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인도인이 사랑하는 영적 향신료 – 커리의 힘!

6-1

샛노랗고 파랗고 빠알갛게 울긋불긋 레알 카레

막연하게 알고 있던 인도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은 동방의 불빛 ‘타고르’ 그리고 석가모니, 테레사 수녀가 생각난다. 힌두교의 기본상식과 요가, 그리고 커리 등이 인도를 상상하게 한다. 이 짧은 지식 가지고는 그 신비한 인도 철학과 종교의 힘을 알 순 없지만, 오늘 필자는 인도 음식 여행을 통해 인도에 다녀오고자 한다.

호치민시에는 여러 개의 유명 인도음식점이 있다. 한국분들은 인도식당에 들어서면 어디에서 배어나는지 모르는 특유의 냄새와 강한 향신료 맛 때문에 인도음식점에 선입견을 두곤 한다. 물론 우리네의 음식과는 사뭇 다르기에 누구나 즐기는 대중적인 세계 음식은 아니지만 탄탄한 매니아층을 두고 있는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오늘 우리가 떠나는 인도식당은 여행객들이 사랑하는 베낭거리 브이비엔에 자리하고 있다. 베낭족들이 머무는 거리이니만큼 고급스러움보다는 싸고 맛 좋은 음식점이 유난히 많은 거리이다 . 이 곳 바바스 키친 또한, 베낭거리 특유의 자연스럽고 소박한 분위기에 기름기 쫙 뺀 가격에 맛은 최고급 레스토랑을 방불케하는 캐쥬얼 인도식당이다.

인도음식 배우고 맛보고 롸잇 나우 !

라씨 (Lassi) 라씨는 인도식 수제 전통 요쿠르트 망고 라씨, 딸기 라씨 등이 있다.
치킨 65 치킨살에 매운 커리를 입혀 튀겨낸 닭 튀김요리
도사 (Dosa) 내용물에 따라 이름이 나뉘어진다. 감자, 커리, 야채를 넣은 마살라 도사 ( Masala Dosa ) 치즈를 넣은 파니르 도사( Paneer Dosa )
사모사 (Samosa) 한국식 야채만두
칠리 파니르 (Chili Paneer) 파니르는 인도식 치즈 두부처럼 생겼는데 담백한 치즈맛이다. 인도 치즈에 튀김 옷을 입혀 튀겨내고 , 야채에 토마토케첩과 매운 고추를 볶아 만든 요리
탄두리 치킨 (Tandoori Chicken) 탄두르(Tandoor, 화덕)에서 구워내는 치킨

한국인이 즐기기에 가장 무난한 커리 Curries

커리의 종류를 먼저 정하고 함께 요리 할 재료( 닭고기, 새우, 소고기, 야채 등)를 선택한다.

남아시아의 매운 맛 빈달루 (Vindaloo) 빈달루(Vindaloo)를 외국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면 ‘고추(Chili)’ 커리라는 말이 같이 나온다.
매운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이 인도 커리 레스토랑에서 기본적으로 잘 시키는 빨간 커리로 치킨 빈달루 (Chciken Vindaloo), 비프 빈달루(Beef Vindaloo) 등이 있다.

불타는 매콤 소스 마살라 (Masala ) 치킨 마살라 (Chicken Masala), 매콤 새우 마살라 S(picy Prown Masala) 등

코코넛밀크와 견과류가 들어간 달달한 소스 코르마 (Korma) 캐슈넛, 아몬드 등 견과류 토핑이 깔려 있는 요거트로 크림소스, 코코넛밀크 등으로 달달하게 만든 밝은 노란색 커리 코르마(Korma)

치킨 티카 마살라 (Chicken Tikka Masala) 치킨 티카(Chicken Tikka)’는 인도식 케밥에 들어가는 닭고기 구이다. 매운 커리 소스에 ‘빠뜨린’ 것이 치킨 티카 마살라(Chciken Tikka Masala)

인도 음식의 꽃 난 Naan

인도 음식에서는 절대 빠질 수 없는 것이 있다. 인도는 커리와 인도식 밀전병 난이 기본이다. 난(Naan)이란 밀가루에 이스트를 넣고 발효를 시킨 다음 나뭇잎 모양으로 길쭉하게 밀어 인도의 전통 화덕인 탄두르(Tandoor)에 넣고 구워낸 빵이다. 맛에 따라 플레인 난, 갈릭 난, 버터 난, 허니 난 등이 있다

Baba’s Kitchen

A. 164 Bui Vien Street, Dist 1
T. 08. 3838 6661~2 배달가능 (영어)

PDF 보기

6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user imag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