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ly 28,Wednesday

새로운 소비 바람! 생활가전제품(1)

생활가전제품 찾으신다면 바로 요기요~~
지난 호에서는 쇼파, 오피스 가구 등을 소개하는 글을 연재하였다. 하지만 산발적인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시작하면서 사실상 락다운으로 여겨지는 베트남 내 사회적 분위기로 가구점을 찾아다니기 어려워졌다. 그러한 이유로 이번 호에서는 팬데믹 이후, 언택트 시대에도 꾸준히 소비가 늘어나고 찾기쉬운 생활가전제품 매장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한다. 호찌민내에는 한국의 하이마트 역할을 하는 4곳 (Nguyen Kim, Dien May Cho Lon, Dien May Xanh, Tien Hoa)의 대형프랜차이즈 가전판매소가 있다. 소비자의 눈에는 각 매장들의 품목과 판매 방법이 비슷해 보이지만 각 매장들에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알아봤다. * 본 기사의 내용과 평가는 본 글을 작성한 기자의 주관적인 서술임을 알려드립니다

생활가전제품 매장이란?
가전제품를 판매하는 곳은 많지만, 특히 호찌민에서는 가전제품시장이 주로 Nguyen Kim 같은 프랜차이즈 계열의 생활가전제품 매장과 Phong Vu, Halo Shop, Future world 같이 소형이지만 컴퓨터와 게임을 주로 판매하는 전문 매장, 그리고 The Gioi Di Dong, FPT Shop처럼 핸드폰과 이와 관련된 네트워크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 프랜차이즈 매장으로 나뉘어 진다. 이번에 다루게 될 생활가전제품 매장은 한국의 하이마트 같은 곳으로써 전자제품의 거의 모든 품목을 다루고, 컴퓨터부터 러닝머신까지 다루지 않는 품목이 없으며, 매장이 주로 대형몰로 운영 되고있다. 호찌민시내 방방곳곳에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취재를 했다.

4개 가전제품 리테일 프렌차이즈

  • Nguyễn Kim

남부 베트남의 고급 전자제품 매장의 대명사
서비스 수준:나쁘지 않음 (현장결제시, 물건을 받을때 까지 대기가 많음)
남부/ 고급
외국어 응대: OK
nguyenkim.com
Nguyễn Kim은 호치민에서 가장 유명하고 태국 Central Retail 소속의 큰 대형 가전제품판매 프렌차이즈다. 1999년에 탄생한 본 브랜드는 다른곳 보다도 물건수의 다양하고 LG Puricare 마스크 같은 LG상품을 독점적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Nguyen Kim 특성
안파는 것이 없다
대부분의 베트남 전자상가는 안파는 품목이 항상 존재 한다. 예를 들어서 Dien May Cho Lon은 게임 및 컴퓨터 관련 제품은 판매를 안하고, 북부의 MediaMart는 컴퓨터는 판매하지만 플레이스테이션 같은 콘솔게임은 판매하지 않는다. 그러나 Nguyen Kim은 이러한 제품까지 판매하여 다루지 않는 품목이 없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인터넷에서 사서 직접 픽업하면 싸다
Nguyen Kim은 번역기 기능을 이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베트남 가전판매 브랜드 중 인터넷 판매가 가장 잘 활성화 되어 있고, 특히 매월 1일이 되기 1주일 이전에는 PAYDAY프로모션도 하는 할인혜택이 상당한 편이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하여 물건을 사고 오토바이가 있거나 매장이 가까우면 직접 픽업해보자. 프로모션 할인도 이용하면은 최대 3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남부의 제왕
호찌민에는 18개 매장이 있고 다낭 이북에는 남딘성, 하이퐁, 하노이 밖에 없을 정도로 응우웬 킴의 모든 매장은 남부에 집중되어 있다. 즉 남부지역에는 커버하지 못하는 곳이 없기때문에 모든 종류의 전자제품을 사고 싶다는 응우웬 킴이 좋다.

표준화된 매장
응우웬 킴은 매장이 표준화 되어 있다. 1층은 카메라, 컴퓨터, 디지털 악세서리, 콘솔게임을 판매하고 2층은 TV와 방송관련 제품, 3층은 냉장고와 세탁기, 4층에는 전자밥통, 인덕션 같은 제품을 판매한다. 이러한 매장배치는 지점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고급만 상대한다
응우웬 킴의 단점은 직접 물건을 사는거 보다는 인터넷 구매가 편하다는 점과 전자제품의 모든 종류를 팔지만 정작 물품은 다양하지 않다. 예를 들어서 LG 스타일러 같은 경우는 제일 비싸고 고급 옵션만 판매하며, 콘솔게임도 플레이스테이션만 판매하며, 엑스 박스나 닌텐도는 취급하지 않으며, TV도 삼성, LG, 소니 등의 고급브랜드는 있지만 중저가 브랜드는 TCL, Casper만 판매한다.

플래그쉽 매장
호찌민 1군 Trần Hưng Đạo거리에 위치해 있다. 본 매장은 1999년 오픈했으며, 매장 규모는 4000제곱미터다. 특히 외국인을 위한 서포트가 좋은 편이며, 사이공에 거주하는 많은 외국인들이 전자제품을 구매한다면 이곳을 뽑을 정도로 물건도 다양하고 제품 배치도 먼저 할 정도다.

A. 63 – 65 – 67 Trần Hưng Đạo, Quận 1
OPEN. 연중무휴 8:00AM ~ 21:00PM

 

  • Diem May Cho Lon

전자기기만이 아니라 가구와 생활용품까지
남부/고급, 및 중급
서비스 수준: 신속한 편
외국어 응대: 매장마다 다름, 2군은 별로, 7군은 OK
dienmaycholon.vn
본 브랜드는 2001년에 창업한 전자제품 및 가구 판매 프렌차이즈다. 본사가 5군 쩌렁에 있어서 Cho Lon이라 명명했다. 이 곳은 컴퓨터나 핸드폰 등의 디지털 제품은 적지만, 세탁기, 냉장고의 종류가 다양하며 아울러 청소기, 운동기구, 전기밥통, 면도기 등의 제품은 다양한 편이다. 이 브랜드는 매장마다 일정하지는 않지만 7군 매장에서는 가구, 물통, 그릇 등의 가정필수 용품도 판매한다. 특히 호찌민에서는 매장수가 응우웬 킴 수준으로 많은 편이다.

Dien May Cho Lon 특성

제한된 종류
이곳의 단점은 사실 다른 곳에서 주력으로 판매하는 TV 종류가 극도로 적은 편이다. 주로 LG 및 소니, 삼성제품을 주력으로 판매하며 일부 매장에서는 Casper, TCL, 파나소닉, 도시바의 TV를 판매하지만 매장 별로 다를 수 있는 점이 문제며 핸드폰 및 디지털 제품도 마찬가지여서 컴퓨터는 제한적이며, 핸드폰은 삼성과 중국 OPPO, 화웨이를 주력으로 판매하지만, 아이폰은 제한적이고 피쳐폰인 마스텔과 노키아 제품도 판매하지만 정작 수요가 높은 스마트폰 종류는 제한적이다. 그리고 Cho Lon은 카메라는 판매하지 않는다.

전문제품은 다양하다
이곳의 장점은 세탁기와 냉장고의 품목이 다양하고 저가에서 고급까지 선택권도 넓다는 점이다. 냉장고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삼성, LG, 샤프, 파나소닉부터 초 저가인 아쿠아, 미쓰비시, 미디아등의 제품, 그리고 보기드문 보쉬, 일렉트로 럭스 같은 유럽산 고가 제품도 판매하고 있으며, 전기밥통은 24개 브랜드가 준비되어 있고 에어컨도 13개 브랜드가 준비되어 있을 정도로 이곳은 주력상품이 무엇인지 알기 매우 쉬운 편이다.

가구와 생활용품도 판매
이곳의 특징은 가전업체 치고는 가구와 생활용품도 판매한다는 점이다. 가구는 다양하지않지만 소파와 침대, 책상, 의자를 판매하며, 소소한 데코레이션 물품도 같이 판매한다. 이곳은 저가 그릇과 물통 같은 생활용품도 같이 판매하며, 특히 베트남에서 제한적으로 판매하는 브리타 정수기 관련 용품을 매우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다.

편안한 아이쇼핑이 가능하다
다른 곳에서는 못 느끼는 부분이지만 Cho Lon매장에서는 편안한 아이쇼핑이 가능하다. 다른 전자제품 매장에서는 오자마자 직원이 바로 와서 살 물건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상시적으로 직원이 따라 붙은 구조여서 편안한 아이쇼핑을 하기 불편하지만 Cho Lon의 매장에서는 이러한 직원이 없어서 편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요청하면 당일 배송도 가능하다.

플래그쉽 매장
본 브랜드의 플래그쉽 매장은 7군 Cresent Mall 지하 1층에 위치한 매장이다. 본 매장은 외국인도 많이 찾고 넓은 매장에 Cho Lon에서 판매하는 모든 물품이 전시되어 있어 교민들에게도 구경할 거리가 많은 매장으로 알려져 있다.

A. 101 tôn dật tiến, phú mỹ hưng, Quận 7
OPEN. 8:30 AM ~ 21:30 PM

 

  • Dien May Xanh

베트남 방방곳곳 없는 곳이 없다
전국/중저가
외국어 응대: 매장마다 다름
서비스 수준: 보통수준의 서비스
dienmayxanh.com
2010년에 진입한 신흥강자인 Dien May Xanh은 Mobile World산하 전자제품 판매 계열사이며 호찌민 빈탄군 561 Xô Viết Nghệ Tĩnh에서 탄생하여 매장의 크기는 작지만 생활에 필요한 세탁기, TV 등의 물품부터 수트케이스 그리고 핸드폰 심카드까지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는 전자제품 프랜차이즈 매장이다. 생겨난지 얼마 안됐지만 베트남 남북 전역 하장성에서 키엔장성까지 1697여개의 매장이 있어서 베트남 시골에 거주해도 이곳에서 전자제품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Dien May Xanh 특성

매장이 많다
이곳은 매장이 너무 많은 편이다. 예전 한국의 까페베네처럼 베트남 전역 중국과 접경한 하장성 하장시부터, 남부의 끼엔장성 푸꾹섬까지 전국 어디에서나 있다. 호찌민 자체에만 123개의 매장이 있다. 웬만한 상업구역에는 Dien May Xanh의 매장이 있을정도로, 매장이 없을 거 같은 후에시 외각 49번 국도 변에서도 이 매장을 발견할 수 있을 정도이다.
하이마트가 한국의 동네 전자상가의 역할을 한다면 베트남에는 Dien May Xanh이 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과 오프라인 매장의 격차가 심하다
인터넷 상에서 본 Dien May Xanh은 매장 네트워크 효과로 인하여 그래도 판매 물건의 종류와 구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온라인에서 보이는 물건 종류에 비하여 매장에 준비된 물품 수는 적다는 것이 문제이다. 그렇지만 매장이 많다는 점이 장점이라서 고객의 관점에서 중구난방으로 보여도, 온라인 상에서 찾고자 하는 물건이 어디에 보관되어있고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등을 잘 알려주는 장점이 있다.

매장 크기는 아담하다
지금까지 소개한 Cho Lon, Nguyen Kim과는 다르게, 이곳은 주로 400스퀘어 미터, 500스퀘어 미터 정도의 면적의 매장크기로 아담한 편이다. 그래서인지 핸드폰부터 TV, 세탁기, 컴퓨터 등 판매하는 물건배치는 중구난방 어지러운 편이다.

외국인의 고급 니즈 보다는 현지인의 니즈에 충실한 곳
Dien May Xanh이 다른 곳보다 훨씬 저렴한 것은 아니지만, 다른 곳 보다 고급상품을 취급하지 않는 것은 확실하다. 예를 들어 Nguyen Kim에서는 3900만동 짜리 세탁기가 우선 전시되어 있고, 다른 저렴한 세탁기는 매장마다 전시되어 있는 게 다르지만, Dien May Xanh에서는 고가 보다는 가장 많이 팔리는 품목인 1100만동부터 400만동짜기 세탁기를 중심으로 전시되어 있다. 즉 이곳은 고급 니즈 보다는 현지에서 인기가 있는 상품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곳이다.

중고상품도 취급한다
다른 곳에 없는 특성 중 하나가 Dien May Xanh에서는 중고가전기기도 취급한다는 점이다. 물론 중고상품이어서 질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수리 및 청소과정을 거쳐 재 판매를 된다. 이 물품들은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신제품에 비하여 최대 50%정도의 할인된 가격으로 나오므로 인기가 매우 높다.

플래그쉽 매장
본 브랜드의 플래그쉽 매장은 빈탄군 561 Xô Viết Nghệ Tĩnh거리에 위치해 있다, 첫 상점인 이유도 있지만 면적이 작은 다른 곳보다 면적이 약 1000sqm정도로 넓고 전자제품과 더불어 수트케이스(여행용 가방), 후라이팬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전자시계도 같이 판매하고 있다.

A. 561 Xô Viết Nghệ Tĩnh, Q. Bình Thạnh
OPEN. 7:30AM~22:00PM

  • Thien Hoa

잘 안보이지만 규모로 상대한다
호찌민/중저가
서비스 수준: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음
외국어 응대: 10군, 7군 매장은 어느 정도 가능
dienmaythienhoa.vn
Thien Hoa는 2001년에 창설된 전자기기 리테일 프렌차이즈로 앞에서 소개한 곳에 비하면 호찌민과 주변지역에만 있는 작은 업체이다. 이곳은 한 때 호찌민 내에 많은 지점을 거느렸다가 최근에는 호찌민, 동나이,빈증지역까지 총 8곳에서만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곳은 일반적인 전자제품과 더불어 마사지 관련기기를 많이 판매 한다. 안마기기와 안마의자를 구입하기에 이곳은 매우 괜찮은 편이다.

Thien Hoa 특성

매장이 적다
앞에서 언급한 다른 브랜드에 비하면 Thien Hoa의 매장수는 매우 적은편이다. 호찌민내 4곳, 동나이성과 빈증성에는 4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매장은 적은 편이지만, 모든 매장의 크기는 최소 3000sqm정도로 10군에 위치한 매장은 호찌민 전자상가중 한국 용산상가에 버금갈 정도의 크기를 자랑한다.

매장크기에 비하여 구경하기 괜찮다
이곳의 매장크기가 큰 것이 장점이다. Nguyen Kim도 구경하기 좋고 Cho Lon도 구경하기 좋지만, Thien Hoa만큼 호찌민에서 구경하기 좋은 전자 제품점은 없다. 그러나 매장의 물건배치는 중구난방인 편이다.

면도기 및 미용관련 전자제품 휴대용 에어컨이 많다
이곳의 주력상품은 사실 다른 곳에서 하는 TV, 세탁기 등이 품목은 브랜드 수와 다양성이 부족한 편이지만 그래도 각종 면도기와 헤어 드라이어, 여성용 매직기 등의 상품은 많은 편이며, 7개의 유명브랜드를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다. 아울러 Cho Lon처럼 운동기구도 판매한다.

플래그쉽 매장
다른 전자상가에 비교하지 못할 정도의 어마어마한 크기에 놀라게 되는 Thien Hoa는 호찌민 10군 Cách Mạng Tháng Tám 거리에 위치한 플래그 샵은 6층 규모에 왠만한 쇼핑몰 수준으로 큰 편이다. 바탕하이 로타리를 지나 Viettel타워 옆에 자리하고 있어 이 지역의 랜드마크이기도 하다.

A. 277B Cách Mạng Tháng Tám, Phường 12, Quận 10
OPEN. 8:00AM~22:00P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