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삼성하늘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민영 원장

 

코로나가 전해준 의료계의 뉴노멀,  개인맞춤형 진료가 새로운 의료계 트랜드가 될 것.

코로나는 우리 일상을 뒤집어 놓았다.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는 것은 이미 생활 깊숙히 자리잡고 있고 마음대로 동네 슈퍼, 미용실, 대형 백화점 등 공용시설 이용 또한 나의 발자취를 남겨 외출에 대한 책임감을 묻는 시대가 되었다.
의료계에도 ‘비대면 진료’ 라는 낯선 얼굴들이 나타나면서 우리 삶을 바꿔놓고 있다. 비대면 진료는 환자의 증상과 통증을 온라인 또는 유선을 통하여 진단이 이루어져, 먼거리 이동의 불편함과 시간의 제약없이 얻을 수 있다는 장점에 반가워하는 이들이 있는 반면 직접 환자를 보고 진단 할 수 없어 생기는 오진율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상당하다.
본지의 메디컬 칼럼을 통해 건강유지에 대한 진심어린 충고를 전해주고 있는 삼성하늘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민영 원장을 만나 건강유지 방법과 코로나 후유증 관리와 그녀가 있는 삼성하늘병원에선 어떠한 진료를 보고 있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user image

코로나 봉쇄로 장기간 경제활동이 중단되면서 모든 분야에 어려움이 많이 따르고 있습니다. 병원의 상황은어떤가요? 또한 김원장님은 어떻게 지내셨는지요?
안녕하세요. 삼성하늘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민영 원장입니다. 아시다시피 베트남내 코로나 환자의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약 3개월동안 모든 경제 활동이 중단되었습니다. 삼성하늘병원 또한 그 기간동안에는 병원 운영을 제한적으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외의 질병으로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한 분이나 의료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화상통화 혹은 무상으로 진료 및 처방을 도와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전 사례가 없던 코로나에 관한 논문과 연구 보고를 계속적으로 찾아보면서 공부하며 시간을 보냈고 병원 운영에 필요한 업데이트를 저희 직원분들과 함께 상의하며 지냈습니다.

삼성하늘병원은 어떤 병원인가요?
저희 병원은 푸미흥과 타오디엔 두 곳에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진료를 보는 곳은 타오디엔 점으로 4층 건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는 위급한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응급실과 약국, 원무과가 마련되어 있고 2층에는 가정의학과 진료실, 물리치료 및 도수 치료와 영상의학과 (임상병리과, 소독실)가 3,4층에서 이루어 집니다. 현재는 코로나 관련 하여 코로나 항체검사, 백신후유증으로 인한 피로감 회복에 대한 상담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노화, 비타민,
바디 측정 등 다양한 진료도 가능합니다.

김원장님의 개인적인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정치외교학사 졸업 후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향까지 김원장의 이력이 이례적입니다.
저는 영국에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한국에는, 중학교 2학년부때 들어오게 되었는데,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잘 하지만, 당시에는 외국생활을 했던 친구들이 굉장히 드물었기 때문에 저의 영어능력은 항상 제 삶의 큰 부분이었습니다. 외국문화에 친숙한 성장배경을 바탕으로 막연하게 외교관의 꿈을 안고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학부생활을 마치고 외교부에서 일을 하였는데, 하는 일의 제목은 거창했지만 주로 행정적인 업무와 서류 일이 많았고, 부모님이 어렸을 때부터 주입하신 ‘사회의 빛과 소금’이 되는 일은 어렵겠다는 괴리감이 들었습니다. 나 자신이 목적했던 바가 아니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새로운 도전에 대한 생각으로
숨고르기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잔병치레가 많았던 저는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살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을 항상 갖고 있었습니다. ‘학문으로 그 해답을 찾아 보자!’라는 생각으로 의대입학이란 목표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1년간의 피나는 노력 끝에,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수석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아주대 가정의학과 전문의 취득하였고 다양한 경험을 위해 피부과(르띠엔느 피부과)에서 부원장으로 6년간 진료하기도 하였습니다.

가정의학과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가정의학과에서는 나이, 성별, 질병의 구별없이 포괄적인 의료 제공이 가능한 의학의 한 분야로, 환자와 의사관계가 일회적인 관계가 아닌 오랜 기간 걸쳐 주치의와의 지속적인 소통이 이루어지고 환자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과입니다.
제가 실제로 만난 환자 중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복통과 무기력감, 근육통에 시달려 베트남 내 10곳 이상의 병원을 찾았지만 명쾌한 처방을 얻을 수 없어, 마지막으로 찾은 저희 병원에서 그 원인은 비타민 D 부족이란 진단을 단순한 원인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넓은 가능성을 열어두고 진단을 내리는 가정의학과 특성처럼, 원인을 찾기위해 전반적인 의학지식을 동원하여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 가정의학과가 저의 성향과 가정의학과가 부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베트남에는 언제, 어떤 계기로 들어오셨나요?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환자의 증상을 통해 의료계의 전반적인 지식을 고려하여 원인을 찾아 처방하는 가정의학과 특성에 따라 ‘개인맞춤 진료’가 가능한 병원 개원이 저의 개인적인 꿈입니다. 이를 실현하고자 지난 2019년 베트남에 들어 오게 되었습니다. 사실 베트남에 자리잡고 있던 친구와 함께 병원 개원을 구체적인 계획이 있었으나 베트남에 들어와 보니 서로 지향하는 바가 달라 틀어 지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에서의 병원개원을 꿈을 포기 하지 않고 작은 것 하나하나 발품을 팔아가며 준비하였습니다. 한국과 너무나도 다른 행정 처리와 까다로운 심사기준에 다시 귀국 할까란 생각을 하루에도 수십 번씩 곱씹었지만 뒤돌아 생각을 떠올려 보면 가치 있는 일을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려움이 지속되지만 병원 개원을 포기 하지 않은 이유가 뭔가요?
베트남 내에서 병원 운영을 하게 되면 병원 개원 및 운영을 하기까지 고된 시간이 있지만, 잘 성사되고 나면 한국보다 자유롭고 심층진료가 가능합니다. 한국에서는 의료진에게는 조금 각박한 구조로 되어 있어 환자를 위한 진료보다는 심평원의 지침에 맞춰 진료가 됩니다. 다시 말해 어떤 진료를 보았고, 어떤 약 처방을 하는지 등에 대한 규제를 일일이 따지게 되어 최신지견에 따른 심층 진료를 하고 싶어도 엄두가 나질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진료규제가 까다롭지 않아 환자를 위해 시간을 더 많이 할애 할 수 있고, 개별 맞춤형 진료가 가능합니다.

2019년에 개원하신 병원은 무슨 병원인가요?
타오디엔 지역에 개원한 메데즈 메디컬 병원은 (이전 미리내 가정의학과) 기능의학 과 안티에이징, 줄기세포, NK세포 활성화 등 심층적인 검사를 통하여 개인맞춤
진료가 가능한 곳입니다. 현재는 100% 예약제로 목요일, 토요일에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달, 미리내 가정의학과 세미나에서 <한인의료간담회>를 진행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세미나였나요? 또한 교민들을 위한, 다른 활동 계획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지난 세미나는 코로나가 봉쇄되기 전, 5월에 <베트남에서 주의해야 할 열성 질환>, <치료보다 예방! 몸의 균형 되찾기> 라는 두 가지 주제로 교민들과 건강에 대한 세미나를 가졌습니다. 이날 항산화제 주사 무료이용권 및 추첨을 통한 치료 할인권을 증정하는 등 흥미롭고 다채로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번 코로나 봉쇄기간에도 사회 전체적으로 코로나 확산의 두려움과 실내생활로 인해 질 높은 수면을 청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아져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온라인 강의를 하였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제각기 다른 백신접종 후유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후유증으로 병원 내원을 하는 분들이 있나요?
몇 주 지속되는 무기력감, 호흡곤란, 어지럼증 등 백신 후유증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그 중 가장 위험한 증상으로 혈전과 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심근염, 심낭염 등이 있습니다. 공통 증상으로는 심호흡에 있어 답답함을 느끼거나, 콕콕 찌름, 심장 박동수 증가 등의 불편을 호소하게 되는데,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꼭 받아보셔야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아무도 겪지 못하였던 코로나에 대한 두려움과 백신후유증에 따른 우려가 여전히 있습니다. 우리의 몸을 질병에서부터 지키고 건강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4가지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첫째로 균형잡힌 영양분을 섭취하고 적절하게 몸을 움직여 질 높은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쩌면 진부하고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로 들릴 지 모르지만 사실, 건강 유지법은 이 기본적인 방법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삼성하늘병원에서 건강유지를 위해2021년 연말에 진행 하는 프로모션이 있나요?
현재 삼성하늘병원에서는 항산화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은 호흡을 통한 에너지 생산을 통해 산화적 스트레스가 만들어집니다. 이 노폐물인 산화 물질이 적절하게 제거되지 않는다면 피로감, 수면장애,각종 통증, 간기능저하, 피부질환 등으로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제거하는 능력은 개인차가 있고, 또 나이가 많아질수록 저하되기 마련인데, 나의 항산화 능력은 어느정도인지 한국으로 보내는 피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연말 건강하게 챙기시라고 할인 행사를 하고 있으며, 항산화 치료 5회시 500만동으로 1회를 무료로 드리고 있습니다.

그 외 가정의학과에서 요즘은 피부 관리 진료(미용주사)도 가능한 것으로 압니다만..
보톡스, 항산화치료, 혈관청소치료, 영양수액 등 개인 맞춤형 진료를 진행하기 위해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당부 드릴 말씀은, 특정 진료가 효과가 좋다고 지인의 권유로 무분별하게 동일한 치료를 받지 말고 환자의 정확한 증상을 의료진들과 상담하시어 올바른 선택을 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진료 및 업무방식에 있어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된 부분이 있나요?
비대면 진료가 활성화 될 것 입니다. 세계에서는 이미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사업체들이 이미 경쟁을 시작했다는 체감을 합니다. 실제로 비대면 진료에 필요한 온라인 서비스 사업군으로부터 프로그램의 사용권유를 받는 일이 빈번해 지고 있습니다. 물론 위급한 경우에는 응급실에서 직접 대면진료가 진행되지만 앞으로는 비대면 진료가 앞으로 의료계가 적응해야하는 새로운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환자를 위한 개개인 맞춤형 진료에 대한 남다른 생각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김원장님 커리어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Wellness 진료’라하여 ‘잘 먹고 잘 사는 웰빙’은 우리의 삶에 있어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봉쇄 기간 동안에 개인적으로 askdrmin이라는 페이스북과 웹사이트(askdrmin.com)를 개설하였습니다. 이 도매인에서는 진료상식에 대한 정보와 동시에 온라인 내에서 1:1 진료상담(영어, 베트남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진료하고 있는 삼성하늘병원 카카오톡으로도 연결 주시면 빠르게 상담 답변드립니다. 이처럼 웰빙 진료의 대명사가 되는 것이 개인적인 커리어에 대한 목표입니다. 더 나아가 현재 베트남 내에서 활발히 운영중인 FV(프랑스)병원, raffles medical (싱가포르), han phuc hospitial (싱가포르)병원 등의 외국계 병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한국인이 운영하는 대형 병원이 없어 베트남내의 한국인의 저력을 보여 줄 수 있는 ‘한국병원’을 만들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교민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전해주세요.
코로나로 우리의 삶과 생활방식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코로나 봉쇄기간 동안에 내 몸의 건강을 신경 쓰지 않아 생활습관이 완전히 무너지게 되어 건강하였던 몸이 각종 질환을 노출된 환자분, 실내에서 장시간 생활하다 보니 비타민D 수치가 현저히 떨어지게 되어 체내의 염증유발, 어지럼증, 피로감 등 다양한 형태로 허약해져 병원을 내원하시는 분 등을 볼 때면 코로나의 영향을 크게 체감합니다. 이럴 때일 수록 개인 건강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살피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전문의의 도움으로 정확하고 체계적인 진단과 처방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삼성하늘병원
타오디엔점 : 28 Đường số 10, Thảo Điền, Quận 2, HCMC
전화번호 : 028 3620 2121~2 | Kakao talk: samsungsky2

푸미흥점 : 63 Cao Trieu Phat, P.Tan Phong, Q7
전화번호 : 028-5410-7831~2 | Kakao talk: samsungsk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