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문대통령, 베트남 당 서기장과 통화 “양국은 특별한 관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오후 응웬푸쫑 베트남 당서기장과 전화 통화를 갖고 2023년까지 “교역액 100억 달러 달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 –베트남 양국 정상간의 통화는 베트남 신지도부 출범후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쫑당서기장의 연임을 축하했고, 쫑서기장은 감사의 뜻과 함께 “한국이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의 선진국으로 격상된 것을 축하한다” 고 전했다. 문 대통령과 쫑 서기장은 1992년 한-베트남 수교 이래 정치, 경제,인적 교류 등 다양한 분여에서 협력이 심화되어 왔다고 평했다. 양국 정상은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이해 양국관계가 현재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지난해 양국 교역액은 코로나 이전 수준을 유지했다”며 “2023년까지 교역액 1000억 달러 목표 달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쫑서기장도 “교역액 1000억 달러 달성을 위해 투자규모를 확대하고, 글로벌 공급망 차원에서 한국 정부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문대통령은 “베트남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로, 한국은 베트남의 1위 투자국이고, 베트남은 한국의 4대 교역대상국”이라며 베트남에 9000여개 한국 기업 진출, 각각 20만여명의 양국 국민이 거주하고 있을 만큼 양국은 특별한 관계라는 점을 강조했다. 코로나 상황에서 우리 기업인 등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그간 베트남 측의 협조에 사의를 표하고, 베트남 내 우리 국민 및 진출 기업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베트남 측이 각별한 관심을 기울려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양국 정상은 앞으로도 코로나19 극복 및 질병예방, 관리 관련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아세안데일리뉴스 2021/07/16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