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뉴노멀 시대, 뉴 트랜드 – 홈짐 & 홈트

 

코로나가 휩쓸고 간 자리엔 새로운 트랜드가 생겨나고 있다. 외출을 할 수 없었던 기간에도 운동을 해야 했던 우리는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운동할 수 있는 헬스장을 집안 내에 꾸려 운동을 하였다. 봉쇄해제에도 집안 내에서 효과가 좋은 유산소 운동, 홈트와 홈짐에 대한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최소한의 준비도구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다보니 이보다 더 좋은 헬스장이 없다. 장기간 외출을 하지 못해 갑자기 불어난 체중은 무거운 몸을 이끌고 운동을 하다보면 어쩔 수없이 생기는 층간소음과 각종 제한 된 상황들이 벌어지게 마련인데, 이를 위한 ‘확찐자 방지 홈트’, ‘층간소음 걱정없는 매트운동’, ‘방구석 운동’ 등 유튜브 채널이 늘어 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는 운동기기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내 운동 기구 구매 전, 체크해야 할 점!

실내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한가?
만약 운동을 하려는 실내공간이 50Sqm 이하라면 최소한의 공간에서 최대 운동효과를 낼 수 있는 팔굽혀펴기, 요가, 휴대용 스트레칭 밴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일 부피가 큰 운동기구를 설치할 수 있을 만큼의 공간이 있을 경우에는 팔걸이용 기구나 소대형 러닝머신 및 운동용 자전거, 멀티철봉, 멀티 짐체어 등의 설치를 고려해 볼만하다.

user image

운동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나?
실내 운동을 위해서 필요한 요가매트의 중요성이 계속 강조되고 있다. 운동을 하다 보면 눕기도 하고 거꾸로 선 자세를 취하기도 하고 때론 한 팔로 내 몸을 지지하는 등 내 체중이 누르는 힘만큼 나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충격흡수에 탁월한 라텍스 재질에서부터 폴리스테롤의 재질까지 다양하다. 운동의 종목, 시간, 강도 등을 고려하여 두께 4mm부터 10mm이상을 선택할 수 있다.

실내에서의 운동이라도 환기는 필수!
운동을 하다 보면 심박수가 올라가 숨을 거칠어 질 때가 많다. 실내에 산소 부족 시에는 질식사, 패닉상태등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도 많아, 환기를 제때 시켜 원활한 공기 공급이 되는 실내에서 운동을 하자.

홈트에도 황금시간대가 있다!
운동으로 효과가 배로 나타나는 시간대가 있다면 마다할 이유가 전혀 없다. 우리 몸은 음식으로 부터 에너지를 얻고 낮 시간 동안 활동을 한다. 이와 밀접히 연결되어, 아침과 저녁시간에는 스트레칭으로 체내 원활한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것이 좋으며, 점심시간 대에는 실내 공간에서도 가능한 계단 오르기, 앉았다 일어나기 5회 등 간단한 근력운동을 통해 섭취한 영양분이 지방이 되지 않도록 돕는것이 중요하다. 가장 좋은 홈트 시간은 초저녁 시간 대이다. 근육 단백질을 분해해 혈당 조절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아침에 가장 높고 초저녁으로 갈수록 낮아지기 때문에 이때 운동을 해주는 것이 효과가 좋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