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18,Friday

미래에셋대우 베트남 강문경 법인장

안녕하세요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의 영향이 아직도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증시는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베트남 증시에 대한 1분기 리뷰 부탁드립니다. 1분기 베트남 증시는 국제 금융시장의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 및 베트남 내부의 코로나 발생 등의 영향으로 1월 중순 일시적인 조정을 받기도 하였습니다만, 결과적으로 지난해 연말 대비 7.5% 상승하며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특히, 베트남 증시의 역사적 고점인 1,200포인트를 돌파하는 저력을 보였으며 4월에도 이러한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한국을 포함하여 미국 등 주요 글로벌 국가 증시의 경우 벌써부터 코로나 이전 지수대를 넘어 연일 새로운 신고점을 갱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베트남은 다소 늦은 감이 없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2018년 4월 9일 1,204P의 역사적 고점을 기록한 이후 코로나 영향으로 2020년 3월 660P 수준까지 하락하였던 베트남 증시가 코로나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약 1년만에 두 배 이상 상승하였다는 점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참고1] 베트남과 주요 아시아 국가의 GDP 성장률 추이

베트남 증시는 말씀하신대로 역사적 최고점을 터치 하면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주요 투자자라고 할 수 있는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1분기 투자 결과는 어떠한가요?
아쉽게도 베트남 증시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는 지난 1분기에도 지속되었습니다. 아래 표에서와 같이 1분기동안 외국인 투자자는 베트남에서 8억달러 이상을 순매도하였습니다. 지난 2020년 한해동안 외국인 매도금액이 약 9억달러였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8억 달러는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닙니다. 이 중 특히 4월에만 5억달러 이상의 매도 금액이 집중되었는데요. 베트남 증시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고 특히, 참고1에서와 같이 베트남 경제성장률이 주요 아시아 국가보다 월등히 양호함에도 불구하고 왜 외국인은 5월에만 5억 달러 이상의 큰 금액을 매도하였을까요? 제 의견으로는 향후 베트남 경제 및 증시에 대한 우려라기 보다는 베트남 증시가 역사적 고점을 회복하면서 외국인들도 단기적으로 일부 이익을 실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설정된 베트남펀드의 최근 수익률은 굉장히 좋은 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고점 갱신에 따라 단기적으로 환매물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량 등으로 인하여 신고점 갱신 이후 1,250선을 중심으로 베트남 증시가 횡보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 선을 잘 지켜 준다면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 물량도 감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외국인 매도세보다 더욱 주목해야 할 점은 베트남 내국인 특히, 베트남 개인투자자들이 코로나 이후 베트남 증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베트남 증시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참고3에서와 같이 과거 월평균 약 15,000개 정도 개설되었던 베트남 증권 계좌수는 코로나 이후 3~4만개 이상으로 증가하였고 지난 1분기에는 256,316개 즉, 월평균 8만개 이상 계좌가 새롭게 개설되어 베트남 전체 증권 계좌수가 드디어 300만개를 돌파하였습니다. 또한, 일평균 거래대금이 약 2,000억원 수준에서 지난 1분기에는 호치민 거래소 및 하노이 양 거래소 합하여 1조원 수준으로 급증하였습니다. 즉, 코로나 이후 660P 까지 하락하였던 증시가 1년만에 2배 이상 상승한 이면에는 외국인이 아니라 베트남 내국인 특히, 개인 투자자의 적극적인 투자가 있었던 것입니다.

[참고3] 월별 베트남 신규 증권계좌개설 수 및 호치민 거래소 거래대금

 

출처: 미래에셋증권 베트남 리서치센터

네, 간략하고 명확한 1분기 시장에 대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저희 독자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은 2분기 그리고 향후 전망인데요 이부분에 대한 의견도 부탁드리겠습니다.
4월 증시가 1,200p 이상에서 횡보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같이 2분기에는 호재와 악재가 상존하는 가운데 1,200선을 지켜낼 것인가 관전 포인트라고 하겠습니다. 우선은 코로나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미국을 비롯한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우려와는 달리 코로나 백신 접종이 상대적으로 신속하게 진행됨으로써 글로벌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반면 인도에서는 연일 30~40만명 이상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 및 수천명의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글로벌 시장에 미칠 파장이 우려되고 있기도 합니다. 더욱이, 베트남 인접 국가의 코로나 상황도 만만치가 않아 긴장을 늦추기는 녹록치 않은 상황입니다. 베트남의 코로나 접종 속도도 선진국에 비하여 다소 느리다는 점도 변수입니다. 그러나, 코로나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점은 장기적으로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지난 1분기 미국 국채금리 등이 상승하면서 인플레이션 및 긴축에 대한 우려로 전반적인 증시가 조정을 받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우려가 이제는 오히려 경기회복 신호로 긍정적으로 해석되면서 2분기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4에서와 같이 글로벌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베트남의 산업생산도 V자로 회복되고 있고 3월 자료에서와 같이 전 업종별 생산이 양호하게 늘어나도 있어 2분기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고 있습니다.

[참고4] 베트남 월별 산업생산지수(IIP)출처: 미래에셋증권 베트남 리서치센터

[참고5] 베트남 3월 업종별 산업생산지수

출처: 미래에셋증권 베트남 리서치센터

[참고6] Covid-19 로 인한 주요 이벤트 별 주가 흐름 (2020-2021)

출처: 미래에셋증권 베트남 리서치센터

마지막으로 살펴볼 부분이 유동성인데요. 단기적으로 증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우선은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외국인의 매도세는 진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느 정도 이익실현 물량도 출회되었고 미국 장기국채 금리도 안정세를 보이고 있어 전반적으로 유동성 축소에 대한 우려가 감소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외국인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말씀 드렸던 내국인 투자자들의 동향은 어떨까요? 당분간은 개인투자자들의 증시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트남 정부는 여전히 코로나 극복 등을 위하여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금리로 인한 기업의 비용절감 등의 효과는 올해부터 본격화되어 베트남 경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은행금리가 지속 하락하고 있어 증시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즉 풍부한 시장의 유동성을 바탕으로 증시에 대한 관심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1,200선 이상이라는 절대 지수에 대한 부담도 상존하고 있으므로 1,200선 이상에서의 지수 다지기는 조금 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 7th Floor, Le Meridien Building, 3C Ton Duc Thang street, Ben Nghe Ward, District 1, HCM
T. 18006277
W. masvn.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