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September 26,Sunday

기억하고 기록하는 사이공의 거리 이름 (1)

이름에 묻어나는 역사, 거리속에 새겨지는 영웅의 업적, 기록하며 되새기는 베트남의 거리 이름.

역사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것이다.
흔히 역사는 국사라는 이름으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경우가 참 많다. 몇 년도에 무슨 일이 일어났고, 어떤 장군이 어느 곳에서 싸우다가 장렬하게 전사를 했는지, 어떤 왕과 황제가 있었는지, 무슨 일과 어떤 일이 있어났는지를 찾게 되고 공부하게 된다. 베트남은 역사공부를 근접하게 아니 매일 일상속에서 공부하게 만든다. 거리 이름에 이들의 영웅과 기억되어야 할 일들을 자세히 기록하여 기억하기 때문이다. 본지에서는 그 동안 여러번 다루었던 ‘거리 이름으로 배우는 베트남의 역사’를 새로운 시각과 재미를 더 하여 베트남의 어제와 오늘을 이어본다. 이번호에서는 기억하고 기록하는 사이공의 거리 이름 1화로, 거리 이름의 탄생과1군을 대표하는 대형 도로들을 소개한다.

베트남 거리 이름에는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가?
1954년 7월 제네바 협정후 프랑스는 Ngo Dinh Diem 총리, Bao Dai 정부에게 정권을 넘겨주었다. 프랑스로부터의 독립을 찾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 사이공 시청은 최단 시간에 전체 거리 이름을 프랑스 이름에서 베트남 이름으로 교체하기 시작했다. 세계 도시의 역사속에 거리 이름이 이렇게 한꺼번에 완전히 바뀌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경우이다. 그 당시 사이공거리 이름을 바꾸는 일은 작가이자, 사이공 시청의 부서장을 맏고 있던 Ngo Van Phat이 담당하게 된 것이다. 3개월의 준비기간을 마친 후, 1956년 그는 정부에 전체 거리 이름 목록을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 지금의 거리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모든 지리연구자들은 그의 해박한 역사 지식으로 만들어진 지도의 거리 이름은 후세들이 높이 칭송하게 만든 업적이었다. 거리 이름으로 도심과 시외를 구분하게 하고,지형에 따라 이름을 적합하게 짓고,혁명 영웅의 공적에 따라 거리 이름을 만들어 역사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졌다. 1975년 이후 국가가 통일되고 일부 도로의 이름이 변경되었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오래된 이름을 간직하고 역사를 기억하고 기록하고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