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베트남 최초 하노이 지하철 개통의 의미

베트남 최초의 메트로 도시철도(지하철)은무엇을바꾸나? 베트남 최초 하노이 지하철 개통의 의미
-10년의 공사와 3년의 시험운행 끝에, 상업운행 시작!
-하노이 시내 – 하동 간 이동시간 기존 40분 소요에서 20분 대로 단축

1863년 런던에서 세계최초 메트로폴리탄 라인이 최초의 도시철도로 개통된 이래, 도시철도는 도시발전의 상징이자, 혼잡한 도로교통 사정을 단번에 해결하는 유일한 방안으로 인식되면서 세계 곳곳에 보급되어 왔다. 특히 경제활동으로 인하여 도시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도시의 확장이 이루어지게 되면 찾게 되는 최적의 교통방안인 메트로가 오랜 논란을 거쳐 드디어 베트남에 등장했다. 바로 하노이 메트로 2A선이다. 대중교통 사정이 열악한 나라 중 하나인 베트남은 아직도 시간당 1만명 이상을 수송할 수 있는 대규모의 수송 수단은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2021년 11월, 13킬로미터 베트남 최초의 도시철도(지하철)가 2011년 공사 시작이래 무려 10년의 공사와 3년의 시험운행 끝에, 그 운행의 주체가 하노이시에서 운영사로 핸드오버 되면서 본격적인 상업운행을 시작된다. 오토바이가 주 교통수단인 이 도시에서 메트로가 얼마나 교통 혁명을 가지고 올 것이지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기존 40분 이상 걸리던 Yen Nghia 버스터미널에서 하노이 시내까지의 이동이 20분 정도로 단축된다는 점은 역설적으로 그동안 도시 내의 신속한 이동이 어려웠다는 사실의 반영이기도 하다. 오늘 씬짜오베트남 특집에서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하노이 시민의 발, 베트남 최초의 도시철도인 하노이 메트로 2A선에 대해 얘기해 보기로 한다.

도시철도와 지하철의 차이점은?
도시철도와 지하철은 비슷해 보이기도 하고, 또 같은 말이 아닌가 싶지만 다른 개념이다. 도시철도가 피자라면, 지하철은 그 안에 속하는 고기 토핑과 비슷하다고 비유할 수 있다. 그러나 피자의 토핑 중에도 고기와 야채는 다르듯이 지하철과 지상으로 운행하는 노선은 서로 다르게 구분하고 있다. 도시철도상의 사전적 정의는 없지만 법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user image

대한민국 도시철도법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4. 5. 21., 2016. 1. 6.>
1. “도시교통권역”이란「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제4조에 따라 지정ㆍ고시된 교통권역(交通圈域)을 말한다.
2. “도시철도”란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ㆍ운영하는 철도ㆍ모노레일ㆍ노면전차(路面電車)ㆍ선형유도전동기(線形誘導電動機)ㆍ자기부상열차(磁氣浮上列車) 등 궤도(軌道)에 의한 교통시설 및 교통수단을 말한다.

제 2조 2항에서 볼 수 있듯이 도시철도는 도심 주변 지역이 성장해서 도로 교통으로는 도저히 많은 교통량을 처리할 수 없을 때, 대용량의 교통수요를 대량(분 단위)으로 공급하여 처리할 수 있는 궤도(철도)교통수단을 정의하는 용어다. 한국어에서는 주로 이러한 교통수단을 편의상 ‘지하철’로 대중적으로 통칭하지만, 도시철도 법에서 지정하는 궤도교통수단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지하철, 경전철, 전차 등이 포함된다. ‘지하철’은 엄밀히 말하면 지하구간을 다니는 ‘궤도여객수단’을 의미하는 말이다. 도시철도의 장점은 같은 면적의 도로에 비해 압도적인 처리 능력을 자랑하며 수송량이 뛰어나기 때문에 ‘역세권’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연선 지역 개발촉진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이번에 개통하는 하노이 메트로 2A선은 지하구간이 전무하기에 본 스페셜 리포트에서는 하노이 도시철도 2A선을 하노이 교통국에서 총칭하며 또한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메트로’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로 한다.

하노이 지하철 개통까지의 여정, 하노이에도 전차가 있었다는 것을 아는가?
지금같이 오토바이와 버스가 하노이의 도로를 장악하기 이전에는 6개의 트램노선이 있었고, 베트남 통일 이전 사라진 사이공의 전차노선과는 다르게 1990년대까지 운영됐었다. 그 이후, 하노이의 교통은 오토바이와 버스노선이 장악했지만, 이때부터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에 관한 관념이 부족한 상황에서 도시확장이 이루어지며 하노이 교통난이 급격하게 악화되었다. 1990년대 후반부터 베트남정부와 하노이시 인민위원회가 도시철도 정비계획을 여러 차례 입안하면서 2003년에 [2020년 하노이 교통계획]이 발표됐고, 2011년 ‘하노이 미래계획 2030’의 최초계획이 정부에서 승인되면서 1차 노선으로 2A선과 3호선의 건설이 시작됐다.

하노이 메트로 2A노선은 개통까지 수많은 우여곡절을 거쳤다. 2003년부터 입안된 2A노선은 본래 2008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했지만 투자문제로 인하여2011년에서야 공사를 시작된 본 노선은 본래 2년내인 2013년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었지만, 2012년부터 2018년까지 계속 지연되어 왔다. 2017년경 대부분의 구조는 완성되었고, 메트로 노선을 달리게 될 열차가 같은 해 도입됐으며 2018년경에는 공정 99%가 진행되었지만 중국에서 들여온 차관 지급문제로 인하여 마무리 공사 지연이 발생했고 그로 인해 2019년 운행은 지연되었고 지루하게 개통을 기다리는 시간은 2020년까지 이어졌다. 결국 2020년 10월 중국차관 문제가 해결되면서 작년 12월부터 상업운전을 위한 본격적인 시험운전을 실시하게 된다. 3월 31일 2A선은 교통부에서 하노이 시로 관리책임이 이관되었고 이 후 4월 29일 프랑스 안전회사인 Apave-Certifier-Tricc consortiu으로부터 유럽 안전기준을 획득했으며, 5월 4일 베트남 감사원의 검사를 받은 후, 드디어 11월6일 상업운행의 시작으로 건설이 시작 된 지 9년 7개월 만에 드디어 개통 운항하기 시작했다.

하노이 지하철 열차
하노이 2A 호선에 쓰이게 될 열차는 2015년 공개되어 CRRC(중국중차주식유한회사)에서 개발한 4량짜리 전동차다. 베이징 메트로 2호선 열차를 기반으로 개발된 본 열차는 무게 35톤, 열차당 길이는 약 19미터, 높이는 3.8미터, 폭은 2.8미터 정도로써 한국의 부산지하철 1호선 열차와 비슷한 폭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열차의 최고 속도는 80킬로미터이지만, 영업시의 속도는 60킬로미터 정도로 알려져 있다.

하노이 메트로 요금 및 운영시간
.운영계획
하노이 메트로 2A선은 첫차는 새벽 5시, 막차는 밤 11시까지 운영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자에 의하면 초기수요가 낮을 경우 열차 배차시간은 10~15분 정도로 운영될 예정이며, 이후 수요가 높아지면 평시에는 6~7분 간격, 출퇴근 시간에는 2~3분 간격으로 운향 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요금
하노이 메트로 2A선의 요금은 다음과 같다. 기본 요금은 7000동이며, 만약 첫 역인 Cat Linh역에서 종착역인 Yen Nghia 역까지 이동할 경우 요금은 1회기준 15000동이다. 1일 30000동만 내면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요금제도도 운영될 예정이며, 30일 정기권은 약 200,000만동으로 책정됐다. 하노이 메트로는 새로운 노선답게 한국에서도 널리 사용하는 교통카드를 티켓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1. Cát Linh 역
    Cat Linh 역은 하노이 2A선의 시발역이다. 동다군에 위치한 이 역은, 미래에는 현재 건설중인 3호선과 환승역이 될 예정이며, 하노이 도심의 시발점이자, 조금만 걸어가면 하노이 BRT노선과 환승이 가능하여, 하노이 차세대 교통 중심지가 될 가능성이 높은 곳 이다. 주변에는 풀맨 호텔, 보건부 청사, 재무부 청사, 하오남 호수, 풍흥왕릉 (馮興王陵)등이 위치해 있고, 환승역이 되면은 업무지구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환승가능버스노선: 하노이 BRT 01번.
  2. La Thành 역.
    La Thanh역은 Cat Linh역에서 약 1킬로미터 떨어있다, 역 주변에 하노이 문화대학, 산업미술대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역에서 남쪽으로 약 300미터 거리에 하노이 시민의 휴식처인 동다 호수가 위치해 있다.
    환승가능버스노선: 50, 99, 23, 30
  3. Thái Hà 역
    Thai Ha역은 하노이의 대표적인 호수인 동다호수와 가장 가까이 위치한 역이다. 역에서 북쪽으로 50미터 부근에 동다호수가 나온다. 주변은 동다호수로 인하여 상업지역이 발달했으며, 까페가 많다.
    환승가능버스노선: 26, 30, 35, 50, 18, 35A, 84.
  4. Láng역
    이 역은 한국인이 많이 사는 아파트인 로얄시티앞에 위치하여, 차후 지하철 3호선이 개통되고, 지하철망이 활성화 되면 한국인을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될 역이다. 주변은 로얄시티 제외하면은 Le Hong Phong 경제, 기술 대학교 정도가 있다.
    환승가능버스노선: 09B, 16, 24, 27.
  5. Thượng Đình역
    재래시장이 역앞에 바로 있는 이 역은, 주변에 Saovang타이어 공장이 위치해 있어 출퇴근 수요가 높을 역으로 추정된다. 주변지역은 특징이 없으며, 재래시장을 제외하면 주택가 지역이다. 미래에 지하철 2호선과 연결될 환승역으로 지정되어 있는것이 특징이다.
    환승가능버스노선: 02, 19, 01, 27
  6. Vành Đai 3 역
    본 역은 하노이 신도시를 중앙으로 가로지르는 3순환로 앞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철 개통 시, 하노이의 비즈니스 중심인 미딩지역과 가장 가까운 역이어서 버스 및 차량 혹은 오토바이로 환승수요가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주변에는 베트남 특허청, 하노이 인문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베트남 식약청이 위치해 있으며, 주변을 중심으로 아파트 건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개통 후, 장기적으로 많은 혜택을 받을 지역 중 하나이다.
    환승가능버스노선: 27, 29, 01, 02, 05, 19, 21B, 21A
  7. Phùng Khoang역
    본 역은 3순환로 바로 다음역이며, 하노이 외각지역 1번째 역이다. 주변에는 하노이 약학대학, 인민안전대학, 중앙예술사범대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환승가능버스노선: 39, 27, 02, 19, 01.
  8. Văn Quán역
    구 하동버스 터미널이 위치한 지역에 건립된 이역은 하동 지역 상업중심지다. 주변에는 Westa Building, Ho Guom Plaza, HTT2 TOWER등의 현대식 아파트와 쇼핑몰이 위치해 있으며, 많은 시내버스노선이 이 역을 통과하고 있다.
    환승가능버스노선: 01, 02, 19, 21A, 22B, 22C, 27,33, 78, 103, 103B, 105, 106
  9. Hà Đông역
    Hà Đông역은 지역 내 보건 중심지 부근에 위치해 있다, 주변에 병원이 많으며, 하동의학대학, 전통의학병원, 하동종합병원, 예방의학센터가 있다.
    환승가능버스노선: 89, 01, 02, 27, 33.
  10. La Khê역
    본 역은 지역 내 행정 중심지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역에서 약 400미터 부근에는 하동군 인민위원회가 위치해 있고, 바로 옆에는 큰 규모를 자랑하는 슈퍼마켓인 MM Megamarket 가 위치해 있다.
    환승가능버스노선: 01, 02, 21A, 27
  11. Văn Khê역
    본 역은 하동군 외각지역에 위치해, 주변에는 대규모 공단이 자리하고있으며, 본 역에서 하노이 메트로 차량기지로의 유치선이 분기된다.
    환승가능버스노선: 91, 01, 02, 21A, 27
  12. Yên Nghĩa역
    본 역은 하노이 메트로 2A선의 종착역이다. Yên Nghĩa종합버스터미널 바로 앞에 건설되있어 Hoa Binh, Kontum, Dien Bien Phu, Son La, Hai Phong, Thanh Hoa로 연결되는 시외버스와 바로 환승이 가능하게 되어 그동안 이 지역에서 오는 외부인들이 하노이 시내로의 이동이 불편한 사정이 한번에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시외버스 정거장과 연계되어 유동인구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 공단 및 자동차 판매점 밖에 없는 지역에 각종 아파트와 상업구역의 개발이 기대되는 역이다.
    환승가능버스노선: 37,57, BRT 01, 장거리 시외 고속버스.

 

메트로 개통의 의미 – 하노이에는 어떠한 변화가 열릴 것인가?

  1. 도시철도(지하철)의 수송력
    지하철이 도시를 바꾸는 이유는 압도적인 수송력이 주 원인이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하노이 메트로가 속하는 중전철(Heavy Rail)의 수송량은 시간당 최소 2만5천명에서 6만명 정도며, 오토바이와 비슷한 자전거는 약 1만 5천대 정도 수송한다. 지하철의 앞도적인 수송량은 오토바이 같은 1인 교통수단에 비하여 4배에 이르기때문에 교통난 해소에 완전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가장 획기적인 해결책인 이유가 수송력때문이다. 이번에 개통되는 하노이 메트로 2A선 건설의 의의가 다름이 아닌 이러한 대규모 수송수단의 등장이다. 특히 메트로가 지나가는 지역 내에서 메트로로 인해 직접적으로 수혜 받을 인구는 하루 40여만 명 정도로 추정이 되며, 이중 약 20여만명정도가 메트로2A호선을 이용하게 될 것으로 예측이 된다. 즉 20만대의 오토바이가 어떠한 형태이든지 하노이 BRT가 지나가는 깟린 대로와 랑 대로, 그리고 하동 대로의 수요가 분산될 것으로 기대가 되며, 특히 연선 내 약 10개의 버스노선이 지나가기 때문에, 버스 수송량도 메트로와의 연계에 따라 최소 6%~최대 20%정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2. 대규모 수송력으로 많은 사람을 부르고 도시정비를 촉진시킨다
    지하철의 특징은 바로 수송력을 기반으로 일반 자동차 혹은 오토바이로 부르기 힘든 수의 사람들을 부르고 이러한 장점을 기반으로 도시 정비를 촉진시킨다는 점이다. 메트로가 도시정비를 촉진시키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도보촉진 | 도보가 촉진되는 부분은 당연한 부분이다. 버스 및 도시철도 같은 대중교통은 아무리 오토바이 및 택시로 정거장으로 온다 하더라도 일정량의 도보이동이 필요한 교통수단이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적으로 도시철도가 활성화 되면 도시내의 도보이동이 촉진되며, 도보 이동이 어려울 경우, 도보 이동을 활성화 하는 건축의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베트남이 아무리 오토바이의 국가라지만 도보활동의 촉진으로 인하여, 도시의 도보환경이 정비되는 예는 방콕부터, 타이페이, 심지어 인도의 뉴델리까지 오토바이가 주 이동 수단이었던 곳에서 도시철도가 개통됨으로써 도보환경이 개선되는 사례는 어디서든지 볼 수 있다. 심지어 호찌민에서도 메트로 건설을 통하여 도시외관이 개선되고, 도보가 촉진되는 것은 최근 건설이 완료된 1군 지하구간 Le Loi거리 구간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도보촉진과 환승수요 대기시간으로 인한 상업구역의 활성화
    도시철도의 장점 중 하나는 사람들 시간당 1만명 정도를 실어 나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히 위에서 언급된 도보촉진의 효과 중 하나는 사람들이 상점을 이동권역내에서 상점을 이용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아울러 외부인들의 방문이 늘어나서 역세권 내의 상업이 활성화 된다는 점이 메트로의 장점이다. 이러한 메트로 의 수송력은 메트로가 건설되면서 먼저 대형시설을 통하여 지역 내 시장을 선점하는 업체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역세권내의 상업활성화와 더불어 연선 재개발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호찌민에서는 이미 이러한 현상이 메트로 완성 이 전부터 나타나고 있다, 호찌민 1호선이 지나가는 2군 타오디엔 지역에는 메트로 개통을 노린 아파트단지와 쇼핑몰이 지어지고 있고 그리고 종착역인 1군 Ben Thanh역 부근은 이미 지하 4층 규모의 쇼핑몰과 지상 재래 시장을 연계시키는 통로건설이 활발하다. 하노이도 현재는 2A선 연선에는 많은 계획이 없지만, 이번 개통으로 인하여 연선내 인구 밀집도는 장기적으로 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 통근권의 확산과 신도시의 형성
메트로의 장점 중 하나는 도시내의 정시이동과 빠른 이동 속도이다. 예를 들어서 본 기자의 체험에 의하면 하노이 시내 깟린 역이 위치한 풀맨 호텔 앞에서 2A선 종착역인 엔히아 버스 정거장까지는 오토바이 운전으로 약 40분 정도의 이동시간 소요되었다. 그러나 메트로를 통한 이동은 깟린역을 출발 후 20분 뒤에서 정확히 엔히야 버스정거장 역에 도착할 수 있다. 다른 여건을 감안한다고 해도 기존보다 훨씬 신속한 이동이 가능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예측 가능한 정시성이 가능한 교통수단이 들여오는 것은 베트남 역사상 처음으로 일어난 도시생활의 혁명이다. 지금까지 베트남, 특히 하노이에서의 이동시간 예측은 거리와 경험에 기초한 감각의 예측이었고 정확한 정시성이 보장되는 교통이동을 통한 예측은 불가능 했었다. 이러한 예측성이 당연시될 정도로 운행이 잘 된다면 하노이 메트로는 연선 내 20만명의 여객만이 아니라 연선 역세권 이상 지역의 교통을 책임질 대중 교통 수단이 탄생하게 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면으로 인하여, 위에서도 언급한 상업활성화와 더불어 통근권의 확장이 돋보일 것으로 주목된다. 2A선의 개통으로 인하여 기존에 하노이 시내로 통근하기가 어려웠던 하동지역 외에, 하노이 외각의Chuc Son, Xuan Mai지역도 장기적으로 하노이 통근권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이 지역에는 공업단지가 조성되고 있고 국립임업대학이 있어, 차후에는 연계교통망의 정비가 더 해지면 하노이 도심권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기도 하다. 이러한 현상은 베트남에서 만이 아니라, 최근에 도시철도망을 대거로 확충했던 방콕, 델리 같은 도시에서도 발생했으며, 특히 델리광역권 같은 경우, 메트로가 처음 개통했던 2001년 당시 인구가 1600만이었는데, 2020년에는 3000만을 돌파했을 정도로 메트로 개통 이후 도시 인구가 3%증가하고, 노선이 확충됨에 따라 도시외각지역의 개발이 촉진되고 있는 효과를 얻고 있다.

베트남 최초 하노이 메트로 개통 의의와 호찌민 메트로?
2021년 지금도 건설중인 호찌민 메트로 1호선은 총 연장 19.7km, 14개역이다. Bến Thành Market 역에서 Bến Xe Miền Đông간을 연결하는 본 노선은 본래 2012년 착공하여 2018년 년 4분기에 개통할 예정이었지만, 지하구간 공사 지연과 및 교각 안전문제 특히 Bến Thành역 공사의 지연으로 인하여 개통일이 2022년 하반기로 미루어진 상태이다.

아울러 2010년에 공사가 시작되어 지하로 Bến Thành시장에서 출발하여 호찌민 교통의 중심인 Ba Tháng Hai 교차로, Cách Mạng Tháng Tám로를 따라서, 1군과 12군을 연결하는 2호선은 완성될 경우 1군, 10군 그리고 떤빈군 토지보상과 지하터널 공사의 난이도로 인하여 2025년 개통으로 연기된 상황이다.
그러나 두 노선의 어려움은 이제 서서히 해결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번 하노이 메트로 2A 개통의 중요한 의미 중 하나는, 하노이에 번듯한 중전철 노선이 개통됨으로써, 호찌민에도 메트로가 개통될 수 있는 명분이 생겼다는 점일 것이다. 왜냐면 수도에 먼저 개통이 되었고, 이 후 지방도시인 호찌민 메트로를 2번째로 개통시킬 수 있는 명분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명분만이 아니다. 사실 지하철은 벌집이론의 많은 영향을 받는 건설프로젝트다. 즉 여왕벌이 벌집을 건설하는데 맨 처음 한 개의 벌집을 짓는 것은 어렵지만, 그 다음 벌집을 지을 때는 쉬어지는 현상을 건설에 적용시킨 이론이다. 이 이론을 적용한다면 개통된 하노이 노선과 건설 중인 호찌민 1호선의 공기지연등의 문제는 처음지어서 발생하였기 때문이고. 처음 완성된 노선의 실수는 다음 노선때부터는 적어져서 어느 순간에는 빠른 건설이 가능해 진다는 논리다.

이 이론을 적용한다면 하노이 메트로 2A선의 개통 이후, 호찌민 그리고 하노이에 건설중인 노선의 공정기간의 단축, 그리고 운행허가를 받기 위한 기간이 짧아 질 수 있다. 이거에 더하여 하노이 2A선이 예상보다 이용객이 많고, 특히 상업운행의 성공으로 메트로에 대한 베트남인들의 인식이 좋아진다면 경우 현재 건설중인 위에서 언급된 호찌민 1호선은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고, 운행허가 과정의 선구자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것이다. 위에서 언급된 모든 것은 기대다. 중요한 점은 하노이 메트로의 성공이 호찌민 메트로의 개통과 성공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번 메트로 노선의 개통으로 베트남의 교통 패러다임이 변화하게 될 것이다. 이 변화가 확실한 점은 어디에서나 마찬가지로 지금 당장은 초라하고, 오토바이보다 불편해 보이는 메트로라도 시간이 지나면 성공할 것이고.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베트남에서도 이웃 국가에서 볼 수 있는 거대 쇼핑몰과 그리고 도보 천국의 탄생을 기원한다.

글. 한성훈 kosdaq62@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