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임마누엘 회계법인 조형 법인장

 

“한국 내 여러 협력사와의 협약으로 한국 기업의 세무, 회계는 물론 베트남으로의 투자컨설팅,각종 서류의 번역공증 영사확인 등 한국에서부터 완벽한 서비스 제공”

회계사를 통하면 답이 보인다.계량화된 정보를 언어로 해석하여 시장 참여자들 간에 의사를 소통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회계사의 업무이며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컨설팅이다. 다시 말해 회계사는 회계라는 전문 지식을 이용해 시장 상황을 파악한 다음에 고객인 기업이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하고 도와주는 일을 한다. 또한 기업(entity) 또는 조직의 언어(회계)를 다루는 전문가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회사나 기관이 그 자체의 성과와 현황을 비롯해 모든 것에 대해 외부와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하는 것이 회계이고 이와 관련된 일을 수행하는 전문가가 회계사이다.기업은 재무재표로 대표되는 계량화된 정보를 통해 성과와 현재 상태 등에 대해 내부의 경영진은 물론 투자자, 감독기구와 의사소통을 한다. 이때 관련 정보의 생산 과정에 참여해 다른 기업이 생산한 정보를 해석하고, 그 모든 정보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는 일을 담당하는 사람이 회계사이며, 이 정보를 토대로 그에 합당한 세금을 산정하고 내부 관리자에게 경영의 방향을 제시해 주주로 하여금 투자의사결정을 하게 하는 것이 회계사이다.

임마누엘 회계법인은 베트남 진출 13년으로 회계법인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고 있습니다. 임마누엘 회계법인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임마누엘 회계법인 (www.immah.vn)은 2017년 12월경 하노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임마누엘 회계법인에 한국의 태성회계법인 임재훈 회계사(대전지점)께서 지분을 참여하는 것을 계기로 베트남 소재 한국계 기업에 회계감사 및 자문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베트남 회계법인입니다.
주요 임원으로는 호치민, 빈증 지사에 저(조형 법인장)를 대표로 김봉호 회계사(부대표), 박승삼 이사, 전기삼 이사, 전홍준 과장 등이 한국인 인력으로 근무하고 있고 VACPA Mr Thanh을 중심으로 50여명의 스탭이 한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고객사를 위해 회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년전에 부임한 저는 하나은행에서 지점장을 역임한 관리경력과 친화력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회계 서비스 제공을 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교육으로 매년 고객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한국에서 베트남에 투자할때부터 정확하고 전문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객사에게 믿고 일할수 있는 세무, 회계, 감사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당사는 원칙과 신뢰를 바탕으로 진화력 있는 회계법인으로 고객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고객사의 어려움이나 답답한 부분을 맞춤형 서비스로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user image

임마누엘법인을 성장시킬 수 있었던 배경은 어떤 것이었나요?
저희는 한국직원과 베트남 직원의 인화, 자율적인 분위기, 배정된 업무에 대한 자율적 판단과 진행으로 ‘업무의 신속성과 개인의 역량 강화’입니다. 그리고 ‘한국과의 연계 업무’를 통하여 한국 종합소득세 신고, M&A관련 양도소득세, 한국 회계사의 인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과 협업’으로 인턴부터 시니어까지 자체 교육시스템과 팀별 협업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 드리자면, 저희 임마누엘은 ‘하노이와의 업무 및 정보교류’(하노이 소재 관청 업무 연계)로 보다 폭 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들이 성장 배경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보편적인 업무 외에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고들 합니다. 임마누엘이 제공하는 전문서비스나 주요 고객층은 어디입니까?
당사의 회계사, 변호사의 유기적인 업무 수행으로 한국에서의 베트남 기업창업 등 행정적인 인허가에서 부터 세무상 이슈까지 사전 검토에서부터 사후 문제 대응까지 처리하는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서비스에는 투자자문, M&A, 세무조사 대비 리뷰 서비스, 세무조사 대응 등이 있으며, 주요 고객층은 의류, 신발, 봉제 분야에 있는 중소기업이 40%를 차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가전, 자동차, 화확관련 회사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주요 고객군으로는 대표이사가 직접 베트남 현지에서 기업 경영에 임하는 법인과 신규법인이 있습니다.

투자자문 투자관련 자금조달과 EXIT까지
M&A 회사의 인수에 따른 조직 및 시스템 안정,
회사의 신규 베트남진출과 철수
세무조사 대비 리뷰서비스
세무조사 대응
세무서의 무리한 세법 적용으로 과도한 세금추징이나 규정 적용으로 기업이 받는 불이익에 대하여 합리적이고 절차적인 업무수행과 관련기관의 협조를 유도하고 한편으로는 적절한 이의신청과 불복절차를 병행하며 고객의 어려움을 함께 헤쳐 나가고 있음.

왼쪽에서부터 김봉호 대표회계사, 조형 법인장, Mr.Thanh 베트남 대표회계사, 전홍준 과장

코로나로 인해, 업무 분야의 특색이나 이전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감사의견을 형성하기 위한 검토시 아래의 내용을 의미있게 반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첫째, 계속기업가정에 대한 평가입니다.
고객사의 COVID-19상황에 따른 현재 및 미래의 예상되는 매출액과 비용지출 등 경영 상 파급효과를 고려하고, COVID-19가 고객사의 유동성 및 수익성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지 여부를 포함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유동성에 차질이 없고 계속기업가정이 충족되고 있는지 검토하고 있으며, 코로나19의 영향은 기업마다 다양하게 나타남으로 고객특성에 따른 중요성 기준을 산정, 계속기업가정이 충족되는 지 여부를 최종 확인하고 있습니다
둘째,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지역이나 산업분야에 속한 고객사 사업 비중을 고려합니다.
셋째, 금융 및 실물자산의 가치 변동을 검토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금융상품의 현재와 미래의 가치 변동을 비교 검토하고, 매출감소나 생산중단 등으로 인해 재고자산(원자재등)의 가치 변동을 측정하여 반영합니다.
넷째, 수익에 대한 인식을 보수적으로 적용합니다. 계약취소변경여부, 실제 회수가능여부, 판매가격 하락여부 등 입니다.
현재 COVID환경을 반영하여 업무를 수행시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선 언텍트를 강화하여 실사 방문이나 대면을 최소화 함으로써 고객사의 감염 위험을 차단하고, 피해방지를 위한 방역지침 시행과 고객사의 방역요청에 따라 방문이나 대면하는 업무 협의하여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홈페이지를 더욱 활용하고 고객사에게 온라인으로 업무지원을 합니다.

베트남에 대형 회계법인과의 경쟁이 치열할 듯 합니다만…
베트남내에서의 회계.세무업무는 한국과는 다른 특성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 기업진단을 통하여 회사의 내부통제의 문제점발견과 해결, 관리시스템 구축과 유지, 관리 수준의 향상에 힘써야 합니다.
• 전문관리자가 없는 중소기업의 기본 관리업무에 대한 교육과 외부아웃소싱을 통한 자체 관리 수준의 항상성유지에 노력해야 합니다.
• 각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그리고 기업의 특성에 따른 이슈에 대하여 관련 규정과 사례,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하면 대기업에서 글로벌 표준에 따른 회계감사서비스를 필요한 외에는 중소기업에서는 Big 4로 대변되는 대형회계법인보다는 경험있는 전문회계사로 짜임새 있게 구성된 중형 회계법인에서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전체시장을 9단계로 구분하여 당사의 역량과 고객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내부 사후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외국계회계법인과의 경쟁을 준비하고 있고 미국과 한국에 모기업을 둔 상장기업들의 경우 대부분 모기업에서 회계법인을 지정하는 경향이 있어 이를 제외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세상이 복잡해질수록 회계사는 빛을 발한다고 합니다. 베트남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회계사들의 비전은?
세상이 복잡해질수록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될 수 있고 이때 중요한 것이 고객사들의 결산자료입니다. 한국의 경우를 보더라도 최근 상장사 수가 급증하면서 금융감독원에서 핵심감사제, 감사시간제, 회계법인 등록제 등을 새로 실시하면서 기존 감사업무와 PA업무를 위해 회계사 및 회계법인의 수요가 급증하고 위상이 많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베트남도 경제규모의 확대와 기업의 성장에 따라 다양한 회계서비스가 요구될 것이고, 여러가지 새로운 방식의 경제주체들과 영리사업자, 비영리단체, 펀드, 이익집단 들이 생겨나며, 이들 각 주체의 성격에 따라 정확히 결산하고 감사하는 제도정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많은 회계서비스 수요가 커질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주식상장 자금유치, 주식및지분의 매각에 따른 기업의 재무실사 및 가치평가등의 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내부회계 감사, 업무리뷰, 비영리부문, 자문등의 서비스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봅니다.

베트남에서 사업을 회계법인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전문인력과 다양한 분야에 있는 현지협력관계자입니다. 회계와 세법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의 특수한 사정을 이해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당사의 전문인력을 포함하여 베트남에서 거래관계가 시작된 한국기업들과 오랜 영업활동에서 교류하게 된 베트남친구들이 저희의 가장 큰 자산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현재 빈증지역을 중심으로 빈증코참에서 봉사하고 있지만 앞으로 많은 한국기업과 교민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활동을 하고자 하며 주요사업에 있어 하노이와 호치민과 서울간의 연결을 강화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Add 178/8 Đ. Nguyễn Văn Thương, P.25, Bình Thạnh, TP.HCM
TEL 093 337 9505 / 028 2213 192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