 2,000km²에 걸쳐 있는, 세계최대의 동굴군 중 하나다. 5억년간 지질학적인 변화에 의하여 형성된 풍냐깨방의 동굴군은 단순히 베트남만이 아니라 라오스 영토의 또 다른 석회암 지역인 힌남노까지 연장되어 있다. 국립공원의 핵심지역은 857.54km²이며, 나머지 완충지대는 1,954km²이다. 이 국립공원은 300개 이상의 동굴과 석굴을 가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카르스트 지형을 보존하고, 또한 베트남의 북중부에 있는 안남 산맥 지역의 석회암 숲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서기 7세기 참파인들이 이지역을 지배하던 시기부터 본 동굴의 존재는 널리 알려져 있었다. 이 후 베트남으로 통합된 후 In 1550, Dương Văn An 즈엉반안이라는 베트남 사람이 본 동굴에 대한 기록을 한 첫 사례로 알려졌으며, 1824년 응웬황조의 수도였던 후에에 건립된 요새에도 본 동굴에 대한 조각이 있을 정도로 베트남 역사 내내 어느정도 알려져 있던 동굴이었다. 19세기 프랑스 선교사인 레오폴드 미셀 카디에르는 이곳을 탐험하면서 참파인의 기록을 발견했고, 탐험 후 본 동굴을 “인도차이나 최고의 동굴”로 선정했으며, 1924년 영국인 탐험가 바톤(Barton)은 유럽에 있는 파르디악, 쿠에바스 델 드라치동굴과 함께 세계적인 동굴이라고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1935년에는 지역주민들이 동굴내 1킬로미터 지점 에서 물이 없는 마른 동굴을 발견했고, 이곳을 전설의 동굴이라는 뜻인 티엔손(Tien Son) 동굴로 명명하기도 했다.

예전 부터 알려져 있던 퐁냐케방 동굴군은 본격적인 현대적 탐험이 시작된것은 지금으로 부터 30년전인 1990년이다. 영국동굴연구회와 하노이 대학간의 연구MOU가 그해 체결됐으며, 그 해 영국동굴 탐험가와 하노이대학 지리학과 관계자들이공동으로 탐험을 시작했고, 이들은 Vom동굴의 탐험을 완성하는 성과를 올린다, 2년후인 1992년에는 2차 원정대가 조직되여 풍냐동굴 7729미터, Vom동굴 주변에서 그동안 안 알려졌던 동굴군과 종유석군을 발견하는 쾌거를 이룬다. 아울러 99년에는 베트남-러시아 열대연구센터의 주관으로 동굴내의 동식물 생태계연구가 진행됐다. 1990년대부터 이루어진 연이은 탐험을 통하여 동굴의 상세한 정보가 알려지면서 동굴보전과 관광개발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으며, 2001년 베트남 정부령 189/2001/QĐ-TTG이 발표되면서 국립공원으로 지정됐으며, 2003년 유네스코 자연유산에 등재되었고, 이후에도 계속 동굴탐험은 진행되어 2009년 영국동굴협회 탐험대가 세계 최대 규모인 Sơn Đoòng (손도옹)동굴을 발견하는 쾌거를 거두었으며, 아직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국립공원 곳곳에 미발견된 동굴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퐁냐께방으로 가는길
퐁냐께방으로 가는길은 세계적으로 알려진 관광지라는 명성에 비하여 아직은 부족한 편이 많다. 특히 본기자의 경험으로는 위치는 나쁘지는 않지만 호찌민에서- 동허이(Dong Hoi) 공항까지의 비행기 스케줄이 적다. 호찌민 출발기준으로 퐁냐께방으로 가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동허이(Dong Hoi)로 이동한다
호찌민에서 동허이는 직항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동허이행 직항편 현황은 다음과 같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하루 5편 정도의 비행편이 오가는 수준이며, 스케줄이 매우 불편하기때문에 금요일 밤 출발-일요일 저녁 리턴식의 방문은 어려워 호찌민에서 직항으로 갈 경우 최소한 반차사용을 권고한다. 첫 비행기로 약 13시 55분에 동허이에 도착해도 풍냐 동굴의 보트 투어나 왠만한 동굴의 마지막 투어 시간은 15시 경으로 호찌민에서 비행기로 동허이에 도착하면 무조건 하루 숙박을 해야지만, 다음날 퐁냐께방 방문이 가능해진다.

1-1. 후에를 통하여 동허이로 들어간다(대안)
위에서 언급한거 처럼 동허이행 비행기 스케쥴은 직장인에게는 최악의 스케쥴이다. 아침시간 및 저녁 19시 이후 출발 비행편은 없고, 주로 점심시간과 직장인이 퇴근하는 18시까지만 운영하기때문이다. 특히 주말여행을 즐기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비행기 스케쥴이 풍부한 후에를 거쳐서 육로로 동허이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다. 이 루트로 동허이로 이동할 경우, 육상 교통일정을 잘 봐야 한다. 금요일 밤 출발하는 직장인에게는 19:55분에 출발하는 베트남 항공 7372편으로 21시 25분에 후에에 도착하여, 23시 30분에 후에에서 새벽 02:30분에 동허이 버스 정거장에 정차하는 Hoàng Long사의 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스케쥴은 힘든편이지만 동허이에서 숙박 후 점심 시간에 출발 하는 투어를 이용할 수 있다.

기차
새벽 03:12
오후 13:40, 15:34분에 출발하여
약 3시간 30분 정도 소요

버스
아침 04:30, 07:00 , 10:00, 11:00,11:30
오후 14:15, 16:30, 17:00
저녁 23:30시에 후에버스 터미널 및 후에에 위치한 1번국도 버스정거장
에서 출발하여, 소요시간은 3시간에서 3시간 30분 정도 소요

2. 동허이-> 퐁냐께방으로 가는길
1시간 30분 정도의 비행 후 본 기자는 동허이에 도착했고, 이 동네의 유일하고 최고 호텔인 빈펄호텔에서 여정을 풀었다. 이때 어떠한 방식으로 갈 지를 결정할 수 있는데 호텔에서-풍냐꼐방으로 가는 방식은 3가지 정도로 나뉘어 진다.

투어 예약
투어예약을 통하여 가는 길이 제일 쉬운 길이다. 주로 호텔 체크인시 1일투어를 요청하면, 당일 아침이라도 예약이 가능하다. 차량과 영어구사 가이드를 합치면 1일투어(반일 일정 오전 09시 출발, 14시 호텔 도착)의 비용은 약 210만 동 정도다.

오토바이 렌탈
오토바이를 렌탈하여 직접 운전하면서 가는 방법도 있다. 1일 24시간 기준 15만동에서 20만동 정도가 소요되며, 이중 영어상담이 가능한 업체는 2개 정도로 알려져 있다.
https://thuexemaydonghoi.com/en/trang-chu-eng/
https://thuexemayquangbinh.com/
위 웹사이트에서 알아본 후 예약하면은 숙박하고 있는 호텔로도 배달을 해준다. 오토바이를 빌릴경우 16번 호찌민로를 따라서 이동해야하며, 소요시간은 약 50분 정도다.

시내버스
B4번 버스| 동허이역을 기점으로 풍냐꼐방을 종점으로 하는 본 버스는 05시에 첫차가 출발하여, 17시까지 매시간 한 대씩 운행하는 시내버스다. 요금은 3만3천동 정도며, 동허이 역에서 퐁냐께방 국립공원 투어리스트 센터까지의 소요시간은 약 90분 정도다. 오토바이타기는 싫고, 그렇다고 투어로가이드와 함께 다니는게 불편하신 분들에게 추천한다.

3. 퐁냐께방 도착 후, 어디로 가나?
자, 이제 동허이에서 최소 40분, 최대 90분정도로 교통수단을 타고 퐁냐께방의 관문인 국립공원 앞에 있는 풍냐(Phong Nha)마을로 이동했다. 풍냐 마을에는 호텔 등의 여러 시설이 있지만, 그것은 시간 여유가 많아서 1일 이상 동굴트래킹을 하게될 분들용에 가깝고, 본기자 같이 1일 투어로 온 사람에게는 동굴에서 약 5킬로미터 떨어진 퐁냐께방 투어리스트 센터(Phong Nha – Ke Bang Tourism Center)로 가면 된다.

본 투어리스트 센터에서는 주로 메인인 풍냐 동굴로 가는 배가 대기 하고 있다. 입장료는 각 동굴마다 다르며 메인인 풍냐 동굴은 15만동, 반드시 타야 하는 보트값은 1인당 36만동으로 보트를 타고 가는 풍냐동굴은 51만동의 입장료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입장료를 내고나면 보트를 탈 인원들이 모아질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이곳의 풍경도 괜찮은 편이어서 대기하면서 근처의 까페에서 육지의 하롱베이 같은 풍경을 감상해도 좋다.

 

5. 동굴 내부로 진입
보트를 타고 출발한지 40여분이 지나면 드디어 동굴이 보이기 시작한다. 동굴 입구에서 마지막으로 화장실에 가라고 10여분의 쉬는 시간후에는 보트의 엔진은 작동을 중지하고, 수동으로 노를 저으면서 동굴안으로 들어간다. 수동 투어는 대략 80분 정도 소요되는데, 노를 저으면서 터널 내부 1킬로 정도를 이동하는 것이기에 소요시간이 꽤 걸린다. 이후 동굴 입구에서 300미터 떨어져 있는 동굴 선착장에서 내려서 도보로 조성된 길을 따라 동굴 밖에 있는 선착장까지 한 500여미터 정도를 걸어오면 풍냐동굴 투어가 끝난다.

6. 보트를 타고투어리스트 센터로 돌아가기
투어가 동시간대에 끝나 돌아가기위한 많은 보트들이 몰려 위 사진처럼 막히는 경우가 잦다. 소요시간은 갈때와 비슷하게 약 40분 정도다. 이것으로 주말에 즐길 수 있는 퐁냐께방 1일 투어는 종료했다고 봐도 되며, 동허이에 돌아온 시간은 오후 4시, 즉 호텔에서 10시에 출발하여 약 6시간 정도 소요된 투어였다.

퐁냐께방 국립공원 내부 방문 가능 동굴군
지금까지 보여준 풍냐공굴 외에도 본 국립공원내에는 약 6개의 동굴이 더 있다. 그러나 이곳을 더 보고 싶다면 이외에도 다른 동굴이 있다.

띠엔선(Tien Son) 동굴
본 동굴도 투어리스트 센터에서 입장료를 구매할 수 있는 동굴이다, 풍냐동굴 입구에서 약 100여미터정도를 산을 타고 올라가면 나타나며, 이곳은 풍냐 동굴이 물이 많은 동굴이면 이곳은 메마른 동굴이어서 간단한 트레킹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입장료: 8만동

티엔드엉 / 파라다이스 (Thien Duong/Paradise)동굴
본 동굴은 보트가 아니라 육로로 진입해야 하는 동굴로써 일명 파라다이스 동굴로 불리기도 한다. 이곳은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특히 추천되는 곳인데 1.6킬로미터 정도의 도보와 더불어(추가로 돈을 주고 전기차 이동도 가능), 800스텝으로 구성되어 있는 1.1킬로미터 정동굴내부길이 잘 조성되어 있다. 시간이 있으면 방문할만한 곳인데, 이곳은 동굴내부가 아름답기로 유명하여 세계최고의 동굴로 손꼽히고 있다. | 입장료: 25만동(전기차 이용료 12만동)

항떠이 / 다크 동굴 (Hang Toi/Dark Cave)
국립공원내에서 덜 알려지고, 투어가 필요없는 동굴이 바로 어둠의 동굴로 알려진 항떠이 동굴이다. 본 동굴은 잘알려지지 않아서 동굴 안에서 카약과 수영등의 레포츠를 즐기고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곳으로 알려졌다. | 입장료: 45만동

뚜란, 항은 (Tu Lan, Hang En) 동굴
이곳도 Oxtail사에서 운영하는 투어로만 들어갈 수 있는 동굴이지만, 선둥 동굴과는 다르게 대중적인 투어로 진행된다. Oxalis투어에서는 당일치기 투어부터 3박 4일 투어 상품까지 다양한 투어상품을 개발하였으며, 자신의 시간과 금전사정에 따라서 180만동 부터 1500만동 투어까지 선택을 하면 된다. 본 동굴은 우기에는 입장이 제한되며, 투어회사가 안전기준에 엄격한 편이어서 투어를 선택하려 할 때 건강정보입력을 요구한다. 입장료: 최소 180만동(투어예약으로만 입장가능) 예약웹사이트: https://oxalisadventure.com/tour/

선둥(Son Doong) 동굴
가장 최근에 발견된 이 동굴은 가이드 투어로만 방문할 수 있는 동굴이다. Oxails tour에서 운영하는 선둥 동굴투어는 미화 3천달러이며, 동굴내부가 워낙에 큰편이기때문에 Oxails사의 4박 5일투어로만 방문이 가능하다. 입장료 : 사실상 3000달러 (투어예약으로만 입장 가능)
예약 웹사이트: https://oxalisadventure.com/tour/son-doong-cave-expedition-4d3n/

럭몬동굴(Ruc Mon Cave)
2016년에 발견된 이곳은 지금까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세계에서 2번째로 큰 동굴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알려졌다. Green Land Tour사의 투어가 개발되면서 2017년 관광객에게 개방됐지만, 2020년 팬데믹 이후로 여행사의 활동이 정지되면서 2021년 현재 투어재개 여부는 불투명하여, 앞으로 미래에 여행이 가능한 곳으로 알려졌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