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January 23,Sunday

보험에 가입을 해야하나?

 

왜 의료보험에 가입을 해야 하는가 라는 의문에 대한 답은 너무나 상식적이다. 이 험난한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예기치 못한 불의의 사건이 언제 일어날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못지않게 고려할 부분은 재정적인 부분이다. 매달 나가는 보험료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더욱이 해외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교민들의 입장에서는 더욱 고려할 부분이 많은 것이 보험이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한 비상시국은 보험을 선택이 아니라 필수 항목으로 만들었다. 11월부터 동남아 국가들의 재개방의 선결 조건 중 하나가 보험가입이다. 코로나와 함께 공존하는 뉴 노멀 시대를 살아야 하는 우리에게 또 다른 삶의 요소로 등장한 보험, 이번 호 스페셜리포트에서는 베트남에서 가입할 수 있는 국제의료보험, 그리고 베트남에 입국하시려는 특별입국자들과 이미 현지에 생활하는 분들이 가입할 수 있는 여행자 보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보험사의 차이

  • 생명보험, 손해보험 그리고 제3보험의 차이

민영의료보험은 크게 생명보험, 손해보험 그리고 제3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생명보험은 사람의 생존 또는 사망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을 보상해주는 보험을 뜻하며, 생명보험사의 모든 상품은 최소 3년 이상의 장기 보험상품이 많은 편이다. 손해보험은 우연한 사건으로 발생하는 재산상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을 뜻하며, 이러한 보험에는 자동차 보험 그리고 화재보험 등 가능성은 낮지만 우연한 사건에 대비한 상품을 제공하며, 해외에 사는 교민들에게 제공되는 국제장기체류보험, 혹은 국제의료보험, 여행사보험은 주로 손해보험사에서 담당하게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제 3보험은 사람의 질병, 상해 또는 간병에 관해 약속한 금액을 지급하거나 그로 인한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을 말하며, 주로 신체의 상해, 질병, 간병에 대한 항목을 보장해주는 실손의료보험 상품을 다룬다. 3보험이제공하는 상품은 주로 사망에 대한 보장을 해주지는 않지만,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사 사이에 포지션 된 제 3보험의 특성상 실손보상, 정액보상이 모두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 여행자 보험과, 장기체류 보험의 차이

여행자보험은 무엇인가?
“해외여행자보험”이란 해외여행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을 말한다. 여행자 보험은 여행기간 동안을 정확히 기재해야 하며, 그 기간 동안을 한정하여 보험 커버리지가 제공되기에, 단기보험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본 상품들은 공통적으로 한국 혹은 출발지 국가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다.
여행자 보험은 다음과 같은 상황을 커버한다.
• 여행 중 사고로 사망하거나 후유장해가 발생
• 상해나 질병으로 인하여 치료비가 발생
• 여행 중 발생한 질병(감염병 포함)으로 사망
• 여행 중 가입자의 휴대품 도난 등으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상품 옵션에 따라 다르지만, 현금, 신용카드, 항공권 등은 보상하는 휴대품에서 제외하며, 휴대품의 방치나 분실에 의한 손해는 보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장기체류보험은 무엇인가?
유학생 보험에서 시작되어 파생된 “해외장기체류보험”은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장기체류하는 동안 발생하는 손해를 담보하는 보험을 이야기하며, 일 기준으로 여행자 보험과는 다르게, 최소 ‘월’ 단위로 가입이 가능하다. 보장성격은 여행자 보험과 비슷하지만 휴대품 도난 부분은 없는 경우가 많으며, 해외에 사는 사람에게도 가입이 조건부로 허락된다. 장기체류보험은 의료보장에 많은 신경을 써서 설계된다.

다음 같은 상황을 커버한다.
• 체류중 사고로 사망 혹은 후유장애 발생
• 상해나 질병으로 인하여 치료비 발생
• 체류중 발생한 질병(감염병 포함)으로 사망
• 중대사고 구조송환 발생시 비용 처리
가입 기간 : 최소 2개월~최대 1년

어떠한 보험을 가입해야 하나?
우리가 가입할 보험이 무엇인지는 베트남에 체류를 어느정도 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베트남에 입국해서 3개월 혹은 4개월 이내 한국으로 돌아가는 경우에는 장기체류 보험은 낭비일 수도 있다 왜냐하면 ‘월’단위로 진행되는 데다가, 의료보험의 성격이 강하여 보장범위를 강화할 수록 월 비용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여행자 보험이 더 적합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지만 장기체류의 경우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의료보험이 잘 되어 있는 국가에서는 필요 없을 수 있지만, 장기체류보험은 이러한 곳에 살게 되는 사람들보다 베트남 같이 의료체계가 미진한 국가에서 사는 사람들을 위하여 설계된 경우가 많고, 병원에 자주가는 사람들에게 유리하게 설계됐다.

 

  • 삼성화재단기여행보험 (삼성화재단기여행보험 (한국내 가입만 가능, 특별입국자용)

한국최대보험회사인 삼성화재에서 설계한 여행보험 상품이다. 본 상품이 대한민국 최대인 이유는 공항에서도 가입이 가능할 정도로 설계가 간단하게 되어있고 보장내용이 넓은것도 장점이다.
*본 상품은 90일 미만 해외여행시 가입 가능한 해외여행자보험 이며, 이후에는 바로 종료된다.
*가격은 나이, 성별, 목적지 등에 따라 차등 적용 될 수도 있음.
*본지에서 나오는 가격은 대략적인 수치이며 정확하지 않음.

가입방법 : 전화: 02-501-8698
웹사이트: samsungfire.com
공항여행자보험 카운터: 032-743-4114(1터미널),
032-743-4118(2터미널)
보장내용 : 상해사망, 상해후유장해, 질병사망 및 질병 80%이상 고도후유장해, 해외상해 의료비, 해외질병 의료비, 국내상해 입원비, 국내상해 통원비, 국내상해 약제비, 국내질병 입원비, 국내질병 통원비, 국내질병 약제비, 비급여 도수치료,체외충격파치료,증식치료, 비급여주사료, 비급여 자기공명영상진단(MRI/MRA), 휴대품(분실제외)손해. 여행 중 배상책임 중대사고 구조송환비용, 항공기납치, 여권분실 후 재발급비용, 항공기 및 수하물 지연비용, 여행중단,식중독 보상금,특정전염병 보상금, 식중독 입원일당(4일이상)
가격 : 한달기준 18,250원~47,170원

 

  • 캐롯 해외장기체류보험 (한국내 가입만 가능, 특별입국자용)

한국에서는 에이스손해보험으로 유명한 Chubb여행보험은 인천공항에서 가입이 가능하고, 삼성화재 보다는 프리미엄으로 유명하다. 또한 Chubb는 전세계적인 네트워크와 더불어 병원 커버리지가 좋은 편이서 주로 비즈니스 출장객들이 선호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본 상품은 90일 미만 해외여행시 가입 가능한 해외여행자보험 이며, 이후에는 바로 종료된다.
*가격은 나이, 성별, 목적지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될 수도 있다.
*본지에서 나오는 가격은 대략적인 수치이며 정확하지 않음.

가입방법 : 전화:1666-5075
웹사이트: acedirect.co.kr
보장내용 : 해외여행 중 상해사망후유장해, 해외의료비, 국내의료비, 해외여행중 질병사망 및 질병 80%이상 후유장해, 해외여행중 배상책임(자기부담금 1만원), 해외여행중 휴대품손해, 해외여행중 중대사고 구조송환비용, 해외여행중 항공기납치, 해외여행중 여권분실 후 재발급비용, 해외여행중 중단사고발생 추가비용, 항공기 및 수화물 지연에 따른 추가비용, 해외여행중 식중독입원일당(4일이상 120일한도), 해외여행중 특정전염병치료비, 해외여행 상해입원일당(4일이상 30일한도), 해외여행 질병입원일당(4일이상 30일한도)
가격 : 45,910원~60,030원

 

  • 캐롯 해외장기체류보험 (베트남내 가입가능, 가입이 한국어 상담 가능, 온라인 및 이메일 상담 요함)

캐롯손해보험은 한화손해보험과, SK텔레콤, 현대자동차, 알토스벤처스 등이 합작하여 창설한 국내 1호 디지털 보험사다. 2020년 1월에 영업을 시작한 본 회사는 1년 계약 단위의 자동차 보험과, 해외여행, 장기체류보험을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캐롯 해외장기체류보험은 간단한 가입과정과, 국제적 보험사의 동상품에 비하여 1인당 1년 기준으로 약 35만원 대의 저렴한가격으로 종합적인 커버리지와 케어를 제공하면서, 온라인에서는 옵션들을 추가 및 제거하여 고객에게 넓은 선택권을 제공하여 대한민국 해외장기체류보험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얻는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가격은 나이, 성별, 목적지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될수도 있음.
*본지에서 나오는 가격은 대략적인 수치이며 정확하지 않음.
*가입시 본인인증을 위하여 한국번호가 있는 휴대전화는 필수임
*외교부에서 지정한 여행금지국가에 가거나, 거주하는 경우 가입할 수 없음.

가입방법 : 웹사이트: carrotins.com / 전화: 1566-0300 (한국에서만 가능)
보장내용 : 질병사망 및 질병 80%이상 고도후유장해, 해외상해 의료비, 해외질병 의료비, 국내상해 입원비 ,국내상해 통원비 , 국내상해 약제비 , 국내질병 입원비 , 국내질병 통원비, 국내질병 약제비,비급여 도수치료,체외충격파치료,증식치료,비급여주사료, 비급여 자기공명영상진단(MRI/MRA)

  • 어시스트카드 여행보험 (한국내 가입만 가능, 특별입국자용)

세계적으로 1000만명 정도가 가입한 어시스트카드의 보험은 다른 곳보다 특이한점이 있는데 바로 환자 이송에서 세계적수준을 자랑한다. 특히 항공환자이송은 간병 친/인척 숙소비용, 간병 친/인척 항공편 자녀 동반 귀국 시 동반 친/인척 항공편까지 부담해주는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이러한 점으로 인하여 어시스트 카드사의 보험은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가격도 매우 높다.
*본 상품은 90일 미만 해외여행시 가입 가능한 해외여행자보험이며,
이후에는 바로 종료된다
*가격은 나이, 성별, 목적지 등에 따라 차등 적용 될 수도 있음.
*본지에서 나오는 가격은 대략적인 수치이며 정확하지 않음.
가입방법 : 전화 : 02-542-2664
FAX : 02-542-2679
웹사이트: assistcard.co.kr
보장내용 : 의료비 지불보증 및 청구대행, 현지 제휴병원 예약, 의료 모니터링, 해외긴급지원, 국가내 의료이송, 인접국 의료이송, 긴급 의료 본국 이송, 유해송환, 간병 친/인척 숙소비용, 간병 친/인척 항공편, 자녀 동반 귀국 시, 동반 친/인척 항공편, 해외여행지원. 24시간 긴급통역, 여권 분실 지원, 수하물 지연 지원 (어시스턴트 카트만의 기본 서비스) 질병사망 및 질병 80%이상 고도후유장해, 해외상해 의료비, 해외질병 의료비 국내상해 입원비,국내상해 통원비 , 국내상해 약제비 , 국내질병 입원비 , 국내질병 통원비 국내질병 약제비, 비급여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증식치료, 비급여주사료, 비급여 자기공명영상진단(MRI/MRA), 휴대품(분실제외)손해, 여행 중 배상책임 중대사고 구조송환비용 ,항공기납치,여권분실 후 재발급비용, 항공기 및 수하물 지연비용,여행중단,식중독 보상금,특정전염병 보상금, 식중독입원일당(4일이상) (보험공통서비스)
가격 : 한달기준 67,200원~126,000원 | 72만원~120만원(365일 기준)

  • Pacific Cross 국제의료보험 (베트남내 가입가능, 가입시 영어 필수, 이메일 상담 요함)

1997년 캐나다계 Pacific blue cross사가 창설되면서 베트남에 진출한 본 회사는, 베트남 내에서는 프리미엄 보험이자, 어느 병원에서 커버리지가 되는지를 자세히 보여줌으로써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회사다. Pacific Cross사에서 팔리는 보험은 프리미엄은 Master와 중간급인 Foundation 그리고 저가형인 Health First가 있으며 각각 상품에 따라 커버리지부터 병실의 질까지 상당히 다르다. 퍼시픽 크로스의 장점은 본 보험에 베트남 어느병원에서 받아들여지는지 알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다른 보험은 별로 알려주지 않는
정보인데, 이러한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최소한 피보험자에게 안심을
주고 있는 보험이기도 하다.
*가격은 나이, 성별, 목적지 등에 따라 차등 적용 될 수도 있음.
*본지에서 나오는 가격은 대략적인 수치이며 정확하지 않음.
가입방법: 전화: (+84 28) 7306 9669 (호찌민)
(+84 24) 7308 6699 (하노이)
이메일: INQUIRY@PACIFICCROSS.COM.VN
웹사이트: pacificcross.com.vn
보장내용: 입원 및 수술비 보조 최소 220,000,000동 최대 3,000,000,000동, 입원시 급여지급, 병원입원전 치료 커버, 수술비 급여, 장기이식수술비 지원, 퇴원후 간호사 가정방문, 엠뷸런스 비 지원, 외래환자보험(옵션), 치과보험(옵션) 비급여 도수치료,체외충격파치료,증식치료,비급여주사료, 비급여 자기공명영상진단(MRI/MRA), 간호사 가정방문 치료, 지역 응급수송, 항공 응급수송서비스, 암치료, 산부인과 치료(옵션), 국제외래환자보험(옵션),치과보험 (옵션),국제재해재난긴급대피보험(옵션)
가격 : 1년기준 1100만동~7200만동

  • 생명보험의 대표자 한화생명

위에서 언급됐듯이 보험사에도 차이가 있고,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차이는 매우 크다. 특히 보험상품의 최소-최대 가입기간에서 많은 차이가 있는데, 손해보험사에서 발행하는 여행자 보험이나, 혹은 장기체류보험, 국제의료보험은 1년의 유효기간 내에서 보험을 재 계약하거나, 다시 그 상품을 사는 방식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생명보험은 1년만에 상품을 재 구입하는 불편없이, 최소 3년, 최대100년식의 보험상품을 정기예금 저축하듯이 금융상품화 하여, 정기적으로 저축하면서 수익을 발생시키고, 불행이 닥쳐올 때 보상을 받고 보험 답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둔 상품이 생명보험 상품이다. 2008년 국내 보험사 중 처음으로 베트남에 진출한 한화생명 베트남은 이러한 상품에 특화가 되어 있는 회사다. 제공하는 상품 수는 많지 않지만, 베트남에서 3년 이상 장기거주를 계획하고 있고,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으신 분들에게는 이번 판데믹에서처럼 미래가 불확실 한 상황을위한 재태크 관념으로 이왕이면 한국어 상담이 체계적으로 가능한 한화생명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화생명이 판매하는 다음과 같다.

1. 교육보험 베트남도 대학교 진학이 어렵고 학비도 비싼 편이다, 한화의 교육보험은 자녀가 대학진학시 등록금을 제공하고, 이후 석사 진학시까지 등록금을 책임져주는 상품이다.

2. 종합정기생명보험 (Tôi chọn An Yên) 인생에서 어떠한 일이 날지 모른다, 혹시라도 불치병이나, 고치기 어려운 병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면에서 한화가 판매하는 종합정기생명보험은 약 100여가지 특수질환에 걸렸을 경우 치료비와 보상금 지급을 보장한다.

3. Universal Life 보험 삶에는 언제 죽을지도 모르고, 힘든 일을 당할 수 있고, 기쁜 일을 기념하고 싶을 때도 생긴다. 예측 불가능한 삶에서 그래도 재해재난을 당하면 추가 보상부터, 기념일도 챙겨주고, 연이율 6.5%대의 이자까지 붙여주는 보험이 평생을 책임져주는 Universal Life보험이다.

4. 암보험 2번 보험과 비슷한 종류의 상품이지만, 암에 치료에 특화되어 있는 상품이다.

이중 외국인이 가입하기 편리한 것은 암보험, Universal Life 보험이며, 위 보험들은 3년~15년단위로 계약갱신 설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베트남 시민이 아닌 외국인들에게 적합한 것으로 추천되고 있다.

가입방법
전화 : 1900-55-55-22
이메일 : customer.service@hanwhalife.com.vn
주소 : 14th Floor, 81-85 Ham Nghi Street, Dist1, HCMC
*생명보험은 장기 최소 3년 이상의 금융상품이고, 정기적으로 보험비를 내야 한다.
가입전 상품 설계 및 상담이은 필수다.

  • Bao Viet- HSBC 국제의료보험 (베트남내 가입 가능, 가입시 영어 필수, 이메일 상담 요함)

베트남 최대 보험회사 중 하나인 바오비엣과 영국계 HSBC은행이 합작하여 만든 보험이다. 베트남내에서 HSBC Medical Care Insurance의 이름으로 팔리는 본 보험은 가입이 웹사이트에서 클릭 몇번으로 가능할 정도로 간단하고, 연간 의료보험 비용이 베트남만 커버될 경우 1,410,000동 부터 시작할 정도로 가성비의 가격을 자랑하는 보험이다. 만약 온라인으로 가입할 경우 MCI10이라는 코드를 입력하면, 보험금 10%를 할인할 정도로 홍보를 많이 하고 있는 의료보험이다. 단, 값이 싼 대신 다른 국제보험에 비하여 보장 및 보상금액이 적은 편이며, 보험 클레임시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가격은 나이, 성별, 목적지 등에 따라 차등 적용 될 수도 있음.
*본지에서 나오는 가격은 대략적인 수치이며 정확하지 않음.
가입대상자: 18세 이상 베트남에 거주하는 베트남인 및 합법적 장기체류 외국인

가입방법 : 전화: 1900-55-88-99
이메일: tuvanBH3.TTDVKH@baoviet.com.vn
웹사이트: https://www.hsbc.com.vn/en-vn/insurance/products/medical-care/

보장내용 : 입원 및 수술비 보조 최소 220,000,000동 최대 3,000,000,000동, 입원시 급여지급, 병원입원전 치료 커버, 수술비 급여, 장기이식수술비 지원, 퇴원 후 간호사 가정방문, 엠뷸런스 비 지원, 외래환자보험(옵션) 치과보험 (옵션)
가격 : 1년기준 141만동~최대 7200만동(전세계 커버)

  • CIGNA 국제의료보험 (베트남 내 가입 가능, 가입시 영어 필수, 이메일 상담 요함)

미국계 회사인 CIGNA사에서 운영하는 위 보험은,
국제의료보험중에서는 저가에 속하는 보험이다. 그래도 유명한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험이기에 전세계적인 커버리지가 제공되는 얼마 안되는 보험이다. 단, 다른 국제회사 장기체류보험처럼 영어로 가입해야 하며, 견적을 알아본 후에는 영국에 위치한 CIGNA international에서 전화가 온다.
*가격은 나이, 성별, 목적지 등에 따라 차등 적용 될 수도 있음.
*본지에서 나오는 가격은 대략적인 수치이며 정확하지 않음.
가입방법 : 전화: +44 (0) 1475 492 119
Email: cignaglobal_sales.team@cigna.com
Website: https://www.cignaglobal.com/

보장내용 :
병원입원시 1인실 보장(공통사항) , 간병 친/인척 숙소비, 30일이상 입원시 급여지급, 응급환자서비스, 비급여 도수치료,체외충격파치료, 증식치료, 비급여주사료, 비급여 자기공명영상진단(MRI/MRA), 간호사 가정방문 치료, 지역 응급수송, 항공 응급수송서비스, 암치료, 산부인과 치료(골드급 부터 가능), 국제외래환자보험(옵션), 치과보험(옵션), 국제재해재난긴급대피보험(옵션)
가격 : 한달기준 140달러~340달러

보험가입으로 만약을 대비하자
코로나의 유행은 락 다운이 끝난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특히 해외여행이 재개되면서 전세계적으로 입국 시 국제여행자보험 혹은 10만달러 이상의 치료비가 보장되는 의료보험 가입여부를 체크하기 시작하면서 보험은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가입을 위하여 먼저 자신이 어떠한 상황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어느 나라에 거주하고, 어느 나라 국적이냐는 것은 보험가입시 반드시 질문하는 필수 조건이기 때문에, 자신이 한국거주 여부에 따라서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 제한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그리고 외국인을 위한 국제보험은 적용지역과 그리고 옵션선택에 따라서 가격이 조절되고, 대부분의 보험은 요즘은 코로나-19감염증이 치료비 한도내에서 보험에 포함되지만, 가입 전 반드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아울러 보험 상담과, 가입은, 전화로도 진행되지만 온라인으로도 진행되고, 이메일로 가입 전 베트남내 어느 병원에서 가입하고 싶은 병원이 적용이 되고, 의료보조 및 커버가 어느정도 되는지도 가입 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팬데믹 이전까지 선택사항인 것으로 여겨졌던 보험. 뉴노멀시대에는 필수다. 불의의 사건이 덮쳐 평온한 삶을 위험하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한다는 의미에서 보험은 실질적으로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안정을 가져온다. 결국 보험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빠질 수 없는 필수 고려 사안이 되어버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