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September 22,Wednesday

기억하고 기록하는 사이공의 거리 이름 (2)

이름에 묻어나는 역사,거리속에 새겨지는 영웅의 업적, 기록하며 되새기는 베트남의 거리 이름.

응우옌 왕조와 함응이 황제,

그리고 똔가문 이야기

 

 

응우옌 왕조 Nhà Nguyễn 응우옌 왕조 또는 완조는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1558~1777년, 1802~1945년)
1777년 이후, 타이(시암)에 망명하고 있던 광남 완씨의 생존자 응우옌아인(이후 자롱제)은 시암 왕과 프랑스 선교사 등의 지원을 받아 끈질기게 떠이선 왕조에 항쟁하였으며, 결국 떠이선 왕조의 내분을 틈타 10년간의 싸움에 종말을 고하고 떠이선 왕조를 타도하게 되었다. 그는 1802년에 수도를 중부 북방의 부춘으로 정하고 광남 완씨의 응우옌을 재건하였다(1802년부터 응우옌 왕조라고 칭한다.) 재건된 광남 완씨의 응우옌은 연호를 자롱이라 고쳤다. 1804년에는 중국의 청나라로부터 월남 국왕으로 봉해지고, “베트남국”을 정식 국호로 삼았다. 응우옌 왕조는 청나라에 조공을 바쳤지만, 주변의 여러 민족이나 제국에 대해서는 황제라고 칭했으며,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승천흥운(承天興運)을 국시로 삼아 베트남에 작은 중화제국을 구축했다. 국호는 물론이고 국시와 연호도 국내의 공문서에 모두 기재하도록 하였다. 1802년에서 1883년까지는 독립적으로 베트남을 다스렸다. 응우옌 왕조는 남진 정책을 펼쳐 베트남의 국경을 현재의 남부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까지 크게 확장하였으며 전성기에는 동남아시아의가장 강력한 국가들 중 하나였다.

하지만 1883년 이후에는 프랑스의 괴뢰국으로 전락하여 안남이라는 이름으로 1945년 3월 9일까지 존속하였다. (다만 베트남국까지 응우옌 왕조에 포함시킬 시 1954년까지 존속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1858년 프랑스의 코친차이나 원정으로 인하여 응우옌 왕조는 현재의 베트남의 남부 절반을 프랑스에게 빼앗겼고, 1862년에는 사이공 조약을 맺어 프랑스가 직접 프랑스령 코친차이나를 세우고 통치하였다. 1863년에 맺어진 후에 조약에서 프랑스는 베트남의 항구들과 외교권을 강탈하였고, 1883년과 1884년 후에 조약으로 남아있던 응우옌 왕조의 영토마저 안남과 통킹으로 나누어 형식상으로만 응우옌 왕조의 자치에 맡겼다. 실제로는 이 때 이미 프랑스가 보호령의 형식으로 베트남 전역을 지배하고 있었다. 1887년에는 코친차이나, 안남, 통킹, 프랑스령 캄보디아를 모두 하나로 묶어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를 만들었다.
응우옌 왕조는 제 2차 세계대전이 터질 때까지 허울뿐인 황제들이 남아 안남과 통킹 지방을 거느리고 있었다. 세계 대전 때에 일본 제국이 1940년에 인도차이나로 들어와 비시 프랑스와 함께 베트남을 공동으로 통치하였으나, 1945년에 전세가 불리해지자 일본은 프랑스를 쫓아내고 베트남을 독립적인 국가로 선포하였다. 이후 일본은 응우옌의 마지막 황제 바오다이를 내세워 베트남 제국을 세우고 괴뢰 국가화 시켜 대리통치하였으나 일본이 전쟁에서 패망하고 바오다이 황제가 퇴위한 이후 멸망하였다. 이후 공산 혁명이 일어나 베트남의 국부 호치민이 1945년에 베트남 민주 공화국을 세우며 공식적으로 143년에 달하는 응우옌 왕조가 끝나게 된다.

143년의 응우옌 왕조의 역대 황제

조조 (肇祖, 1468~1545)
응우옌낌 (Nguyễn Kim / 阮淦 / 완감)
(추존 – 1821년 민망 황제)

태조 (太祖, 1525~1613)
응우옌호앙 (Nguyễn Hoàng/ 阮潢 / 완황)
(추존 – 1806년 자롱 황제)

희종 (熙宗, 1563~ 1635)
응우옌푹응우옌
(Nguyễn Phúc Nguyên / 阮福源 / 완복원)
(추존 – 1806년 자롱 황제)

신종 (神宗, 1601~1648)
응우옌푹란 (Nguyễn Phúc Lan / 阮福瀾 / 완복란)
(추존 – 1806년 자롱 황제)

태종 (太宗, 1620~1687)
응우옌푹떤 (Nguyễn Phúc Tần / 阮福瀕 / 완복빈)
(추존 – 1806년 자롱 황제)

영종 (英宗, 1650 ~ 1691)
응우옌푹타이 (Nguyễn Phúc Thái / 阮福溙 / 완복태)
(추존 – 1806년 자롱 황제)

현종 (顯宗, 1675 ~ 1725)
응우옌푹쭈(Nguyễn Phúc Chu / 阮福淍 / 완복주)
(추존 – 1806년 자롱 황제)

숙종 (肅宗, 1697 ~ 1738)
응우옌푹쭈(Nguyễn Phúc Chú / 阮福澍 / 완복주)
(추존 – 1806년 자롱 황제)

세종 (世宗, 1714 ~ 1765)
응우옌푹코앗 (Nguyễn Phúc Khoát / 阮福濶 / 완복활)
(추존 – 1806년 자롱 황제)

예종 (睿宗, 1754 ~ 1777)
응우옌푹투언 (Nguyễn Phúc Thuần / 阮福淳 / 완복순)
(추존 – 1806년 자롱 황제)

흥조(興祖, 1733 ~ 1765)
응우옌푹루언 (Nguyễn Phúc Luân / 阮福㫻 / 완복곤)
(추존 – 1806년 자롱 황제)

5. 공종 (恭宗, 1852~ 1883)
응우옌푹응쩐
(Nguyễn Phúc Ưng Chân /
阮福膺禛 / 완복응진)
재위 : 1802~1820년

6. (1847 ~ 1883)
응우옌푹탕
(Nguyễn Phúc Thăng / 阮福昇 / 완복승)
재위 : 1883년
연호 : 히엡호아 (Hiệp Hoà / 協和)

7. 간종 (簡宗, 1869 ~ 1884)
응우옌푹하오
(Nguyễn Phúc Hạo / 阮福昊 / 완복호)
재위 : 1883~1884년
연호 : 끼엔푹 (Kiến Phúc / 建福)

응우옌 왕조와 프랑스의 전쟁

1847년 2월 26일. 프랑스 극동함대 소속 군함이, 월남에서 선교하다 붙잡혀 사형선고를 받은 프랑스인 선교사 5명의 석방을 요구하며 다낭 항구로 들이닥쳤다. 당시 월남을 통치하던 후에의 완씨정권은 프랑스의 요구를 수용하여 선교사를 석방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두 달 후인 4월 15일 프랑스의 군함 두 척이 다시 다낭 항구로 들어와 항구에 정박해 있던 월남 함대에 포격을 가하여 5척을 격침시켰다. 프랑스 군함의 무차별 포격으로 월남은 사망자 40여명, 부상자 90여명, 행방불명 1000여명의 피해가 있었지만 프랑스측의 피해는 사망자 1명, 부상자 1명뿐이었다. 1847년 제위에 오른 뜨득제(Tu Duc, 嗣德帝, 사덕제 재위 1847~1883년)는 서양열강의 통상요구를 모두 거절하고 그리스도교를 크게 탄압했다. 뜨득제는 칙령을 공포해서 그리스도교를 믿는 자들에게 극형에 처할 것을 명령한다. 1848년부터 1860년 사이에 그리스도를 믿는 많은 베트남인들이 종교의 탄압과 핍박 속에 죽어갔다.

프랑스 식민지 시대에 저항한, 응우엔(Nguyen)왕조의 애국 황제
대남 8대 황제, 함응이 Ham Nghi(1871~ 1943)
실질적으로 응우옌 왕조의 실질적 마지막 황제, 함응이 (재위 : 1884~1885)
1883년 뜨득(Tu Duc) 황제가 승하하고 1년 사이에 도우쯔크 뜨뜩(Duc Duc.육덕)황제, 히엣프 화(Hiep Hoa)황제, 키엔 푹(Kien Phuc/건복)황제의 3대 황제가 옹립되었지만 프랑스에 점령되고 곧 승하하게 된다.
1884년 대신인 응엔 빈토옹(Nguyen Van Tuong)과 톤 탓 투엣(Ton That Thuyet)이 당시 13세의 함응이제를 옹립했다. 재위 기간에 사용했던 연호가 통칭이 되어 함의제(咸宜帝)라고 부른다. 사실 그는 응우옌반뜨엉, 똔텃투옛에 의해 강제로 옹립된 꼭두각시 황제에 불과했지만 당시 나라를 휩쓸고 있던 프랑스의 침략에 맞서자는 의견은 위의 두 명의 보정대신들과 의견이 일치했다.
1885년 7월 프랑스군 총사령관으로 부임한 루셀 드 쿠르시(Roussel de Courcy)는 오만한 식민주의자의 전형이었다. 그는 1천 명의 호위병을 거느리고 후에에 도착하자마자 함으이(Hàm Nghi) 황제와의 면회, 똔텃투엣(Tôn Thất Thuyết)의 면직, 그리고 기밀원의 개편을 강요했다. 궁지에 몰린 똔텃투엣은 7월 4일 밤 후에에 주둔한 프랑스군 수비대를 기습 공격했으나, 이튿날 새벽 프랑스군의 반격을 견디지 못해 어린 황제를 데리고 수도를 빠져나가야만 했다. 그러고는 꽝찌(Quang Tri) 지방의 산악지대에 게릴라 거점을 마련하고 3년 동안 정글을 돌아다니며 저항하였으나 1888년에 사로잡혀 북아프리카의 알제리로 유배되었다. 알제리로 유배된 함응이제는 프랑스 여성과 결혼하여 3명의 아이를 두었고 1943년에 그곳에서 72세로 사망하였다.

 

 

 

응우옌 왕조의 후손들은 베트남에 입국할 수 없으나, 함응이제의 후손들은 프랑스와 싸운 공적이 있기 때문에 베트남 입국이 허용된다고 한다. 현대 베트남에서는 성태제, 유신제와 함께 그나마 프랑스와 싸워보기라도 했고, 3년 동안 저항을 이끌었던 점을 높이 사서 응우옌 왕조의 황제들 중에선 이 사람이 명군으로 추앙 받는다.\

Ham Nghi – 함응이 거리
Ham Nghi대로 하고 Le Loi, Nguyen Hue, Tran Hung Dao 거리는 사이공 중심의 중요한 도로들 중 하나이다. Ham Nghi대로 길이는 1Km이며 폭이 약 56m사이공 1군에 위치하고 있다. Ton Duc Thang Street에서 시작하여 Hai Trieu거리를 지나가고 오른쪽에 Hồ Tùng Mậu, Tôn Thất Đạm, Pasteur, Nam Kỳ Khởi Nghĩa 사거리 있다. 1955년에 베트남 공화국이 설립 된 후 la Somme대로는 Ham Nghi대로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앞으로도 베트남 최초 가장 현대적인 Metro지하철 노선이 완공되어 운영되면 Ham Nghi대로는 중요한 도로 될 것이다.

함응이 황제를 섬겼던 신하들의 거리
똔(Ton) 가문 이야기

똔 탓 투엣 Ton That Thuyet (1839~1913)
1883년 7월 16일. 프랑스를 혐오하던 뜨득제(嗣德帝)가 아들 없이 병으로 죽자, 베트남의 후에 조정은 왕위계승문제로 혼란에 빠졌다. 당시 조정은 똔 텃 투옛(Ton That Thuyet)과 응우옌 반 뜨엉(Nguyen Van Tuong) 두 사람이 모든 권한을 손에 쥐고 좌지우지하고 있었다. 당시 조정은 나날이 약해지는 왕권에 비해 대신들은 탁월한 인재들로 학식과 경륜이 높은 실력가들이 있었다. 쯔엉당꿰도 과거 급제자로 자롱제, 민망제, 티에우찌제, 뜨득제 까지 4대 군주를 모신 사람이고 응우옌반뜨엉(Nguyễn Văn Tường, 1824~1886년)은 건복 황제와 함의 황제와 동카인 황제의 섭정을 맡은 인물이다. 똔텃투옛 또한 문관출신이면서 무관을 능가하는 실력을 지닌 인물로 뜨득제부터 죽득제 히엡호아제 함응이 제까지 40여년에 걸쳐 조정대사를 다룬 대신이다. 똔 탓 투엣(Ton That Thuyet)은 가문의 가장으로 최소 9명의 아들이 있었다. 그는 1839년에 후에 박옌(Bach Yen)강 근처 마을인 푸몽(Phu Mong)에서 태어났는데 투엣은 똔 가문에서 중요도로 볼 때 가장 주요한 사람으로, 베트남 마지막 왕조인 응웬(Nguyen)왕조의 네번째 황제인 투득(Tu Duc)황제를 모시는 주요 관리였다. 또한 1883년에 뜨득(Tu Duc)왕이 승하한 후, Duc Duc, Hiep Hoa, Kien Phuc왕까지 세 왕의 섭정을 맏았던 유일한 인물로 프랑스와의 전쟁을 지휘했고, 함응이 Ham Nghi를 황제로 옹립한 인물이다. 똔 탓 투엣은 강력한 군사정책 덕분에 황제는 내/외부의 반란들을 제압할 수 있었다. 이런 공으로 인해 그는 황실에 들어가자마자 빠른 승진을 합니다. 그는 공들을 세움과 동시에 9명의 아들들을 두는데, 이 중 똔 탓 담(Ton That Dam)과 똔 탓 띠엡(Ton That Tiep)은 프랑스가 베트남을 식민지화하는데 반대한 신하들이다. 1885년 7월 4일 밤, 깐 붕(Can Vuong)이라는 대프랑스 항쟁을 주도했지만 실패하게 된다. 그 사건으로 프랑스는 왕궁에 침입을 하게 되고 함응이 왕과 3명의 왕비, 똔가문의 가족들이 왕과 함께 피신하게 된다. 이 때, 똔 탓 투엣은 아들들에게 왕을 죽을 때까지 보필해야 한다는 엄명을 내리고, 프랑스를 몰아내기 위한 전쟁을 위하여 청나라의 도움을 받기 위해 떠났다. 그러나 청나라의 거절로 그의 계획은 수표로 돌아간다. 1888년 함응이 왕은, 신하 쭝 꽝 옥(Truong Quang Ngoc)이라는 자의 배신을 당해, 그가 숨어 있던 꽝빈(Quang Binh) 지방 뚜엔 화(Tuyen Hoa)애서 프랑스군에게 왕이 체포되고 만다. 그는 프랑스군이 함응이 왕을 체포했다는 소식과 함께 두 아들의 죽음을 듣고 극도로 비참해하다 1913년 78세에 사망했다. 똔 탓 투엣은 강력한 군사정책 덕분에 황제는 내/외부의 반란들을 제압할 수 있었다. 이런 공으로 인해 그는 황실에 들어가자마자 빠른 승진을 합니다. 그는 공들을 세움과 동시에 9명의 아들들을 두는데, 이 중 똔 탓 담(Ton That Dam)과 똔 탓 띠엡(Ton That Tiep)은 프랑스가 베트남을 식민지화하는데 반대한 신하들이다. 1885년 7월 4일 밤, 깐 붕(Can Vuong)이라는 대프랑스 항쟁을 주도했지만 실패하게 된다. 그 사건으로 프랑스는 왕궁에 침입을 하게 되고 함응이 왕과 3명의 왕비, 똔가문의 가족들이 왕과 함께 피신하게 된다. 이 때, 똔 탓 투엣은 아들들에게 왕을 죽을 때까지 보필해야 한다는 엄명을 내리고, 프랑스를 몰아내기 위한 전쟁을 위하여 청나라의 도움을 받기 위해 떠났다. 그러나 청나라의 거절로 그의 계획은 수표로 돌아간다.1888년 함응이 왕은, 신하 쭝 꽝 옥(Truong Quang Ngoc)이라는 자의 배신을 당해, 그가 숨어 있던 꽝빈(Quang Binh) 지방 뚜엔 화(Tuyen Hoa)애서 프랑스군에게 왕이 체포되고 만다. 그는 프랑스군이 함응이 왕을 체포했다는 소식과 함께 두 아들의 죽음을 듣고 극도로 비참해하다 1913년 78세에 사망했다.

Ton That Thuyet과
Ton That Dam, Ton That Tiep을 기리며,
거리 이름으로 명명되었고
바로 함응이 거리와 인접해,
지금도 그들의 왕을 근접에서
보필하고 있는 것이다.

잠깐용어! 깐붕(Can Vuong) 운동 (1885~1896) “Can은 돕다, Vuong은 왕” Can Vuong은 왕을 돕고 왕을 지원하고 국가를 돕는 것을 의미한다. Can Vuong 운동은 Ham Nghi 왕의 지시에 따라 전국에서 일어난 무장 봉기 운동이다.

Ton That Thuyet 거리
이전에는 4군이 강을 향한 3면으로 인해 도심과 분리된 장소였고 교통이 복잡하고 체증이 잦았다. 이 거리에는 작업장, 오래된 공장, 운하를 따라 판자집만 즐비했지만, 1군과 7군의 급속한 발전으로 4 군 지역도 전례없는 변화가 일어났다. Khanh Hoi 다리, Calmette, Ong Lanh, Nguyen Van Cu거리가 Ben Nghe 운하를 지나가는 것으로 4군에 새로운 면모를 만들었고 4군에서 1군, 5군, 8군으로 연결되는 주요 도로이다.

똔 탓 티엡 Ton That Thiep(1870-1888)
Ton That Thiep은 Ton That Thuyet의 둘째 아들이다. 그와 그의 형제 Ton That Dam은 Can Vuong 운동의 지휘관 중 2명이었다. 1885년 7월 4일 Ton That Thuyet은 병영과 프랑스 대사관을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보냈지만 실패했다. Ham Nghi 왕과 Ton That Thuyet은 Quang Tri 성채로 피나갔고, 그 이후 Tuyen Hoa, Quang Binh으로 갔다. Tan So에서 Ham Nghi 왕은 Can Vuong 운동을 시작했다. Ton That Dam과 Ton That Thiep은 함응이 왕을 보호했다. 1888년에 함응이 황제는 쯩꽝 응옥 (Truong Quang Ngoc)의 배신으로 프랑스군이 쳐들어오자, 왕을 보호하기 위해 싸우다 Ham Nghi왕 앞에서 살해 당했다. 당시 그는 18세로 함응이 왕과 같은 나이였다.

Tôn Thất Thiệp 거리
예전 Ton That Thiep거리는 많은 인도인들의 거주지역으로 카레와 보석상, 골동품, 향신료, 제과 및 환전소들이 즐비한 거리였다. 이 골목길은 함응이 Ham Nghi거리로 이어졌다. 함응이 거리는 베트남 사람, 중국 사람, 인도 사람 및 프랑스 사람들의 주 거주지였다. 1945 년부터 이 지역에는 인도와 프랑스 인들이 서서히 자취를 감추게 되고 1975년 이후에는 Ton That Thiep 거리에는 많은 북부인들이 터전을 잡기 시작했다. 1980년대 초반에 시작된 전자 제품 매장을 시작으로 전쟁 때, 미국 군대 PX매장에 있는 옷, 세면 도구,술,전자 기계와 같은 일상 용품들이 똔텃티엡 거리로 즐비하게 들어서게 된다. 현재 Sun Wah Tower 쪽에는 카메라, 컴퓨터, 전자 사전, 전화, 음악 플레이어 및 CD를 판매하는 가게들이 많다.

똔 탓 담 Ton That Dam (1864~ 1888)
Ton That Dam은 Thu Thien Hue성, Hue시, Xuan Long면에서 태어났고 그는 Ton That Thuyet의 아들이자 Ton That Thiep의 형이다. Ton That Dam과 Ton That Thyet은 1885년 Ham Nghi왕이 체포될 때까지 아버지를 따라, 왕을 도운 똔가문의 형제들이다. Tan So에서 Ton That Thuyet은 왕 대신 Can Vuong 어명을 내렸고 그의 두 아들은 Can Vuong 운동의 지휘를 했다. 1888년에 Ham Nghi왕이 체포되고 동생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1888년 11월 15일에 Ton That Dam은 독약을 먹고 자살한다. 그의 나이 22세였다.

Ton That Dam 거리
사이공 중심 고층 건물들 사이에 위치한 Ton That Dam 거리를 이전에는 사람들이 Chợ Cũ (Old Market)라고 불렀다. “Sai Gon – Cho Lon / Memories of the City and People”이라는 책에서 Chợ Cũ는 19세기에 수로 교통의 중심지로 Chợ Cũ지역 주변은 가장 많은 중국, 프랑스 및 인도 사람의 무역지라고 쓰여있다. 1910년대부터 수로의 운송 대신 육로와 철도 운송 시스템으로 사용되면서 도시의 운하는 점차 도로로 채워졌고 Chợ Cũ는 기억속에 사라지게 된다. 1914년 버스 정류장 및 기차역 근처에 있는 Cho Moi (현재 Ben Thanh 시장)이 설립되었을 때부터 Chợ Cũ 라는 이름을 더 이상 부르지 않았다. Chợ Cu는 Huynh Thuc Khang거리에서 Ham Nghi거리까지 Ton That Dam거리에서 약 200m 길이다.

나라를 위해 희생한 똔 가문 가족
• Ton That Thuyet의 재산은 몰수되고 가족은 왕을 보필하다 목숨을 잃고, Ton That Thuyet은 프랑스군을 피해 숨어지내야만 했다. 그에게는 많은 현상금이 걸렸다.
• 그의 아버지 Ton That Dinh은 Ham Nghi 왕을 도울때 Quang Binh에서 잡혀고 Con Dao로 추방되어 1893년 7월 5일에 사망했다.
• 그의 어머니 Van Thi Thu는 Ham Nghi왕을 따라가고 호위했지만, 왕과 함께 숨어지내던 숲에서 숲독의 걸려, 1887년 9월 19일 Muong Bo, Ha Tinh에서 사망했다.
• 그의 아내인 Le Thi Thanh도 남편을 따라 왕을 도왔지만 1885년 9월 26일에 Ha Tinh산에서 사망했다.
• 그의 남동생 Ton That Le는 군대를 이끌고
7월 5일 밤에 프랑스 식민 공격했지만, 실패로
돌아서자 Ham Nghi왕을 피신시키다가 Mai Linh, Quang Tri에서 희생했다.
• 그의 남동생 Tôn Thất Hàm은 Can Vuong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다낭으로 끌려가,
단식으로 사망했다.
• Ham Nghi왕과 같은 나이였던, 아들 Ton That Tiep은 Tuyen Hoa에 있는 산에서 왕을 보호하다 사망한다.
• 큰 아들 Ton That Dam은 Ham Nghi왕이 잡혔다는 소식을 듣고 왕을 보호하지 못했다는
죄의식으로 편지를 쓰고 자살했다.
• Ton That Hoang의 아들은 Cam Lo, Quang Tri에서 잡혔고 Lao Bao로 추방되어 사망했다.
• 1887년 4월에 아홉 번째 아들 Ton That Trong (8세)과 Nguyen Pham Tuan이 프랑스군에 잡혀 외국으로 보내졌다. 실종되었다.
• Ton That Thuyet의 장인 Nguyen Thien Thuat은 Bai Say군대의 수령이며 끝까지 적군과 경쟁하다 사망한다.

따라서 Ton That Thuyet의 가족 대부분은 국가를 위해 희생되었다. 마지막 왕조를 끝까지 지키고 반프랑스 운동을 펼쳤던 똔가문은 현재 호치민의 길 거리 이름으로 나뉘어져 있다. 훗날 후세들은 이들의 업적을 기억하며 기록하기 위해, 그들의 이름을 딴 Ton That Thuyet과 Ton That Dam, Ton That Tiep을 기리며, 거리 이름으로 명명되었고 바로 함응이 거리와 인접해, 지금도 그들의 왕을 근접에서 보필하고 있는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