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September 25,Saturday

㈜선재하이테크 이동훈 대표

“정전기 물렀거라!” 세계시장 방전시키는 우리의 자랑스런 기술, 베트남에서 만나다!
㈜선재하이테크 이동훈 대표

(주)선재하이테크는 자제 개발 기술로 정전기 제거 솔루션을 제공한다.
건조한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 정전기는 수만 볼트에 달하지만 전류가 흐리지 않아 사람에게 큰 해를 입히지 않는다. 하지만 산업 현장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특히 반도제와 LCD 등 첨단 산업 제조 공정에서 정전기는 그야말로 골치 아픈 존재이다. 제조 공정 중 정전기로 인해 먼지 등 이물질이 달라붙어 반도체가 오작동하거나 IC칩 소자에 이상이 생기는 등 제품 불량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는 물론 제품경쟁력과 신뢰성이 떨어지고 끝내는 기업 이미지마저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산업에 있어 정전기 제거는 무척 중요한 과제이다. 그 중요한 정전기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재하이테크가 베트남에 진출했다. 이번 호에서는 (주)선재하이테크의 이동훈 대표와의 서면 인터뷰를 담는다.

 

㈜선재하이테크 이동훈 대표는
정전기 때문에 생기는 제품의 불량을 막아주는 이 장치는 삼성·LG 등의 평면디스플레이(FPD)와 반도체 초정밀 생산 공정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인 ‘연(soft) X-선을 이용한 정전기제거 장치’를 세계에서 두 번째로,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발한 주인공이 바로 이동훈 대표다. 그는 전공 지식(전기안전)을 기반으로 2000년 직원 다섯 명과 정전기 제거장치 생산업체인 선재하이테크를 창업해 종업원 110명에 연매출 300억원대의 강소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또한 반도체 초정밀 생산공정 등에 사용되는 일본산 정전기 제거장치의 수입대체에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기업으로 선재하이테크를 키웠다. 선재하이테크는 정전기 제거장치 분야 세계 시장점유율 3위에 올랐고, 국내 시장에선 90%의 점유율을 확보했다. 그는 정전기 제거장치 외에도 향후 초정밀 X-선 발생장치 개발을 비롯 의료산업에도 도전해 선재하이테크를 미래 기술혁신형 기업으로 성장시켜 나가고 있다.

2018년에는 1,000만불 수출탑을 수상,
2020년에는 디스플레이 분야 소재 ·부품·장비 강소기업 100에도 선정!

왜 선재하이테크인가?
“전 세계는 지금 지식재산권 분쟁으로 쉴 틈 없이 ‘특허전쟁’ 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업의 소중한 기술력과 지식재산을 위해 지식재산 경영은 이제 필수입니다. 결국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은 특허경영이 답입니다.”

㈜선재하이테크 이동훈대표의 경영철학이다. 그는 국내 최초로 기술개발과 제품화에 성공해 이 같은 독점시장에 균열을 낸 주인공이다. 1996년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한 ‘Soft X-ray’를 이용한 정전기 제거장치를 기반으로 2000년 첫발을 내디딘 이후 20년을 한결같게 정전기 제어 기술 개발에 매진했다. 현재 등록 특허 및 출원,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동 정전기 관련 지식재산권만 150개가 넘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반도체 ·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주도권을 장악했다.

㈜선재하이테크의 기술력이란 무엇인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정전기 관련 폴 라인업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정전기를 제거하는 기술은 이온 발생 방석에 따라 ‘코로나 방전’과 ‘Soft X-ray 방전’으로 나눕니다. 코로나 방전은 뾰족한 침에 1만V 이상의 고전압을 걸어 침 끝에 발생한 이온을 정전기를 띤 물체로 이동시켜 정전기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Soft X- ray 방전은 Soft X-ray를 이용해 공기 중에 이온을 발생시키고, 이 이온을 대전체에 조사해 정전기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전자가 세계 정전기 제거 기술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원리라면 후자는 세계에서 일부 기업만 구현할 수 있을 정도로 장벽이 높은 기술입니다. 코로나 방전은 오존이 발생하고 침 끝단에 이물질이 생성되며 성능 유지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현재는 Soft X-ray 방전이 디스플레이를 포함해 여러 산업 분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주목할 것은 선재하이테크가 이 두 가지 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세계에서 유일하게 정전기 관련 풀 라인업을 갖춘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 Soft X-ray ionizer
막대 모양이나 블로워, 노즐. 건 등 고객사에서 필요한 어떤 모양으로든 정전기 제거 장치를 생산할 수 있고, 이밖에 정전기를 측정하고 관리하는 센서 및 소프트웨어 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선재하아테크의 주요 효자 제품은 Soft X-ray ionizer입니다.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해 일본 기업에서 독점 공급하던 시장에 유일한 경쟁사로 등장했으며, 현재는 판매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제품 가격을 일본 기업보다 50% 이하로 낮춰 국내 주요 디스플레이 제조 및 반도체 산업에서 생산원가를 절감하는 데 제 몫을 톡톡히 했음은 물론입니다.

㈜선재하이테크의 제품 기능 및 성능의 차별성은?
당사는 일반 Ionizer와 Soft X-ray Ionizer를 같이 생산하는 업체로서, 특히 Soft X-ray Ionizer(Photo-Ionizer)부분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Photo-Ionizer를 생산하는 업체는 당사와 일본의 Hamamatsu사가 유일합니다). 예를 들어 Hamamatsu는 보증기간이 천시간, 사용가능기간을 8천시간으로 잡고 있는데 반해, 당사는 Ionizer의 보증기간을 8천시간, 사용가능기간을 10,000시간으로 잡고 있습니다. 현재 일반 코로나방식 Ionizer와 Photo Ionizer의 생산비율은 4:6 정도이며, 총 매출의 55% 정도가 수출, 45% 정도가 내수입니다. 한편, 총 수출량의 40% 정도를 Photo-Ionizer가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Photo-Ionizer의 수출량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전기로 인한 산업상의 피해를 줄인다!
디스플레이산업에서 정전기로 인한 산업상의 피해규모는 생산 자체가 불가능할 만큼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정전기 대책이 세워지지 않은 공정에서의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생산 시 세대별 차이는 있지만 수많은 공정을 거치는 과정 중에 단 한 공정의 문제만 발생하더라도 불량으로 처리되므로 생산 수율 저하를 크게 일으키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당사는 AMOLED산업에서의 정전기 문제에 대한 기술적 대응 및 조치방안 등 현재 AMOLED 디스플레이 제조산업에서의 정전기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선도적인 기술수준에 이르렀으며, 이는 삼성디스플레이가 AMOLED에서 세계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사도 AMOLED산업에서의 정전기 기술분야에 없어서는 안될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AMOLED정규 양산의 기틀을 마련하고 대형화의 초석이 되었던 A1 Line의 설립 당시, 당사의 전세계 최초 정전기 T.A.B(Testing, Adjusting, Balancing)라는 전 공정 정전기 기술자문 Project수주 실적이 SMD와 당사간의 기술지원 및 협조관계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디스플레이 산업에서의 정전기 문제는 계속 확산되어가고 있고 이에 따라 정전기제거장치의 수요도 더불어 계속 증가되어 갈 것이 분명합니다.

 

 

신개념 표면처리기인 특수표면처리기 (SST Series), 어떤 점에서 다른지요?
표면처리는 제품 또는 부품의 표면 상태를 변화시켜 표면을 개질시키거나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는 기술입니다. 전처리라고도 불리며 이는 후처리 즉 접착성, 도장성, 인쇄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적용되는 기술입니다. 표면처리는 주조, 금형, 열처리, 소성가공, 용접접합과 함께 ‘국내 6대 뿌리산업’에 해당하는 기술 분야로서 기초 공정산업을 이르는 것으로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이 되어 정부에서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을 시행하였습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전기/전자/통신, 자동차/철도/항만, 건설/건축/토목 등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소재, 부품의 내구성 및 기능성 향상과 함께 제품의 미려한 외관을 위해 많은 표면처리 기술 및 방식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20년 전에는 미국과 일본 기업이 시장을 독점했다. 그런데 지금은 우리의 자랑스런 기업 ㈜선재하이테크가 세계 정전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지금부터가 진정한 기술독립을 위한 출발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기술개발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축적한 기술을 지키고 보호하는 일이라고 한다. 선재하이테크는 새로운 제품개발에 따른 선행기술을 조사하고 초기 개발 콘셉트에 대한 특허를 사전에 출원하는 등 특허를 통해 사전 기술을 보호하고 있다. 우리의 독보적이고 자랑스런 기술을 지켜나가고 있는 ㈜선재하이테크가 새로운 세상을 향해 큰 뜻을 펼칠 수 있기를 바라며 큰 박수를 보낸다.

㈜선재하이테크 하노이 지사
KOTRA _ Hanoi (KBDC)
A. 17F Charm Vit Tower, 117 Tran Duy Hung, Trung Hoa, Cau Giay, Ha Noi
T. 086-571-5701 / E. wbk1242@sunstat.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